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처음' 탄생' 된 예술품이 점차 중국으로 돌아오고 있는 것은 눈에 띄는 현상이다. 중국 문화재학회 통계에 따르면 아편전쟁 이후 100 여 년 동안 중국에는 수백만 점의 진귀한 문화재가 해외로 유출되었는데, 그 중 국가 1, 2 급 문화재는 백만 점이 넘고, 부티크는 수십만 점이 넘는다. 1992 이후 일부 해외 티베트인들은 문화재와 예술품을 내지의 문화재 예술품 경매시장에 가져가서 판매하기 시작했다. 1994 부터 1998 까지 국내 주요 경매사가 경매한 경매품 중 해외에서 모집한 문화재가 만 점이 넘는다. 2003 년 말까지 총 33,000 여 점의 문화재가 경매되었다. 최근 10 년 동안 해외 소장 유물 가격이 낮은 국면이 바뀌면서 중고급 경매품의 비율이 해마다 상승하고 있다. 기록을 깨는 고가 경매품은 기본적으로 모두 환류 유물이며, 일부 환류 문화재의 거래가는 이미 국제 시장의 가격 수준에 접근하여 도달했다.
관련 전문가 분석에 따르면, 구 중국 문화재가 외국을 빠져나가는 경로는 주로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아편전쟁 이후 제국주의 열강이 중국에서 빼앗은 것이다. 둘째, 중국에 온 일부 외국인들이 중국에서 훔쳤다. 셋째, 외국인은 당시 반동군벌과 간사한 상인과 결탁하여 매우 낮은 가격으로 매수하고 밀수출했다. 건국 후 외국으로 흘러가는 방법에는 주로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80 년대 이후 밀수 유물을 발굴한 것이다. 둘째, 몇 년 전 일부 외국 바이어들은 경매, 골동품 노점, 문화재점 등 내지예술시장을 통해 공개 구매를 했다. 이와 함께 홍콩, 마카오, 대만 인사들은 구매 등을 통해 내지와 해외에서 대량의 중국 예술품을 소장했다. 이 방법들은 모두 중국 예술품이 국내에서 중시되지 않고, 가격이 보편적으로 낮은 시기에 출현한 것이다.
국내 유명 문화재 경매업체 10 여 곳 중 해외 환류 문화재는 이미 전체 경매품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환류 문화재 거래액은 전체 경매품의 60% 를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경매 가격이 가장 높은 것은 중국화와 명청도자기로, 해외 귀국 근현대서화는 중국에서 거래율이 90% 이상 유지되었다. 문화재가격의' 환류' 는 오히려 해외 문화재의' 환류' 를 더욱 추진하여 중국 100 여 년 동안 문화재 유출의 역사를 근본적으로 다시 썼다.
어느 정도까지, 해외에서 돌아오는 예술품은 국가 소장품 중 문화재를 크게 보완할 뿐만 아니라, 많은 귀중한 예술품을 민간에 들여와 거대한 시장을 육성하고 전례 없는 번영 단계로 접어들게 하는 것도 당연하다. 국보 유실 각서
일본 침략 기간 동안 문화재 360 여만 점, 역사 유적 1, 870 상자, 74 1 처가 유실됐다.
1860 년 영국 프랑스 연합군이 원명원을 불태우고 영락대전은 해외로 끌려갔다.
대영박물관에는 3 만여 점의 희귀한 도자기가 있다.
프랑스 단풍 백로궁의 중국관에는 3 만여 점의 중국 문물이 있다.
중국에는 20 만 개의 도난 고분이 있다.
미국이 소장하고 있는 그림이 가장 많고 대영박물관에 있는 중국의 그림이 최고다.
국회도서관에는 4000 여 종의 지방지가 있다. 미국에는 3000 여 종의 고서선본, 2000 여 종의 족보가 있다.
해외로 유출된 갑골 3 만 개 중 일본은 근 13000 개가 있다.
중국 돈황유서는 2 만여 권으로 30% 에 불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