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다른 논평이 있었다. 비방자들은' 건강미' 라고 말하지만, 결국은 시가 아니다' (냉재야말은 심괄에서 인용됨)' 장법이 아름답다' (구양수 6 월 1 일 시) 는 모두 일리가 있다. 차분하게 말하자면 한유는 의심할 여지 없이 당대와 중국 고대의 한 풍격이 독특한 대시인이다. 그의 시는 기세가 웅장하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언어가 참신하여 전대미문의 풍격을 드러낸다. 그는 한마음 한뜻으로 혁신을 추구하지만, 결코 언어 형식에 힘쓰는 것이 아니다. 새로운 이미지와 새로운 형식, 독특한 개성과 심층적인 체험이 있다. 따라서 그의 시는 왕왕 운치가 풍부하고 생동감 있게 전해진다. 예를 들면' 방문최보' < P > 벽에 광화가 나타나 귀신을 보고 우산을 닫는다. 그러나 구름이 나무를 태우고 태양이 알을 쪼아먹는다. 혼이 눈을 돌려 장소를 잊고, 적기가 끊이지 않는다. 고대에 9 륜 촛불로 가뭄을 했던 것처럼. < P > ...... < P > 문필은 특이하지만 벽화가 천지를 놀라게 하는 기세를 전달하며 벽화 앞에서 시인의 마음에 대한 강렬한 충격을 드러냈다. 또 유명한 시' 산암' 은 일반 산수여행산문의 서술 순서로 상산사, 밤에 벽화를 보고 침대를 깔고, 밤에 밥을 먹고, 향을 듣고, 저녁에 보고, 아침에 사찰을 내고, 하산하여 쓴다. 사람을 기분 좋게 하다. 이 밤부터 새벽까지 보고 들은 가운데, 나는 황혼의' 어둠' 을 쓰기 위해' 바위가 거칠고 오솔길이 좁고, 절에 도착했을 때 박쥐 황혼' 과 같은 색채가 변하는 그림을 선택했다. 다음 두 문장은 바나나와 치자꽃을 쓰는데, 어두운 색 중의 또 다른' 밝음' 이다. 횃불로 벽화를 적어 광명 속에 어둠이 있음을 나타낸다. 밤이 깊어 사람이 조용할 때, "산월이 그녀의 순수한 빛으로 내 문에 들어왔다" 는 것이 슬그머니 밝아오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새벽녘에 나는 산을 떠났고, 홀로 길을 잃고, 불쌍한 연림을 드나들었다." 는 여명 때 하늘이 자욱한 산이었다. < P > 이어 "개울과 산을 녹색과 보라색으로 바꿔 모든 것을 비추자" 며 갑자기 밝아졌다. 이렇게 하면 독자의 머릿속에 시각감이 매우 강한 연속 화면이 남게 된다. 시 전체가 유창하고 특이하지만, 정교하게 조각하면 천성적이다. < P > 그러나, 한편으로는 한유의 시도 후세 사람들에게 폐단을 일으켰다. 첫째, 그는 허풍 떠는 것을 좋아하고, 산간자, 냉담한 말을 즐겨 쓴다. 놀라운 효과가 있지만, 과도한 사용은 시 독서의 일관성을 파괴하여 전체 의경이 산산조각 나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예를 들어' 산남 시앙 공 범' 의' 아, 미안해, 나 파고 있어' 와' 정구' 의' 만약, 미안해' 라는 말은' 따귀 한 대' 가 아니라 설통이다. 둘째, 그가 지나치게 일부러 새것을 구하고, 추하고 기괴한 이미지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결국 사람들의 오랜 심미 습관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때로 사람들의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설사 쓰기, 치아 잃는 등. 추위를' 한기는 코를 다치게 할 수 없고, 피는 손가락을 만질 수 없다' (고한), 달을' 절구 속 토끼 숨은 배, 계화나무 죽은 가지가 문을 닫는다' (일월) 라고 쓰면, 상상은 특이하지만 아름답지는 않다. 송대 시인 (예: 매) 이 쓰는 것이다. 셋째, 그는 문장식을 바꾸려는 의도로 의논하고 산문을 시로 삼았기 때문에, 때로는 시 자체의 정취와 운율을 간과하기도 했다. 격법에 얽매이는 것은 그 자체로 속박되어 있지만, 언어의 리듬을 완전히 무시하면 시가 음악미를 잃게 된다. 철학 토론을 시가에 녹여서는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너무 많은 철리와 이미지 결핍은 시를 무미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송대의 일부 시인들은 "글을 시로 삼는다", 문필이 건조하고 무미건조하여 한유의 영향을 빼놓을 수 없다. < P > 물론 한유의 시도 자연스럽고 통속적이며 이해하기 쉽다. 이를테면' 이른 봄 헌수부 장 18 원': < P > 대로 위 하늘에는 실크가 많이 있다. 버터처럼 섬세하고 촉촉하며 멀리 바라보는 잔디가 희미하게 연결되어 있지만 가까이서 보면 희박해 보인다. 1 년 중 가장 아름다운 계절로 푸른 버드나무의 늦봄보다 훨씬 낫다.
하지만 한유시의 주요 특징은 아니다. 한유시의 주요 특징은 기세가 웅장하고 기묘하고 아름답다. 이와 관련하여 그는 당시 () 와 송대 () 이후의 시가에 대해 큰 변화를 가져왔다. 예섭이' 원시' 에서 말했듯이, < P > 한유는 당시대변 중 하나로 힘이 크고, 사강 () 이 원조로 부상했다. 송 (순금), 메이 (), 유럽 (), 수 (돌), 왕 (안사), 황 (정검) 이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당시 한유 주변에는 시인들이 있었다. 장계의시 스타일이 다르다는 점을 제외하면 육통, 범종사사, 황보적, 유주, 자도, 이하와 같은 다른 시인들은 시가언어, 형식, 풍격에서 한유, 맹교와 어느 정도 비슷하거나 비슷한 점이 있다. 그들은 의기투합하고 일제히 호응하여 당시 꽤 영향력이 있었다. 그중 지아 섬 만당 () 이하 () 스타일이 독특하다는 것 외에 육통 (), 범종시 (), 황보적 (), 유차 () 등은 기난시로 유명하다. 오동이의 시는 문장이 불규칙하여 고문처럼 보이지만 상상 속의 비유는 이상하다. 예를 들어,' 관어의 노래' 에는' 고인이 신중하고 도사가 조화를 이룬다' 는 말이 있다. 루 공 전에 공자 평가 절하 책 \ ",등등, 시와 전혀 다르다; 월식시' 는 요제가 9 일 동안 결수전을 벌이며' 만민이 아기머리가 있다',' 마의와 친구를 사귀는 시' 는 여신이 하늘을 보양하는 것을 상상하며, 그가 사흘간 남편의 집으로 돌아가려 하지 않고, 일본 중국에 가서 까마귀를 풀어주고, 월월이 월월계나무를 심고 개구리를 키운다는 것은 모두 이상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월식시, 월식시, 월식시, 월식시, 월식시) 루동이의 상상력 중 일부는' 월식시' 와 같이 재미있지만, 밤은' 날씨가 미끄럽고, 얼음등이 차갑고 몽롱하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월식시, 월식시, 월식시, 월식시) 백로' 와 같은 시들도' 백로' 가' 모래에 갇힌 모래에 갇힌 백로' 를 잡아먹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한유시의 결점, 금욕, 무명, 기궤를 극치로 몰아넣었다. 또 다른 범종사는 더욱 어렵고 난해하다. 그는 769 곡의 원시 시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결국' 촉주 월왕루시' 가 한 곡밖에 전해지지 않았다. 이 시는 겨우 읽을 수 있고, 예나 지금이나 그 서문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황보는 시가 아니라 고문에 능하다. 그의 마지막 몇 편의 시를 보면,' 전 Xi 예' 와' 생' 은 모두 산문으로 리듬감이 부족하다. 유찰의 시는 한유와 매우 닮았다. 그는 한우에게 고드름과 설지차를 선물했다고 한다. 이 두 편의 시는 길이가 다르므로, 상상이 특이하다. 예를 들어, "고드름" 은 처음부터 5, 7, 8, 5, 5, 4, 6 자입니다. 빙설경관을 상상할 때, < P > 처음에는 옥룡이 하층 세계에서 태어났다고 의심했고, 그는 모연포의 종이었고, 나는 한무제 고디가 서양에 와서 뱀을 죽이러 왔다고 의심했다. 사람들은 누가 모사의 막료가 될지 모른다.
위 시인보다 약간 낫다. 맹동야에 대답했을 때, 그는 이렇게 썼다. "공자는 시큼하고 차갑고, 낡은 포크시를 좋아한다. 수백 수의 생초한 시가 있는데, 이름은 Qiong Yao 라는 단어이다. " 자칭' 굵다' 는 것은 그의 시풍에 부합된다. 이 시인들 중에서 그는 비교적 성공한 사람이다. 아래의' 나의 책' 처럼 호쾌하고 난해하지 않다. < P > 해가 뜨면 세상의 모든 것이 양털처럼 가늘다. 야부는 화가 나서 불의를 보고 그의 가슴에 영원한 칼을 달았다. < P > 한유 주변의 시인 중 자도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시인 중 한 명이다. < P > 자도 (779-843), 범양 (현재 허베이 () 성 () 현 () 사람. 일찍 출가하여 불법은 무명이다. 나중에 학자가 그를 심판해야 하는데, 그는 줄곧 이기지 못했다. 나는 장강의 주인, 주포의 사쿠, 군대에 간 적이 있다. 장강집이 있다.
지아 섬에는 두 가지 이야기가 있습니다. 첫째, 그는' 연못가에서 새가 기다리고, 월하 중이 문을 두드린다' 라는 단어가' 밀다' 또는' 두드리다' 라는 것을 알아내기 위해 경성에서 당나귀를 탔는데, 그는 자신도 모르게 한유의 제사대와 충돌했다. 이것은 물론 전설이지만, 지아 섬이 쓴 노래를 사랑하는 습관을 보여준다. 한 사람을 만나지 않는다' 라는 시에서' 홀로 연못 바닥을 걸으며 나무를 세고 있다' 는 말 아래' 두 마디 3 년, 한 번 눈물을 흘린다' 는 말을 특별히 적었다. 지기를 감사하지 않으면 산으로 돌아간다. " 또한 그가 시를 쓰는 것이 매우 근면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둘째, 그는 여러 번 시도해도 불편하다고 해서 풍자시 몇 수를 썼다고 한다. 예를 들어,' 병매미' 에서는 병매미의 날개가 아직 얇고 신곡이 또렷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황새와 연새는 모두 악감을 품고 있다' 며 인재에 대해 깊은 안타까움을 느끼고 권력자의 불공정에 대해 코웃음을 쳤다. 결과는' 조공원 긁기' 라는 이유로 시험에서 제명돼 뒤처졌다. 이것도 전설이지만, 그가 일생 동안 실의에 빠진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장계의' 증자도' 는' 지팡이를 짚고 나물을 찾고, 아침에 밥을 지을 때 책을 봉해 밥을 구걸한다' 는 시구로 그의 가난을 묘사했다. 따라서 < P > 고고와 어려움은 그 시의 내용과 언어 특색을 형성하는 두 가지 주요 원인이다. < P > 가난과 기개가 없어 그의 시는 늘 처량한 기운을 드러내고, 슬프고 억눌린 글이 즐비하다. 예를 들어 굶주림은 무미무미를 탄식하고, 충원은' 병마를 먹고 이옥하는 것 같다' 고 원망하고, 다음 편은' 눈물이 그렇게 멀리 떨어져 춘초가 아프다' 고 탄식한다. 지음은 쉽게 만나고, 외로움은 삼향을 잃는다는 것은 매우 실망스럽다. 또 다른 예로' 계곡에 가서 하룻밤을 보내라': < P > 천하는 민족여행을 미워하기 어렵고, 용종은 더욱 가난합니다. 고향의 눈물은 천원이고, 이웃집은 유봉으로 하룻밤을 걱정하였다. 달은 한창에 이르고, 수정은 텅 비고, 바람은 낙엽을 뒤집는 것이 더 어색하다. 이 마음은 일반인에게 말하지 않고, 현지 지식, 천진과 만호에게 의지한다. < P > 한 편의 시에서 미움, 가난, 눈물, 걱정, 용종, 한창, 낙엽, 돌풍을 함께 사용하면 음울한 느낌을 준다. < P > 한편, 그는 결국 스님으로 일했기 때문에 출가하면 청량한 생활 속에서 공허하고 고요한 정신 영역을 유지해야 하며 고아한 것으로 여겨 지나치게 반감과 비꼬는 것을 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지아 섬의 시는 한숨을 쉬고 가난을 걱정하는 한편, 불가피하게 정신적 기탁과 위안을 찾고 있어 산천으로 자신을 보살펴야 했다. 이 풍경화는 그의 슬픈 주관적 사고방식의 투영으로 임천을 외롭고 권태, 냉막 등으로 만들었다. 예를 들어, "시원한 잎 몇 개, 그늘벽 몇 개" ("감추"), "장작문은 찬비, 벌레 소리 가을 채소" ("보수요 소부"), "서리잎이 둥지를 비우고 물이 빨리 흐른다" ("여행"). 낙엽고목, 쓸쓸한 매미 한파리, 석양 황혼 등의 이미지는 자도의 서늘한 내면 세계를 보여 주며 그 시의 음울한 경지를 이루고 있다. 물론, 지아 섬에도 검객처럼 영웅주의를 표현하는 시구가 있지만, 그것은 극히 적다. < P > 고생은 그의 시의 두 번째 특징, 즉 언어와 형식에 대한 중시를 결정한다. 자도는 한유가 감상하는 시인이다. 이 점에서 그들은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지아 섬의 노력 방향은 한유와 다르다. 그는 달리, 정원시인과 약간 비슷하며, 8 주 격률을 위주로, 특히 오언시를 즐겨 쓴다. 그는 항상 제한된 격법 형식 내에서 내면의 감정과 외부 풍경의 통일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를 정성껏 안배하며, 소리, 색, 감정 효과를 지닌 동사나 형용사를 신중하게 선택하여 교묘하고 리듬이 조화를 이루는 시를 형성한다. 한유는 지아 섬의시를 칭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