저자: 황정견
원문:
명절마다 두 배로 친척을 생각하고, 복숭아와 리가 웃고, 노다 황무지는 슬프기만 할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천둥소리가 용뱀을 쏘아서 비가 온 후 교외의 원래 식물이 부드럽다.
사람은 나의 교만한 첩 아내를 제물로 바치고, 화형하는 자는 불공평하다.
총명한 바보는 수천 년 동안 누구인지 알고 있었고, 눈에는 모두 쑥갓이었다.
1, 복숭아리 미소: 의인화 수법으로 활짝 핀 복숭아를 묘사한다.
2. 정뢰문장: 청명이 이미 세상을 놀라게 하는 절기를 지났고, 만물이 번창했다는 뜻이다.
쏘임: 동물은 겨울잠을 잔다.
추구: 맹자는 우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나라 한 사람이 매일 나가서 성묘인에게 제사를 지낸 후 남은 술밥을 구걸한다고 한다. 집에 돌아왔을 때, 나는 아내에게 내가 초대받았다고 자랑했다. 이것은 탐욕스럽고 어리석은 이미지이다.
4. 석간 문장: 춘추개자두닝으로 불에 타죽을지언정 더 이상 관직을 하지 않겠다는 전고.
5, 쑥: 잡초. 가을: 무덤을 가리킨다.
감사:
시 전체는 청명절을 의미하며, 춘뢰는 만물을 깨우고, 우주는 대지에 생기를 가져다 준다는 뜻이다. 봄비가 계속 내리니 대지의 방초가 무성하고 복숭아와 리가 천하에 가득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봄비, 봄비, 봄비, 봄비, 봄비, 봄비) 노다의 광야는 죽은 사람을 매장하는 묘지이다. 죽은 사람이 지하에 묻혀 살아 있는 사람을 슬프게 한다. 시인은 청명의 아름다운 풍경에서 죽은 사람을 생각하고, 죽음에서 생명을 생각하고, 생명의 의미를 생각한다. 시인은 생활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고대에 일부 제나라 사람들은 매일 묘지에 가서 다른 사람의 음식을 훔쳐 친척에게 제사를 지내며 기름진 음식을 먹었다. 집에 돌아왔을 때, 나는 처첩을 속여 고위 관리인 친구의 집에서 먹고 마시며 주인이 그를 어떻게 친절하게 대하는지 자랑했다. 이런 사람은 생활이 비천하여 인격의 존엄성이 없다. 춘추전국시대의 개자추와 같은 다른 사람들은 건국 후 진문공이 고관후록이 아니라 산림에 은거하는 것을 도왔다. 진문공은 그가 관원이 되기를 바라며 불산을 석방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개자는 그 의지를 흔들지 않고, 나무를 안고 면산에 태우는 것을 의미한다. 황정견은 청명화 만발에서 황무지의 사망자와 생명의 가치를 떠올렸다. 그는 아무리 현명하거나 어리석어도 결국 쑥갓이지만 인생의 의미는 크게 다르다고 한탄했다.
이것은 시인이 경생정을 건드리는 작품으로, 그는 대조적인 방법으로 인생의 무상함을 표현했다. 첫 대련은 청명절인 복숭아리의 웃음소리와 고묘의 슬픔을 대조해 인간에 대한 무정한 한숨을 드러냈다. 펜으로 한 바퀴 돌면서 대자연의 만물이 소생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후자의 두 눈 가득한 쑥불모의 산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청명절에 성묘에서 모두 모여 구걸하고, 한식 금지부터 추천자 화형에 이르기까지, 총명하든 어리석든, 결국은 황토한 잔이다. 시인은 자연의 생기를 보았지만, 세상의 피할 수 없는 죽음의 운명을 생각하며, 소극적이고 허무맹랑한 사상을 표현하고, 서늘한 감정이 글줄 사이에 얽혀 있다. 시인의 일생의 정치적 침몰과 선종사상이 그에게 미치는 강한 영향과 분리될 수 없다. 그러나 작품은 작가의 삶의 가치취향을 반영하고, 인생을 채찍질하고, 추악하고, 소극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분노하고 있다.
사실 이 두 가지 해석은 서로 통한다. 이 시는 시인이 익주로 강등되는 기간에 쓰여졌다. 관직의 실의에 빠져 벼슬길이 순조롭지 못하면 자연히 자신의 삶의 가치를 의심하게 된다. 제나라 사람들은 아내와 첩에 대해 매우 오만하다. 만약 그렇다면, 개자는 산 속의 고의를 태울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천 년 후의 황토일 뿐이다. 그렇다면 시인이 자신의 신앙을 고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것은 미래에 대한 혼란, 생명의 무상함에 대한 감개감, 생명의 가치에 대한 의심이다. 그러나 시인은 결국 쉽게 쓰러지지 않을 것이다. 오늘날 제인의 김진사는 모두 쑥이 되었지만 인생의 의미는 다르다. 이 모든 걸 누가 알아? 이것은 사실 작가의 격려로 볼 수 있다. 감정은 복잡하기 때문에 마땅히 해야 한다.
황정견시
황정견시
1, 청평음악
봄은 어디에서 돌아옵니까? 외로움은 갈 곳이 없다.
봄이 어디로 갔는지 아는 사람이 있다면, 그에게 돌아와서 그와 함께 살라고 해라.
봄기운이 조금도 없다. 누가 알겠어요? 네가 황달 한 마리를 묻지 않는 한.
아무도 해결할 수 없다. 바람이 장미를 날아가기 때문이다.
2. "자나무 하늘"
황주가 효한을 낳았으니, 너의 컵이 생활 속에서 마르지 않도록 해라.
바람 앞의 플룻은 비가 내리고, 취비꽃은 거꾸로 걸려 있다.
살아 있고, 식사를 하고, 치마춤을 추고, 노래판을 즐기다.
노란 꽃과 흰 털이 손을 잡고, 줄 때 사람들은 냉담하게 바라보고 있다.
3. 《강동을 바라보다》
하서에는 담뱃나무가 있는데 강동로는 보이지 않는다.
꿈만 꾸고 왔다갔다하는 줄 알았는데, 나도 강에서 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등불 앞에 쓴 책이 부지기수여서 아무도 전하지 않았다.
직라오는 거위를 찾아 보수를 받지만, 때는 여전히 가을이다.
4, "운영자"
숨으려면 가까워야지 가까이 가지 마라.
당신은 얼마나 많은 연민을 가지고 있습니까?
이해하지 못하고 싫어하는 것보다 많다.
눈물도, 지루함도 없다.
천지에 근심이 있어 누구나 다 안다.
5. 부칸궁
벌레가 참 총명하다.
노여움과 혼란, 도인의 눈.
곤드레만드레 취해서 돌아오는 것은 마치 도원에서 나온 것 같다.
그러나 보고 물을 떠났다.
너는 왜 나를 따라 클라우드로 가지 않니?
* * * 산에서 생계를 꾸려 나가다.
청계, 골고루 가루에 따라 산꽃을 꽂고,
먼지 냄새도 이겨야 합니다.
뽕나무 씨앗을 따다
성남 성북은 복숭아리를 보고 세월을 본다.
류암화명. 또 어이가 없다.
봄바람에 미소를 띠다.
누구의 집을 배상해야 합니까? 홉을 넣기 전에 그에게 물어보세요.
7. 뽕나무 씨앗을 따다
리치탄에는 수많은 손님들이 타고 있고, 복숭아는 무수히 많다.
안면이 향기롭다. 길센타운에 야만인 여덟 명을 그리다.
영강은 또 낭만적으로 나라를 장악해야 한다.
소송을 적게 하고 여가를 많이 하다. 안개가 자욱한 베란다에서 광채가 난다.
8. 뽕나무 씨앗을 따다
마호 춤이 시작되었을 때 징과 북소리가 요란하여 헤아릴 수 없이 많았다.
시안강 스위치. 서산 8 대 칙령.
난계 지명현자, 산이 깊숙이 잠겨 있다.
안석에는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밝은 진주 한 개와 작은 컵 두 개.
9. 뽕나무 씨앗을 따다
만리는 갈 길이 없는데, 눈이 다시 오면 무엇을 구하겠는가.
죽어라. 아이들은 모두 초인이 되었다.
황운이 쓴 대나무를 불러, 리치 산을 돌다.
펑후가 한가하다. 누가 노래판에서 소환을 가르치는가?
10, 채산
빈칸에서 불을 기다리고, 배 대추는 가지가 번잡하다.
세 고비를 깊이 잠그다. 희희와 쇼만은 없다.
비바람이 더 늦었다는 것을 멀리서 알면서도 무산을 꿈꿨다.
돈이 있으면 한가하다. 소정의 새 빗은 열두 자루이다.
1 1, 채산
앵두씨는 팥처럼 봄을 불문하고 돌아온다.
이 단어가 들리면. 꿀벌은 향을 일으키고, 나비는 옷을 건드린다.
베란다에는 등불이 환하고 등불이 환하여 팬들은 모두 술을 좋아하게 되었다.
취옥의 일. 따뜻하고 나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12, 채산
종몽은 매춘부가 노래도 잘하고 춤도 잘 출 수 있으니 술에 취해 존경해야 한다.
새로운 약속을 기다리다. 차를 위험한 비탈길로 밀어 올리다.
서삼골목이 가을달을 다투며 낙춘휘를 초청하다.
나는 서둘러. 소철의 가지도 꽃이 피었다.
13, 추노/채산인
희초가 더 좋다. 그것 때문입니다.
그때 나는 무심코 한 마디를 얻었고, 나는 최선을 다해 다른 사람에게 접근했다.
너는 유령인을 책임진다.
너는 반드시 한 입 깨물어야 한다. 직접 체크하고, 스스로 감다.
착하고 독이 있고 달콤하게 사람을 죽이고,
어떻게 아이를 낳을 수 있습니까?
14, "계략"
매실가루, 류금. 가랑비가 가벼운 바람에 이상한 먼지가 모이다.
그 사람을 다시 만나지 않는 한 깊이 연맹에 대해 불평하는 곳.
15, 가장 가까운 꽃
너는 밀짚을 망토에 남겨 둘 수 없다. 바람은 필에서 태어나 청운으로 불어왔다.
신선은 유명하고 복이 있다. 당신의 경력을 안배해 주세요.
세상의 평탄한 길을 알다.
모든 사람이 살 곳을 갖게 하다.
흑발이 요순을 만나다. 웃는 사람들은 하얀 머리로 밭을 갈았다.
16, 딩 펑보
홉을 넣기 전에 개울에 물어보고 싶습니다. 개울에 무슨 일이 있었냐고 물었더니 밤에 슬프게 들린다.
명리는 오래된 것이다. 누가 알겠어요?
개울 소리가 예로부터 멎었다. 그리고 * * * 옥인이 옥을 붓는다.
휴정. 눈썹을 낮춰 노래 한 곡을 부르다.
사랑은 긴 강과 같다.
소군아, 봐라, 물의 소리가 달의 동쪽에서 서쪽으로 전해진다.
17, 하전
나는 늙고 게으르다. 노래하고 춤을 추는 것은 그때의 눈빛이다.
깜찍한 웃음과 예쁜 메이크업이 나를 아름답게 보이게 한다.
점 파는 일을 하는 것 같아요.
생각해 보세요. 그때 뵙겠습니다.
반환 기간이 매우 짧을 것 같습니다.
산등성이 묽고 등 자물쇠가 깊은 뜰에 떨어졌다.
사람을 죽이는 데 능하다, 하늘을 가리지 않는다.
18, 뭐
서리를 벗고 브리시는 사업의 시작에 처해 있다. 명성이 높고 자랑스럽다.
체리는 옥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군선 작곡을 유도한다.
미녀는 무엇을 경멸합니까? 도가 무슨 도움이 될까요?
너희 집의 명성은 고대에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모두 2 위였다.
19, "몇 가지 답장 노란색"
나는 북해군 남해에 살아서 거위를 보내 책을 보낼 수 없다.
복숭아리 봄바람, 술 한 잔, 10 년 강호 밤비.
살림을 꾸려도 네 개의 수직 벽이 있어 병을 고치지 않는다.
나는 나의 독서머리가 하얗고, 시내 맞은편의 원숭이가 덩굴을 울고 있다고 생각한다.
20. "파도 모래"
과거를 돌아보다. 리자는 거의 등산을 할 것 같다.
빙근은 나뭇가지의 수관을 반영한다.
해가 300 연홍색을 깨고 달콤하고 춥다.
귀신의 문으로 돌아가다. 이 세상처럼.
한 쌍의 잎이 구름 위에 꽂혀 있다.
라이더청의 얼굴은 변하지 않는다.
2 1, 옥함
연기 속에는 한 줄기의 희망이 있다. 나는 홍수를 보고 돌아오기를 매우 갈망한다.
넷째, 구름이 분명하지 않다.
산후신조어, 2 차 표어.
나는 슬픈 곳에 있다. 걱정은 너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내가 술에 취했을 때의 그 말을 회상해라. 물을 건너 구름을 건너는 마음은 이미 허락되었다.
만년, 소헌남포.
같은 부피의 서산비.
22. 청명절
명절마다 두 배로 친척을 생각하고, 복숭아와 리가 웃고, 노다 황무지는 슬프기만 할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천둥소리가 용뱀을 쏘아서 비가 온 후 교외의 원래 식물이 부드럽다.
사람은 나의 교만한 첩에게 제사를 청하고, 사람은 불에 타 죽기를 원한다.
총명한 바보는 수천 년 동안 누구인지 알고 있었고, 눈에는 모두 쑥갓이었다.
황정견은 강동을 보았다.
망강동
황정견
강 서쪽에 담뱃나무가 있다.
나는 강동로를 볼 수 없다.
꿈만 왔다갔다한다고 생각한다.
더 두려운 것은 생강이 걸음을 멈춘 것이다.
등불 앞에 쓴 책이 부지기수다.
아무도 전달하지 않았다.
나는 너를 살려서 그 거위들을 찾아갈 것이다.
또 가을이에요.
감사:
황정견은 당재해로 남서쪽으로 이사할 때 쓴 서정시이다. 언어가 밋밋하고, 슬픔이 깊고, 텅 빈 것이 북송사의 전형적인 면모이다. 이 단어는 양자강을 서정적인 유대로, 서쪽과 망강동로에 위치하여 담뱃나무를 사이에 두고 있어 잘 보이지 않는다. 이것은 일종의 심리적 거리이다. 이러한 희망은 원래 육안으로는 볼 수 없었던 것이었으며, 남서이동의 무력감과 동방으로 돌아가는 절망의 아픔을 강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강조되었다. 내가 기다릴 수 없는 영혼의 꿈은 의미를 발굴한다. 꿈은 강 저항을 두려워하지 않고, 안몽혼혼이 자유자재로 시찰하는 데 습관이 되어, 사나무꾼의' 자천천' 을 밟는 또 다른 표현으로 왕강동의 결심과 치정을 알 수 있다. 등불 앞에서 편지를 쓰는 것은 하동을 보는 또 다른 방법이지만, 무수한 편지를 썼지만, 아무도 보내지 않았다. 다만 헛된 관심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래서 나는 기러기 한 권을 선물하는 책을 생각했다. 기러기를 찾아도 가을 황혼에 남쪽으로 날아가기 때문에 강동으로 소식을 보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갖가지 어쩔 수 없는 절망. 짧은 시 한 편, 네 가지 수준, 네 개의 전환점, 희망에서 일치에 이르기까지 볼 수 없는 것들이 있다. 이런 절경은 직접 경험하지 않고는 할 수 없다. 아름다움은 객관적이고 초탈한 필조로 마음의 여정을 적는 데 있다. 가벼워 보이고, 얕아 보이고, 아름다움은 밝혀지지 않은 데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황정견등 쾌가
택배관을 오르다
저자: 황정견
어리석은 아이는 공무를 하지 않고, 빠른 일은 늦고 맑다.
천산에는 바다와 넓은 하늘이 있고, 청강에는 명월이 있다.
주선은 이미 미인이다. 젊은 눈은 술 때문에 수다를 떨고 있다.
만리가 배에 돌아와 피리를 부는 것이 바로 우리가 백갈매기와 동맹을 맺은 이유이다.
참고 사항:
1. 택배관은 제주태화현 (금강성) 의 동강 (간강) 에 위치해 있어 풍경이 넓고 청화로 유명하다. 이 시는 원풍 5 년 (1082) 에 썼고 작가는 태화령으로 임명되었다.
바보: 저자는 자신을 의미합니다. \ "진서 푸 xianchuan \" 포함 양기, 푸 시안 (西安) 서운: 세계 큰 장치, 조금 적어야 하지만, 모든 것을 보고 싶어 한다. 만약 네가 미쳤다면, 너는 정식 직업을 얻을 수 있지만, 이 정식 직업은 결코 쉽지 않다. 만약 네가 미쳤다면, 너는 곧 다시 들을 것이다. 이것은 당시 사실대로 말하는 것을 제창했고, 실무적인 담화자에 반대하는 견해였다. 그들은 일심으로 공무를 잘하는 사람들은 모두 어리석은 짓이라고 생각한다. 황정견은 오히려 그의 뜻을 써서 바보로 자신을 약속했다.
물건: 물건. 정자에서 사방을 둘러보다.
4, 주선구: "노춘추 오리지널": 죽고, 거문고를 깨고, 이때부터 거문고를 연주하지 않고, 천하가 드러머가 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주선: 여기는 진나라를 뜻합니다. 미인: 미인, 지기와 지음으로 확장.
5. 파란 눈의 문장:' 진서 응우엔': (응우엔) 노루는 파란 눈을 가진 사람이고, 풍속 습관을 보는 사람은 백안시로 그것을 본다. 기래가 목매어 죽고, 눈이 희끗희끗하고, 기뻐하며 물러났다. 내 동생 콘이 들어줘서 기쁘다. 하지만 그것은 술과 금 때문에 그것을 보게 되어 기쁘다. 파란 눈: 사람을 가리키는 검은 눈입니다. 채팅: 그렇게 말씀하세요.
6. 백갈매기와 동맹을 맺다:' 열자 황제' 에 따르면, 해상인은 새를 좋아하며, 반덴단이 바다에서 유람하는 사람은 수백 번 체류할 수 있다. 그의 아버지는 말했다: 모든 새들이 너에게서 헤엄쳤다고 들었으니, 너는 그것들을 가지고 놀아라. 내일의 바다에서 타조는 쓰러지지 않고 춤을 춘다. 후세 사람들은 갈매기로 맹세하여 무심함을 나타냈다. 이것은 이익과 퇴로가 없는 마음을 가리킨다.
린: 린.
8. 낙목: 낙엽.
9. 획득: 재생.
번역:
저는 큰 인물이 아닙니다. 저는 그저 대강대강 했을 뿐입니다.
오늘은 매우 바쁩니다.
초청의 만우를 틈타
택배관에 가서 긴장을 풀다.
멀리 바라보니 벌써 초겨울이다.
만수불황,
천지가 더 넓다.
휘영청 밝은 달빛 아래 청강은 맑게 먼 곳으로 흐른다.
친구는 멀리 떨어져 있고,
나는 더 이상 줄을 잡아당겨 퉁소를 불게 할 기분이 없다.
제가 술을 볼 때만
눈만 희열을 드러냈다.
생활의 속박을 생각하고, 벼슬을 하고,
배를 찾아 앉아서 피리를 부는 것이 낫다.
제 고향으로 떠내려갔습니다.
백갈매기와 함께 있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감사:
일반적으로 문장 나 시의 시작은 종종 어렵기 때문에 일부 작가들은 종종 그것을 잘라냅니다. 처음에는 저자가 작품의 상황과 통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포즈를 취하기가 쉽습니다. 노란 시는 구어화의 표현으로 시작하지만, 기묘하고 사람을 매료시킬 수 있다. 시인은 나, 바보, 공무를 마치고 택배관에 올라간다고 말했다. 석양의 잔광 속에서 나는 울타리에 기대어 밖을 내다보았다. 이 두 문장은 간단명료해 보이지만 매우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첫 번째 말은' 진서 푸헌전' 에 실린 하후희의 말에 따라 미친 아이를 낳았지만 관사는 변하지 않았다. 이것은 앉아서 멍하니 있는 일이고, 게다가 귀가 빠르다! 두보는 한강이 산정에 기대고, 이상은은 신선혼이 노을을 기대고, 많은 놀라운 개조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바보" 라는 단어는 전임자의 뜻을 뒤집어 자신이 바보라고 직접 인정하는 것이 유머 중 하나이다. "집" 자는 시인의 즐거운 해탈 심정을 표현하고 정자의 속도와 어둠에 호응하여 단숨에 성취감을 더했다. 만청에 의지하여 이전의 구도를 뛰어넘었다. 두보시의 기댈, 산정에 기대는 것은 실제 상황이다. 리의' 덤핑' 은 영원한 정절 영혼을 주제로 가상현실에서 탈태한다. 황석의 학문은 허실상생이라고 할 수 있다. 시인의 기대는 진실한 장면이지만, 그는 끝없는 황혼의 하늘을 기대고 있다. 이 세 학교를 보는 것은 마치 예술 사진과도 같다. 석양이 여물고, 시인들과 파빌리온 누각이 모두 뒤에 있다.
그뿐 아니라, 만청이라는 단어에 의지하고, 다음 문장의 묘사를 위해 길을 깔아 시인들이 나무를 떨어뜨리는 절창, 금산이 창망하고, 청강 명월을 내뿜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멀리 바라보던 수많은 가을산, 산 위의 낙엽들이 줄줄이 떨어지고, 광활한 하늘이 이 시점에서 더욱 넓어졌다. 맑은 옥처럼 맑은 강이 정자 밑에서 흐르고, 한 번 굽은 달이 강바닥에 거꾸로 비치고, 더욱 텅 빈 영이 맑아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시인이 정자에 처음 올랐을 때 유람한 경치에 대한 묘사이자 시인의 가슴에 대한 묘사이다. 이런 시를 읽으면 두보의 명구' 낙엽이 폭포와 같다' 는 생각이 들지만, 나는 장강이 굴러가는 것을 보고, 시홀이 일제히 흩어져 있는 것을 보고, 정강이 연습처럼 되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황고모라는 말은 전임자의 양분을 섭취하여 단련하고 녹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경지를 대표한다. 그래서 선인들의 이 두 문장에 대한 평가는, 그 의경이 천지개벽이며, 그것은 정말 고금의 현기를 갈라놓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장 "육재학기집")
대여섯 문장은 시인이 고사를 교묘하게 운용하는 중간 문장이다. 이전 문장에서 나는 보아로 거문고를 안고 지음에 답례했다. \ "루씨 춘추 \" 포함: 죽은 후, 깨진 피아노 실현, 평생 더 이상 피아노를 연주하지 않고, 세계가 드러머가 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문장은 응우옌의 파란 눈을 사용했다. 역사적으로, 응우옌의 선량함은 파란 눈이다. 그는 풍속 습관이 있는 사람을 보면 눈을 희번덕거린다. 좋아하는 사람을 보면 파란 눈 ('진서') 을 볼 수 있다. 시인의 두 마디 말은 지음이 없어서, 나는 거문고의 주현을 부러뜨려 연주하지 않고, 술병을 맑게 하고 근심을 풀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곳의 횡자의 운용 생생한 이미지는 시인의 무력감, 외로움, 지루한 이미지를 표현했다.
시인은 작은 배에 올라 은은한 피리를 불고 먼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말했다. 내 마음은 이미 백갈매기와 계약을 맺었다. 시 전체의 구조로 볼 때, 이 결말은 상당히 흥미진진하다. 처음에 시인은 관직에 대한 무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직에 대한 지겨움을 드러내며 정자에 올라 자연의 경치를 감상하려는 열망을 드러냈다. 그러다가 점점 좋아지자 시인은 천산낙수의 아름다운 풍경과 청강의 달빛에 도취되어 1 등과 뚜렷한 대비를 이루었다. 대여섯 마디: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시인의 마음속의 걱정이 공연히 찾아왔고, 시인은 포부가 실현되지 못하고 마음이 이해되지 않는 고통을 느꼈다. 그럼 출구는 어디에 있나요? 이것은 자연스럽게 시인이 배와 백갈매기로 돌아가는 사상을 불러일으켰다. 이런 결말은 처음을 호응하고 추세로 끝나며, 한숨을 내쉬는 느낌을 준다 (판버이글 평론). (윌리엄 셰익스피어, 판버이글,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그리고 매우 의미 있고 상상력이 있습니다.
이 시는 후세 사람들의 극찬을 받았다. 야오 鼐은 이 시를 운율이 있는 큰 시라고 부르며, 이를 감동하여 태백을 칠율에서 읊었다. 팡 평가: 4 문장 기록, 5 ~ 6 문장 인기. 진정하세요. 이 소위 단방향 배기. 이 논평들은 매우 적절하다. 옹방강은 황산협곡의 시구를 이렇게 평가했다. 파공 외에 이런 매우 높은 격조, 매우 위대한 경지, 자연의 생기가 모두 소진되었다. 이 시를 외우는 것은 부끄럽지 않은 것이다.
황정견은 두보를 배우기 위해 시를 써서 그의 이상한 문장을 전문적으로 배웠다. 무에서 태어난 단어가 아니라 철을 금으로, 뼈를 뼈로 만들어 독특한 곡체를 형성한다고 주장했다.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반영한 작품:
오석은 그것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소를 보내어 그들의 뿔을 갈지 마라. 수소는 아름다운 뿔을 가지고 있지만 수소는 나와 대항한다. ("죽석으로 소를 방목하다")
청강 천산 벽해월 감상 감사.
멀리 산을 바라보니 나무가 부스럭거리다. 하늘은 높고 구름은 옅어서, 강을 내려다보고, 강물은 달빛이 휘영청 밝다.
이런 광경은 시인의 관직생활에 대한 지겨움과 자연에 녹아드는 즐거움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