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에 관한 전설
중국 문화의 상징인 용은 모두 황제가 차지하지 않습니다. 민속에서는 용은 여전히 다양한 형태로 등장합니다. 중국의 거의 모든 민족에는 용을 주제로 한 전설과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용선 경주와 용 등불 춤으로 축제를 기념하고, 좋은 날씨를 기원하기 위해 용을 희생합니다.
용의 전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천룡 전설:
태원저녁신문의 부록은 '천룡'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친구가 물었습니다. 천룡은 어떤 용인가요? 천룡은 왜 있는 걸까요?
천룡은 물론 하늘에 있는 용, 혹은 하늘로 올라가는 용을 뜻한다. 용의 하늘을 나는 능력은 그 물질과 신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용의 신적인 성품은 물을 좋아하고, 잘 날고, 하늘에 닿고, 변덕스럽고, 신령을 나타내고, 상서로움을 나타내며, 불행을 예고하고, 실증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 중 '날기 좋다'와 '하늘에 닿는다'는 것이 '천룡'의 형성에 결정적인 요소다. 우리는 용의 집합체로서 천둥, 번개, 구름, 하우니 등이 원래 하늘을 나는 '천상 현상'인 반면, 물고기, 악어, 뱀 등은 물 속에서 빠르게 헤엄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사슴 등은 땅에서 달릴 수 있습니다. 그 속도는 생각의 모호함으로 인해 종종 물 속에서 수영하는 물고기, 악어, 뱀 등을 비교했습니다. . 땅을 달리는 것과 공중을 나는 천둥과 번개, 구름, 하우니 등은 신의 다른 표현으로 간주되어 물에서 헤엄칠 수 있고, 땅을 달리고 날 수 있다고 믿는다. 하늘에.
'날아가서 좋다'는 것은 '하늘에 닿는다'는 뜻이겠죠. '비행'의 방향과 영역은 자연스럽고 신비롭고 광활하며 최고의 하늘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항상 하늘의 광대한 구름 속에 용을 나타나게 하여 왔습니다. 절강성 위야오 허무도 유적지에서 출토된 흑자 쌍귀분지는 산시성 바오지 북수령 유적지에서 출토된 '물고기 문양'과 '새 문양'이 결합된 문양을 가지고 있다. 하늘을 나는 동물을 묘사한 새는 물 속에서 헤엄치는 물고기와 용의 집합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일찍이 신석기 시대 초기, 용의 모호한 수집이 시작되면서 용은 '하늘에 닿는다'는 의미를 갖기 시작했음을 보여준다. 창사(長沙) 진자다산(陳家adashan) 추릉(極墳)에서 '승천을 인도하는 용과 봉황' 비단 그림이 출토됐다. 그림 속 용은 꼬리를 웅크린 채 똑바로 서 있고, 머리를 하늘로 향하고, 팔다리와 발톱을 움직이며 도약합니다. 그 옆에는 머리를 높이 들고 날개를 펼친 봉황, 즉 동료 자오가 있습니다. 용과 봉황 아래에는 치마를 입은 여인이 두 손을 모으고 서 있었습니다. 분명히 이 여자는 용과 불사조의 인도를 받아 하늘로 날아올라 자유로운 '요정'이 되기를 기도하고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결과적으로 용은 하늘과 땅을 연결하고, 하늘과 땅을 잇는 다리이자 사자가 되는 능력과 정체성을 갖게 됐다. 이들 독재 황제들이 스스로를 '진용황제'라고 칭한 근본적인 이유는 '하늘에 닿는' 용의 신성과 하늘과 땅을 잇는 다리이자 사자 역할을 하는 능력을 인식했기 때문이다.
보통 사람들에게 '천룡'은 일종의 국민심리의 서신이자 해방이자 외현화이다. 우리 선조들은 자연재해가 잦고, 씨족 간의 갈등이 잦고, 삶과 늙음, 질병, 죽음의 고난이 잦은 극도로 어려운 환경에서 살았습니다. 계급사회에 진입한 후에는 독재적인 제국권력의 압력이 더욱 거세졌고, 이 후자의 압력은 도덕윤리와 결합하여 설명할 수도 설명할 수도 없는 '삼대오상원칙'의 형태로 인민의 핏속에 쏟아졌다. . 거부로 사람들의 손과 발을 묶습니다. 그러나 자유를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므로 자연의 자유는 언제나 속박되어 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그 굴레에서 벗어나 세상을 초월하여 자신의 본성이 마음껏 펼쳐지는 삶을 살기를 기대하고 희망하고 환상한다. 삶.
드래곤은 사람들의 심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물 속에서는 편안하게 헤엄칠 수 있고, 땅에서는 민첩하게 걸을 수 있으며, 하늘을 우아하게 날 수 있습니다. 천국은 얼마나 멋진 곳입니까! 밝은 달, 새하얀 구름, 찬란한 빛, 수천리를 부는 바람, 수천피트를 부는 번개, 사방에서 천둥소리... 천룡, 천룡은 사실 날고 싶다는 뜻이다. 높이, 높이 날고 있습니다.
드래곤의 전설 - 드래곤볼:
'진주를 가지고 노는 용'('진주를 가지고 노는 독룡', '진주를 가지고 노는 용' 등)을 사람들이 자주 본다. 건축 그림, 조각품, 의류 자수 및 기타 캐리어) "진주를 가지고 노는 두 용", "진주를 가지고 노는 세 용", "진주를 가지고 노는 여러 용") 패턴. 친구가 "드래곤볼"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드래곤볼'은 어디에서 왔는가? '진주를 가지고 노는 용'은 어떻게 됐나요?
드래곤비즈는 드래곤과 관련된 구슬이다.
"천금의 진주는 아홉 층의 심연에 있는 용의 턱 아래에 있어야 한다." "장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삐야'는 '드래곤볼이 턱에 있다'고도 한다. "서예지(Shu Yi Ji)"는 "용주가 있는 곳에 용이 뱉어내는 것...월족의 속담에 '천 에이커의 나무 노예를 심는 것은 용주 한 개만큼 좋지 않다'"고 말합니다. 위의 진술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드래곤 볼은 종종 드래곤의 입에 숨겨져 있으며, 둘째, 드래곤 비즈의 가치는 매우 높습니다. 드래곤볼 하나가 감귤 천 에이커를 심는 것보다 낫습니다.
그렇다면 드래곤볼은 어디서 왔는가? 용이 진주를 가지고 노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구슬은 특정 외부 조건의 자극을 받아 물속의 특정 연체동물이 분비하여 형성되는 둥근 입자로 알려져 있으며, 그 밝은 광택 때문에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습니다. 물 속의 동물들이 구슬을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용은 수생족의 우두머리로서 당연히 구슬을 가지고 있어 대추를 낳는다는 것이 드래곤볼 신화의 기본 사상이 될 것이다.
하지만 상황은 그리 간단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용은 물고기, 악어, 뱀, 돼지, 말, 소, 천둥, 번개, 구름, 하우니 등을 포함한 모호한 신의 집합체입니다. 그 중에는 악어와 뱀이 알을 낳습니다. 알은 둥글거나 과립형으로 진주보다 훨씬 큽니다. 그렇다면 고대인들은 악어알과 뱀알을 일종의 '구슬'로 여겼을까요? 대답은 '예'입니다. 고대인들은 악어와 뱀을 주요 채집 대상으로 간주했기 때문에 알을 무시하지 않았습니다. 악어와 뱀에게 알은 매우 중요하며 알이 있으면 악어와 뱀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악어와 뱀이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알은 "구슬"로서 용의 삶에 완전히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용 구슬은 용 알입니다. 용 놀이 구슬은 실제로 용의 신성한 대상, 생명에 대한 보살핌, 애무 및 존중인 용 놀이 "계란"입니다. 반영되고 표현되는 것은 고대인의 일종의 '생명 의식', 즉 생명 현상의 끝없는 계승에 대한 인식, 이해 및 발전입니다.
진주를 삼키고 용으로 변했다는 민간 전설은 청년이 풀을 베고(혹은 물을 길어와) 진주를 얻었다는 우리의 견해에 대한 각주를 제공한다. 어떤 부자가 그 사실을 알고 사람들을 데리고 와서 구슬을 훔치게 했습니다. 청년은 필사적으로 구슬을 입에 넣었으나 실수로 삼켰다. 그러다가 목이 말라 물을 달라고 했습니다. 통의 물이 비자 그는 강물과 강물을 마시러 갔습니다. 술을 마시자 머리에는 뿔이 돋고, 눈은 밖으로 튀어나오고, 몸에는 비늘이 생기고 용으로 변했다. 이러한 전설은 쓰촨성, 저장성, 광둥성 등지에 널리 유포되어 '구슬'의 소중함과 구슬과 용의 생명과의 관계를 드러낸다.
태양은 '구슬'에 대한 또 다른 이해이다. 우리는 구슬을 가지고 노는 용의 패턴을 보았습니다. 특히 두 마리의 용이 구슬을 가지고 노는 경우에는 대부분의 구슬에서 불꽃이 솟아오르는데, 이는 분명히 아래에 솟아오르는 바닷물인 "불구슬" 또는 "불구슬"입니다. 해수면으로 튀어오르는 불덩어리로 이해될 수 있다. 사람들의 시각과 개념에서 태양은 "불덩어리" 중 첫 번째로 꼽힐 수 있습니다. 그러니 불덩이가 바다로 나가면 태양도 바다로 나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해는 바다로 가는데 왜 용은 '놀러' 오나요? 여기에서는 고대인의 눈으로 본 네 신, 즉 동쪽의 청룡, 서쪽의 백호, 남쪽의 붉은 새, 북쪽의 현무를 소개합니다. 해는 동쪽에서 뜬다. 용은 동쪽을 상징한다. 이런 관점에서 용희주는 태양숭배를 뜻하는데, 이는 태양숭배와 용숭배가 혼합된 것이다.
수컷과 암룡이 있기 때문에 두 마리의 용이 구슬을 가지고 노는 문양이 많다. 구슬이 알을 상징한다면 부모가 함께 자녀를 돌보고 애무한다는 뜻이고, 구슬이 태양을 상징한다면 암수 두 마리가 떠오르는 태양을 맞이하고 밝은 햇살을 비춘다는 뜻이다. 지구. 또한 두 마리의 용은 대칭을 이루며 몸체가 길고 곡선을 이루고 둥근 구슬 모양을 하고 있어 구도에서도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용의 전설 - 우롱:
샤오화산(Shaohua Mountain) 기슭에 있는 롱탄 요새(Longtan Fort)는 원래 12가구만 있었습니다. 그 마을에는 두부를 팔아 생계를 유지하는 리우라는 아버지와 딸이 살고 있다. 딸 이름은 주펑(Zhufeng)인데 예쁘고 잘생겼어요.
어느 날 주펑이 물을 나르러 갔는데 작은 검은 뱀 한 마리가 갈고리에 걸려 있었다. 그녀는 작은 검은 뱀을 잡아서 우물 위에 올려 놓았습니다. “너무 불쌍해요, 놓아주세요!” 작은 검은 뱀은 그녀에게 고개를 끄덕이고 뒤돌아서 우물 속으로 달려갔습니다.
주펑이 물을 들고 집에 들어오자마자 뒤에서 누군가가 자신을 부르는 소리가 들렸다. 뒤를 돌아보니 20대의 잘생긴 청년이 보였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이 마을을 용천촌(龍泉村)이라 불렀고 나중에 용담포(龍潭村)로 바꾸었다.
용의 전설 - 용선:
'용선 경주', '용선 노젓기', '용선 경주' 등으로도 알려진 용선 경주. 는 오랜 전통의 대중 연예 활동이다. 그 유래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주로 다음과 같다.
하나의 설은 수군을 양성하고 오나라를 격파한 월왕 구견을 기리기 위한 것이라는 설이다. "배 경주는 월왕 구천에서 시작됐다는 소문이 전국에 있는데, 오늘날의 용선도 마찬가지다."('만물의 근원·단양') 우와 월이 싸웠고, 구천이 그러하다. 그는 패하고 포로가 되어 오(吳)나라에서 3년 동안 굴욕적인 삶을 살았다. 중국으로 돌아온 그는 열심히 노력하여 그 굴욕을 갚겠다는 결심을 하고 그해 5월 5일에 수군을 창설하고 훈련을 시작했고, 마침내 몇 년 후 그는 오나라를 단숨에 멸망시켰다. 구견의 끈기를 보여주기 위해 후세들은 월수군의 훈련 장면을 모방하여 5월 5일에 조정 경기를 개최하여 이를 기념했습니다.
두 번째 설은 오자수와 조이를 추모하는 설이다. 전설에 따르면 오자서는 오왕 조아에게 비방을 받아 전당강에 던져졌다고 합니다. “음력 5월 5일, 내가 오준을 영접할 때 그가 파도를 거슬러 올라가다가 물에 잠겼습니다”(“조아비”). 후세는 용선(龍船)을 젓고 구조자가 되었다.
세 번째 명언은 초나라 의사 굴원을 기리는 명언이다. 이 말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그 기록은 남조 양족이 지은 『서기설기』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초의 의사 굴원이 비방을 받고 그날 밀라강에 몸을 던져 죽었다 추 사람들은 그를 애도하고 배를 타고 그를 구한 것이 전통 풍습이다.”
위 내용 외에도 곳곳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구이저우(貴州) 남동부 지역에서는 용선 경주가 독룡을 죽이기 위해 목숨을 바친 노인을 기리기 위한 것이라는 말이 있고, 윈난(雲南)의 다이족 사람들은 고대 영웅 염홍워(延紅wo)를 기리기 위한 것이라고 믿는다. "Yanhongwo"로). '하지(下至)를 맞이한다', '악일을 피한다' 등의 속담도 있는데, 5월을 '악의 달'로, 5월 5일을 액운의 날로 여긴다.
중국의 용은 상서로운 짐승이다. 서양용은 악과 동의어이다.
최근 상하이의 한 대학 교수가 '중국의 국가 이미지 상징인 용을 폐지하라'고 발언해 '용'이라는 단어가 하루아침에 화제가 됐다. '용을 파괴하라'는 교수의 주된 주장은 서양인의 눈에 용이 사악한 동물이라는 것이다. 그러면 수천년의 역사를 갖고 전설 속에만 존재하는 동물로서 서양의 용은 왜 그렇게 나쁜 평판을 얻었으며, 중국의 용은 어떻게 상서로운 짐승으로 진화하였는가?
고대에는 중국의 용은 상서로운 짐승이 되었고, 서양의 용은 충성스러운 호위병이 되었다
이미 4000년 전 서양 신화에는 '용'이라는 괴물이 등장했다. 괴물의 이름은 서양의 '용'이다. 이에 비해 중국의 용은 훨씬 더 일찍 나타났습니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중국인은 7,000여년 전 신석기 시대에 원시 용을 숭배하기 시작했습니다. 고대의 "오션 드래곤"은 종종 추악하고 사나우며 단순한 마음을 가진 비단뱀이나 도마뱀 같은 괴물로 묘사되는데, 대부분은 청록색이며 무적의 비늘, 쐐기 모양의 머리 및 긴 송곳니를 가지고 있으며 일부는 심지어 가지고 있습니다... 머리가 두 개 이상입니다. 서양용이 어떤 동물에 기반을 두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쟁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대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용은 "인간 비단뱀"인데, 그 몸이 세계를 돌 수 있다고 전해지고 있는데, 천둥의 신이 그것을 파괴하려고 했을 때 그 독에 의해 즉시 죽임을 당했다고 합니다. 현대 중국에서 용은 기본적으로 상서로운 짐승으로 여겨졌습니다. 중국인의 마음 속에 있는 용은 종종 신이거나 신의 산이다. 『예기경』에서는 용, 린, 봉황, 네 가지 신 중 첫 번째 신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리고 거북이."
이 시기 서양의 용에 관한 신화와 전설 중 가장 유명한 것은 고대 그리스 신화이다. 그리스 신화에서 가장 먼저 언급되는 용은 신들의 신인 제우스에 맞서 싸운 용 모양의 거인입니다. 이 용 모양의 거인은 대지의 여신 가이아와 하늘의 신 우라노스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들은 사나운 얼굴과 지저분한 수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머리카락, 그리고 그 뒤에 비늘 모양의 꼬리를 끌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그리스 신화에서 용은 반역자의 역할을 하지만, 신과 영웅들에게 거듭 패배하고 심지어 바보가 되기까지 한다.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용은 충성스러운 수호자라는 또 다른 중요한 역할도 했습니다. 헤라클레스는 그리스 신화의 영웅입니다. 그의 아버지 제우스는 그가 영원히 살기를 바랐지만, 헤라 여왕은 그를 좋아하지 않았고 헤라클레스에게 먼저 12가지 끔찍한 시험을 통과하도록 요구했습니다. 열 번째 시험은 용 라돈이 지키는 황금 사과를 훔치는 것입니다. 거대한 용 라돈은 밤낮으로 황금사과나무 아래서 밤신의 딸이 과일나무를 지키는 것을 도우며 잠을 자지 못했습니다. 그를 처리하기 위해 헤라클레스는 엄청난 고통을 겪었고 마침내 라돈을 죽이고 황금 사과를 훔치기 전에 누군가에게 라돈에게 최면을 걸도록 요청했습니다. 또 다른 그리스 신화인 황금양털 이야기에는 보물을 지키는 용이 등장합니다. 영웅 제이슨은 신성한 숲에서 황금빛 양털을 얻기 위해 연인 메데이아에게 잠의 신 슬라브에게 기도를 부탁했고, 지옥의 여신을 불러 늘 경계하는 용의 수호자를 졸게 만들었습니다. 그런 다음 제이슨은 용의 눈에 마법의 액체를 뿌려 의식을 잃게 만들고 황금 양털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이 용은 운이 좋아서 죽지 않았습니다.
고대 그리스 문명이 서양에 끼친 깊은 영향으로 인해 그리스 용의 이미지는 유럽 전역에서 계승되고 장려되어 이탈리아, 독일, 북유럽 국가의 신화, 전설, 설화에 등장했습니다. 그리고 영국의 용의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중세: 중국의 용은 황제의 상징이 되었고, 유럽의 용은 악마의 화신으로 변질되었다
서기 2세기쯤에는 유럽용의 이미지가 큰 박쥐 날개와 큰 배를 가진 불은 기이하고 탐욕스럽고 교활하고 잔인합니다. 이 모습은 중국 용의 이미지와 전혀 다릅니다. 같은 시대 중국인들은 용에 대해 “사슴 같은 뿔, 낙타 같은 머리, 토끼 같은 눈, 뱀 같은 목, 신기루 같은 배, 물고기 같은 비늘, 독수리 같은 발톱을 갖고 있다”고 믿었다. , 손바닥은 호랑이 같고 귀는 소 같다." 옆구리에는 수염이 있고 턱 아래에는 진주가 있고 목 아래에는 역비늘이 있다." 신화 속의 짐승은 변화를 잘하며 구름과 비를 가져올 수 있고, 이는 모든 일에 이로운 일이다. 중국 신화에 나오는 용은 일반적으로 심연이나 바다에 살며 세상의 불꽃을 먹지 않으며 환경이 조용하지 않으면 날아가 버린다. 서양의 용은 거대한 동굴, 화산 분화구, 호수 또는 바다에 사는 것을 좋아하고 종종 사람이나 동물을 잡아먹으며 금, 은, 보물이 보관되어 있는 곳에 머무르는 것을 좋아합니다. 복수.
중국의 용은 당나라 때부터 황제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기 때문에 실제 용황제, 용기 및 용포, 용궁 및 용마차 등의 표현이 있다. 유럽에서 기독교가 부흥하면서 성경은 다시 한번 서구 세계에서 용의 이미지를 바꾸었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악마 사탄은 꼬리가 하늘 별의 1/3을 휩쓸고 다니는 큰 붉은 용으로 변신했습니다. 이 용은 머리가 일곱 개이고 각각 머리에 면류관이 달려 있으며 갓 태어난 아기들을 탐욕스럽게 잡아먹습니다. 그 결과, 서양의 용은 '수전노'에서 가장 사악한 악마로 변질되었으며, 죄악과 교활함, 잔인함의 상징으로 묘사되었습니다. 기독교가 전파되고 유럽인이 팽창하면서 용의 악마라는 평판은 유럽은 물론 전 세계까지 퍼졌다.
그래서 중세 유럽에는 용을 죽이는 신화가 많이 등장했다. 이야기 속 기사와 용의 싸움은 선과 악의 대결을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기독교 전설에서는 많은 성자들이 용과 싸웠는데, 그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이 성 조지이다. 이 신화적인 이야기에서 성 조지는 서기 4세기에 살았던 로마 장군이자 기독교인이었습니다. 그는 어떤 곳을 여행하던 중 그 지역 호수에 거대한 용이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용은 지역 주민들에게 매일 처녀를 제물로 바치라고 요구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물 공급이 중단될 것입니다. 용이 마지막 동네 소녀를 잡아먹으려고 할 때, 성 조지가 나타나 단 한 발의 총으로 용을 찔러 죽였습니다. 용이 죽은 후, 그 피는 온 땅에 퍼졌고, 아름다운 장미가 자랐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스페인 북동부에 거주하는 카탈로니아인들은 여전히 밝은 빨간 장미로 성 조지를 기념하고 있습니다.
성 조지의 이야기는 유럽 국가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약자를 보호하고 침략자들에 맞서며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을 고취하고 있습니다. 성 조지는 영국의 수호성인으로도 여겨진다. 흰색 바탕에 적십자가 그려진 영국 국기는 '세인트 조지 깃발'이라고 불린다.
근현대: 중국의 용은 한때 국기에 새겨져 있었고, 서양의 용은 경멸적인 용어가 되었다.
현대에는 과학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이 점차적으로 무지가 없어졌고, 서양인들은 마침내 용은 단지 상상 속에 존재하는 동물일 뿐이고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용은 여전히 서구 문화에서 고정된 경멸적인 용어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오래된 용은 악마와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서양 문학 작품에서 용은 악을 묘사하는 생생한 단어가 되었습니다. 영국의 유명한 작가 디킨스는 그의 걸작 《Hard Times》에서 스파르싯 부인을 은행을 지키는 독한 용으로 풍자했고, 소설에서는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에서도 그랬습니다. , 줄리엣은 자신의 사촌이 로미오에게 살해당했다는 소식을 듣고 슬프게 말했다. "아, 꽃 같은 얼굴 속에 뱀 같은 심장이 숨겨져 있구나! 이 우아한 동굴에는 한때 어떤 사악한 용이 살았을까?"
이 기간 동안 용은 서구 정치 문화에도 들어갔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의 선전 포스터에는 번개로 무장한 나치 군인들의 모습이 자주 등장했습니다. , 수류탄, 칼로 사악한 용들, 즉 적군과 유대인들을 하나씩 죽였습니다. 물론 상대는 독일의 진짜 사악한 용을 놓지 않았다. 폴란드의 유명한 포스터에는 독일을 추악한 용으로 그린 반면, 폴란드는 나치의 사악한 용과 맞서 싸우는 성 조지로 그려져 있었다.
동양 근대사에서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국가들은 여전히 용을 존경하고 있다. 청나라 정부는 처음에는 용을 왕실의 상징으로 여겼고, 이후 서양을 대할 때 용을 중국의 국기로 특별히 그려 넣었고, 이후 용은 중국의 국가 이미지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용기가 삼각형이었으나, 이후 여러 나라의 국기가 모두 직사각형인 것을 고려하여 청나라 정부는 용기를 직사각형 모양으로 바꾸었다. 용 깃발 뒤에는 용을 주제로 한 국가가 나옵니다. 1906년 청나라 전쟁부는 군가 '용기 송가'를 작곡했는데, 이 노래는 한때 국가로 사용되기도 했다. 동아시아! 산에는 독립된 깃발이 십자형으로 흐르고, 강은 문명의 물결을 퍼뜨립니다. 4억 명의 사람들이 신의 축복을 받고, 땅은 광활하고 생산물이 풍부합니다. 우리 제국의 노래를 불러라!” 일부 서양인들도 청나라 정부와의 교류를 통해 점차 중국의 용과 서양의 상징을 이해하게 되었는데, 실제로는 중국 사람들과 전혀 같지 않습니다.
휘날리는 용의 깃발에도 불구하고 약화된 제국은 무너졌다. 청나라가 멸망한 후, 용은 더 이상 국가의 공식적인 상징이 아니지만, 중국인의 마음 속에서 용은 여전히 중국 조상의 화신이자 중국 민족의 문화적 상징입니다. "용의 후예"라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동양과 서양의 용의 진화사를 통해 우리는 서양의 '용'과 중국의 '용'이 모두 상상의 산물이지만 결코 동일시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로 다른 신화는 서로 다른 책임과 모순되는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외국인들이 중국 문화 전통을 이해하고 나면 그들도 중국 용과 사랑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