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쉰은 창작 활동을 하면서 많은 산문과 훌륭한 시를 썼다. 전체 시의 수는 그리 많지 않지만, 그 예술적 특징은 깊이 있게 연구할 가치가 있는 많은 특징을 갖고 있다. Guo Moru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Lu Xun 선생은시를 쓸 생각이 없습니다. 그는 때때로시를 쓰고 매번 명작을 노래합니다. 일부는 코뿔소 뿔 촛불이고 일부는 대담하고 대담합니다." 이 시들은 내용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예술미가 뛰어나고 사상적 특성이 뛰어나며, 혁명적인 풍부한 정서와 완벽한 예술적 특성이 잘 결합되어 있다.
루쉰 고시의 예술적 특징은 크게 다음과 같은 점을 들 수 있다. 첫째, 독특한 개성과 사실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다. 루쉰의 고대시에서 독자들은 작가가 묘사하는 다양한 자연 풍경이나 특정 인물을 통해 작가가 표현하고 싶은 감정을 진정으로 느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풍경은 "수천 개의 숲", "왜가리 그림자", "노란 양" 등과 같이 범위가 매우 넓고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캐릭터에는 "남편", "사랑하는 어머니", "남편", "영웅" 등이 포함됩니다.
때때로 작가는 자신을 시의 주제로 삼아 자화상 형태로 자신의 생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넓은 마음으로 비판하고 칭찬하고 싶은 주제를 세상에 알리는 경우가 많다. . 예를 들어, 시 "무제: 긴 밤에 익숙하여 봄을 축하하다"에서 저자는 "꿈에 희미한 모성 눈물이 있고, 성벽에 왕의 깃발이 바뀌는구나"라고 쓰고 있다. 백인들에게 둘러싸여 있고, 가족들은 그를 그리워하고, 군벌들이 싸우고, 사람들의 비참한 모습이 생생하게 그려져 있다. 저자는 길을 닦기 위해 너무 많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단지 '어머니의 눈물'과 '왕기'라는 두 가지 이미지에만 의존하여 이를 일반적인 방식으로 표현한다.
둘째, 언어는 단순하고 의도는 깊다. 루쉰 시의 언어는 과한 장식이나 과장이 없이 단순하고 자연스럽습니다. 하지만 읽어 보면 그 내용이 무엇인지, 어떤 감정이 담겨 있는지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단순한 것과는 거리가 멀다. 예를 들어, "Gengzi가 부엌에 난로를 보낸다"라는 시에서는 시 속에 숨겨진 루쉰의 감정, 즉 봉건적 미신에 대한 풍자와 채찍질을 분명하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자신의 가족의 빈곤을 반영하기 위해 이 사건을 선택했습니다. 부엌신을 숭배하는 것은 가족의 빈곤을 없애는 유일한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내일의 행복을 얻기 위해 자신을 의지하고 개인적인 투쟁에 의지하십시오.
셋째, 수사가 풍부하고 다양하다. 수사법 측면에서 루쉰이 흔히 사용하는 수사법에는 은유, 과장, 암시, 아이러니, 대조 등이 포함된다. 다양한 기능과 독특한 특징을 지닌 이러한 수사적 기법은 루쉰의 저작에서 사상을 장려하고 감정을 발산하는 좋은 무기가 되었으며, 독자들이 루쉰의 심오한 지식과 지혜로운 마음을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 밖에도 루쉰의 고대 시 형식도 매우 풍부하며, 오자 운문, 칠자 절구, 칠자 운문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5자 시에는 “경자가 난로를 난로에 보냈다”, “방황”이라는 글자 등이 있고, 7자 시에는 “손님의 비판에 답하다”, “자필” 등이 있다. 작은 초상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