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작문 교육에 대한 고찰

글쓰기는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의 초점은 작문 교육 성찰 수준이 높은 학생들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아래에는 여러분을 위해 고등학교 작곡 교육에 대한 몇 가지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고등학교 작문 교육에 대한 성찰 1부

작문 교육은 항상 중국어 교육의 절반을 차지해 왔으며 교육 개혁의 속도에 맞춰 고등학교 작문 교육도 큰 의미를 보여 왔습니다. 양질의 교육, 특히 혁신적인 교육을 위해 우리는 많은 탐구와 실습을 진행해 왔으며 중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를 바로잡기 위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오류를 제거하고 작문 교육을 개선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최대의 결과를 얻으십시오.

1. 고등학교 작문 교육의 현재 상황

1. 작문 개념: 감정을 표현하고 많은 사람들은 삶의 존재를 '삶의 경험'이라고 믿습니다. '생명통찰의 외면화'는 '생명을 은폐하는' 성격을 가지며, 학생들의 생활활동에 필요하다. ① 중학생의 작문은 '생존의 의미를 밝혀 인간의 영혼을 일깨우고, ② 그러므로 작문은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 자신의 기질, 자신의 진짜 감정에 대해 글을 쓸 수 있도록 하는 것, 혹은 '신개념 작문'에 관한 기사 제목처럼 '당신이 생각하는 것, 당신이 생각하는 것을 적는다. 생각하라." 그 새로운 것" ③.

2. 교육 목적: 학생들에게 좋은 글을 쓰게 한다. 일반적인 작문 교육은 학생들이 전체가 읽을 수 있는 훌륭한 작문을 매번 쓰도록 하는 것이다. 3. 작문 준비: 계획이나 수업 계획이 없습니다. 교안을 작성할 때 작문의 수를 정해야 하지만 구체적인 실행 과정에서는 작문 수업 계획을 작성하지 않습니다. 수업 계획이 없을 뿐만 아니라 전체 작문 교육에서 각 작문의 역할도 불분명합니다.

4. 진행 방법은 '쓰기'입니다. 작문 수업에서는 교사가 거의 항상 학생들에게 쓰기 과제를 할당해 줍니다. 설명이나 팁 몇 가지 요구사항을 설명하세요. 작문은 대개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며, 수업 시간 외에 편성된 작문은 대부분 텍스트 교육의 촉박한 시간 제한으로 인해 이루어집니다.

5. 에세이 주제: 주제 에세이가 주류가 되었습니다. 대학 입시 주제는 작문 교육의 형태로, 일상생활과 시험에서 모두 움직이는 작문 문제가 사용됩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추세를 따라잡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대학 입시는 주제작성을 고등학교에서 중학교까지 확대하고, 초등학교에서도 주제작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6. 우수한 에세이는 일반적으로 전체에게 소리 내어 읽어준다. 열악한 에세이의 경우 대부분 자신의 단점을 자세히 평가합니다. 열악한 작문에는 원래 더 많은 격려가 필요하고 비판은 적습니다. 그러나 학생이 작문하지 않는 경우. 목적에 맞게 독창적으로 글을 쓰는데, 선생님도 그렇게 생각하실 거예요. 이 글은 뭔가 잘못 쓰면 혁신적이라고 생각될 거예요. p> 7. 교수효과는 걱정되지만 실력은 높지 않다. 교사는 “중학교 학생들의 작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낮은 작문 능력은 중학교 작문 결과가 아쉽다는 것을 인정하게 만든다. ” ④ Zhang Zhigong 선생님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요즘 학생들은 서정적인 산문을 쓰는 데 가장 익숙해져 있어 다른 일은 할 수 없습니다. “교습실습에서 학생들은 작문을 잘하고 선생님들로부터 칭찬을 받는 경우가 많지만, 글을 잘 쓰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작문에 대해 자주 칭찬을 받는 학생들은 대학 입시 작문에서 좋은 점수를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학생들의 작문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는 불분명합니다.

위의 7가지 측면을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문제점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1) 고등학교 작문 교육은 기본적으로 '창작'을 지도한다. 새 세기 한어 교육에서 문학 교육의 비중이 강화됨에 따라 작문의 전체 과정이 더욱 뚜렷해진다. 중학교의 작문 교육 형태는 매우 간단합니다. 수업 준비는 학생들에게 글을 쓰게 하는 것이고, 교정은 좋은 것을 선택하고 나쁜 것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2. 작문교육의 문학화 문제

고등학교 작문교육의 문학화는 어떤 요인과 관련되어 형성되는가? 글쓰기에 대한 사회의 이해는 글쓰기를 평가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다. 사회 속 보통 사람들의 눈에는 작가와 시인이 글쓰기의 대가이다. 시와 산문, 소설을 쓰는 것만이 글쓰기이고, 작가와 시인의 '창의적' 능력은 글쓰기 능력이다. 보통 사람들의 생각에는 전문적인 논문을 쓰는 것은 전문가의 당연한 일처럼 보입니다. 그것은 단지 당신이 높은 수준의 글쓰기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아닙니다.

2. 영혼을 표현하기 위한 작문의 내용에 대한 교사의 포지셔닝과 관련이 있다. 많은 선생님들의 눈에는 '글쓰기란 본래 작가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발산하는 것이며 삶의 표현이다'라고 봅니다. 일부 유명 작가들은 에세이를 쓸 때 학생들에게 “마음을 자유롭게 하고 글을 선택할 절대적인 권리를 갖도록 하라. 쓰고 싶은 것을 쓰고, 좋아하는 표현을 선택하고, 내 마음을 내 손으로 쓸 수 있다”고 요구한다. " 이러한 '자기' 중심 이론은 필연적으로 작문 교육을 경험, 인식, 표현 등에 중점을 두게 만들 것입니다. 이처럼 '생각한 것을 쓰고, 새로운 것을 생각하라'와 같은 '새로운 개념'과 같은 혁신이 중학교 작문 교육에 스며들어 독특하고 기발하며 개성을 반영하는 작문이 가장 인기를 끌게 되었다. 그리고 이것이 문학창작의 특징이다. 이로써 중학교 작문교육은 무의식적으로 문학계에 진입하게 되었다.

3. 이는 인간 발달 증진을 위한 작문의 목적에 대한 교사의 입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많은 교사들은 작문이 학생의 인성을 향상시키고, 학생의 사고력을 향상시키며, 학생의 인간적 감정을 함양하고, 학생의 삶을 정화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구성-생활론자든 구성-생활론자 등 모두 구성을 사람을 형성하는 수단으로 여기며, 구성은 자질과 능력에서 수단으로 변화되었다. - 문학 사람을 형성하는 수단이다. 이러한 이념적 개념에 힘입어 작문은 학생의 인성 사고를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인성 사고를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인본적 감정을 함양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삶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학생 생활.

4. 이는 대학 입시 성향 및 교사의 문학 선호와도 관련이 있다. 대학 입시 주제 에세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자신이 경험하는 삶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논술 에세이를 쓰더라도 문학적 취향도 갖춰야 하며, '세상을 담아낼 수 있어야 한다'. 형태로 모든 것을 펜으로 억제하라." 이것은 본질적으로 문학 창작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대학 입시의 영향으로 대다수의 학생들은 자신의 글을 문학적이고 문학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대다수의 교사는 모두 "충성스럽고 헌신적"이며 작문 교육은 거의 항상 "문학 클럽", "작문 관심 그룹" 등과 같은 문학 글쓰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중학교 작문 교육에서 문학 글쓰기를 지도하고 학생들이 문학을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문제는 문학 쓰기 교육이 중학교 작문 교육의 전부가 아니라는 점이다. 문학 쓰기 교육이 중학교 작문 교육의 주체가 아니라는 점도 강조할 필요가 있다.

1. 글을 쓰게 된 동기의 관점에서 보면 크게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하나는 글쓰기의 충동과 영감이고, 다른 하나는 실용적인 측면입니다. 글쓰기가 필요합니다. 전자는 문학 창작이고, 후자는 문학 창작이 아니라 일과 공부, 생활 속에서 실천적인 글쓰기이다.

2. 실제 사회적 수요의 관점에서 볼 때, “사회에는 인문학적 자질이 좋은 시민이 필요합니다. 좋은 교육과 심미적 능력을 갖춘 시민이 있으면 좋지만 시인과 작가가 그렇게 많이 필요한 사회는 아닙니다. " 대부분의 학생들은 미래의 일, 학업, 생활에서 문학적 글쓰기를 거의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연설, 실험 보고서, 법률 문서, 조사 보고서, 학술 논문 등과 같은 대부분의 기사를 쓸 수도 있습니다.

3. 작문 교육의 목적으로 볼 때 문인이나 시인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며, 작문 교육이 이 일을 주도적으로 맡을 필요는 없으며, 중학교에서는 문학적 재능을 양성할 수 없다. 학교 구성 교육. 시, 산문, 소설을 쓰는 학생 수가 극소수인 것은 아마도 중학교에서 작문을 가르친 결과가 아닐 것이다. 작가, 시인이 된 사람들은 중학교에서 작문을 가르치는 것에 감사하지 않습니다.

4. 독일, 일본, 미국 등 외국 중학교의 작문 교육 상황으로 볼 때 대부분의 작문 교육은 사회적 실용성을 지향하고 학생들의 실제 요구에 기초하고 있다. 사회에 진출하는 학생. 예를 들어 일본어 작문 교과서에는 '편지와 일기', '생활과 의견' 등이 있습니다.

"실험 보고서", "조사 보고서", "연구 보고서"와 같은 에세이 문제는 실용적인 특성이 분명합니다.

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학생들의 장래 일, 학습, 생활 요구에 초점을 맞춘 작문 교육만이 건전한 작문 교육이다. 고등학교 작문 교육을 통해 일부 학생은 문학적 재능을 발휘할 수 있지만 학생에게 실용적인 작문 능력이 부족하도록 할 수는 없습니다.

3. 작문 교수 과정의 단순화 문제

우선 '글쓰기'의 단순화와 매번 우수한 작문을 써야 하는 교수 형식으로 인해 작문 지도가 부족해진다. . 훈련 과정. 이러한 종류의 작문 교육은 학생들을 처음부터 작문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객관적으로 대하므로 교사의 과학적이고 질서정연한 작문 지도가 필요 없으며 학생들이 우수한 작품을 "창작"하기까지 길고 단계별 교육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처럼 더 많은 글쓰기(즉, 더 많은 창작)를 훈련이나 능력 달성의 수단으로, 결과를 과정으로 동일시할 필요가 있다. "글쓰기"의 시간과 양에 대한 과학적 규정은 없습니다. 언제 쓸지는 전적으로 교사의 업무 우선 순위나 관심 사항에 따라 결정되며, 얼마나 쓸지는 전적으로 교사의 "경험"이나 "감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중학교의 작문 교육은 매우 단순하고 캐주얼해졌습니다.

둘째, '더 많이 읽고 더 많이 쓰기', '계몽', '만족'이라는 전통적인 방법론은 작문 교육의 과학적 과정을 심각하게 방해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사람들은 '수천 권을 읽고 신처럼 글을 쓴다', '당시 삼백 편을 암송하고, 어떻게 짓는지 몰라도 시를 낭송하는' '깨달음' 방법을 이야기한다. . 그들은 또한 '공이 저절로 나온다'는 생각에 빠져 있다. '성취'의 초월적인 상태. 작문교육에는 교과체계도 없고 과학적인 훈련체계도 없고 맹목적으로 '글을 쓰는 것'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어 극도로 혼란스럽고 맹목적으로 보인다.

셋째, 문학적 성향의 영향으로 “글쓰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학생들이 글을 쓰기 전에 글을 쓰려는 충동을 갖고 있다는 점”이라고 강조하는 사람들이 있어 작문교육에 대한 연구를 포기하게 만든다. "쓰기에 대한 탐구와 훈련". 우리는 글쓰기가 항상 충동에 의해 추진되는 것도 아니고 항상 영감을 받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더는 당신에게 연설문, 작업 요약, 고급 인물의 업적에 대한 자료 등을 작성하도록 요청합니다. Zhu Guangqian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조상들은 오래된시를 썼고 제목에 'Oucheng'과 'Fude'라는 단어가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Oucheng'은 흥분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언제든지 단어가 언급되었습니다. "를 사용하여 제목과 운율을 결정하고 단어를 집어냅니다. , 이를 운율로 사용하여 시를 짓습니다. "오청의 작품은 모두 작가 자신의 즐거움에 기초하고 있으며, 그가 글을 쓰게 만드는 것은 단지 내면의 충동일 뿐입니다. 푸데의 작품 대부분은 외부의 힘에 의해 촉발되지 않거나, 홍보, 오락, 명성과 부를 추구하는 것, 기술을 실천하는 것 등의 실제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다. 성공"은 "충동"으로 이루어져야 하지만 "재능"은 그렇지 않습니다. "충동"에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새 단어를 쓰기 위해 새 단어를 쓰는 것이 편한" 상태일 뿐입니다. 아무것도 쓸 수 없다면. 또 다른 예는 당나라의 "한 단어 은안, 여러 줄기와 수염을 비틀어"는 분명히 "하드 레터링"입니다. 중학교 작문 교육은 항상 이러한 측면을 무시해왔기 때문에 의미 있고 심층적인 탐구가 불가능합니다.

중학교 작문교육은 아직도 진정한 의미의 가르침과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진정한 의미의 훈련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새로운 생각

위의 상황으로 볼 때 오늘날 중학교 작문 교육은 시대의 발전에 심각하게 뒤쳐져 있으며 더 이상 학생들의 작문을 충분히 육성할 수 없습니다. 특히 미래에 적응하는 능력, 일, 공부, 생활을 위한 글쓰기 능력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작문교육에 대해 새로운 생각을 할 필요가 있다.

1. 중학교 작문은 반드시 하나의 과목으로 다루어야 합니다. 중학교 수학, 외국어, 기타 과목과 함께 기본 과목이며, 심지어 중국어와도 독립되어야 하는 과목입니다. 주제. 하나의 과목으로서 과학적이고 질서정연한 내용 시스템과 명확한 교육 목적 및 요구 사항이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강의 계획서에 규정된 교육 과제를 완료하고 학생들의 미래 작업, 연구 및 학습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생활.

2. 작문 수업의 과제는 학생들의 언어 표현 능력, 특히 쓰기 언어 표현 능력을 배양하는 것임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능력으로서는 단계별로 일정한 방식으로 훈련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훈련 시스템의 확립이 필요하며, 이러한 훈련 시스템은 또한 교사가 채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중학교의 각 단계와 중학교 전체 단계에서 학생들이 달성해야 할 쓰기 수준이나 쓰기 능력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엄격한 교수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교사의 수업과 학생의 훈련은 진보적 성격을 반영해야 하며, 전체 작문 교육 과정에서 각 작문 단위의 위상과 역할은 물론 각 훈련이 달성하고자 하는 능력도 고려해야 합니다.

4. 대학 입시에서 주제 작문만 시험하는 상황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작문 능력을 진정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시험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일상수업에서는 작문을 위한 교과시험과 교과시험을 별도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처럼 작문은 단지 하나의 주요 작문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종합적으로 시험하기 위해서는 작문 교과 시험의 다른 측면도 포함해야 합니다. 학생들의 작곡 능력.

사람의 글쓰기 능력은 주로 중학교에 놓여 있는데, 특히 글쓰기를 거의 중학교에서만 배우는 이과 학생들의 경우 더욱 그렇다. 중학교 작문 교육이 개인의 미래와 삶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중국어 교사와 작문 교육 전문가들이 오늘날 중학교 작문 교육에서 새로운 탐구를 수행하고 작문 교육에 새로운 기여를 하기를 바랍니다.

고등학교 작문 교육에 대한 고찰 2부

작문 교육은 중국어 교육 과정에서 중요한 연결고리이며 중국어의 도구적, 인본주의적 성격을 보여주는 중요한 표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에세이를 교정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동의할 수 없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우리 학교 중국어 그룹에서 진행된 교사-학생 상호 작용 작문 교정 방법은 놀라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나는 학생들의 대화형 작문 교정 방법이 작문 교육을 위한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의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의 독립적인 글쓰기를 위한 유리한 조건과 넓은 공간을 제공하고 동시에 자유로운 표현과 창의적인 표현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학생을 향상시킨다' 또한 교사가 힘들고 비효율적인 에세이 교정에서 해방될 수 있으며, 글쓰기의 개념을 바꾸고 학생의 주관성을 최대한 발휘하며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고 학생을 발전시킵니다. ' 성격. 전통적인 글쓰기는 수동적 글쓰기, 즉 타인(교사)을 위한 글쓰기입니다. 전통적인 구도 교정은 학생의 작품을 성인(교사)의 관점에서 보는 방식으로, 보다 정교하고 덜 단순하며, 보다 실용적입니다. 교사는 우월하여 모든 것을 검사하고 모든 것을 지배하며, 학생들은 교사의 최종 평가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종류의 구도 교정 방법은 바로 작문 교육에서 금기시되는 것입니다. 우리 나라의 유명한 교육자 예성도 선생님은 작문 교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예리하게 설명하신 적이 있습니다. "교정은 단어와 문장을 교정하기 위한 것일 뿐 감정의 증가나 상실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오류가 있지만 여전히 불완전하면 추가할 필요가 없으며, 단어가 매끄럽지만 여전히 간결하지 않으면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1. 생활실천

전통적인 작문교육에는 단점이 많다. 그러나 생활은 상식이 된 글쓰기의 원천이다. 점수의 지휘봉으로 학생들은 책과 질문에 몰입합니다. 삶과 접촉하고 삶을 경험하는 방법!

새로운 커리큘럼은 "개방적이고 역동적인 중국어 커리큘럼 구축"이라는 기본 개념을 제시하고 "생활에 관심을 갖고 중국어를 배우며 실제로 사용하는 것"이라는 일반적인 개념을 제시합니다.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학생들의 구성 수준을 향상시키는 방향을 제시했으며, 또한 대다수의 "시험 중심 교육" 시대가 남긴 일부 우려를 해소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생들이 자연의 모든 장면과 사물을 관찰하고, 사회의 다양한 현상을 조사하고, 현실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계획적인 방식으로 학생들을 조직하고 소풍을 가졌습니다. 한편, 학생들은 주변의 삶을 관찰하고 사물의 의미를 발견하고 삶의 빛나는 점과 아름다움을 발견하여 학생들의 예리한 인식 능력을 키우고 풍부한 기사를 쓸 수 있습니다. p>

보통 학생들에게 책을 읽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영화나 TV 작품을 시청하게 하는 데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재미로 보는 것보다 TV를 시청하는 것도 지식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이해시켜 줍니다.

2. 독서 축적

"모든 작문은 수천 권의 책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현대 중국과 외국 문학의 거장들, 그들의 기사에서 널리 인용하고 그들의 심오한 문화적 유산을 보여주는 능력은 주로 독서에 달려 있습니다. 위대한 작가 루쉰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내 작문은 많이 읽고 연습한 결과이고, 거기에 더해 경험이나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새 커리큘럼에서는 모든 종류의 독서 자료에 대한 다독을 요구하고, “과외 독서량은 260만 단어 이상이어야 하며, 매 학년마다 고전 2~3권을 읽어야 한다”고 정량화합니다. 수천 권의 책을 마음 속에 품고 있으면 시야가 넓어질 것입니다. 글을 쓸 때 때가 되면 생각을 공식화하고 단어를 선택하고 문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며 언어는 "만개의 샘이 솟아오르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독서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학년 초에 각 학생에게 독서 가이드를 개발하도록 요청했습니다. 독서 계획과 시기적절한 감독 및 지도, 학생들에게 올바른 독서 가이드를 가르칩니다. 읽기 방법, 집중적으로 읽기, 훑어보기, 찾아보기, 암송하기 등 학생들이 더 많이 암기하도록 격려하고, 유명한 인용문과 훌륭한 단편을 적고 학생들이 더 많이 쓰고 자신에 대해 쓰도록 안내합니다. 책이 적은 학생들의 상황을 고려하여, 수업시간에 책상자를 설치하고, 학생 각자가 좋아하는 책을 기부하여 모두와 공유하도록 했습니다. 학교 도서관에서 빌려서 번영하세요.

3. 취미.

관심 있는 것을 써야만 할 말이 있습니다. 먼저, 그 구성이 어떤 감정이나 경험, 어떤 가사, 어떤 노래, 어떤 시, 어떤 그림일 수 있는지 등 자신의 취향과 관련이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등, 또는 스포츠의 만족감과 즐거움 등의 특정 경험을 작문에 사용합니다.

언어 측면에서는 문법 습관에 위배되지 않는 한 자신의 언어 성격을 작성하십시오. /p>

3. 협력과 소통

'협력'은 새로운 학습 방법을 적극적으로 옹호하는 것인데 작문 교육에서도 시도해 보았어요. 작문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일찍 준비하고 작문 자료를 축적할 수 있도록 교실을 학생들에게 돌려주며 수업 전에 독서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고 동료들과 통찰력을 공유함으로써 동료들의 경험을 자극합니다. 여기에서 학생들은 마음을 열고, 대담하게 말하고, 자유롭게 말할 수 있으며, 학생과 교사, 학생과 학생 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정보와 감정이 충돌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선택을 갖고, 자신의 개성을 유지하는 대신, 그들은 상호 보완적인 이점을 얻었으며, 협력하여 경쟁할 수 있게 되었고, 학생들이 마음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창의적 잠재력을 자극하고 고품질의 글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업 중 우수한 기사를 선택하세요. 팬리딩을 통해 학생들은 서로 감사하고 배우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4. 학생들이 성공의 기쁨을 경험하게 하세요.

Suhomlinsky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성공의 기쁨은 일종의 기쁨입니다. 학습의 정서적 힘.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은 또한 학생들이 "성공의 기쁨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제안합니다. 작문 교육에서 저는 학생들에게 열정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작문 결과를 소중히 여기며 학생들이 작문의 가치를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노동 방법 주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댓글 및 작문 리뷰에서는 칭찬과 격려가 주요 초점입니다. 학생들의 작문에 대한 장점이나 개선 사항이 적시에 인식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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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좋은 곡을 녹음하여 학생들에게 들려주거나 교내 라디오 방송국을 통해 틀어줍니다.

(3) 손으로 쓴 신문을 만들어 좋은 곡을 출판하여 학생들에게 배포합니다.

(4) 우수한 에세이 제출을 권장하고 학생들이 모든 수준의 에세이 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이러한 관행은 학생들의 글쓰기 욕구를 더욱 자극했습니다.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글쓰기 경쟁을 벌이면서 모두가 훌륭한 작가가 되고 싶어합니다.

높은 성찰! 학교 작문 지도 3부

오늘 아침에 학생들에게 개학 후 첫 작문 수업을 했는데, 작문 학생들은 항상 어려움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고 어떤 학생들은 몇 마디도 쓰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번 작문 수업이 끝난 후, 작문 수업을 반성했습니다.

1. 오늘 작문 수업에서는 작문 스타일을 조정해 보겠습니다. 난이도를 줄이고 학생들이 말할 수 있는 주제를 주기 위해 반 대표들에게 두 가지 주제를 선택하게 한 후 피드백을 주고 칠판에 작문을 적도록 했습니다. 학생들은 재료를 구상하고 선택합니다.

오늘 아침에는 학생들이 글쓰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수업 시간을 사용했습니다. 원래 두 수업에서 한 수업으로 시간을 줄였습니다. 시험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고 글쓰기의 긴박감을 높이고 글쓰기 속도를 높이려는 시도가 이루어졌습니다. 먼저, 정해진 시간 안에 단어를 충분히 작성하고, 종이 울리는 대로 천천히 글을 모아야 합니다. 즉, 지정된 시간 내에 작성하지 못한 에세이는 접수되지 않습니다. 강의를 저장하고 복습 에세이로 사용하세요. 에세이 검토 주기를 최대한 단축하여 대면 검토 기회를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수한 작품을 접하면 칭찬하거나, 강의실에 게시하거나, 강의 중에 읽어 주거나, 학생들의 성취감을 높이기 위해 학교에 제출하십시오.

2. 학생들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바꿔주고, 에세이를 쓰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쓰는 것임을 이해시켜주세요. 선생님을 상대하기 위해 과제를 완수하는 것이 아니라, 칭찬받고 인정받는 명작을 쓰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글을 쓰기 전에, 당신은 출판을 위해 이 글을 쓰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합니다. 생각이 바뀌면 취향도 달라지고, 자신에 대한 요구 사항도 달라질 것입니다. 당신은 종종 신중하게 생각하고 모든 단어를 신중하게 고려하며 우수성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3. 학생들의 수정의식을 키우기 위해서는 좋은 글은 수정이 필요하고 스스로 수정이 필요합니다. 그야말로 '단어를 외우고 목수염 여러 개를 빙빙 돌리는' 것과 같은 추측을 반복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전 수업에서 학생들이 쓴 작문을 읽은 후, 학생들이 자신의 작문이 좋지 않다고 느끼면 만족할 때까지 수정하도록 하세요. 학생들이 수정한 글을 다시 쓸 수 있도록 하기 전과 후의 두 글을 비교해 보도록 하세요. 이는 스스로 노력한 결과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성취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실 이러한 개정 과정은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4. 읽기와 쓰기는 분리될 수 없기 때문에 읽기 수업을 들어보세요. 고대인들이 "수천 권을 읽고 신처럼 쓴다"는 것은 이치에 맞습니다. 독서와 풍부한 자료 축적 없이는 천 단어를 한 획으로 쓰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읽기 수업의 형태를 끊임없이 탐구할 필요가 있는데, 상하이 자딩 제2중학교를 방문했을 때 그들의 읽기 수업은 읽기와 쓰기의 연관성을 깨닫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기록해야 합니다. 영감이 오면 그 자리에서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습니다. 읽기 수업은 보통 두 수업으로 진행되며, 수업이 끝난 후 즉시 교사에게 교과서를 전달해야 합니다. . 이 기간 동안 교사는 순회하며 개별지도를 제공합니다.

5. 기사 작성은 연습에서 비롯됩니다. 빨리 쓸수록 좋은 기사를 쓰는 것은 고사하고 더 빨리 쓸 수도 있습니다. 네, 이것은 제가 화동사범대학에서 공부할 때 항상 글을 쓰도록 강요했고, 우리 학생들에게도 글을 쓰도록 강요했습니다. 글을 못 쓰고 도서관에 가서 공부하겠습니다. 독서는 즐거움이고, 깨닫기까지 몇 시간이 지났는데도 화동사범대학 도서관의 벨소리가 그리워요. 문을 닫을 시간이 다가오고 있는데, 도서관에서 나와서 하늘의 별을 보면 내가 얻은 게 많다는 걸 느낄 수 있는데, 이는 행복한 기분이라고 할 수 있다. 책을 읽고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계속해서 쓰는데, 쓰면 쓸수록 처음에는 글을 못 쓰는 것부터 순식간에 몇 천 단어를 쓰게 된다. 연습해야지. 한번 쓰고 또 수정해야 하는데, 잡지에서 돈을 송금해준다는 말을 듣고 정말 신이 났어요. 이것이 중국어 학습의 과정입니다. 스스로 읽고, 스스로 이해하고, 빠르게 단어를 만들고, 반복해서 수정하면서 중국어 능력이 효과적으로 향상됩니다. 평소에는 작문수업만으로는 부족하고 일기, 주간일기 등 다양한 형태로 학생들이 글쓰기 대회에 참여하고 창작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합니다.

6. 교사는 자주 글을 쓰고 학생들과 창작의 즐거움을 공유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교사는 연습 없이 이야기만 하지 않고 학생들을 지도할 때 학생들의 문제를 더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라고 쓰면 겉만 긁지 않을 것입니다. 대신 학생들과 함께 작업하여 함께 만들어 보세요.

7. 작문교육의 직렬화를 탐구하고, 매일 파일을 정리하며,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작정 무작정 하는 것이 아닌 체계적인 작문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큰 주제를 연구해 보자. . 그러나 이번 학기 작문 교육에서 어떤 일이 이루어졌는지, 얼마나 효과적인지, 어떤 작문 주제가 있는지, 학생 에세이 샘플, 일일 교육 반성 등 연구를 위한 준비 단계는 처음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연구를 할 수 있다면 좋은 석사 논문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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