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문헌에는 중국의 자동차 발명과 사용에 관한 많은 기록이 있다. 한 가지 설법은 노을의 시대에 황제, 우하, 시종이 자동차를 발명했다는 것이다. 병거로 호가를 징벌하는 문헌도 있고, 상탕벌할 때 많은 병거를 사용하였다. 하조에도 차정을 전담하는 관원, 차정 등이 있다. 이 기록들이 사실이라면, 하조의 차차 제도는 상당히 발달했지만, 지금까지도 고고학적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
과거 고고학 업무에서 상대 초기 도성 정주상가에서 차량 청동 부품을 주조한 범타오가 발견됐고, 도사상가에서도 차량 청동 부품이 발견됐다. 이 모든 것은 상대 말기까지 중국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자동차에도 청동 부품을 사용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은사상가의 바퀴 자국은 발견된 뒤 () 와 왕학영 () 이 문헌 기록과 고고학적 발견에 따라 말기 상인 마차의 출처를 서아시아 () 로 직접 거슬러 올라가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2 리팀 대장 서홍 박사는 이리 유적지에서 바퀴 자국이 발견되었다고 판단해 중국의 자동차 사용 전통이 은허 이전 수백 년 전부터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이중과 은사상가에서 발견한 바퀴 자국 특징은 비슷하고 크기가 작으며 안양 은허에서 발견된 마차와는 큰 차이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도, 마차, 마차, 마차, 마차, 마차, 마차) 둘째, 내부 기간 동안, 인간 또는 가축 으로 구동 여부, 어떤 종류의 가축 을 추방, 확인 하기 위해 향후 고고학 발견 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말의 유해는 중국 상대 말기 이전의 유적지에서도 드물다. 따라서 우리 나라 상대 말기의 말 운전 풍습은 고고학적으로 그 본토의 기원을 찾지 못했고, 상대 말기 마차의 기원은 여전히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