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 작가 Wei ransen 의 문학적 길과 창조적 인 스타일.
유해주 평자 위란슨 1966 은 산둥 성 이수현 서북향에서 태어났다.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인 불모지에서 그의 어린 시절은 아버지의 조기 사망으로 극도로 황폐화되었다. 그러나 착한 할아버지는 그의 어린 마음에 문학의 씨앗을 심으셨다.
위란슨의 할아버지는 중국 최초의 공급 판매 합작사 이몽공급 합작사의 창시자 중 한 명이다. 항일전쟁, 해방전쟁에서 건국 초기까지 노인들은 중국의 혁명과 건설에 큰 공헌을 하였다. 노인은 초창기에 서당에 재학하여 고대 중국어에 조예가 깊었는데, 서예와 한의학 방면뿐만 아니라 중국 고대사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연구가 있었다. 1966 년, 노인은 정치적 이유로 사임하고 귀농을 강요당했지만, 독서 습관은 평소와 같다. 그는 몰래' 사기',' 자치통감',' 춘추',' 동주사',' 삼국연의',' 홍루몽',' 라마단',' 산해경' 등 수십 편의 고전 저서를 소장했다. 매일 밤, 노인들은 등불 밑에서 자세히 들여다보며, 기쁠 때 공백에 자신의 감정과 이해를 적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이 노인은 역사 노트 한 권을 정리하고 싶다고 한다. 불행히도 지주 가정에서 태어나 국민당에 가입한 그는' 문혁' 에서 끊임없이 압박을 받았다. 나중에 그 명작들도 수색되어 타버렸다. 게다가 생활의 궁핍과 몸의 병고로 그의 소원은 시종 실현되지 않았다.
위란슨은 다섯 살 때 아버지가 병으로 돌아가셨는데, 이것은 위란슨의 할아버지에게 큰 타격이었다. 하룻밤 사이에, 이미 온갖 어려움을 겪은 이 노인의 얼굴은 하얗게 변했고, 심지어 우울증과 정신 이상까지 변했다. 하지만 어린 시절부터 그의 곁에서 자란 손자에게 그는 그를 더 사랑한다. 위연슨은 할아버지 할머니의 묘비명에 "결국 보옥이 되고, 날개가 손바닥에 있다" 는 말을 적었다. 나는 먹을 것과 입을 옷이 있다. 삼겨울은 따뜻하고 오여름은 춥다. " 이로부터 노인의 손자에 대한 깊은 사랑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노인이 위란슨에게 가장 많이 주는 것은 문학의 양분이다.
철이 들어서 매년 겨울 눈이 산을 봉쇄할 때 노인은 그에게' 소팔의',' 대팔의',' 양가장',' 악비전',' 후연경오협',' 위연삼동' 등 통속적인 역사 이야기와'; 하나는 생생하게 말하고, 다른 하나는 매혹적이다. 위란슨이 열 살쯤 되었을 때, 노인은 이미 그에게 수십 개의 고전 전설과 문학 명작을 이야기해 주었다. 이것은 그가 나중에 우수한 소설가가 될 수 있도록 견고한 기초를 다졌다. 그가 전통소설의 이야기를 매우 높은 고전적인 경지로 발전시킨 중요한 전제조건이기도 하다.
진정한 문학꿈은 1979 년에 시작되었는데, 당시 위란슨 12 세였다. 당시 우리 할아버지는 좋은 생활 환경을 얻기 위해 온 가족을 데리고 동북으로 가셨다. 광활한 동북평원에서 위연슨은 처음으로 현대소설, 유명한 여작가 양모씨의' 청춘의 노래' 를 읽었다. 이것은 위란슨이 그의 초등학교 교과서로 한 이웃으로부터 얻은 것이다. 그는 임도정의 운명에 깊은 감동을 받았고, 그의 가족 경험을 배경으로 소설 한 편을 쓰려는 강한 소망이 있었다. 그러나 가정난으로 반년 초 중반에만 중퇴했다. 당시 그는 아직 각 방면의 충분한 준비가 부족했기 때문에, 매우 원했음에도 불구하고 감히 쓰지 못했다.
1982 기간 동안 개혁의 봄바람이 조국의 대강남북을 두루 뒤덮고 사회 정세가 끊임없이 호전되어 많은 억울한 허위 사건을 평반하여 모든' 부자지반악권' 을 제거했다. 위란슨의 할아버지도 그 안에 있다. 그래서 고향에 대한 깊은 그리움으로 노인은 온 가족을 데리고 고향인 이수로 돌아갔다.
올해, Wei Ransen 은 Tiening 의 수상 소설 "오, Xiangxue" 를 읽었습니다. 마음속의 떨림 속에서 그는 처음으로 펜을 들고 이 소설을 모방하여 자신의 처녀작' 아아! 설녀. 그는 감히 이 소설을 발표하지 못했지만, 그의 문학의 대문을 열었다. 이후 그는 대파와 두부를 팔아 번 돈으로 당대 작가의 작품을 대량으로 구입해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또한 이백의 시선과 마오쩌둥의 시를 암송했다. 앞으로의 재창작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1984 년 겨울, 웨이란슨이 군대에 입대했다. 새로운 생활 환경은 그에게 새로운 발전 기회와 플랫폼을 주었다. 그는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공부하기 시작했고, 학력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대학 중문과의 모든 과정을 독학했다. 1987 년, 그는 마침내 자신의 첫 장편소설' 교훈' 을 출판한 뒤 단편 소설' 초겨울',' 6 월 7 월',' 오늘 밤 달이 없다',' 싱글남자와 개의 검은 집', 그리고 많은 산문을 속속 출판했다 위란슨에게 문학은 일종의 종교, 일종의 신앙, 생활의 중요한 부분이다. 그는 냉정 한 사람 이지만, 그는 작가로 서 얼마나 위대한, 문학, 자기 애 적 집착 하지 않는 느낌이 없 었 어 요. 그러나 문학을 위해, 그는 감히 모든 고통과 시련을 감당하고, 감당할 수 있는 모든 무게와 압력을 감당할 수 있다. 그의 말로는 생명으로 글을 쓰는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추구이자 경지이다.
중국의 유명한 국어교육 전문가 방원 () 는' 위문산야대추' 라는 위란슨에 관한 문장 한 편을 쓴 적이 있다. 우리는 Weiransen 이 그의 삶을 어떻게 쓰는지 보기 위해 몇 마디를 방문하고 빌리지 않는다.
첫 소설' 더스티' 를 쓸 때, 위연슨은 2 년 연속 매일 밤 5 시간도 못 잤다. 일 전후에 그는 세 원고를 썼다. 출판하기 전에 그는 매우 좌절했다. 이후 심각한 불면증, 심계항진, 도사에 10 여 년 동안 시달렸는데, 지금까지도 호전되지 않았다. "라고 말했습니다
두 번째 소설' 하얀 악마' 를 쓸 때, 위란슨은 군대에 의해 한 문과 학원에 추천되어 깊이 연구하게 되었다. 겨울 방학에 그는 깨진 자전거 한 대로 이몽산구에 깊이 들어가 인터뷰를 했다. 한 달여 동안 그는 중대한 전쟁이 일어난 수십 개의 산꼭대기를 달렸고, 거의 백 명에 가까운 노상병사를 방문하여 5 권의 일기를 썼다. 그 이후로 나는 백만 자 이상의 자료를 읽었다. 그가 창작 상태에 들어갔을 때는 마침 겨울이었다. 당시 그의 세 식구는 한 공장의 종합 건물에 살았는데, 단지 12 평방미터밖에 없는 집, 가구 몇 개, 침대 하나, 그에게 글씨를 쓸 공간이 전혀 없었다. 어쩔 수 없이 그는 문학원에서 휴가를 내고 집에 있는 작은 헛간에서 글을 쓸 수밖에 없었다. 헛간 주위에 바람이 불어, 그는 안에 난로를 설치하려고 하고, 가스중독을 두려워한다. 그는 이를 악물고 온몸이 오한. 그는 매일 밤 새벽 3 시 이후까지 글을 쓴다. 두툼한 면바지를 입고 있었지만 그의 다리는 여전히 차갑고 의식이 없었다. 잠자리에 든 후 한두 시간 동안 몸을 풀어야 한다. 몇 달 후, 그는 심각한 관절염에 걸렸다. 지금 날씨가 변하기만 하면 그의 다리는 아프고, 때로는 아파서 길을 걸을 수가 없다. "
2000 년 6 월, 위란슨은 그의 세 번째 소설' 사문동' 을 출판했다. 이 작품의 세 번째 원고를 쓸 때 그는 심한 감기로 인두염의 급성 발작으로 3 개월 넘게 병세가 완화되지 않았다. 그러나 진도를 재촉하기 위해 그는 낮에는 직장의 일에 바빴고, 밤에는 기침을 하고 컴퓨터를 두드리며 밤에는 8000 자를 쓰고 밤에는 대부분의 혈담을 토해냈다. 작품이 곧 출판될 무렵, 의사가 그의 목에 악성 병변이 있다고 의심했기 때문에, 그는 병원에 입원하여 편도선 절제 수술을 받았다. 수술 중에 큰 혈관을 잘라서 대출혈을 일으켰기 때문에, 그는 8 일 동안 물 한 모금도 마시지 않고, 밥 한 끼도 먹지 않고, 수액병으로만 생명을 유지했다. 그러나 출판사가 그에게 이 작품의 교정본을 택배로 보냈을 때, 그는 두 번 교정을 해서 아내에게 보내달라고 고집했다. 저자는 그가 침대에서 애써 교정을 하는 장면을 목격한 적이 있어 정말 어색하다. "라고 말했습니다
위의 몇 단락은 단지 대략적인 묘사일 뿐이다. 사실, 위란슨은 그의 창작에 많은 심혈을 기울였다.
주보태, 선양군구 사령부의 노수장은 위연슨의 선생님이자 망년의 교분이다. 그는 위란슨의 산문집' 고산' 을 위해 "염슨 동지와의 관계에서 나는 늘 그의 집요한 전투정신에 감동을 받는다" 고 말했다. 군대에 입대하기 6 년 전에 책을 읽은 이 젊은이는 문학에 대해 비범한 미련을 가지고 있다. 그는 매우 높은 인생 목표를 세웠다. 그는 운명을 바꾸고 작가가 되고 싶어 남보다 100 배 더 노력했다. 그는 어려움을 알고 전진하고, 좌절을 두려워하지 않고, 얻기 어려운 의지로 이상적인 종점을 향해 전진했다. "
등선생은 문예출판사의 선임 편집자이자 저명한 평론가이자 훌륭한 스승이자 좋은 친구이다. 그는 위란슨에게 소설' 백요야' 를 주면서 이렇게 말했다. "위란슨은 고생을 참고 분투하는 좋은 청년이며 겸손하다. 이것은 그의 성공과 영광의 중요한 내부 원인이다. "
지아 핑와 (Jia Pingwa) 는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좋은 것을 얻을 수 없다고 한 번 말했다. 위란슨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나요? 문학의 꿈, 매 걸음마다 그의 씁쓸한 땀이 배어 있고, 매 걸음마다 무거운 인생이 가득 차 있다. 위연슨은 어려서부터 할아버지의' 책이 있으면 사람이 되고 성실하게 일을 한다' 는 가훈을 물려받아 낮은 키, 성실함, 문학 창작에 대응하는 전통적이고 차분한 고전적인 풍격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는 진지한 감정과 필치로 이야기를 들려주고, 인생을 표현하고, 찬탄하지 않고, 허영도 없고, 위험도 없고, 굽은 길도 걷지 않았다.
위란슨 소설을 본 친구들은 모두 그의 이야기가 좋다고 하는데, 소설은 말을 할 줄 안다. "교묘하게 말하는 것이 현명하다." 위연슨의 소설은 하나의 큰 이야기로 사람의 일을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며,' 사문',' 중년 이규지의 결혼생활' 등 크고 긴 이중선 구조의 이야기를 자주 쓰는 경우가 많다. 모두 이중선 구조의 고전 이야기의 예이다. 작가도 격렬한 갈등 속에서 인간성의 갑작스러운 귀환과 강림을 좋아한다. 많은 소설의 결말은 막을 수 없을 것 같은 폭발이나 파멸의 놀라운 힘을 보여 주는데, 끝내기 어려워 보이지만 뚝 그쳐 극도의 빈곤 속에서 캐릭터가 갑자기 전통적인 도덕정신의 길을 밟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오프사이드' 와' 중년 이규jy 의 결혼생활' 이 대표작이다. 그러나 어떤 이야기와 갈등이든지 그의 모든 작품은' 대지의 열기와 인정의 난류' (진응송이 유광림의 새 책에 쓴 서문) 로 가득 차 있다. 고전적인 문장과 표현에서 그는 진실한 스타일을 보였다.
위란슨과 자평아는 모두' 농민 출신' 의 작가로, 그들의 문학 현상에는 농촌 제재에 대한 편애, 도시 문인의 곤경에 대한 묘사, 심지어' 언니에게 보내는 편지' 와 같은 유사점이 많다. 그들의 감정 표현은 모두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 그러나 그것들 사이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다. 1986 년 이후의 소설 창작에서 자평아는 기본적으로 이야기를 소화하려고 시도하고 한가한 글쓰기를 중시하며 글쓰기를 흔들게 하는 반면, 위란슨은 항상 전통소설의 이야기 설정을 고수한다. 스레드를 만들고, 한가한 펜을 많이 걸면, 글이 흐느적거리고, 읽고, 독자들이 풍경을 볼 수 있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한가한 펜도 없고, 이야기의 소화도 없고, 파란만장한 문필도 없고, 인물과 그 운명을 이야기에 단단히 심고, 읽어 독자에게 또 다른 풍경을 보여 준다. 지아 핑와 (Jia Pingwa) 는 "영리한 언어에 능숙하고 심오한 생각과 매혹적인 세부 사항으로 이긴다" (Taixiang "Jia Pingwa 의 심장 임계 세계"), Wei Rensen 은 전통 소설의 본질이 "풍부한 줄거리로 승리하고 전형적인 성격으로 승리하며 환경을 묘사하기 위해 이긴다" (Taixiang "Jia Pingwa 의 심장 임계 세계")
위란슨의 독자와 친구들은 모두 그가' 부자 정서' 를 가지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그의 대부분의 소설에서 주인공은 대부분 지주나 지주의 자녀였다. 그래서 당시 위란슨 출신인 곽경문 씨가 그에게 "너는 항상 지주와 부농에 관한 문장 한 편을 만든다" 고 말했다. 보아하니 네 마음속에는' 부자 정서' 가 있는 것 같다. " 이것은 농담이지만, 웨이란슨의 작품의 특징 중 하나는 각 작품마다 그 자신이나 그의 가족의 그림자가 있다는 것이다. 작가 본인은' 피리복' 의 후손으로서 고통스러운 결정 이후 겪은 정신적 상처로부터 한 시대, 한 세대, 심지어 여러 세대를 반성한다. 작가의 감정은 영원히 깨끗하다. 그는' 덕으로 원한을 갚는다' 는 원칙으로 모든 억울함을 처리하고, 농민의식과 생활에서 가장 깨끗하고 소중한 것을 영원히 드러낸다. 바로 인민의 선량한 마음과 너그러운 덕의 정신이다. 혼란과 심신을 해치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지만, 그 먼 한숨은 여전히 들을 수 있다.
지아 핑와 (Jia Pingwa) 는 "명성은 창조적 인 사람들이 갈망하는 것, 인정, 위로와 자극이다. 고대 문학명리장부터 많은 문과생들이 문학에 의지하여 이익을 꾀할 생각을 하기 시작했을지 모르지만, 일단 문학길에 들어서야 이것이 사업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책임감과 통제력이 높아졌다. " 기나긴 문학 창작길에서 위연슨은 문학의 책임에 대해서도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는 자신에게 이렇게 말했다. "문학은 나에게 단지 직업이 아니라 내면과 대화하는 방식이다. 문학의 동반자가 있어야 나는 풍요롭고, 만족스럽고, 끝이 없고, 인생의 참뜻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문학의 길에서 내가 가장 향상시키고 싶은 것은 창작 기교가 아니라 서사의 진정성이다.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은 꽃과 박수가 아니라 자유의 정신공간이다. " 세계 문단의 모더니즘 임무는 세계 마음을 느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는 것이다. 위연슨은 한 민족의 전통 길을 걸었지만, 그도 마음의 영원한 전당에 도착했다.
자신의 목소리와 언어를 찾아 견지하는 것은 쉽지 않다. 괴테는 인류 역사상 모든 창작 재능을 풀어준 몇 안 되는 위대한 작가 중 한 명이다. 위란슨은 수십 년간의 창작 노력과 저축을 겪었고, 그는 번영하는 시대에 태어났다. 그의 일생동안 그도 가을빛의 불타는 재능을 석방할 수 있는 창작 계기에 이르렀고, 그는 침묵하고 진실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그 이후와 미래에는 기대되는 중요한 작품이 많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