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타샹즈' 는 라오스의 소설 창작을 대표하는 최고 수준의 작품이다.
라오스는 1924 에서 정식으로 문학 창작을 시작했고, 이어 소설' 장씨의 철학',' 조자악',' 엘마이나' 를 발표했다.
1930 ~ 항일전쟁 발발 시기는 라오스의 소설 창작의 두 번째 시기이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중편소설' 소포의 생일', 장편소설' 고양이 성기',' 이혼',' 우천전',' 문의사',' 낙타쇼코',' 단편소설' 월아',' 단혼총' 을 연이어 창작했다 그중' 고양이 성기' 는 국민당의 통치하에 어두운 중국을 비춰 국민성의 약점을 보여주는 우화소설이다. 이혼' 은 라오스가 쓴 성공적인 소설로 당시 베이징의 공무원 생활에서 취재한 것이다. 작품은 반동정부에서 일하는 공무원들의 어둡고 무미건조한 생활화면을 통해 관료기구의 부패를 간접적으로 폭로하고, 작품의 후반부에도 간첩제도의 죄악을 드러낸다. 이 작품은 라오스의 소설 창작의 성숙을 상징한다. 단편 소설' 월아' 는 추앙받고 있는 우수한 작품이다. 소설은 모녀가 생활에 핍박당해 어쩔 수 없이 몸을 팔아 생계를 꾸려야 하는 비참한 경험을 주제로 딸의 처량한 추억을 단서로 도시 밑바닥 여성의 고통스러운 운명을 썼다. 예술에서' 월아' 는 의경의 창조에 치중하는 시화 소설이다.
항일 전쟁이 발발한 후 라오스의 창작은 또 다른 절정에 이르렀다. 이 기간 동안 라오스는' 화장',' 내 인생',' 일가 4 대',' 드러머' 등 중편소설을 창작했다. 4 세 동당' 은' 곤혹',' 도생',' 기근' 이라는 세 편의 작품이 포함된 유명한 소설이다. 작품은 베이징이 함락된 후 고향인 4 대인의 생활을 배경으로 항일전쟁에서 베이징 국민의 고난, 점진적인 각성, 불요불굴의 투쟁을 보여주며 일본 침략자의 잔인함과 매국노의 치욕을 폭로했다. 작품은 방대하지만 구조가 고르고 인물 형상화도 상당히 성공적이다. 한편 이들은 베이징의 풍토와 거리와 골목의 생활 장면에서 매우 생동감 있게 표현하며 라오스의 사상과 창작에 새로운 진전을 보이고 있다.
해방 후 라오스의 창작 중심은 소설에서 연극으로 바뀌었다.
낙타샹즈' 는 중국 현대문학사에서 우수한 현실주의 작품이다. 소설은 1920 년대 북양 군벌 통치 시기 한 인력마부의 비참한 처지와 운명을 묘사함으로써 구사회 착취계급의 하층 노동자들에 대한 잔혹한 착취와 억압을 깊이 폭로하고, 동시에 도시 노동인민이 어떻게 해방을 쟁취할 것인가에 대한 중요한 문제를 제기했다.
샹즈는 소설의 주인공이다. 그는 한때 파산한 농민이었는데, 시내에 들어간 후 황포차부가 되었다. 그때 그는 근면하고 불굴하며 승부욕이 강하고 집요한 인생 이상을 가지고 있었다. 북경에 처음 도착했을 때 샹즈는 생활의 타격을 겪었지만 생활에 대한 자신감을 잃지 않았다. 그는 "강하고, 조용하고, 활력이 있다." 황포차부가 된 후, 그의 가장 큰 소망은 자기만의 황포차를 갖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순진하게' 자신의 황포차를 갖는 것은 모든 것을 의미한다' 는 환상을 품고 있기 때문에 그는 독립하고 자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고, 차주에게 착취당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이 희망을 위해, 그는 비바람 속에서 필사적으로 차를 끌고, 필사적으로 돈을 저축하고, 마침내 자신의 땀으로 자신의 차를 바꾸었다. 그러나 호경이 길지 않아 군벌 혼전으로 그의 차를 빼앗아 그의 이상을 망쳤다. 이번 생활 타격 끝에 샹즈는 낙심하지 않았다. 차를 다시 사기 위해 그는' 배고픈 야수' 처럼 일찍 나가서 늦게 돌아오자 도라는 빨리 달렸다. 하지만 샹즈는 낡은 사회의 암흑세력에 둘러싸여 하층민들이 항상 협박을 당하고 놀림을 당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샹즈가 또 한 번 밤낮없이 자신의 이상을 공격했을 때, 그는 진보적인 조선생의 정치적 박해에 연루되었고, 반동정부의 탐정은 기회를 틈타 그를 강탈하고 차를 살 계획인 저축을 모두 가져갔다. 이 타격은 샹즈에게 큰 정신적 타박상을 입혔다. "그가 죽은 것처럼,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곧 샹즈는 다시 발버둥치며 일어섰다. 나중에, 호랑이 계집애의 지지로 그는 자기만의 차를 갖게 되었는데, 샹즈는 자신의 독립된 인격과 존엄을 희생하는 대가로 샀기 때문에 잡아당기기가 힘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하지만 샹즈는 여전히 자신의 차를 갖게 되었고, 그는 마침내 차를 사는 꿈을 이루었다. 하지만 샹즈는 이런 굴욕 속에서도 사회가 그를 허락하지 않을 줄은 몰랐다. 얼마 지나지 않아 호랑이 계집애가 난산으로 죽자 샹즈는 어쩔 수 없이 자신의 차를 팔아서 호랑이 계집애의 뒷일을 요리해야 했다. 이 타격 이후 샹즈의 마음은 또 심각한 손상을 입었고, 그는 생활에 대해 불평하기 시작했고, 자신의 인생 소망은 항상' 귀신처럼, 영원히 잡을 수 없다' 고 느끼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그 고통과 억울함도 견뎌야 한다. "나중에 그의 사랑하는 조이도 생명으로 목을 매어 자살했다. 이 마지막 타격은 샹즈를 절망하게 했다. 그 이후로 그는 생활에 대한 어떤 희망과 자신감을 잃었다. 그는 이전의 애라차에서 미라차로 완전히 바뀌었고, 결국 차를 움직일 수도 없었다. 이전의 충성에서 충성에 이르기까지, 뻔뻔스러워졌다. 이전의 끈기에서 자포자기, 자기 방종으로, 결국 냉혹하고 무정하며 영혼이 없는 워커로 탈바꿈했다. 작품은 샹즈의 비극을 통해 구 중국의 피눈물 인생과 인력거부의 같은 운명을 총결하며 하층 근로자의 고난과 운명에 대한 깊은 동정을 표했다.
샹즈는 마침내 타락하여 사람에서 귀신으로 변했다. 귀신' 의 이미지는 매우 못생겼다. 그렇다면 샹즈는 한때 활발하고 단순하며 이상주의적이었던 젊은이를' 귀신' 으로 타락시킨 것은 무엇일까? 작품의 깊은 사상 내용은 샹즈의 비극을 통해 수천만 하층 민중의 고난과 운명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샹즈를 통해 귀신이 된 비극을 통해 샹즈의 비극의 근원을 생각하게 한다는 점이다.
샹즈의 비극의 근원은 먼저 사람을 잡아먹는 구사회였다. 샹즈는 시골에서 도시로 왔는데, 원래 자신의 근면과 강인함으로 독립된 생활 지위를 얻기를 바랐지만, 병사들이 그의 차를 빼앗는 것을 포함하여 끊임없이 파괴되었고, 양 부인은 그의 하인에게 먹이를 주지 않았다. 그를 괴롭히는 호랑이 계집애가 있고, 그의 할머니를 우롱하고, 그를 꼬시는 하부인이 있다. 바로 이 병적, 사회의 찌꺼기, 거대한 그물을 형성하고, 끊임없이 샹즈를 착취하고 억압하고, 결국 그의 이상을 파괴하고, 그의 영혼을 삼키고, 그의 강한 몸을 파괴하고, 그를 동물로 만들었다. 작품은 샹즈가 사람에서 귀신으로 변하는 비극을 표현하는 동시에, 펜은 시종 어두운 사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샹즈의 비극을 보여줬고, 샹즈의 영혼을 삼키고, 샹즈를 타락심연으로 밀어 넣는 사회제도의 비합리성과 식인의 본질을 더 볼 수 있었다. 작품의 가장 사상적 가치가 있는 곳이라고 말해야 한다.
샹즈의 타락은 사회적 억압, 공격, 파괴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샹즈 본인과도 관련이 있다. 샹즈는 과거에 확실히 이상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이상에 대한 추구는 한때 상당히 집착하고 완강했다. 슬프게도 샹즈의 안목이 너무 짧아서 오로지 자신의 차를 끌고 싶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가 추구하는 것은 단지 개인의 행복일 뿐이다. 이렇게 보면 샹즈의 발버둥과 반항은 모두 고립된 개인의 발버둥이다. 그것은 개인적인 투쟁 이기 때문에, 한편으로, 그는 장님 이 어둠 속에서 모색 하는 것처럼, 주변 환경과 자신을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사방에 벽에 부딪쳤다; 한편, 그는 외롭고, 마주하는 어둠의 세력이 강하기 때문에, 물론 어둠의 세력에 삼키기 쉽다. 작품 속의 노마가 찻집에서 샹즈에게 말했듯이, "스스로 고역을 하는 것이 하늘에 오르는 것보다 더 어렵다. 한 사람이 무엇을 뛸 수 있습니까? 메뚜기 본 적 있어요? 나 혼자서는 아주 멀리 뛸 수 있지만, 만약 내가 한 아이에게 그것을 잡고 끈으로 묶도록 가르치면, 나는 날 수도 없다. 무리를 지어 도착하고, 흥얼거리고, 잠시 후에 전체 지역의 농작물을 다 먹어치웠는데, 아무도 치료할 수 없었다! " 작품은 샹즈의 비극을 통해 식인구사회를 비판했을 뿐만 아니라 샹즈 같은 노동자들이 개인의 분투로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깊이 보여 주었다.
"낙타 쇼코" 는 예술적으로도 독보적이다.
우선 인물을 형성해야 할 필요성에서 섬세한 심리묘사를 통해 인물을 묘사하는 방법을 성공적으로 활용했다. 샹즈의 성격이 내성적이고 투쟁방식은 단독투이기 때문에 작품 전체에서 샹즈는 종종 과묵하다. 따라서 인물 심리에 대한 발굴과 묘사를 통해 인물을 형성하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가 되었다. 예를 들어 작품의 처음 두 장은 샹즈가 새 차를 살 때의 흥분을 상세히 묘사한다. 손이 더 심하게 떨리고, 차를 잡아당기면 거의 울 것 같다. 그는 차를 한적한 곳으로 끌고 가서 자세히 연구하기 시작했다. "자신에게 이상적이지 않은 곳에서도 용서할 수 있다. 이미 자신의 차이기 때문이다." 이 묘사는 섬세하고 생동적이다. 쇼코 같은 어수룩한 젊은이의 자동차에 대한 비범한 사랑과 자동차를 산 후 억제할 수 없는 흥분을 정확하게 전달해 쇼코가 얼마나 강한 욕망과 이상을 추구했던 사람인지를 독자들에게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처음으로 차를 잃은 후 샹즈는 돈을 더 벌기 위해 장사를 하지 않으려고 다른 사람과 다투기 시작했다. 이때, 원래 착한 샹즈도 모순적이었다. "... 많은 경우에 그는 장사를 빼앗고 도망갔고, 뒤에는 저주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는 결코 말대꾸를 하지 않고 고개를 숙이고 날며 혼잣말로 말했다.' 내가 차를 사지 않았더라면, 나도 이렇게 뻔뻔스럽지 않았을 거야! ♫ "이 필묵들은 양심이 아직 완전히 소멸되지 않은 젊은이를 매우 생동감 있게 써냈다. 생활이 그로 하여금 선량할 때의 고통과 모순된 심경을 배반하도록 강요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것은 독자들에게 샹즈의 순박하고 선량한 본성과 그가 어떻게 어둠의 압력으로 조금씩 탈바꿈하기 시작했는지를 보여 주었다. 또한 작품은 샹즈가 호녀에게 속아 넘어간 후의 내면의 고통과 무거운 생활타격 앞에서 실망에서 희망을 되살리는 것에 이르기까지 무감각한 복잡한 내면감에 빠져 독자들에게 샹즈의 정신 변화 과정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둘째, 언어는 매우 특색이 있다. 그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인물 언어든 서사 언어든 신선하고 발랄하며, 대부분 정제를 거쳐 가공된 베이징 구어로 작품이 풍부한 생활 분위기와 베이징 지방의 특색으로 가득 차 있다는 점이다. 쇼코어: "천천히 말해, 내가 들어! 클릭합니다 그것은 짧을 뿐만 아니라, 다만 잠시 기다린다. 한편으로는 샹즈의 개성을 정확하게 보여 주고, 한편으로는 베이징 하층 사회의 구어적 특징을 부각시켰다. 호랑이 소녀가 말했듯이: "쇼코! 늑대가 널 잡게 한 거야, 아니면 아프리카에 가서 금을 캐러 간 거야? " "술을 마시지 않으면 꺼져, 은혜, 배은망덕? 너 이 멍청한 낙타야! " 이 말들은 호랑이 계집애의 억척스럽고 난폭한 성격과 동시에 구어적 특색이 있어 경미가 넘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