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본문 설득 원문 및 번역 주석은 다음과 같다.
"설득"
군자의 날
군자의 날: 공부는 할 수 없다 녹색, 파란색에서 가져 가라, 파란색에서 녹색; 얼음, 물, 그리고 물보다 춥다. 나무 직선 로프, 이순신 라운드, 그 노래 중규. 폭력 은 더 이상 참을 수 없지만, 이순신 은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프 직선, 금, 날카로운 이익, 신사 박학 과 일본 상원 지방 거의 이미, 다음 알고 있지만 라인 은 아무 것도 수행 할 수 없습니다. 나는 하루 종일 생각하고 남자를 생각하는데, 잠시 동안 배우는 것보다 낫다. 나는 정치를 맛보고 남자를 바라본다. 높은 곳에 오르는 것이 더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높이 올라서 모집하고, 팔은 길어지지 않고, 보는 사람은 멀고, 바람을 타고 부르고, 소리는 병에 걸리지 않고, 듣는 사람은 장을 본다. 가짜 유 말, 비 리족도 천리, 가짜 배, 비 에너지 수도, 절대 강으로 이어진다. 군자는 생필품이 다르고, 좋은 것은 사물에 가짜가 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적토성산, 비바람과 흥연, 적수성연, 용생연; 적선은 덕이 되고, 신은 스스로 만족하고, 성심은 연 () 을 준비한다. 따라서, 아니 심지어 마일, 회피 단계 를 축적 하지 않습니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될 수 없다. 제나라 제나라 점프, 10 단계 수 없습니다; 석궁 말 열 운전, 공로는 아쉬워하지 않는다. 끈질기게 참고, 썩은 나무는 꺾지 않고, 끈질기게 참고, 금석은 뚫을 수 있다.
지렁이는 발톱이 없는 이윤, 근골이 강하고, 에토를 먹고, 황천을 마시고, 심혈을 기울인다. 게 여섯 무릎을 꿇고 비뱀산 굴은 기탁할 수 없고, 마음도 조급하다.
< P > 번역: 군자는 공부는 멈출 수 없고, 인디고는 파란에서 추출한 것이지만, 그것은 파란보다 더 푸르고, 얼음은 물로 응결되어 있지만 물보다 더 춥다고 말했다. 목재는 곧게 펴진 잉크 끈에 맞게 열을 가해 바퀴를 만들면 굽은 정도를 평평하게 할 수 있고, 다시 말려도 더 이상 곧게 펴지 않을 수 있다. 이는 인공적으로 이렇게 구부러지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나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그래서 목재는 잉크 선을 통과하면 곧고, 금속 커터는 숫돌에 갈면 날카로워진다. 군자는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매일 자신을 대조하여 검사하면 지혜롭고 명료하며, 행동은 실수하지 않는다.
나는 하루 종일 생각해 보았지만, 잠시 공부하는 것보다 수확이 크다. 나는 발돋움으로 바라보았지만, 높은 곳에 올라 넓게 보는 것만 못하다. 높이 올라서서 손을 흔들면 팔이 길어지지는 않지만, 사람들은 멀리서 볼 수 있다. 바람을 타고 소리치는 소리는 커지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차마를 이용하는 사람은 발이 빨리 가는 것이 아니라 천리 떨어진 곳에 도달할 수 있고, 배를 이용하는 사람은 스스로 수영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강을 횡단할 수 있다는 것을 똑똑히 들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군자의 본성은 일반인과 다르지 않고, 단지 외물을 잘 이용한다는 것에 불과하다. 흙을 쌓아 산을 이루면 비바람이 일고, 물줄기가 심연으로 흐르고, 용들이 자라고 선행을 쌓고, 좋은 품성을 형성하면 최고의 지혜를 얻을 수 있고, 성인의 사상 경지를 갖추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따라서 모든 작은 단계를 축적하지 않으면 수천 마일에 달할 수 없습니다. 세류를 모으지 않으면 강해를 형성할 수 없다. 준마가 한 번 뛰어오르면 10 보 멀어서는 안 되고, 열흘 동안 열흘 동안 열흘간 걸어도 아주 멀리 갈 수 있는데, 그것의 성공은 멈추지 않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성공명언) 칼로 물건을 새기고, 중도에 멈추고, 썩은 나무도 조각할 수 없고, 끊임없이 새기고, 금석도 조각할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이 없고, 강인한 근골은 있지만, 진흙사를 먹고 샘물을 마실 수 있는 것은 마음이 한결같기 때문이다. 게는 다리가 여섯 개, 큰 클립 두 개가 있지만 뱀이 없는 동굴은 마음이 들떠 있기 때문이다.
권고의 해석:
군자: 학문이 있고 수양이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학습은 이미 할 수 없습니다 (y ): 학습을 중지할 수 없습니다.
청색: 인디고, 블루그래스에서 얻습니다. 청청, 청청, 일종의 염료. 블루, 블루, 일년생 초본식물, 잎에 블루즙이 함유되어 있어 블루 염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중간 (zh) 로프: (목재) 직선화 잉크 라인. 로프, 잉크 라인.
(r ঋ u): "끓는" 을 통해 고대에 불에 구워 나무 막대기를 구부린 공예.
규정: 컴퍼스, 원을 그리는 도구.
(y 유) 가 있지만 (p 욕): 다시 말려도. 네, 또. 시든, 마르다. 폭풍,' 노출' 과 함께 말리다.
꼿꼿함: 직선.
밧줄: 잉크선으로 과량합니다.
금: 금속제 칼 등을 말한다. 날카롭게: 숫돌을 가지고 가서 갈아라. 날카롭고 숫돌을 갈다. 동사, 접근, 접근.
일삼 (c-n) 성 (x ng) 은 자기 자신에 대해 매일 반성한다. 인삼, 번역 검사, 검사; 2 번역은 "3" 과 같이 여러 번 번역된다. 성, 반성하다. 거의, 개사, 유. 박학: 광범위하게 배우다. 일: 매일.
지식 (zh): "지혜", 지혜에 통한다. 명: 명달. 잘못이 없다: 행동에는 잘못이 없다.
유언: 유고훈.
건조 (h 2200n):' 용', 고국명, 오늘 장쑤 양주 북동쪽, 춘추때 오국에 의해 멸망되어 오읍이 된 것은 오국을 가리킨다. 이순신: 중국 고대에 동부에 살던 민족. 너구리 (M):' 너구리' 를 통해 중국 고대에 동북부에 살던 민족.
"귀군자" 6 문장: 시를 인용하여' 시경 소야 샤오밍' 을 참조하다. 징, 앤. * * *, "제공" 을 통해. 중개, 주다. 경, 크다.
분 (y): 잠깐, 잠깐.
? (q \): 발뒤꿈치를 들다.
박견: 보는 범위가 넓고 넓게 보입니다.
질병: 빠르고 빠르며, 여기에' 우렁찬' 으로 이어집니다.
장: 분명하고 명확합니다. 여기 손가락이 더 똑똑히 들린다.
거짓: 을 (를) 이용하여 이용하다. 유: 객차, 여기는 차를 가리킨다.
족발: 발이 빨리 간다.
물: 수영.
절대: 횡단.
생 (xìng) 은 다르지 않다: 본성 (일반인과 동일) 은 차이가 없다. 생,' 성', 재능, 자질.
< P > 몽비둘기 )
(xiu 부패음): 더러운 물, 악취가 나는 쌀뜨물.
(티 사카오): 갈대의 꽃이삭.
촬영 (Y é) 건조: 일명 흑부채, 일종의 초본식물, 뿌리가 약으로, 줄기가 가늘고, 벼랑 사이에서 많이 태어나 나무처럼 생겼기 때문에 순자는 그것을' 나무' 라고 부르는데, 사실 일종의 풀이다. "나무" 를 "풀" 이라는 단어의 실수로 말하다.
' 봉생마중' 네 문장: 풀은 마밭에 자라서 지탱할 필요 없이 버티고 백사가 흑토에 섞이면 흙처럼 검어진다. 좋은 환경에서 살면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봉고, 봉초. 마, 마포. 네이, 검은 염료를 만들 수 있는 보크 사이트. "집해" 에는 "백사가 네에서 모두 어두웠다" 는 팔자가 없다. "상서 홍범", "때와 황태극", "정의" 인용문에 따르면 보충된다.
아카시아: 바닐라 이름, 일명 안젤리카, 흰 꽃, 향. 고대인들은 그 묘목을' 란' 이라고 부르고, 그 뿌리를' 다지' 라고 불렀다.
그라데이션 (jiān): 침례. 황 (Xi): 타작, 시큼한 쌀뜨물. 이것은 더러운 물, 냄새 나는 물로 이어집니다.
복: 착용.
역시 영향을 받고 영향을 받는 경우가 바로 이렇다. 그러나, 이렇게.
사악한: 품행이 단정치 못한 사람. 중정: 정직한 사람.
딱정벌레 (d 욕): 좀먹는 벌레.
강자취기둥: 물성이 너무 강하면 쉽게 부러진다. 기둥, "소원" (왕 인용의 말), 부러지다. "대데이례기 설득" 을 "접다" 로 하다.
부드러운 자조: 연약한 것은 스스로 구속을 일으킨다.
구조: 매듭, 원인.
범주: "추", 클래스를 통과합니다.
품질: 화살표 대상. (d): 화살 표적의 중심.
파운드: 도끼.
아실 (x): 본의는 식초를 가리킨다.
(ru): 날충명, 모기류에 속한다.
걷기 (Ku _): 걸을 때 두 발 사이의 거리는 지금 말하는 한 걸음, 옛사람이 말한 반보도 같다. 단계: 옛사람들은 한 걸음, 좌우발이 모두 한 번 앞으로 나아가는 거리를 가리켜 지금의 두 단계와 같다고 말했다.
치 (q 峡) 지 (j): 준마, 천리마.
마십차: 열흘 걸어도 도착할 수 있다. 말, 나쁜 말. 운전, 고대 마라차, 아침에 차에 타서 저녁에 제거하세요. 장갑차가 운전을 부르기 때문에 여기서' 운전' 으로 마차의 하루 일정을 가리킨다. 10 운전은 10 차 세트인데, 열흘의 여정을 가리킨다. 이것은 천리의 거리를 가리킨다.
반올림: 버립니다. 길을 포기하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끈기 (qi é): 칼로 조각합니다.
펀칭 (l u): 원래 금속에 조각한 것을 가리키며 조각을 가리킨다.
게는 6 무릎을 꿇고 2 킬레이트 (嘇 o): 게는 6 개의 발톱과 2 개의 집게가 있습니다. 여섯 무릎, 여섯 무릎: 게의 여섯 다리, 여섯,' 여덟' 자의 실수여야 한다. 집게, 게 등 절지동물 앞에 있는 큰 발톱은 집게처럼 생겼습니다.
명암: 어두컴컴한 모습, 집중력,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묘사한다. 아래의 "惇" 은 이와 동의어이다.
소소: 알겠습니다.
팬 (téng) 뱀: 고대 전설의 날으는 신 뱀.
쥐: 원작' 우람쥐' 는' 대데이기 설득' 에 따라 바뀌었다. 땃쥐는 날 수는 있지만 지붕으로 날 수는 없고, 나무를 오를 수는 있지만 나무 꼭대기까지 올라갈 수는 없고, 수영은 할 수 있지만 계곡을 건널 수는 없고, 구멍을 파낼 수는 있지만 숨을 수는 없고, 달릴 수는 있지만 사람을 쫓아갈 수는 없으므로, 그것은 "5 기술과 가난" 이라고 한다. 가난: 궁핍하다.
"산비둘기가 산에 있다" 는 6 문장: 시를 인용하여' 시경 조풍 논비둘기' 를 참조하다. 의리를 통하다.
매듭: 매듭이 흩어지지 않고, 집중력과 확고함을 비유한다.
오 (h 욕) 바: 초나라 사람, 탄슬에 능하다.
심: "가라앉다" 와 같습니다. 집해' 는' 류' 로,' 대례기 권고학' 에 따라 바뀌었다.
백아: 고대에 피아노를 잘 치는 사람.
육마: 고대 천자의 차는 말 여섯 필을 사용했다. 이것은 수레를 끄는 말을 가리킨다. 양 유: "Huainanzi 는 산 훈련" 높은 유혹 노트: "양 유, 양 유 구 토, 말 웃음 이라고 합니다." " "열기" 가 "끝" 을 통과한다고 하자, 머리.
절벽: 해안가.
악: "예" 와 마찬가지로 말투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수: 수술, 즉 방법, 경로, 확장' 과목' 입니다.
대점: 큰 원칙, 경계.
< r): "웜" 과 같이 미동.
자랑: 경솔하다.
囙: 말이 복잡하다고 묘사한다.
방향: 통과 "소리", 에코.
사각: "모방", 모방.
순: "훈련" 을 통해 의미를 설명합니다.
원래, 본: 모두 동사로, 근원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을 가리킨다.
위도 및 경도: 선과 수평선, 여기서 도로를 나타냅니다. 또 다른 길: 오솔길, 여기는 길을 가리킨다.
인사말: 들어 올리고 들어라. 여어: 가죽옷.
: "굴곡", 구부리기. 데이턴: 지터, 정리.
도로: 부터, 준수. 예헌: 예법.
핥기: 곡류의 껍질을 으깬다. 기장: 기장, 곡류.
: 즉 "식사", 먹어요. 냄비: 고대에 음식을 담은 그릇인데, 여기서 밥을 가리킨다.
-:원래 기물이 거칠고 악랄한 것을 가리켰는데, 여기 나쁜 뜻이 있는데, 즉 예의에 맞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다툼: 의기양양한 일을 가리킨다.
출처: 최고, 최고 수준.
숨기기: 의도적으로 숨깁니다.
블라인드: 맹목적으로 종사하다.
< P >: 군자가 자신을 신중하게 수양하고, 자만하지 않고, 숨기지 않고, 사람을 대하는 것이 딱 알맞다는 뜻이다.
"산적이 산적을 사귀다" 라는 두 문장: 어본' 시경 소야 채비'. 비적, 비, 아니. "요행" 을 통해 요행으로 조급하다. 슈, 천천히, 천천히. 줘, "and" 를 통해, 찬성한다.
LUN: "클래스" 와 동의어로 범주를 나타냅니다.
걸림: 하조와 상조의 망국의 군주. 도적: 고대에 중족이라는 도둑이 있었다.
수: 숫자는 "암송" 의 의미와 유사합니다.
는 완전하고 예의에 맞는 아름다움을 말한다.
5 성: 궁전, 상업, 뿔, 징집, 깃털, 여기서 아름다운 음악을 가리킨다.
오미: 달콤하고 신, 쓴맛, 매워, 짠 맛.
응당: 외부 사물에 대한 응변 능력을 가리킨다.
성인: 전 사람, 완벽한 사람.
' 설득' 주제:
이 편은 각각 학습의 중요성, 학습의 태도, 학습의 내용과 방법 등을 종합적이고 깊이 있게 논술했다.
분명히 순자가 주장하는 학습 내용과 목적은 유교 사상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그가 말하는 군자와 소인 등의 차이는 뚜렷한 편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학습의 역할을 강조하고, 겸손하게 가르침을 구하고, 끝없이 배우고, 점진적이고, 꾸준하고, 집중력 등을 제창하며, 모두 학습 경험의 총결산이며, 후세 사람들이 참고할 만한 보편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