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제나라 선왕은 땅이 백무에 달하고 대궐 안에 문이 삼백 개나 되는 큰 궁전을 지었다. 제나라의 힘으로 준비하는데 3년이 걸렸지만, 장관들 중 누구도 감히 항의하지 못했습니다. 항거가 제나라 선왕에게 묻기를, "초왕이 선왕의 예악을 버리고 음란한 음악을 행하였으니, 초나라에 왕이 있느냐고 감히 묻노라." "군주가 없습니다." "초나라에는 덕신이 수천 명 있는데 감히 조언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형추국에 신하가 있느냐고 감히 물었습니다." 제나라 선왕이 말했습니다. 대신이 없습니다.”
“이제 왕은 100에이커가 넘는 면적에 달하는 큰 궁전을 지었고, 그 힘에도 불구하고 300개의 성문을 세웠습니다. 제나라에서는 어떤 장관도 감히 그를 설득하지 못했습니다. "왕에게 장관이 있습니까?" 나는 당신에게 "빨리 나가라"고 말했습니다. 제나라 선왕이 이르되, "상자여, 머물러 주십시오. 왜 이렇게 늦게 훈계합니까? 지금 당장 궁궐 건축을 중단하기를 청합니다." 그는 재빨리 기록하는 관리를 불러 말했다. 행실이 나쁘고 큰 궁궐 짓기를 좋아하느니라."
원문:
제나라 선왕은 100에이커의 넓은 집과 홀에는 300 가구가 있습니다. 제나라의 규모를 감안할 때 성공하는 데는 3년밖에 걸리지 않았고, 어떤 장관도 감히 그에게 항의하지 못했습니다. 항주가 선왕에게 묻기를, "징왕이 선왕의 예악을 음란한 음악으로 해석하였으니, 형국에 주인이 있느냐고 물으시나이까?" 왕이 이르되, "그건 주인이 없느니라." 형국에 장관이 있는지 감히 물어볼 수 있느냐”고 말했다. 그는 “나는 장관이 없다”고 말했다.
주씨는 “현재 주인은 큰 집이 있고 3년 안에 완공할 수 없지만 한 명도 없다”고 말했다. 신하들이 감히 그를 훈계하리이까 감히 왕께 물으소서 신하가 있사옵나이까?" 왕이 이르되 나는 신하가 없느니라 항주가 이르되 물러가라 하고 달려 나갔다. 왕은 "향기가 여기 있는데 왜 소수를 훈계하기에는 너무 늦습니까? "라고 갑자기 장관을 불러서 "책에는 소수가 합당하지 않다고 기록되어 있고 집이 크며 향기가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오직 소수에게만 해당됩니다."
'서한유향' '신서문' 중에서.
추가 정보
'신 서문'은 풍자적이고 정치적인 목적을 지닌 역사 이야기를 모아 놓은 것인데, 원래는 30권이었는데, 북송 초기에는 10권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남았다. Zeng Gong이 그것을 수집하고 편찬한 후에도 여전히 10권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잡사』 5권, 『과사암살』 1권, 『계시』 1권, 『의용』 1권, 『좋은 전략』 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순, 우 시대부터 한나라까지의 역사적 사건과 전설을 모아서 카테고리별로 정리한다. 기록된 역사적 사건은 좌전, 전국정책, 역사기록과 사뭇 다르다. 저자는 『석원』이라는 책을 편찬했는데, 이 책에서 '예공은 용을 좋아한다'는 암시가 나온다.
'신서문'은 역사적 이야기를 모아놓은 것으로 류샹의 현존하는 최초의 작품이다. 『신서문』의 많은 이야기는 다양한 학자들의 전기에서 따온 것이지만, 자료의 선택과 사상적 내용으로 볼 때 그것은 의심할 바 없이 류샹 자신의 사회적, 정치적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이는 주로 인덕사상, 현자사상, 백성중심사상, 선인의 조언을 받아들이는 사상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책에 수록된 대부분의 항목은 초기 철학적 또는 역사적 작품의 자료에서 발췌하거나 의역하거나 직접 복사한 것입니다. 이들 작품은 주로 『여시춘추』, 『한시외전』, 『역사기록』, 『전국정책』, 『춘추삼전』 등이다. Liang Biography'), 'Zhuangzi', 'Xunzi'.
책에 나오는 역사 이야기는 대부분 춘추시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마지막 권(10권)은 전적으로 한나라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이 책의 처음 5권의 제목은 "기타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책들은 제목에 "기타"라는 단어가 있지만 실제로는 일련의 예를 통해 좋은 정부의 기본 요소를 보여주는 통합된 전체라고 믿어집니다.
다른 책에서는 통치자의 방종과 사치를 풍자하는 책도 있고(6권), 신하들의 성실성과 충성심을 칭찬하는 책도 있고(7권), 용맹한 사람을 칭찬하는 책도 있습니다(8권). 목사들의 좋은 계획(9권과 10권). 이 책의 사상적 기반은 유교입니다. 특히 통치자는 정직해야 하고, 백성의 의견에 더 귀를 기울여야 하며, 유덕한 사람들에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멍청한 군주들에게 책임에 대한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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