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슴채고시

이 시는 빈 산에 대한 매우 조용하지만, "그러나 나는 한 소리를 들은 것 같다" 는 것은 더욱 조용하고 역동적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그것은 무작위로 온 것 같고, 흔적이 없다. 그것의 예민한 느낌은 원시적이다. 이 시는 왕위의 대표적인 산수시' 지천집' 중의 하나이다. 이 시는 석양이 지는 차이루 부근의 빈 산심림의 조용한 경치를 묘사하였다. < P > 첫 번째' 빈 산에는 아무도 없는 것 같다' 는 말은 빈 산의 외로움과 평온을 직접 묘사한다. 산이 "비어있다" 는 것은 황무지 때문이다. "사람을 보지 않는다" 라는 단어는 "빈" 을 구체화했다. 두 번째 문장' 그러나 나는 한 소리를 들은 것 같다' 는 것은 전체 적막과 국부적인 소리를 비교했다. 평소에는 산속에 사람이 없지만, 침묵하지 않을 것이다. 단 냄새' 라는 단어는 모든 부스럭거리는 바람소리, 졸졸 흐르는 물, 짹짹거리는 벌레 소리, 짹짹거리는 새소리, 가끔' 사람 소리' 만 몇 번 들려준다. 표면적으로 볼 때, 이' 인간의 목소리' 는 침묵을 깨는 것 같다. 사실, 잠시 후, 빈 산은 다시 고요한 경지로 돌아갔다. < P > 서너 구 "저기 햇빛이 작은 숲으로 들어가 녹색 이끼에서 빛을 반사한다" 는 석양으로 숲 속 깊은 곳의 어둠과 추위를 부각시켰다. 논리적으로 볼 때, 어둠을 묘사하는 경지는 빛을 피해야 하지만 시인은 단지 "햇빛이 비치는 곳, 작은 숲으로 들어간다" 고 썼다. 언뜻 보면, 이 희미한 사광은 어두운 숲띠에 서광을 가져다 준 것 같지만, 실제로는 정반대이다. 귀경' 의 여광이 얼룩덜룩한 나무 그림자를 통해 이끼에 비칠 때, 그 작은 빛은 큰 어둠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깊은 숲의 어둠을 더욱 두드러지게 한다. 그리고' 회경' 은 힘이 없을 뿐만 아니라 짧다. 한 가닥의 잔광이 한순간에 사라지자 더 긴 어둠이 뒤따랐다. < P > 왕위의 "세월이 흘러가고, 나에게 평온만 주고, 만사가 방해하지 않는다" (장 부사 답변). 지천집' 의 작품은 대부분 자연 풍경을 묘사한 그윽한 아름다움 상태를 위주로 한다. 선인들은 이 시들이 선기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선리를 얻었고, 인생 경험을 잊고 모든 사상을 잃었다고 생각했다. 이는 왕위가 만년에 현실을 무시하는 소극적인 사상을 반영한 것이지만, 이들 시 중' 시 속에 그림이 있다' 는 표현은 불후의 심미가치를 지니고 있다.

는 II

사슴나무, 사슴소리의 나무 울타리를 감상한다. 이 관광지는 왜 이렇게 이름을 지었습니까? 숲이 울창해서 사슴이 출몰하는 곳이라는 해석도 있다. 왕위의 시를 보면, 이 해석은 결코 억지스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시인은 산 속의 사슴이 아니라 조용하고 깊은 자연환경을 불렀다. < P > 시의 처음 두 구절은 주로 음향적 관점에서 볼 때, 한 사람이 공산밀림에 앉아 하루 종일 사람을 보지 못하고, 천천히 고요하다. 이따금 숲을 지나가는 사람만이 시끄러운 담화 소리가 이런 적막을 깨뜨렸다. 그러나, 잠시 떠들썩한 후, 숲 속의 적막함이 점점 깊어지지 않았는가? 매미 숲이 고요하고 음궁산이 더 그윽하다' (남조량인 왕적' 입약예계' 시) 는 이런 장면에 대해 고대인들은 이미 깊이 체득했다. < P > 마지막 두 문장은 다른 각도에서 빛을 묘사한다: 숲이 깊고 햇빛이 고르지 않다. 석양이 서쪽으로 지자, 단지 몇 개의 모퉁이등이 비스듬히 들어와서, 땅의 이끼가 반짝 빛났다. 번개처럼 밤의 어둠을 드러낼 수 있는 번개처럼, 그것은 빛을 밝히고, 이곳의 어둠과 깊이를 더욱 분명하게 느낄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게다가 바닥에도 이끼가 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