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에 반차오 학교 선생님과 저녁을 먹었습니다. 채팅을 하면서 나는 인리 교장 선생님이 만들어낸 '식육 문화'가 매우 훌륭하고 감탄스럽다고 말했다. 선생님은 이 말을 듣고 매우 흥미를 느끼시며 적극적으로 저에게 소개해 주셨습니다. 특히 '식육 문화'의 영향으로 학생들의 행동 습관이 표준화되고 예의바르고 예절이 좋아졌다고 구체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그녀의 말에는 교장의 존경심과 Banqiao 학교 교사로서의 자부심이 조화되어 있습니다.
지난해 저희도 '식교육 문화'를 만들고 싶었는데, 초·중등학교 통합이 부족하고 요구사항도 달라 실행하기가 많이 어려울 것 같아서 저희도 그렇게 했습니다. 당분간 포기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늘 '식육문화'를 염두에 두고, 때가 오기를 기다리며 최대한 빨리 안건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농촌 초중등 학교의 '식육 문화'의 장점에 대해 나는 다음과 같이 이해했습니다.
첫째, 매점도 교실이며 학생들은 지식을 배우지 않고 배웁니다. 교실에 앉아 있기만 해도 학교 안팎 어디에서나 수업과 지식이 존재합니다. 구내식당은 학생들이 오랫동안 동경하고 머무르는 공간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지식을 배우는 또 하나의 교실이 됩니다.
둘째, 매점 건물 자체와 매점의 풍부한 벽면 도표, 슬로건 및 기타 문화적 배치는 학생들에게 미묘한 교육적 역할을 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생생한 장소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절약과 과학적 영양에 대해 교육하는 교사입니다.
셋째, 구내식당은 학생들에게 정기적인 품행교육과 문명예절 교육을 실시하는 중요한 장소입니다. 사람이 무례하면 일어설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전통예절의 나라로서 줄곧 식사예절에 큰 관심을 기울여 왔습니다. 많은 예절이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승되어 왔으며, 중국인들의 세대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오늘날 점점 더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에서 우리는 중국의 우수한 전통 예절 문화를 계승해야 합니다.
넷째는 식교육 문화와 노동교육을 결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 준다오(Zundao) 학교에는 다오보(Daobo) 재배 기지가 있는데, 아이들은 교사들의 지도 아래 땅을 갈고, 씨를 뿌리고, 비료를 주고, 물을 주고, 잡초를 뽑고, 열심히 일하여 수많은 과일을 수확했습니다. 이렇게 수확한 농산물은 매점에서 시장 가격으로 재활용되어 아이들의 식탁에 오르는 별미가 됩니다. 이 두 가지 측면을 결합하면 감성과 과학, 노동을 연결고리로 아이들을 교육하고 훈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섯째, 구내식당은 아이들의 체험기지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매년 우리는 학생들을 조직하여 식당에서 만두 만들기 활동을 수행합니다. 예전에는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학생들을 조직해 만두만들기를 하게 되었는데 이는 심리상담과 동일했지만 이제는 음식교육과 문화교육을 병행할 수 있어 더욱 좋고 풍성한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위의 다섯 가지 사항은 제가 처음에 피상적으로 이해한 것입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음식 교육 문화를 실천할 때 우리는 교육 업무를 더 잘 이끌기 위해 더 깊이 있는 토론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