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을 위한 한문 제2권에 나오는 노인과 바다의 종교 사례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의 교사로서 교육 계획은 일반적으로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교육 계획은 교육을 구현하는 주요 기반이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업 계획은 어떻게 작성하나요?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정리한 고등학교 2학년 중국어 제1권의 계획서입니다. 함께 살펴보세요. 노인과 바다 고등학교 중국어 1권 1 수업 계획

교육 목표

1. 새로운 단어를 배우고 "생각, 해변, 맥주, 상승, 낫, 소프트볼, 시크, 상어, 스켈레톤"” 및 기타 단어.

2. 거대 괴물들 앞에서도 겁을 내지 않고 용감히 맞서 싸우는 늙은 어부의 영웅적인 모습을 깨닫고 이해하며, 기사에 담긴 멋진 말들을 감상하고 맛보며 귀중한 영적 자질을 느껴보세요. 주인공의.

3. 텍스트를 감성적으로 읽고, 핵심 문장에 표현된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문장을 암송할 수 있습니다.

교육에 있어 중요하고 어려운 점

1. 묵상하여 본문을 읽고, 거대괴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감히 싸우려는 늙은 어부의 영웅적인 모습을 인지하고 이해하며, 주인공의 귀중한 영적 특성을 느껴보십시오.

2. 본문을 큰 소리로 읽고 흥미로운 문장을 암송하세요.

수업 시간:

수업 2시간

수업 과정:

첫 수업 시간

검토 소개

이번 유닛에서는 자유를 사랑하는 '노예 영웅' 린샹루에 대해 알아보고, 덜 패배하는 전쟁을 지켜보았습니다. 오늘 우리는 또 다른 작가인 헤밍웨이와 그의 극찬을 받은 작품 중 하나인 '노인과 바다'를 알게 되었습니다.

본문의 두 번째 읽기, 전반적인 인식

1. 새로운 단어를 배우십시오: 상승, 뼈, 곶, 광대함, 황폐화, 인광.

2. 이 글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본문은 미국 작가 헤밍웨이의 걸작 중편소설 '노인과 바다'의 줄임말이다. 본문에는 84일 동안 물고기 한 마리도 잡지 못한 늙은 어부가 온갖 어려움을 겪고 지쳐서 큰 청새치를 잡았으나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거듭 습격을 당하는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사투 끝에 큰 물고기를 구하지 못하고 항구로 돌아왔을 때 죽은 물고기의 뼈만 남았습니다.

본문은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1-3) 바다 앞의 상황에 대해 쓰세요.

2. (4-9) 바다에서의 상황을 적어 보세요.

3. (10) 돌아오는 길에 있었던 상황을 적어 보세요.

4. (11-13) 홍콩으로 돌아온 후의 상황을 적어 보세요.

본문을 세 번 읽고 질문하기

1. 학생들이 본문을 읽도록 지도합니다.

2. 학생들은 스스로 질문을 합니다.

(1) 기사 말미에는 노인이 사자 꿈을 꾸었다고 언급되어 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2) 산티아고는 결국 아무것도 얻지 못했는데, 작가가 그에 대해 쓴 의도는 무엇이었을까요?

(3) 학생들은 텍스트를 감정적으로 읽습니다.

두 번째 강의

1. 소개

오늘은 미국 작가 헤밍웨이의 소설, 늙은 어부 산티아고의 전설을 음미해 보겠습니다. 노인과 함께 그 스릴 넘치는 장면을 경험해 보세요.

2. 깊이 읽고 문자 맛보기

1. 학생들에게 텍스트에서 어떤 장면이 깊은 인상을 주었는지 찾아보라고 하세요.

2. 늙은 어부와 청새치의 싸움 과정을 살펴보고, 등장인물을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3. 학생들은 학습 지침에 따라 독립적으로 학습합니다.

4. 학생들의 답변을 바탕으로 소통에 집중하세요.

5. 6, 7, 8항의 내용을 교환하고 경험해 보세요.

요약: 목표를 이룰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 노인의 관대한 마음과 인품이 보인다. 얼마나 격려가 되는 말인지, 마음속에 새겨두자.

6. 하이라이트를 낭독하세요: "태양 아래서 가느다란 얼굴 같아요."

3. 늙은 어부가 상어와 싸우는 내용을 배우고 등장인물을 이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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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어는 노인을 어떻게 공격했나요?

2. 늙은 어부가 상어와 싸울 때 어떤 활약을 펼쳤나요?

3. 늙은 어부는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나요?

4. "사람은 패배할 수 없다고 했고, 그를 파괴할 수는 있지만 그를 패배시킬 수는 없다"는 문장을 어떻게 이해합니까?

IV.캐릭터 이미지 심화를 위한 토론과 교류

1. 늙은 어부가 승자라고 생각하나요?

2. 늙은 어부가 당신에게 어떤 인상을 주었나요?

3. 이 늙은 어부를 존경하시나요? 왜?

3. 멋진 문장을 낭독하세요.

칠판 글씨 디자인

84일 동안 물고기를 잡지 못한 채

노인과 바다는 두려움과 인내 없이 청새치를 잡는다

낙담하지 않고 상어와 싸워라

고등학생 중국어 2권 <노인과 바다> 수업안 2

큰 물고기의 등뼈만 남았다. >

교육 목표

지식과 능력 : 헤밍웨이의 작품과 스타일을 이해

과정과 방법 : 바다와의 사투를 분석하여 캐릭터 분석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 운명에 굴복하지 않는 용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싸울 수 있는 인내와 지혜를 기른다.

중요 포인트와 어려운 포인트

포인트 : 주요 구절과 등장인물의 내면의 독백을 주의 깊게 읽어보고, 소설의 언어와 글쓰기 특징을 파악해 보세요.

난이도 : 기사 속 등장인물의 경험과 언어를 바탕으로 이 기사의 철학적, 상징적 의미를 분석하고 파악한다.

레벨 디자인 교육

1회

교육 과정

첫 번째 수업(45분)

1회, 소개(2분)

"사람은 패배하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닙니다. 그를 파괴할 수는 있지만 패배시킬 수는 없습니다." 이 문장은 우리 모두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오늘 공부할 작품은 『노인과 바다』입니다. 절대 질 수 없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겠습니다.

2. 사람을 알고 세상을 논하다(8분) PPT

1. 작가소개

헤밍웨이(1899~1961)는 문학계에서 줄곧 터프가이로 알려져 왔다. 시골 의사 집안에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부터 낚시, 사냥, 음악,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으며, 18세에 신문 업계에 입문했고 두 차례의 세계 대전에 참여해 탄생과 죽음의 상처를 입었습니다. 1954년에 그는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1961년, 그는 노년의 고문을 견디지 못하고 총으로 자살하여 영광스러운 삶을 마감했습니다. 헤밍웨이에 대해 존 F. 케네디 대통령은 애도 메시지에서 "어니스트 헤밍웨이보다 미국 국민의 감정과 태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 미국인은 거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0세기)." ) 가장 위대한 작가 중 한 명."

헤밍웨이는 미국 국가의 정신적 기념물입니다. 미국을 이해하려면 헤밍웨이에게 다가가서 미국 민족의 강인하고 낙관적인 정신을 대표하는 문학의 회랑으로 걸어가야 합니다. 헤밍웨이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1926년에 출판된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The Sun Also Rises)"입니다. 전쟁 후 젊은이들의 환멸을 표현한 이 작품은 '잃어버린 세대'의 대표작으로 자리 잡았으며, 그 외의 대표작으로는 '킬리만자로의 눈',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초판) 등이 있다. The Bell Tolls') 및 'The Bell Tolls'. '노인과 바다'는 '현대 서사의 예술을 통달한 공로'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헤밍웨이의 글쓰기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전신 스타일"로 알려진 단순성과 명확성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그는 매우 간결한 언어를 사용하여 캐릭터를 만드는 데 능숙했습니다. 그의 창작 스타일도 매우 독특하다. 그는 항상 서서 글을 쓴다. 그의 묘비에는 '일어서지 못한 나를 용서하라'는 말장난도 적혀 있다.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인물들은 불굴의 터프가이들이다. 특히 <노인과 바다>의 산티아고는 더욱 그렇다.

헤밍웨이의 유명한 말은 이런 종류의 강인한 사람, 심지어 그 자신, 그리고 심지어 미국 국가의 성격까지도 요약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패배하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닙니다. 당신은 그를 파괴할 수 있지만 그를 이길 수는 없습니다."

2. <노인과 바다>에 대하여

헤밍웨이는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유명 작가이자 언론인으로 당시 '잃어버린 세대'의 대표적인 작가이기도 했다. 그는 마크 트웨인의 사실주의 전통을 계승한 반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방법에 혁신을 가져오며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 1952년에 출간된 중편소설 <노인과 바다>는 그의 후기 걸작이자 그의 창작적 특성을 구현한 작품이다. 그는 그해 퓰리처상을 받았고 2년 뒤에는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노인과 바다'의 줄거리는 복잡하지 않다. 산티아고라는 늙은 어부는 84일 동안 연속으로 물고기를 잡지 못했습니다. 그 후 그는 혼자서 긴 항해를 떠났고 3일 밤낮의 해상전 끝에 마침내 무게가 1,500파운드가 넘는 큰 청새치를 잡았습니다. 그러나 돌아오는 길에 상어들이 연달아 포위했고, 노인은 여전히 ​​사나운 상어들의 공격을 저항하지 못했다. .

3. 구조를 밝히고 의미를 분석하세요(30분)

1. 소설 발췌문에는 노인과 상어의 대결이 몇 차례나 등장하나요? 개체는 무엇입니까? 설명: 고등어 상어와의 싸움, 별 상어와의 싸움, 쟁기 상어와의 싸움, 별 상어와의 싸움, 그룹 상어와의 싸움의 5개 라운드가 있습니다.

2. 다섯 차례의 상어와의 싸움에서 노인은 어떤 무기를 사용했나요? 결과는 어땠나요? 노인의 건강상태는 어떻습니까? 큰 청새치는 어떻습니까? (그룹에서 답 찾기) 1차: 작살(던지기), 밧줄(부러짐) 노인의 손이 다쳤습니다. 큰 청새치가 40파운드나 먹혔습니다. 2차: 칼(둔기), 노인의 손. 부상이 심함(출혈) 3차 : 칼이 부러짐 4차 : 짧은 막대기에 몸의 절반이 물림 막대기(내던짐), 경운기(깨짐) 극도로 피곤함(단순히 숨이 찼음) 잔해만 남음

3. 몸부림치는 노인의 어떤 자질을 엿볼 수 있나요? 노인은 왜 "그러나 사람은 패배하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다", "당신은 그를 제거할 수는 있지만 그를 이길 수는 없다"고 말했습니까?

분명히 이 문장은 산티아고의 내면의 독백이자 소설의 핵심 정신이다. 산티아고의 내면 세계와 삶의 추구를 생생하게 드러내는 작가 헤밍웨이의 이념적 사고이자 가치관이기도 하다. 이 문장은 인생의 사명은 끊임없이 투쟁하고 운명에 맞서 싸우는 것임을 의미합니다. 인생은 다양한 자연적, 사회적 도전에 직면하지만 이러한 도전은 인간의 육체를 파괴할 만큼 강할 수 있지만, 사람이 어떤 어려움과 장애에도 불구하고 강한 투지와 불굴의 정신을 유지하는 한 그는 언제나 승자가 되십시오. 소설 속 늙은 어부 산티아고는 결국 큰 청새치를 구하는데 실패했지만, 상어와 싸우는 과정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잃지 않은 채 비길 데 없는 강인함과 용기를 보여주며 영적인 승리자였다.

4. 투쟁 과정에서 독백이 많이 등장하는데, 기사 속 독백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분명히: 이 글에는 늙은 어부 산티아고가 상어와 싸우는 장면에 대한 설명 외에도 다수의 인물들의 내면 독백도 포함되어 있어 산티아고의 내면 활동을 충실하게 기록하고 그의 이야기를 적고 있다. 바다를 떠도는 며칠 동안의 노인의 생각과 감정은 자유로운 연상을 통해 그의 마음 상태를 통해 그대로 재현된다. 이러한 내면의 독백은 도움을 구하는 주인공의 내면의 자부심, 인내, 외로움을 깊이 드러낼 뿐만 아니라 심오하고 풍부한 철학적 광채로 빛나며 소설의 사유를 풍요롭게 하고 소설의 중요한 특징을 구성합니다.

헤밍웨이의 초기 소설에 등장하는 터프가이들은 대부분 말수가 적고 생각이 부족한 '멍청한 황소'들이다. 따라서 그는 헤밍웨이 소설에서 가장 성공적인 인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5. 노인은 자신의 소원을 이루어 물고기를 잡았지만, 그의 노력과 용기에도 불구하고 결국 얻은 것은 잔해였다. 그가 성공했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실패했다고 생각하시나요?

분명히: 이것은 인간과 자연의 투쟁에 대한 스릴 넘치는 비극입니다. 노인은 승리할 때마다 큰 대가를 치렀고, 결국 돌이킬 수 없는 패배를 당했다. 그러나 다른 의미에서 그는 승자이다. 아무리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그는 용기와 인내, 지혜로 용감하게 싸웠기 때문입니다. 큰 청새치는 구해지지 못했지만 '인간 영혼의 존엄성'을 옹호하며 '사람의 능력이 어디까지 도달할 수 있는지'를 보여줬다. 그는 승리한 패자이자 실패한 영웅이었다. 그런 '터프가이' 이미지. 소설 속 바다와 상어는 인간을 반대하는 사회적, 자연적 힘을 상징하며, 그들과의 처절한 투쟁 속에서도 노인은 인간의 존엄성을 잃지 않고 여전히 영광스럽고 영적으로 막을 수 없었다. 패배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그를 최대한 제거할 수는 있지만 그를 이길 수는 없다'는 작가의 생각을 완벽하게 구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6. 이 싸움은 단지 노인과 상어의 싸움인가? 소설의 상징적 의미는 분명하다. 제목은 '노인과 바다'이고, 소설은 노인과 바다에서의 경험을 다룬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노인의 이미지는 매우 일반적이다. , 그리고 그는 인간의 존재를 넘어 생명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노인 산티아고는 '터프 가이'의 대표자이고, 바다는 인생의 무대를 상징하며, 상어는 우리 삶의 좌절과 불행의 상징이다. 사람의 인생은 순조롭게 항해할 수 없습니다. 우여곡절을 겪지 않으면 어떻게 무지개를 볼 수 있습니까? 인생의 길에서 우리는 필연적으로 좌절을 겪고 불운을 겪게 됩니다. "상어"와의 전투에서 우리는 강해질 수 있을까? 가장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자. 이것은 인간과 자연의 투쟁에 대한 감동적인 비극입니다. 노인은 승리할 때마다 큰 대가를 치렀고, 결국 돌이킬 수 없는 패배를 당했다. 그러나 다른 의미에서 그는 승자이다. 아무리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그는 용기와 인내, 지혜로 용감하게 싸웠기 때문입니다. 큰 청새치는 구해지지 못했지만 '인간 영혼의 존엄성'을 옹호하며 '사람의 능력이 어디까지 도달할 수 있는지'를 보여줬다. 그는 승리한 패자이자 실패한 영웅이었다. 이런 '터프가이' 이미지는 전형적인 헤밍웨이 소설 속 인물이다. 1930년대 이후에 출판된 일부 단편 소설에서 헤밍웨이는 권투 선수, 투우사, 사냥꾼 및 기타 이미지를 이러한 하급 캐릭터로 묘사하여 폭력과 죽음에도 감히 맞서는 불굴의 강인하고 불굴의 캐릭터를 창조했습니다. , <노인과 바다> 속 산티아고의 이미지는 이 캐릭터의 발전이자 승화이다. 소설 속 바다와 상어는 인간을 반대하는 사회적, 자연적 힘을 상징하며, 그들과의 처절한 투쟁 속에서도 노인은 인간의 존엄성을 잃지 않고 여전히 영광스럽고 영적으로 막을 수 없었다. 패배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그를 최대한 제거할 수는 있지만 그를 이길 수는 없다'는 작가의 생각을 완벽하게 구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7. 사람들은 헤밍웨이의 작품에 '전신적 스타일'이 있다고 말합니다. 이 기사에는 이러한 특징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나요?

명확함:

(1) 구조적 단순성, 등장인물의 수가 가능한 한 적고, 플롯이 분기되지 않았으며, 주인공이 단일하고 뚜렷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사에 직접 등장하는 유일한 인물은 늙은 어부 산티아고이다. 줄거리는 주로 큰 청새치의 포획과 그에 따른 상어와의 싸움을 중심으로 단순하고 집중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헤밍웨이는 『노인과 바다』의 원본 원고를 200번 이상 교정했습니다. 그 자신도 말했듯이 『노인과 바다』는 천 페이지 이상이 될 수도 있었습니다. , 그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어떻게 태어나고, 교육받고, 아이를 낳는지 등의 과정이 소설에 담겨있다. , 토론, 심지어 토론까지 이 부분에서는 화려한 은유는 모두 잘라내고, 기사의 생명력 없는 진부한 표현은 삭제하여 소설을 단순하고 집중적으로 만들었다.

(2) 너무 많은 설명 기법을 사용하지 말고, 너무 많은 형용사, 특히 화려한 수사법을 사용하지 말고, 직설적인 서술과 생생한 대화를 사용하십시오. 따라서 문장은 짧고 어휘는 정확해야 합니다. 그리고 생생한. 산티아고의 이미지를 창조할 때, 그의 작문력은 주로 노인이 상어와 싸우는 장면을 사실적이고 생생하게 재현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상어의 맹렬함, 상어와 싸우는 노인의 침착함, 민첩함 등이 모두 생생하게 담겨 있다. 예를 들어, 상어의 출현에 관해 글을 쓸 때, "검고 검은 피의 큰 제트기가 바다 속 1마일 깊이 가라앉았다가 흩어졌을 때, 그것은 아래 깊은 곳에서 솟아올랐습니다. 그것은 아무것도 남기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헤엄쳤습니다. 눈 속에서는 푸른 물에서 터지자마자 태양을 향해 터져 나온다.” 이 묘사에는 비유나 형용사가 없지만, 상어의 흉폭함과 속도, 그리고 상황의 긴박함이 곧바로 드러난다. 신선하고 간결한 서사적 텍스트와 반복적으로 단련된 일상적 표현은 읽는 사람을 그 상황에 몰입하게 만든다. 기사 속 바다에 대한 묘사는 마치 수묵산수화처럼 거칠고 간결해서 읽기에 상쾌하다.

(3) 생생하고 생생한 액션 묘사와 간결한 대사. 헤밍웨이는 이미지를 느낌, 시각, 촉각의 관점에서 묘사하는 데 능숙하며, 작가와 이미지, 독자 사이의 거리를 최소한으로 줄여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 자연 속에 담겨진 글이나 간결한 대사에서 그것을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은 독자의 몫이다. 예를 들어, 노인이 상어와 싸우는 장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노인이 작살을 사용하여 상어의 머리를 내리쳤을 때 큰 물고기의 피부와 살이 찢어지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그러나 독자들이 그것을 읽을 때, 그들은 마치 전기가 통하는 것처럼 같은 느낌, 같은 두려움, 같은 긴장, 같은 기쁨을 느낄 것입니다. 헤밍웨이는 “독자들이 감동을 진실되게 흡수할 수 있도록” 하고 “주체와 독자 사이를 방해하지 않기로” 했다. 그는 주제가 독자와 직접 소통하기를 원했다. 소설이 너무 충격적인 이유.

(4) 암시적이고 간결한 예술적 개념을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헤밍웨이는 창조를 빙산에 비유한 적이 있는데, 창조는 8분의 1이 위쪽에 드러나고 8분의 7이 물 속에 숨겨져 있는 바다 위의 빙산과 같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물 속에서 떠오르는 것은 이미지이고, 물 속에 숨어 있는 것은 생각과 감정이다. 또한 '수중' 부분을 깊고 넓게 표현하기 위해 상징적 기법을 사용하여 작품에 심오한 의미를 담기도 했다.

숙제(2분)

수업 후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를 읽고 반성문 300단어 쓰기

칠판 글쓰기 디자인 (3분)

노인 → 터프가이 정신의 바다 → 인생의 무대에 선 상어 → 좌절과 불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