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랑정 비 속에서 혼자 헤엄치다.

소년 시절' 남국 어부가 노래' 를 읽었다. "거친 파도 속의 물은 맑고, 나는 그 위에 설 수 있다. 거친 파도 속의 물이 흐려서 내 발을 만족시킬 수 있다. 나는 일찌감치 거친 파도 속의 물을 동경했다.

-응? 젊었을 때 소순진과 구양수의 시를 읽은 적이 있는데, 명구' 청풍명월 무가치' 를 떠올리며 창랑정 문채에 감탄했다.

-응? 중년이 되자 엄우의 창랑에 관한 시를 읽고, 그의 명언인' 영양이 뿔에 걸려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는 것에 감탄했다. "

-응? 마침 처음 세 번이나 쑤저우에 온 것도 단지 말관화일 뿐, 졸정원, 영암산, 호구 등에 끌려가 코를 끌고 가서 이 가장 오래된 정원을 지나쳐 도움을 청할 수밖에 없었다. 이번에 어머니를 모시고 조카의 새집을 보러 갔는데, 마침내 한가한 시간이 생겨서 다른 일을 안배하고 삼촌의 노선에 인사를 하고 혼자 출발했다. 날씨가 음침해서 좀 춥다. 내가 내릴 때, 밖에는 이미 비가 내리고 있었다. 나는 우비를 가져오지 않고 역을 지나쳤다. 어쩔 수 없이 작은 가게를 찾아 우산을 사서 묻고 갔다가 어느새 익사했다. 나를 불쌍히 여기는 그 단층 연황화는 아주 빨리 적셔서 갈색이 되었다. 버스를 한 번 갈아타고 마침내 인민길을 찾았다. 두 정거장 지나서 골목으로 들어가니, 마침내 내가 오랫동안 동경해 온 이 정원을 찾았다.

창랑정은 과원 맞은편에 있고 상인방은 오래되고 소박하며 비문은 고졸에서 더욱 기세가 웅장하다. 갑자기 흔한 소음과 얻기 어려운 적막이 없어졌다. 관광객이 매우 적어서, 문에 들어온지 오래되서야 몇 명의 드문드문 여행객을 보았다. 몇 번 걸었더니 이 원림이 많은 쑤저우 원림과 다르다고 느꼈다. 청강희년 동안 재건됐지만 고박 자연의 본색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명청 시절 판타지 추구, 장인심과는 전혀 다르다. 이곳의 가짜 산은 대부분 보통의 석두 더미로 만들어졌지, 정교한 태호석이 아니다. 경로는 직선이며 덜 구부러져 있습니다. 대문은 대부분 정사각형이지 육각형, 부채꼴, 원이 아니다. 나는 대나무 숲을 발전시켰는데, 이곳의 대나무 종류가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죽, 고죽, 패러글라이더, 가랑비 속에서 더욱 푸르고, 옛사람들의' 비가 세차게 내리고, 바람이 섬세하게 분다' 는 멋을 이루었다.

홀 주위에는 모두 조각한 의자가 있는데, 뿌리 조각처럼 탁자 위에 난초 한 대야가 놓여 있다. 뿌리 조각과 난초는 충분한 빗물을 흡수하여 더욱 매끄럽고 윤기가 나는 것 같다.

-응? 작은 연못의 물이 맑아 바닥이 보이고, 빗방울이 떨어지고, 빈번히 출렁이며, 기슭에 장미빛 진달래꽃 한 무더기가 비치고, 시적이 흐릿하다.

-응?

-응? 앞으로 밍따오 콘서트홀의 체크 프린트 유리창은 빗물에 담가 녹색을 쓴다. 야외 문묘골목, 작은 나무가 흔들리고 바초가 흩날린다. 유감스럽게도 나는 추석에 오지 않았다. 나중에 다시 오면 진한 계화향 냄새를 맡고 연못 안의 둥근 달빛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비가 아직 떨어지고 있다면, 분명 다른 매력이 있을 것이다.

다시 앞으로 가면 바로 가시와 현음정이다. 경운재 앞 벽, 소순친이 쓴 대서' 창랑정' 은 창력이 고박하다. 레저각의 현판에는 붉은 비단이 걸려 있어 약간의 기쁨을 드러내고 있다. 소순진과 엄우가 여기서 오래 살았나 봐요. 강남연우의 기운에 감동해서 연무를 쓸어버리고 학교를 열었죠?

-응? 몇 모퉁이를 돌고 유일한 달문을 지나 산탑에 올랐다. 눈앞의 광경이 갑자기 밝아졌고, 비가 매우 느리게 내렸고, 부스럭 거리는 소리는 당인과 송운을 동반한 것 같았다.

길을 가다가 한 노인을 만나 몇 마디 인사를 나누고 서로 사진을 찍었다. 내 정력은 줄어들지 않았지만 빗물에 젖은 신발은 여전히 어색했다. 뒤에 있는 대나무 배경은 어르신들에게 많은 색을 더해 주었다.

정원에 들어서자 불타는 진달래꽃 한 대야가 사람들의 눈을 태웠다. 복숭아꽃은 아니지만 복숭아꽃보다 낫다. 왕비의' 복숭아꽃이 빗속에서 타오르는 것' 의 아름다움을 실감하게 했다. 돌 조각, 가운데에는 전조 관원이 후임에게 백성의 질고를 해결하도록 독려하고, 인위현인 7 대 기경을 독려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양쪽의 대련은 흥미를 자아낸다. "비가 오면 농락이고, 현관은 모두 밝다." 쑤저우의 좋은 날씨를 부러워하고 동북 봄의 가뭄도 걱정한다. 나는 내가 용이 아니어서 강남 연우로 돌아갈 수 없는 것이 싫다.

마침내 내가 강변에 도착했을 때, 강 건너편은 이미 도시 거리였는데, 이쪽에는 언덕이 하나 있었는데, 산 위의 정자에는 이미 한 노인이 그림을 그리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때 보슬비가 점점 멎고, 하늘이 개었고, 관광객도 점점 많아졌다. 그림을 그릴 줄 아는 어르신은 혼연하게 고개를 숙이고 생각에 잠겼다. 그전에 서로 사진을 찍은 어르신께 작별을 고하고 자매 한 쌍을 보았다. 입관한 후에야 우리 다섯 명 중 네 명이 선생님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키 큰 소녀는 사실 동북사범대학교 중문과의 동창이다. 나는 다른 나라에서 나의 고향을 만나는 것에 놀랐다. 우리 기념사진을 찍자. 사진을 찍을 때 온몸이 햇빛이다.

-응? 화가 노선생은 이 정자가 이곳의 중심 건물인 창랑정이라고 지적한 후에야 알게 되었다. 우리가 벼랑 끝으로 가서 뒤를 돌아보자, 그 유명한 대련이 눈에 들어왔다. "청풍명월은 값을 매길 수 없고, 가까운 물은 먼 산에 정이 있다." 우리는 고대인들이 호광산색에 심취해 있다고 생각한다. 은퇴 후, 그들은 정원과 식목 조림에 정력과 재력을 투입할 것이다. 그들의 마음속에서 중원 왼편은 영원히 부모의 나라이다. 고대 관원은 현대 관원보다 훨씬 총명하지 못하다. 그들은 후대의 총애를 받고 싶었고, 재산을 옮길 생각은 없었다.

방랑호의 생각은 늙은 화가의 열정적인 소개에 의해 소환되어 돌아왔고, 창랑정의 전생은 현생에 질서 정연하고 흥미진진했다. 예를 들어, 여기 대련은 원래 구양공 문장 중의 단문이었지만, 후세 사람들에게 대련으로 통합되어 정자에 걸려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창랑정을 이야기한 후, 늙은 화가는 열정적으로 우리를 초청하여 그의 그림을 보러 갔다. 스케치일 뿐이지만 파빌리온 누각, 산석나무는 모두 착실하여 작가가 번잡하고 간결한 공력을 삭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는 곧 핸드폰으로 사진 두 장을 기념으로 찍었고, 내가 떠나기 전에 망경가든에 가서 옛 화가에게 길을 물었다. 그는 예의 바르게 나에게 상세한 방향을 알려주었다. 아쉬워하며 몇 사람에게 작별을 고하고 창랑정에서 나왔다.

-응? 날씨가 희박하고 구름이 많지만, 내 마음은 여전히 가랑비가 끊임없이 내리고 있다. 강남의 따뜻한 비는 끓인 물처럼 내가 오래 보관해 온 해묵은 홍차를 흠뻑 적셨다. 다탕은 진홍색과 온순하고 맑은 향기가 코를 찌른다. 고생을 다하여 기꺼이 오다. 이' 창랑' 이라는 글자는 나로 하여금 여생을' 영양이 뿔에 걸려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는 것을 추구하게 했다. 다음 역은 망경가든이어야 합니다.

-응?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