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백석은 동시대와 고대 화가의 영향을 받아 고대 회화 예술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과감하게 혁신하여 자신의 풍격 특징을 형성하고, 독보적이고 접근하기 쉽다. 주로 사실적이고, 재료는 모두 자신이 만지거나 본 적이 있고, 한번도 본 적이 없고, 평생 생활을 견지하는 예술이다.
제백석은 27 년부터 97 년까지 오랫동안 회화에 종사해 왔기 때문에, 이 글은 5 단계로 나누어 제백석 회화의 계승성과 특징을 분석한다.
(a) 27 세에서 40 세 사이의 모사 단계다.
(2) 초기는 40 세에서 56 세 사이입니다.
(3)56 세에서 65 세까지는 변법 단계다.
(d) 65 세에서 88 세 사이의 중간 성숙기입니다.
(5) 말기는 89 세에서 97 세 사이입니다.
복제 단계
40 ~ 40 년 전, 나는 주로 고향인 샹담에서 그림을 공부했다. 스물여섯 살의 바이샤오샹을 핵심으로 하고, 그림 인물의 초상을 배우고, 산수 인물도 있다. 27 세의 바이후진원은 스승으로, 그림 그리는 법, 꽃과 새, 곤충을 배운다. 담에서 산수를 배우다. 이 시기의 회화는 공필모사 위주로, 회화는 입의, 레이아웃, 펜, 색감 등에서 모두 법도를 매우 중시하며, 곳곳에서 규칙에 부합한다. 이 단계는 기본 단계입니다. 서른여섯 살 때 문인 왕 샹치는 그의 삶과 예술의 중대한 전환점이 되어 민간 화가에서 문인 화가로 바뀌기 시작했다.
이 시기의 작품은 우리가 본 것이 많지 않다. 그가 36 살이었을 때, 우리는 이미 그의 네 폭의 경관 작품을 보았다. 모두 수묵화로 전통적 판에 박힌 것처럼 보이지만 필묵 기교의 운용에도 맛이 있다. 그리고 나는 그의 꽃새 작품을 그림에서 보았는데, 이부당처럼 그도 그들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시기에 그의 그림은 먹색이 적고, 더 많은 것은 굵은 펜의 전통이다.
초기
40 세, 156 세, 5 차례 대강남북과 명승고적을 여행하며, Xi 안에서 비림, 기러기탑포, 청화지를 만났고, 장강에서 동정과 형산, 여산, 계림을 유람하며 시야를 넓혔고, 사법은 자연히 작품의 내용을 풍부하게 했다. 매 곳마다 그는 풍경을 스케치하고 글로 기록하여 작품의 초고로 삼았다.
회화에서는 스케치 위주로, 프리 핸드 위주로 바꾼다. 몇 차례의 소풍에서 많은 그림 친구, 시우, 친구를 알게 되었다. 나는 서천지, 팔대산인, 진백양, 석도, 황신, 그리고 주, 오창석과 같은 유명한 서화를 많이 읽었다. 그들은 수확이 매우 풍부해서 제백석에 큰 영향을 미치고, 그들의 혁신 정신을 칭찬하며, 특히 천지, 팔달, 석도, 오창석을 숭배한다. 그는 쑤 웨이 (Xu Wei) 의 살묵 억제, 생생하게 배웠다. 석도의 작품은 필법이 소박하고 의경이 깊다. 팔대산인의 원시 정신은 장려했다. 모사할 때 펜, 잉크, 배색, 구도, 시 문제 등을 자세히 연구한다. 그는 58 세의 원고에서 이렇게 썼다. "아이비, 설가, 대지자의 그림은 가로세로로 세워질 수 있다. 나는 매우 확신한다. 나는 내가 300 년을 살거나 너를 위해 일할 수 있기를 바란다. 안 받아요. 문 밖에 있어요. 만약 네가 배고프고 가지 않는다면, 그것도 일종의 즐거움이다. 그가 70 살 때 쓴 또 다른 시: "아이비나무는 눈이 멀고 노년이다. 나는 주천에서 앞잡이 노릇을 하고, 세 집은 몸을 뒤엎고 싶다. "위의 두 단락에서 우리는 제백석이 이 네 화가의 작품에 대한 혁신 정신에 대한 탄복과 중시를 볼 수 있다. 50 대 이후의 작품은 오창석의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예술적 개념 경향 badashan 사람들; 필운묵, 천마행공, 스승은 대도야, 등나무, 신들의 골수를 흡수하고,' 스승은 옛것에 고착하지 않는다' 며 선진 화가의 성숙한 경험을 잘 받아들인다.
개혁 단계
그가 50 세에 북경에 왔을 때 민국 초년, 일부 보수적인 화가들은 서의를 잘 알지 못하여 제백석의 작품이' 비열하다' 고 생각했다. 제백석의 작품은 석도, 8 대, 백양을 원형으로 하여 사람들의 중시와 사랑을 받지는 못하지만, 진사님의 높은 중시와 사랑을 받고 있다. 당시 진사는 제백석에게 "창의적이어야 하고, 생동감 있게 그려야 하고, 풍격이 독특해야 하며, 미속할 필요가 없다" 고 권고했다. 그는 또 한 편의 시를 바쳐 말했다. "내 자신의 그림을 그리는데, 왜 고개를 숙이고 동조할 필요가 있는가?" " 。 진사의 영향으로 제백석은 그의 그림 스타일을 바꾸어 제재에서 자연을 향해 진실을 추구했다. 필묵은 오창석 () 을 배우지 않고, 창의적인 웅혼파를 창작한다. 먼저' 홍화묵엽' 의 화법을 열어 산뜻한 자홍점과 진한 잉크로 상감해 붉은 꽃을 다른 먹색의 연꽃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상큼하고 건강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그러나 개혁 후의 초기 작품은 아직 성숙하지 않아 형식이 강하고 정신이 약한 단계에 있다. 이 시기 화훼의 주제는 포도, 복숭아, 덩굴 등이다. 또한 대부분 구도에서는 나무와 뿌리를 주체로 하고, 잎과는 작고, 가지와 잎이 무성하며, 색채가 어둡다. 이는 그가 변법 후 건기의 특징이다. 새우를 그리는 것도 마찬가지다. 이때 새우는 키가 작고, 수량이 많고, 몸이 짧고, 수염이 짧고, 형태가 매우 활발하다! 그러나 표현이 부족하다. 복부는 5 단이지만 자세는 비교적 적다. 긴 팔 집게도 자세 변화가 부족하여 키가 크지 않고 힘이 크지 않다. 복부에도 작은 정맥이 많이 있습니다. 머리 위에는 긴 수염이 있지만, 6 개만이 방사형이어서 휘두르는 움직임을 볼 수 없다.
중기 만료
65 세에서 85 세까지는 중후기이자 성숙기이다. 붓과 잉크가 낭자하고, 기세가 웅장하며, 자유분방하고, 생동감 있고, 생기발랄하며, 형신을 겸비하여 묘언할 수 없는 경지에 이르렀다. 먹색의 짙고 연한 특징을 잘 이용하여 물체의 질감을 표현하다. 필법이 능숙하고 완전하며 정확하다. 구도는 더욱 교묘하여' 그림 밖에 그림이 있다',' 간결하지만 공허하지 않다' 는 의경을 충분히 표현했다. 색깔이 산뜻하고 코를 찌르며, 나는 자홍색으로 밝고 생기가 넘친다. 새우를 그리면 복부도 5 단이지만 스트레칭, 구부리기, 구부리기, 탄환이 심하다. 아랫종아리를 5 까지 간결하게 하다. 새우의 머리는 짙은 먹색을 사용했는데, 새우의 머리와 가슴은 무겁고 투명도도 뚜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새우의 눈은 짙은 잉크로 튀어나와 더욱 생동감이 있다. 새우의 짧은 수염에 긴 팔 집게 두 마리가 키가 크고 건장해 보이고, 강건하고, 부드럽고, 노드 간 의경이 깨지고, 일부러 그렇게 한다.
이것은 고급스러운 상승 하강 사슬로, 진실하고 아름다우며, 이전에는 옛사람이 없었다. 82 세 때, 그는 "연못에는 물고기와 새우가 없다. 나는 잎밑에서 놀았다. 나는 스케치의 모양을 구하는 것을 게을러서, 나는 공명과 낡은 종이에 싫증이 났다. " 마지막 두 문장은 그의 새우그림 평화가 항상 다르다는 것을 설명하고, 추구하는 것은 모양이 아니라 모양인 것이다.
말기
85 세 이후에는 말기이다. 작품의 구도, 색채, 필법, 운묵은 모두 합법에서 불가능으로 바뀌었다. 마음대로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자홍색으로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노동자들은 굵고 가늘며, 노동자 (초기 노동자) 와 함께 굵은 꽃을 많이 쓴다. 만년에 그는 강렬한 색깔을 사용했다. 후반 90 세 이후의 새우를 그려서 수염을 뺐다.
제백석 그림은 부지런해서 매일 그림을 그린다. 예를 들어, 85 세의 비문은 이렇게 썼습니다. "어제, 폭풍우 때문에 나는 마음이 불안하여 그림을 그리지 않았다. 지금 보충해야지, 하루의 한가함이 아니다. " \ "라고
서예
그는 먼저 만청관장에서 유행하는' 정자체' 를 쓴 뒤 호진원, 소천범아사를 경배한 뒤 2 사단과 함께 호남에서 유행하는 도주 하자진체 (안진경) 를 썼다. 마흔 살 여행 후 쩡, 이서경, 위화 쓰는 법을 배워 육조를 썼다. 50 세부터 정문공비, 김동신, 풀은 호남 악록산 명비, 당대 이북해의' 노직비' (행서) 는 김동신, 정판교, 오창석 등을 썼다. 그 후, 그는 해서체와 전서를 인쇄하고 쓸 방법을 강구했다. 삼국 시대 오씨의' 천발 신비' 의 웅장한 기세도 배워야 한다. 60 대 때 글씨가 성숙해 비문에 모사하고 녹아들어 자신의 스타일을 형성하며 제백석의 서체 스타일이지만 진중하지는 않다. 70 세 이전에 서예는 스스로 한 칸을 이루었지만 글자 구조가 치밀하지 못했다. 일흔다섯 살이 지난 후 서예는 이미 전면적으로 성숙되어, 붓놀림으로 꾸준하고, 필력이 차분하고, 신이 상쾌하며, 기세, 풍요, 멋을 뽐냈다.
60 세 이후에는 해서체, 전서가 많다. 70 대 이후 그는 전서와 행서를 매우 중시했고, 좋아하는 작품도 늘 전서를 제사로 삼았다.
도장 절단 및 인쇄
서른두 살에 용산시사, 제백석 임회장, 현지 문인 아사와 시서 서화 인상을 연구하며 인감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판화는 인도 친구 리가 제백석에게 처음 선물한 것이다. 제백석을 보고 매일 모사하여 정황색의 정밀한 칼법을 연구하여 큰 영향을 받았다. 단날 (정원 인쇄 보내기) 은 늘 그늘에 새겨져 있고, 펜리스트가 있었다. 마흔 두 살 여행 후 글자가 바뀌었다. 조 () 를 보고, 조 () 를 배우고, 중인 도안을 조 () 에 융합하여, 고박 () 이 흥미를 자아낸다. 삼국의' 천부판' 을 흡수하는 기묘한 필법은 각인 방법을 바꾸었다. 삼공산비 (한비 예서) 의 의경에서 인감각필법을 바꾸었다. 마지막으로' 진권' 을 배웠고, 종횡, 자연, 칼법이 크게 변했다. 몇 가지 변화를 거쳐 60 대 이후 그는 고대인의 전통 기법을 모방하는 것을 떠나 일반적인 인감 각격에서 벗어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60 대, 60 대, 60 대, 60 대, 60 대, 60 대)
제백석의 인쇄 관리는 그가 젊었을 때 목공을 조각한 기초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래서 그는 인쇄를 관리하는 데 매우 수완이 있고, 칼공도 매우 능숙하다. 제백석은 인도를 다스리면서 고지식한 판에서 벗어나 고대인을 모방하는 것을 반대하고, 새로운 것을 내세우자고 주장했다. 그는 종종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행복이다. 클릭합니다 행복은 강직하고 정직하며, 예봉이 드러나는 것이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인감은 가능한 한 자신의 이익을 충분히 발휘하여 오래되고 소박한 정신을 표현하고 독특한 분위기와 강직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인감의 일부 특징은 쓰기와 동일합니다. 즉, 쓰기와 쓰기는 다시 그려지지 않고, 가로세로와 세로의 두 방향은 한 칼에 두 방향밖에 없습니다. 일반인과는 달리, 각인은 네 가지 방향이다. 한 칼에 치우고, 한 칼에 물러나고, 한 칼에 종횡으로 왔다갔다한다.
제백석의 인감은 인물의 획과 함께 새기기 전에 석두 위에 글리프를 그리지 않았다. 그 조각 요구는 비슷할 뿐만 아니라, 운율도 있어서 갈라놓을 수 없다. 모양만 비슷한데, 그것은 썩어서 칼법이 분간할 수 없다. 절단은 조각과 다르다. 제백석은 칼법을 중시하고 칼법을 본다. 제백석에는 3000 여 개의 도장이 새겨져 있다.
시 산문
그의 시는 모두 백화시로 통속적이고 기억하기 쉬우며 감정을 토로한다. 1924 년' 백석시집',' 노평시집' 8 권을 출간했고 백석시집은 그가 죽은 후 출간됐다. 시를 배우는 선생님이 많고, 후진원 선생님도 시인이다. 32 세에 용산시사를 설립하다. 용산 칠자는 제백석,, 나진무, 로, 진복근, 담자전, 후입니다.
서른일곱 살 때 스승은 왕 샹치에서 시를 배웠다. 마흔 살에 범상상 (시인 작가, 호북인) 을 알게 되어 그 영향을 받았다. 그는 또한 소천의' 맹자',' 당시 300 곡' 과 당송 고시 8 수를 공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