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의 『이른 봄』의 철학

이른 봄 수부 장시바의 시 두 편(1부)

한위

천계에 내리는 비는 촉촉하고 촉촉하다 , 그리고 풀의 색깔은 멀리서 보이지만 가까이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봄의 가장 좋은 점은 황도 곳곳의 연기와 버드나무보다 좋다는 것이다.

이 작은 시는 수자원부 직원인 장지(Zhang Ji)에게 썼습니다. 장계(張絲)는 형들 중 18번째이기 때문에 '장시바'라고 불린다. 시의 스타일은 신선하고 자연스러우며 거의 구어체에 가깝습니다. 평범해 보이지만 사실은 평범하지 않습니다. 한유 자신은 "어려움, 가난, 낯설음은 종종 평범함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우벤시를 판양으로 보내라"). 그의 "부드러움"은 어렵게 얻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기사 전체에서 가장 좋은 문장은 '풀의 색깔은 멀리 보이는데 가까이 있지는 않다'이다. 상상해 보세요. 2월의 이른 봄, 북쪽의 나무 꼭대기와 처마 아래에는 아직 고드름이 걸려 있는데, 봄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림자조차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비가 조금만 내리면 다음 날, 보라, 봄이 찾아온 것이다. 비의 발이 땅 위를 살며시 걸어가며 봄의 흔적, 즉 봄의 첫 싹이 돋아났는데, 멀리서 보면 아주 연한 녹색을 띠는 듯 흐릿해 보였다. 잔디. 그것을 보면 사람들의 마음은 갑자기 즐거운 사업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그러나 가까이 다가가서 무한한 기쁨으로 자세히 들여다보면 땅 위에 희박하고 극도로 가느다란 새싹이 보일 뿐이지 그 색깔은 뚜렷하게 볼 수 없다. 시인은 물에 젖은 붓을 휘두르며 초봄의 풀빛인 초록의 흔적을 희미하게 드러내는 노련한 수묵화가와도 같다. 멀리서 보면 별거 아니지만 가까이 다가가면 보이지 않습니다. "풀의 색은 멀리 보이지만 가까이에는 아무것도 없다"는 문장은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모두 담아내며, 빈 공간에 담긴 기운을 전달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컬러링의 배경은 천계(제국 도시의 거리)에 내리는 가랑비입니다. 빗방울 사이로 풀빛을 바라보면 초봄의 풀빛에 아련한 아름다움이 더해진다. 그리고 가벼운 비는 케이크처럼 촉촉하다. 크리스프는 버터입니다. 이렇게 영양을 공급받으면 풀의 색깔이 새롭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이런 배경을 배경으로 하여 풀의 색깔이 어찌 아름답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말미에는 시인도 “제왕도를 가득 채우는 연기와 버드나무보다 낫다”고 비유하기도 했다. 시인은 이른 봄의 풀빛이 도시 곳곳의 연기가 자욱한 버드나무의 풍경보다 몇 배는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멀리 보여도 보이지 않는” 풀의 색깔은 이른 봄 특유의 부드럽고 촉촉하며, 땅의 봄이 돌아오고 모든 것이 새로워지는 것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Yanliu는 어떻습니까? 도시의 '온통'은 말할 것도 없고, 이미 '버드나무와 연기가 쌓일' 때이므로 더 이상 드물지 않습니다. 3월 늦은 봄에는 색상이 더 진해지고 덜 매력적입니다. 이와 같은 대조기법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인 것과는 달리 봄의 특징을 부각시키기 위한 이중서법이다.

“사물은 희귀하고 가치가 있습니다.”초봄의 봄 풀의 색도 매우 섬세합니다. “새해에도 청춘이 없는데 2월 초에 풀봉오리를 보고 깜짝 놀랐다”(한유의 ‘봄눈’). 이것은 마음의 상태입니다. 혹독한 겨울이 이제 막 끝났고, 아직 남은 추위도 심합니다. 문득 이런 멋진 풀빛을 보면 놀라고 기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연한 녹색은 당시 지구상의 유일한 장식이었지만 늦봄이 되면 "풀과 나무는 곧 봄이 돌아올 것을 안다"(한유, 『늦봄』). 고리버들 가지에는 그 싱그러움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쳐다볼 생각이 없습니다.

그래서 시인은 세 번째 문장에서 “봄의 가장 좋은 것은 봄이다”라고 상기시켰습니다. 그래, 1년의 계획은 봄에 있지만, 봄의 가장 좋은 것은 봄이다. 이른 봄.

이 시는 이른 봄을 찬양하고, 이른 봄의 영혼을 담아 독자들에게 그림의 범위를 넘어서는 끝없는 미학적 흥미를 선사합니다. 시인은 색연필이 없었지만, 형언하기 힘든 색, 즉 평범하고 있는 것 같으면서도 없는 색을 시의 언어로 표현했다. 날카롭고 세밀한 관찰과 뛰어난 시가 없이는 이른 봄의 자연미를 예술적인 아름다움으로 정제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