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북은 해서체로, 위북은 남북조 시대 (기원 420-588 년) 북조 필기와 조각 석두 총칭으로 북위를 가장 정교하게 하여 비문, 묘지, 동상, 마애석각의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때의 서예는 전후를 계승한 과도기 서예 체계이다.
위북 예술의 특색에 대해 이야기하다.
위비는 해서체의 일종으로, 위해서체, 진대해서체, 당대의 해서체와 함께 3 대 해서체 서체라고 불린다. 위북은 예서가 전형적인 해서체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과도요소를 보였다. 위진 시대에는 해서체가 있었고, 종희의' 현령표', 왕희지의' 황정경' 등 해서체 작품은 모두 성숙한 해서체였다.
그러나 서진의 많은 지식인들이 진조 남도를 따라가면서 북조 서예 스타일은 남조와 크게 다르다. 현존하는 북조비각은 대부분 이름없는 민간 서예가의 작품으로 남조문인들이 이른바' 신운' 이라고 부르는 서예 스타일과는 자연스럽게 다르다. 종희와 왕희지는 벼슬에서 관까지 일부 과정을 마쳤다.
북위의 민간 서예가는 김대의 남도로 인해 많은 성과를 계승하지 않고 원시 민간 서예의 발전 궤적을 답습했으며, 더 많은 것은 한위 시대의 예서에서 직접 진화한 것이다. 김카이에 비해 당카이는 법도에 치중하고, 필결체로 통일을 규범화하는 경향이 있고, 위비는 펜으로 자유로워지고, 결체는 형세에 따라 형성되고, 천마행이다.
바이두 백과-위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