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중기의 한나라 전설소설 모음집. Xue Yongruo가 쓴 "고대 Yi Ji"입니다. 『지의기』는 수당(隋唐) 시대의 기이한 일들을 기록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이 책이 쓰여진 해는 당나라 무종(穆宗)의 장경(長淸) 통치 시기로 여겨진다. 육조실록은 제도적으로는 주석의 형태로 기록되었으나, 더 이상 황제의 귀신과 신을 밝히려는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신의 진실을 거짓된 고발 없이 설명'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불교와 도교의 효능, 신과 귀신에 관한 많은 이야기는 실생활을 바탕으로 현대 인물로부터 영감을 얻었으며 귀신과 신의 음모를 일화의 관점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이 소설은 당대 중기의 격동적인 사회현실과 불길한 정치생태로 인한 사람들의 심리적 개종을 반영하고 있으며, 당시 학자들은 현실정치를 비판하고 이상사회를 염원했다. 예를 들어, "Jinshi Zhang Sheng"은 Yu Shun의 말을 빌려 군주가 재난을 제거하고 백성을 강탈하는 부패한 관리를 추방해야 백성이 일을 방치하고 아무것도하지 않는 대신 "살고 번영"할 수 있음을 지적합니다. 이는 실제로 저자를 포함해 당시 관료계를 비판하고 개혁을 요구한 중당 사대부들의 목소리였다. 『지이지』의 80여 장 중 50여 장에는 각종 관료들의 정치적 행위가 관련되어 있으며, 그 평가 기준은 저자의 “엄격한 행정이지만 잔인하지 않고, 여전히 국민을 사랑하는 관료로 불린다”는 저자의 평가 기준과 일치한다. "
'지이지'에는 민생에 대한 작가의 고민을 표현하고 당나라 말기 민중의 고통을 직접적으로 반영한 작품도 있다. 예를 들어 마을 여인의 경험이다. "Li Zuowen"의 내용은 Du Xunhe의 시 "The Widow in the Mountains"에서 "산이 아무리 깊어도 코비를 피할 방법이 없습니다."와 매우 유사합니다. 유사한 주제를 가진 다른 작품으로는 "Xile Mountain", "Wang Anguo", "Jia's Wife" 등이 있습니다.
'당·의문지신서'는 이 책의 3권을 수록하고 있다. 이 권은 2권(또는 1권), 16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태평광기』가 이를 많이 채택하였고, 청나라 육신원은 이를 바탕으로 4권의 유실된 문헌을 편찬하여 『춘서대본』으로 편찬하였다. 그러나 오류가 있었고 그 중 일부는 설이 아니었다. 용루오님의 작품입니다.
오늘은 중화서적에서 출판한 1980년판 '지이지박물사' 72권의 보충판이 있는데, 기존 원본보다 몇 배나 많은 루신위안이 편찬한 유실된 문헌을 활용한 것입니다. 책. 예를 들어, "Jiang Chen"이라는 기사는 남송 왕조의 Guo Jichan이 쓴 "Zi Yi Ji"의 장입니다. 1984년 강소광령고서출판사에서 복사한 《주서대경》, 왕피강 편집 《당인소설》, 상하이고서출판사 1978년판 《당송전설집》 루쉰(Lu Xun), 고대문학 출판사, 인민문학 출판사에서 1958년판, 1979년 2000년판, "당과 5대 노트북 소설의 대관" 상하이 고대 서적 출판사, 2000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