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자를 쓴 여자
모자를 쓴 여자' 의 색채와 필법은' 마티스 스타일' 의 대담함과 특이함으로 가득 차 있다. 그림 속의 거의 모든 색깔이 심하게 부딪쳤는데, 현실에서는 아마 이렇게 과장된 옷을 입을 여자가 없을 것이다. 마티스는 일상에 따라 부드러운 색채를 선택해 여성미를 표현하지 않고 주관적인 느낌에 충실하며 화면에 파랑, 녹색, 주홍을 펼쳤다.
2. "빨간 테이블"
빨간 식탁에서 그는 전통적인 표현을 완전히 버리고 모든 요소를 오색찬란한 평면으로 복원했다. 게다가, 이런 색채조차도 현실과 무관하며, 모든 것은 마티스 자신의 인식과 선택에서 나온다. 현실에서 이런 붉은 방이 실제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림 속의 과일 접시와 여자, 창밖의 나무를 포함하여 최대한 단순화되고, 심지어 모양까지 벽의 꽃에 맞게 비틀어져 있어 전체적인 리듬이 매우 조화롭다.
3. 창을 엽니다
화면에서 열린 창을 간단하게 그리는 것은 전혀 불가능하다. 창턱에 화분이 놓여 있는데 전망은 바다, 하늘, 배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현실주의 화가가 꼼꼼히 그릴 수 있는 것처럼 들리는데, 마티스는 정말 굵은 붓을 들고 색을 찍어서 몇 획을 마음대로 그렸다.
창틀은 빨간색이지만 벽의 한쪽은 녹색이고 다른 쪽은 보라색이다. 실외의 화분, 꽃, 범선은 그저 마음대로 몇 획일 뿐, 사람들이 진정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밝은 빛깔이다. 화가의 의도는 그림 자체에 있지 않고, 그는 밝고 화사한 색채로 한 폭의 그림을 구성하는 것에만 신경을 쓴다.
4. 고양이와 금붕어
이 그림은 방 안의 고양이 한 마리가 어항 안의 붉은 금붕어를 잡고 있는 것을 묘사한다. 화면 색채가 강렬하여, 주차가 분명하다. 마티스는 평평한 화법과 고순도의 색채로 물체와 배경을 그려 밝고 화사한 색채로 캔버스를 채웠다.
그는 어항 속의 장난꾸러기 고양이와 놀란 금붕어를 선으로 그렸다. 배경은 나뭇잎과 하트 패턴으로 장식되어 예술적 감화력을 더했다. 마티스는 과감한 색채를 이용하여 구조적인 안배에 의지하고, 매스, 사물, 명암을 무시하고, 원근감 대신 순수한 단색으로 전체 화면을 조용하고 즐겁고 즐겁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