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액 전서는 다른 한서와 달리 해서체로 새겨져 있다. 그 펜은 곧고, 모양은 금실과 같고, 구조는 포만하고, 우뚝 솟아 있다. 예서 () 를 전서 () 로 하여, 점화가 섬세하고 힘차다. 서체의 크기가 같지 않아 도장처럼 배열되어 있다. 그 정교한 칼공은 서예가와 조각사가 합작한 묵계와 정교한 기예를 보여 독보적이다. 진군' 석궐' (동한 영원 17 년 (105) 과 베이징에서 출토된 영화원년 (136) 잔석과는 다르다 (그림 4, 그림 5 참조). 더욱 영리하고, 대단하며, 막 접어서, 장사 경경이 풍부하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이마 양쪽에 각각 영수 한 마리, 청룡 한 마리, 백호 한 마리를 조각해 비상 속 주새를 더욱 돋보이게 하고, 비석에 영기를 주입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시대의 문화적 분위기를 더했다는 점이다.
비석의 음의 부분은 글자는 경계 () 를 받지 않고, 글씨는 들쭉날쭉하고, 어긋나고, 소박하며, 정북양 () 보다 우월하다. 전반적으로 처음 네 줄, 중간 다섯 줄, 마지막 여섯 줄의 서체 모양이 다르다. 마치 세 획이나 세 칼로 새긴 것 같다. 전면 설립자, hunhou 엄격한, 점화 대칭 응축, 약간 서투른; 중간 부분은 둥글고 둥글고, 몸매가 약하고, 약간 피로감이 있는 것 같다. 후반부는 의식적으로, 에너지로 중심 부분을 구하러 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너무 촉박하여 필법이 노련해도 서둘러 혐의를 감추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체 이야기도 더욱 생동감 있고 자연스럽다. 이마에 까치 한 마리가 나풀나풀 춤을 추며 용점정을 그리며 기념비의 교착상태를 해결하며 다소 활발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서안' 황허비' 의 서예 스타일은 형식과 품질면에서 모두 으뜸이다. 특히 비석의 은부분은 위진 남북조의 서예 스타일에 큰 영향을 미친다. 동진의 보비, 일부 묘비명, 남송의 용비는 모두 이런 뜻을 가지고 있다.
황선비소의 예서는 가파르고 웅장하지만 반드시 초보자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네가 일정한 예서 기초를 장악하고 일정한 감상 능력을 얻은 후에, 너는 새로운 것을 배울 것이다. 처음 이런 기념비는 무뚝뚝하고 섬세하며 신비로워 보이기 쉬우며, 이런 나쁜 습관은 일단 길러지면 종종 헤어나기 어렵고 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