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에 대한 간략한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비(기원전 280년경 ~ 기원전 233년), 후세들은 그를 '한비자' 또는 '한자'라고 정중히 부르며, 전국시대 대한민국의 수도 신정(현 허난성 정저우시 신정시) 출신. 전국시대 후기의 유물론적 철학자, 사상가, 수필가이자 법가주의의 주요 대표자이자 대가.
한비는 유교의 대표인 순자(孫子) 밑에서 공부했지만 그와 개념이 달랐고 유교를 계승하지도 않았다. 『서흥명명학』과 『황로귀환』은 법가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전국말 법가의 대가가 되었다. 한비는 고려의 왕자로서 한왕이 열심히 통치하기를 바라며 여러 번 편지를 써서 한왕에게 조언을 했지만, 한왕은 귀를 막고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그는 매우 슬프고 분노하고 실망하여 법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는 책을 많이 썼습니다. 그것을 읽은 후 진 황제는 그를 매우 칭찬하고 존경했습니다. 한비를 만나기 위해 남한을 공격하라고 명령했다. 한왕은 어쩔 수 없이 한비를 진나라에 사신으로 파견했다. 그러나 한비는 진나라에서 신뢰를 얻지 못하고 다시 이용되지 못하여 나중에 이사에게 소외되어 투옥되었고 곧 감옥에서 사망하였다.
한비자의 문학적 업적
한비자의 글은 이치가 정확하고, 글이 날카로우며, 논증이 철저하고, 개념이 절묘하고, 묘사가 대담하며, 언어는 유머러스하고 평범함보다 더 단순하며, 뭔가 놀라운 점이 있고, 세상에 대해 생각을 자극하고 경고하는 예술적 효과가 있습니다.
한페이는 또한 수많은 단순한 우화와 풍부한 역사적 지식을 논증 자료로 활용하여 추상적인 원리를 설명하고 그의 율법주의 사상과 사회 생활에 대한 깊은 이해를 생생하게 반영하는 데 능숙합니다. 그의 글에 등장하는 많은 우화들은 그 풍부한 함의와 생생한 이야기로 인해 대중적인 관용구와 암시가 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한비자'에는 300~400편의 우화가 있는데, 유명한 것으로는 '자기모순', '토끼를 기다리다', '병을 숨기고 치료를 기피하다', '우의 무분별한 사용' 등이 있다. 숫자를 보충하다", "늙은 말은 길을 안다" 등 이 생생한 우화에는 심오한 철학이 담겨 있으며, 사상적 특성과 예술적 특성이 완벽하게 결합되어 사람들에게 지혜를 불어넣어 주고 높은 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위 내용 참고 : 바이두백과사전-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