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n Zhenqing 의 서예 영역에 대한 평생 경험 3.
제 1 경지: 고골을 세우고 문풍을 구하다.
50 세 이전에는 경험의 첫 번째 관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나는 초보적으로 내 자신의' 얼굴' 을 세웠다. 천보 5 년 (746) 장욱이 배가에서 붓법을 수여해 안진경을 경계로 한다면, 안진경은 그전까지 어려운 탐색 단계에 있었다. 이 단계에서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작품은 많지 않다. 예를 들어 천보 원년은' 장임운 정치비' 를 쓰고, 천보는 5 년 동안 절벽서예와 학산석벽에' 용계' 라는 글자를 썼다. 이때 안진경은 서예에서 이미 상당히 수양이 있었다. 장욱이 안진경의 12 수를 물었을 때, 안진경은 장욱에게 배우거나 자신이 배운 것에 대답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그는 야심차고 뜻이 "고대인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고 했다. 그래서 장욱이는 다시 필법을 주고 싶어한다.
안진경은 장욱의 필법을 받아들였고, 기뻐하며 말했다. "이때부터 책을 공격하니 묘하다. 5 년 후 (또는 7 년 후), 저는 이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정말 알고 있습니다. " 그래서 천보 5 년 후 5 년 (또는 7 년) 은 안진경이 장욱의 지시에 따라 열심히 연마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역시 천보 11 년 후, 안진경의 서예비가 갈수록 많아지면서 사회에서 이미 어느 정도의 명성을 누리고 있다. 천보 11 년서에는 곽비, 곽연비, 다탑비, 공묘비 등이 있다. 천보 13 년,' 동방삭 초상화 짱',' 동방삭 초상화 짱 비인기' 등의 명작이 있다. 천보 14 년, 안록산 반란, 안진경은 반군과 일심전력으로 싸우며 문필 예술을 돌볼 겨를이 없었다. 이것은 안서예 체험의 첫 단계이자 경험의 첫 경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비석의 외관은 다를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염제' 의 초보적인 형성 단계였다. 많은 다보탑 등 전형적인 작품들의 분석에서 알 수 있듯이, 안진경은 붓으로 태연하고 호쾌하며, 힘차게 뼈를 바르고, 진한 육색을 칠하는 것을 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구조가 밀집되어 있고, 무겁고, 깊고, 가늘고 길며, 정사각형으로 변한다. 옷감에 있는 선의 간격을 줄여 밀도가 높아진다. 이 단계에서 안진경은' 웅' 에서' 매력' 의 경지를 추구한다.' 점화는 모두 근골이 있다',' 점화는 청순하고 아름답다',' 그 힘과 위험, 청명하고 아름답다' 는 것이다. 이 밖에도 그는 기본적으로 진서와 초서를 전문적으로 공부한다. 예서와 전서가 있지만 많지는 않습니다. 안진경의 제 1 경지는 초당에서 나왔고, 초당의 궤도를 벗어나 자립문을 세웠다. 이런 경지의 경험은 장욱을 본보기로 한 것이다.
제 2 경지: 글자의 미묘함을 연구하여 글자 밖의 웅대함을 찾다.
50 세부터 65 세까지 제 2 경지의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안체' 형신을 겸비하여 점차 성숙해졌다. 그 사이 그의 작품은 김천왕묘비문 (758),' 소요루 시비표' (758),' 선옥이전전' (762),' 지우전' (762),' 안운남비' 였다 윤건우 기념비 (770), 장기념비 (770), 사랑기념비 (770), 보응사 제단 기념 (77 1), 마곡산선단 (77 1
안사의 난' 의 격동과 몇 번이고 수감된 후, 그는 자신의 정신공간을 몇 번이고 넓혔다. 서생-전사-사령관, 북한-북한에 서서 생활방식이 자주 바뀌고 인생 경력이 더 많고 예술적 취향이 더 깊다. 이들, 안진경의' 책' 은 모두 초기의' 안체' 를 반복해서 단련하고, 정형적이고, 정신을 발휘하여, 신의 형태를 겸비하고, 결국 성숙으로 나아가게 한다. 보시다시피, 그는 손목을 강화하고, 센터를 옮기고, 인쇄법을 채택하여, 도장과 같은 티베트 전선으로 원을 돌렸다. 획은 잠두의 연미를 형성하고, 직화는 석궁의 모양을 형성한다. 획 사이의 대비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 갈고리의 끝을 꼬집고 날카로운 가장자리를 차고 그 영을 뽐내다. 그의 획은 우여곡절의 리듬을 나타냈다. 직선 훅, 평평한 훅, 비스듬한 갈고리는 모두 잠재력이 넘치고, 곡도가 균일하며, 둥글고 둥글다. 그것의 접는 펜은 펜을 들고 몰래 회전하여 경사면을 형성하여 아래로 접는 것은' 접는 것' 으로 그린 것이다. 구조상 단정하고 점잖으며 중궁이 넓고 사방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중심의 측면 우세를 차지하지도 않고 좌우의 우세도 차지하지도 않고, 회전처럼 대칭적인 정면 이미지로 사람을 나타낸다. 천 위에 글자가 즐비하게 늘어서 있고, 선이 밀집되어 있고, 기세는 소홀히 하는 것이 아니라, 모양으로 촘촘하게 취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에 따라 안진경은 초당 이후의 해서체 스타일 (전자측, 후자) 을 쓸어버렸다. 전자는 아름답고 후자는 강하다. 전자는 우아하고 후자는 직설적이다. 전자는 날씬하고 후자는 뚱뚱하다. 전자는 깊은 법도를 가지고 있고, 후자는 법대로 할 수 있다. 전자는 점재하여 꽃이 피고, 후자는 생기발랄하다. 개혁과 혁신, 남혼이' 얼굴' 을 주조했다고 할 수 있다.
세 번째 영역: 불멸의 변화, 삶의 로맨스.
65 세 이후 10 여 년 동안 세 번째 경지의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성숙에서 신기한 변화에 이르기까지 날마다 나라에 들어서면 모든 기념비에는 자신의 휘황찬란함이 있다. 이 시기의 작품은 비석 (772), 감로자서 (774), 안고경비 (774), 묘서사비 (774), 죽산당 (774), 이비 (777) 등이 있다
아들은 말했다: "60 순 귀, 70 순, 순간을 초과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안진경은 만년에도 이 수준에 이르렀다. 그는 반성에서 인생과 서예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인생과 서예의 철리를 관통했다. 그래서 그의 그림은 인생의 피와 눈물을 얼룩지게 하고, 필묵의 운동에는 생명의 송가로 가득 차 있다. 기복이 심한 선에 호정을 가득 채웠을 뿐만 아니라, 빽빽한 흰색 속에서 개성의 광채를 불러일으켰다! 이 점에서 그의 책은 마치 오래된 숲과 같지만 울창한 꽃과 새싹이 있다. 책 한 권이 분노로 가득 차고, 천 가지가 다투다.
이상은 안진경 해서체의 상황을 주로 소개했으며, 그 걸출한 초서 예술은 아래' 안사서영' 에서 소개될 예정이다.
안진경은 새롭고 기세가 웅장한 서예 경지를 개척했다. 특성상, 얼굴의 신체는 참신하고, 법도는 엄하며, 기세는 웅장하다. 심미의 관점에서 볼 때, 단정한 아름다움, 양강의 아름다움, 가식적인 아름다움이 하나로 어우러져 후세 사람들에게 본보기를 세웠다. 시대적 관점에서 볼 때, 초당은 진송의 나머지 부분을 물려받았지만 자립하지 못했다. 안색이 나오자 당대의 제단은 신풍을 주조하여 성당의 기상이 뚜렷한 양지 중의 하나가 되었다.
시대는 안서의 경지를 만들었다. 시대가 왕희지 서예의 경지를 창조한 것처럼.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사회가 오랫동안 격동했지만 문화사는 이채로운 시대가 되었다. 이 시대의 서예 예술은 이미 문인의 손에 스스로 고원정신을 기탁하는 예술과 기예가 되었다. 그들은 자연의 외적 아름다움과 정신의 내적 아름다움을 깊이 발견했다. 왕희지는 바로 이 시대에 만들어진' 서성' 이다. 그러나 당나라는 중국 고대사에서 가장 눈부신 시대에 들어섰다. 당제국의 정치, 경제, 군대는 과거를 초월하여 정상에 이르고 문화예술이 만발하였다. 사람들은 새로운 안목과 가치관으로 사회의 거대한 진보에 직면한다. 당태종은 왕우군의 서예에 능하여 직접' 진서전' 을 칭찬하고, 큰 가격으로 사다가 베껴 쓰기로 결심하고,' 란정서' 를 귀족에게 증여해 문인들이 모두 우군에 살고 있다. 우세남, 구양고, 추 수량, 설치, 그들은 초당에서 모두 자신의 성과를 거두었지만, 당대에는 진정으로 새로운 서풍을 개척하지 못했다.
Yan Zhenqing 은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하는 선구자입니다. 그는 당나라의 대신이자 서예가 가문의 후손이다. 그는 서예의 진화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 한유는 "희화한 속서, 자태가 매력적인 경향이 있다" 고 비웃었다. 그의 일방적인 관점은 왕희를 정확하게 평가하지 못했다는 것이지만, 그의 본의는 자신의 시대부터 새로운 가치관과 심미관을 세우는 것이다. 그래서 두보의 시, 조선인의 시, 안수의 시는 모두 새로운 시대에 자립했다. \ "chuanyan 아웃, 새로운 아이디어 에 고대 법률 을 수락 하고, 고대 의미를 제외하고 새로운 법 을 낳을 수 있습니다. 타오 주조 비엔티안, 각각 소장이 있고, 소릉의 시, 창리의 글은 모두 8 대에 흥망할 수 있기 때문에 당서 ("임조감") 가 된다. 뼈, 비료, 법에 대한 추앙은 존엄성, 넓음, 호방함에 대한 추앙으로, 기세, 용기, 호기에 대한 중시는 당대 사회에서 찾을 수 있다. 안진경은 서예에서 성당의 음을 창조했는데, 이것은 안연의 아름다운 경지이다.
안진경의 서예 경지, 그 도주 교육의 광활한 분위기로 볼 때, 그 높이, 박채장장, 그 넓이를 이루기 위해 겸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여기에는 몇 가지 주요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얼굴에서 온 시스템이다. 안사고의 할아버지 안지추는 서예를 배워서 서예에 능하다. 남조 이래 진경의 조상은 초서를 당시의 사람들에게 칭송하였다. Yan Zhenqing 의 동시대 사람들 가운데 Yan Yaoqing 과 Yan 과 같은 사람들은 서예에 조예가 있으며 서예에 능숙합니다. 그래서 안진경은 서예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연의 서예 전통은 그에게 매우 영감을 주었다. 그는 심지어 "그 소년에 대해 말하자면, 그것은 큰 손실이다" 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안진경은 서예에서' 고대인과 일치' 라는 목표를 제시했고, 여기에는 안씨 서예 전통에 대한 발전도 포함돼 있다.
두 번째는 은에서 온 시스템이다. 윤씨네도 유명한 서예가가 많이 나왔다. 안윤 두 세대가 결혼하여 두 서예 연구가 수렴할 수 있게 되었다. 안진경의 아버지와 외삼촌은 외롭고 외로웠고, 당시' 천하책을 줄 수 있었다' 는 외삼촌 윤중영의 집에서 자라서 필법을 가르쳤다. 안진경은 어려서부터 어머니 은부인의 가르침을 받아 은서예의 영양을 흡수했다.
셋째, 한 세대의 초성장욱에게서 진전 한 권을 얻었다. 안진경은 장욱을 매우 존경하고, 성심성의로 장욱에게 공부하여 가르침을 받았다. 그는 장욱의 필법, 신필이론, 공서의 아름다움을 배우는 데 특히 신경을 쓴다. 이것은 연의 슈의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넷째, 한 세대의 종사인 추수량으로부터 발전을 계승하다. 선인들은 연국이 초나라 밖으로 나온다고 말했다. 미진' 연서' 는 "안진경은 초수양을 배운다" 고 말했다. 오늘 많은 사람들이 이 주장을 증명했다. 심설은 "안평원 서예는 초강남에서 유래한 것으로, 해서체 구조가 치밀하여 늘 궐불사비 풍조가 있다" 고 말했다. ("책 수필") 평론가들은 획이 가는 작품에서' 마곡산선단',' 순거사 문제',' 송광평비' 등과 같은 필법, 구조, 가는 원과의 교류를 쉽게 찾을 수 있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다섯째, 민간 서예를 차용하다. 안진경의 초기 서예작품은' 보탑비' 와 같이 민간 서예 스타일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사맹해 등도 안서의 풍부함과 존귀함이 북제 수나라의 비각에서 나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맹해는 저서에서 남북조부터 수나라까지 진서의 특징을' 비스듬히 매듭짓기' 와' 가로로 매듭짓기' 로 나누어 당송에 영향을 미쳤다고 제안했다. 추 suiliang 과 Yan Zhenqing 은 후자의 유형에 속하며, 관법을 계승하고, 관의를 보존했다. 그중에서 또 두 길로 세분화되었다. 추 () 는 줄곧 수랑팅팅 () 에 속하고, 얼굴은 줄곧 원만한 힘에 속한다. 안진경 진적의 주요 정신은 북제 이래 태산 금강경, 문수 성전, 경준 윤봉, 조식사비에서 비롯됐다. 이것은 연의 씨족과 관련이 있다. 안씨는 지루의 오래된 가문으로, 여러 세대가 고문학과 서예를 연구하고 있다. 안필의 인물은 보존된 북제, 수유적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위의 내용은 안진경 서예의 몇 가지 주요 출처를 간략하게 설명하지만, 이 출처만 있는 것은 아니다. Yan Zhenqing 선생님은 왕 Xizhi, Ouyang 문의, Yu Shinan 등에서 왔습니다. , 하나씩 분석하지 않습니다. 그는 많은 책을 배웠고,' 노예서' 를 하지 않고, 정말 강력한' 자신' 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