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육인' 수능 제 15 편 작문 자료: 15 구 삼국사

삼국지' 는 서진 역사학자 진수가 쓴' 24 사' 중 하나이다. 삼국 시대 조위, 촉한, 동우의 기전체국사를 기록하며 24 사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전 4 사' 중 하나다. -응? 촉한 () 은 역사학자의 직위가 없기 때문에, 그는 스스로 수집하여 겨우 15 권밖에 없다. 삼국지' 도 24 사 중 가장 특별한 편이다. 너무 간략해서 왕후장상 가계도, 경제 지리 관직 예악 법률 역법 등 방면의' 기록' 도 기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기' 와' 한서' 에 맞지 않는다

진수의 전반생은 촉한에서 보낸 것이다. 그는 벼슬을 한 후 환관 황호의 배척을 당했다. 촉한이 멸망한 후 진수는 문학가가 되었고, 만년에는 여러 차례 강등되어 여러 차례 비판을 받았다. 10 년의 고된 끝에 그는 민족 체육사의 거작' 삼국지' 를 완성했다.

삼국지' 는 처음에는 촉과 세 권의 책에서 각각 전해졌다. 북송은 조위의' 슈웨이' 와 북위의' 슈웨이' 를 혼동하지 않기 위해 함평 6 년 (1003) 에 세 권의 책을 하나로 합쳐 마무리했다. 그래서 삼국사는 삼국 분열 이후 문화 재통합의 산물이다. 이 책은 한말 김초 지난 100 년 동안 중국이 분열에서 통일로 나아가는 역사적 파노라마를 완벽하게 묘사했다.

1. 작은 악과 함께 하지 말고, 작은 선과 함께 하지 마라. "삼국지", "슈슈" 및 "조상전"

보잘것없는 작은 일이라 해서 무엇을 하지 마라. 반대로, 작은 것들에 대해서요. 남에게 유익한 좋은 일이니, 의의가 크지 않기 때문에 하지 마라.

2. 100 번 읽고 직접 보세요. "위요", "유림외사", "동울전"

책을 읽으려면 반드시 여러 번 읽어야 책의 뜻을 이해할 수 있다.

3. 지혜로운 사람은 위험을 무형으로 여기고, 지혜로운 사람은 재앙을 미성숙으로 여긴다. 《삼국지 슈웨이》권 28 《종전》

현자는 위험이 형성되기 전에 현자가 재난이 발생하기 전에 깨달을 것이라고 예견할 수 있다.

4. 구현이 목마르면 귀찮지 않다. 삼국사 무술 장천

구현이 목마르면 권고해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이 말은 아랫사람에 대한 지도자의 존중을 반영한다.

5. 인자는 크게 오르지 않고 마음을 바꾸지 않고, 의인은 살아남지 않고 마음을 바꾼다. 《삼국지 슈웨이와 조시원전》

어진 사람은 세상의 변화로 인해 자신의 절개를 바꾸지 않을 것이고, 정의자는 국가의 존망 때문에 자신의 마음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예나 지금이나 많은 충신들은 자신의 생명을 바치고, 자신의 절조를 고수하며, 천하의 흥망 때문에 자신의 진실한 생각을 바꾸지 않는다. 그들은 호정으로 가득 차서, 차라리 정의를 위해 죽을 것이다.

6. 바다가 합류하고 군자가 박학하다. 《삼국지 슈슈슈와 복금전》

바다는 천만 개의 강이 합류하여 비로소 자신의 넓이를 이룰 수 있고, 군자는 지식을 충분히 광범위하게 배워야 박학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7. 만약 당신이 남자를 얻으면, 당신은 보복을 받을 것이다. 비인간적인 말은 친척이 수여한 것도 아니다. 《삼국지 슈슈슈와 허무전》

만약 네가 진정한 인재를 얻을 수 있다면, 적일지라도, 너는 그에게 한 표를 던져야 한다. 천부적인 재능을 얻지 못하면 친척과 친구들도 더 이상 쓰지 않을 것이다.

8. 창해일속. 《삼국지 무술 장홍전》

도량이 얕은 무당이 인품이 고상한 무당을 만났을 때, 그의 무술은 시전 할 수 없었다.

9. 조급할 때마다 먼저 조상을 자기 앞에 놓는다. 《삼국지 슈슈슈와 허무전》

번뇌가 있을 때마다 항상 다른 사람을 먼저 생각하고 자신을 생각한다.

10. 인심이 다르다. 뒤에서 말하면 고대인들도 경고했다. 《삼국지 촉지 장완전》

사람의 마음은 사람의 얼굴처럼 다르다. 옛사람들이 경계하는 사람은 면전에서 동의하고 뒤에서 반대하는 사람들이다.

1 1. 좋은 장군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열사는 파멸을 두려워하지 않고 살아남는다. "삼국지 슈웨이와 파운드"

좋은 장군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재난을 피하지 않을 것이다. 용감한 사람은 삶을 탐한다고 정직을 잃지 않는다.

12 ...? 용은 성비가 있지만 연못의 물건은 아니다. 《삼국지 무척주유전》

전설의 용은 운우의 도움으로 연못에서 이륙할 수 있다. 능력이 있는 사람은 일단 좋은 기회를 만나면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13. 시대를 아는 사람들은 왕접에 관심이 있다. "삼국지", "슈슈", "갈량전"

지금의 객관적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인식은 사람이 멋있고 사람이 뛰어나다는 데 있다. 이후의 유포에서 두 문장은 일반적으로 하나로 결합되는데, 간단히 말하면' 시무를 아는 자는 영웅이다' 이다.

14. 행인들은 모두 사마소의 중심을 알고 있다. 삼국사, 슈웨이, 세 명의 작은 황제.

상관없는 사람이라도 사마소의 의도를 안다. 지금은 후세 사람들이 사람의 험악한 마음과 야망을 폭로하는 공통된 경구가 되었다. 마지막 문장은 이미 "모든 사람이 다 알고 있다" 로 단순화되었다.

15. 가시덤불에는 대들보의 품질이 없다. 졸졸 흐르는 물줄기는 파도가 없다. 《삼국지 슈웨이와 왕우전》

번역: fructus aurantii 와 같은 관목은 빔과 기둥의 재료를 생산할 수 없습니다. 졸졸 흐르는 물줄기는 파도의 홍수를 자극할 수 없다. 기둥에는 거대한 나무가 필요하고, 홍파는 큰물이 필요하다. Fructus aurantii (ZH): 일반적으로 오렌지, 낙엽 관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시: 대추, 낙엽 관목. 질: 나무, 재료를 말합니다. 졸졸 흐르는 물. 홍파: 큰 파도. 가시덤불이 무성하고, 졸졸 흐르고, 하늘을 찌르는 큰 나무로 자라며, 풍랑을 일으킬 조건이 없기 때문에, "기둥없는 질", "파도가 없는 기세" 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