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비" 는 "당태종 비서, 랑기주 총재 엄균 묘비" 로, 안진경이 증조부안을 위해 쓴 것으로, 안진경이 만년 해서체의 대표작이다. 이 비석은 당 14 년 (779) 에 설립되어 민국 11 년 (1922) 6 월 산시 () Xi 안 () 에서 출토되어 현재 Xi 안 비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비석' 사면이 새겨져 있고, 현존하는 3 면, 양 19 행, 음 20 행, 각각 38 자, 비석 옆 오행 37 자입니다. 비문은 연의 조상의 공적을 추술하여 당대의 후세 사람들의 공적을 기술하였다. 그 펜은 가로와 가늘게, 세로와 굵고, 머리를 숨기고 꼬리를 감싸고, 방원 용도로 쓰인다. 구조가 단정하고 대범하며, 대범하게 펴지고, 실수에서 총명함을 볼 수 있다. 숨결이 강하고 생기가 넘치며, 성당 시대의 심미 패션을 대표한다.
안비비' 는 안진경이 당대력 14 년 (779 년) 증조부의 얼굴을 위해 한 것이다. 고대인들은 묘를 개도라고, 돌기둥을 표지로, 신도, 즉 묘비라고 불렀다. 이염금비' 는 안진경이 만년에 지은 것으로, 그 서예 예술은 이미 성숙 단계에 이르렀으며, 안체의 대표작이다.
송대 이래 비석은 줄곧 서예 초보자의 전범으로 여겨져 왔다. 역대 안체 해서체를 차용한 사람들은 모두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 송대의 수시, 황정견, 청대의 유영, 전풍, 이병수, 호, 옹통 등. 이염금비의 예술적 특색은 광어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이것도 해서체의 장점이다.
예술 감상:
비석에서 점화의 끝과 전환은 최대한의 강조를 받았고, 제압필법은 전인보다 주도적 지위로 올라갔다. 결말과 전환점의 획은 더욱 변화무쌍하고, 해서체의 은봉과 필사용은 큰 의미가 있다. 아울러 초당파 해서체 중 전필 방법도 보존하여 비점화의 끝과 전환을 다채로운 형식으로 표현했다.
풍부하고 변화무쌍한 필법은 굵고 가늘며, 정사각형과 원, 높음과 낮음, 굽이와 곧음, 좁고 긍정적, 빠르며 느림과 같은 각종 모순을 교묘하게 통일하여 모든 점화가 생기발랄한 생활 분위기를 드러내게 한다. 이염금비' 는 방원 운필 방식과 원 위주의 펜 형식으로 함축적인 아름다움을 구현하며 중국 전통의' 함축' 에 가장 잘 부합하는 심미 이상을 구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