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생들이 텍스트에서 핵심 정보를 추출하고 요약 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2. 중국 고전시 언어의 암시적인 특징을 이해하여 고전시 감상 능력을 높이다.
3. 중국 고전시의 상대적으로 안정된 특징을 이해하고 고전시에 대한 이해와 이해를 높인다.
4. 이 수업에서 배운 지식과 능력을 이용하여 시에서 비슷한 현상을 분석할 수 있다.
교육의 어려움 분석;
키:
1, 텍스트 분석, 주요 정보 추출, 요약 < P > 어려움:
1. 전문면은 고시 중' 목야' 의 예술적 특징을 분석하는 것으로, 본질적으로 시가언어의 특징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2. 배운 지식을 이용하여 시의 유사한 현상을 분석하다.
교수법은 소리내어 읽기, 탐구, 분석, 요약이다. < P > 교육 과정: < P > 우선, 소개: < P > 학생 여러분, 가장 좋아하는 시를 말씀해 주세요. 간단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배운 내용을 쉽게 복습하여 학생들이 먼저 언어의 심미 상황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우리 고대 시인은' 민감하고 수양이 있다' 고 말했다. 그들은 깊은 미학과 심리학의 원리를 스며들어' 터치' 할 수 있는 섬세한 시적 언어를 창조한 것 같다. 이런 언어는 소위 과학적인 대답을 할 수 없다. 우리가 열심히 해독해야 한다.
"시는 * 와 상상의 예술이다. 상상력으로 읽어야 시의 느낌이 솟구치게 된다. " < P > 여러분, 이 수업의' 제사' 로 이 말들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상력을 가지고 시의 전당에 들어갑시다. < P > 2.' 나무잎' 과' 나뭇잎' 의 차이를 인식하고' 나무잎' 이' 낙목' 으로 발전한 이유를 탐구하고' 나무잎' 과' 낙엽',' 노란 잎' 을 비교한다.
Q 1: 개념적으로' 나뭇잎' 이란 무엇입니까?
토론, 분명히: "잎" 입니다.
Q 2: 개념이 같으니까 왜 그렇게 다른 느낌을 주나요? 저자가 인용한 시와 결합하여 체험해 보세요.
학생들이 생각하도록 안내하는 글에서 인용한 시를 전시하다.
견적 1:
나무: 황제 이후 나무는 아름답고 귤은 매력적이다.
계화나무가 무성하고 산들이 한적하다. < P > 정원에는 기이한 나무가 있고, 푸른 잎은 현란하다.
잎: 밀새가 날고 바람은 가볍고 꽃은 늦는다. < P > 밝은 구름과 달 사이에 중국의 나뭇잎이 불타고 있다. < P > 사고: 이 시들이 당신에게 어떤 인상을 남겼습니까? < P > 선명: 무성한 나뭇잎, 곳곳에 짙은 그늘 < P > 인용 2:
나무 잎: 정하, 간쑤 첫가을 비행. < P > 세탁망치의 차가운 박자가 나뭇잎을 흔드는 소리를 듣고 요양 원정은 11 년 간 갈 것이다. < P > 낙목: 동굴을 떠나 나무를 떨어뜨리고, 양지와 지프로 갑니다. < P > 끝없이 펼쳐진 나무가 나뭇잎을 우수수 떨어뜨렸고, 장강은 예측할 수 없이 펜티엄 구르고 있다. < P > 사고, 토론: 이 시들이 당신에게 주는 느낌을 느껴보세요. 그리고' 나무 잎' 에서' 낙목' 에 이르는 발전과 그 요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두보' 승고' 낭송을 방송한다. )
청: 쓸쓸하고 쓸쓸하다. 요점은 "나무" 단어입니다. < P > 는 무굴원이 가을잎이 지는 계절에 정확하게 활용된다고 설명했다. "추월조령, 찬바람이 나무를 쓸고 있다", "얼마나 키가 큰 나무를 미워하고, 바다가 파란만장하다" < P > 는 토론을 거쳐 "나무가 많고 바다가 파란만장하다" 고 밝혔다. 포만감을 주어 나뭇잎의 층층 변동을 느끼다. 그리고 "추월조령, 찬바람이 높은 나무를 쓸어 버린다." " 천산 쓰러진 나무도인데, 매우' 넓다' 고 느낍니다. < P > 요약: 이것이 고시에서' 나무' 라는 글자의 예술적 특징이다. < P > q: 왜 중국 고전시에서' 나무' 가' 낙엽' 을 암시하는가? < P > 분명:' 나무' 는' 나무',' 나무',' 판자' 의 그림자가 있기 때문에 나무 줄기를 더 많이 생각하고' 잎' 을' 나무' 의 스파스 이미지에서 제외한다.
생각:' 나무잎' 은 어떤' 낙엽' 을 암시하는가? < P > 체험: "가을바람이 불고, 동정호파가 나뭇잎 밑에 있다", "미요괴가 한가해서 산도를 걷다. 부드러운 줄무늬가 천천히 흐르고 낙엽이 분분히 떨어진다. " "조용한 밤에는 이웃이 없다. 나는 이곳의 같은 오래된 초가집에서 산다. 빗방울이 노란 잎을 비추다' 와' 등불이 흰머리를 비추다' 의' 나무 잎',' 낙엽',' 노란 잎' 이 우리에게 같은 느낌을 주는가? < P > 분명히: "가을바람이 모락모락 피어오르고, 동정호파가 나뭇잎 아래에 있다." 그 중 나뭇잎이 약간 노랗고, "미요괴가 한가하고, 뽕나무를 따다. 부드러운 막대의 "낙엽" 은 물로 가득 차 있고 빽빽하며, "밤에는 이웃이 없다. 여기서 나는 같은 오래된 초가집에 살고 있다. 그리고 빗방울이 노란 잎을 비추면 등불이 내 백두에 비친다' 의' 노란 잎' 은 약간 노랗고 건조하지 않아 떨어지는 뜻이 없다. < P > 결론:' 나무잎' 은' 고황낙엽' 을 의미하며' 가을 내내 향기' 를 선사한다. 이것이 바로' 목엽' 의 예술적 특징이다. 나뭇잎 아래 동정파' 의 장면과 결합해 체험해 보세요. < P > 셋째, 이 글의 작문 목적을 이해하고 시 언어의 특징을 파악한다. 이 문장 작문의 특징을 분석하다. < P > 사고: 이 문장 그냥' 목엽' 의 예술적 특색을 소개하는 건가요? "나무 잎" 을 쓰는 진정한 목적은 무엇입니까?
명료함: 시 언어를 설명하는 암시적인 특징이다. < P > 질문: 저자는 시 언어의 암시성을 어떻게 설명합니까? < P > 분명: 이런 암시성은 "개념의 그림자인 것 같아 늘 뒤에 숨어 있다." 우리가 주의하지 않으면 알아차리지 못할 것이다. 민감하고 수양이 있는 시인들은 언어 이미지 속의 모든 잠재적 힘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잠재적 힘과 개념의 의미를 결합하여 풍부하고 지속적인 진술이 되고 있다. 시의 언어는 매우 감화력이 있고 계발성이 있다. < P > 토론: 이 글은 시 언어의 암시성을 설명하지만' 목엽' 을 주제로 할 계획이다. "시 언어의 암시성" 으로 바꾸면 어떻게 생각하세요? < P > 선명도: 제목이' 시언어의 의미' 라면 문장 전체의 사고방식이 바뀌고 이론적 관점에서 논술해 이론성이 강한 학술 논문을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목엽' 이라는 제목으로,' 목엽' 에 관한 시사는 독서와 장난에 깊은 문학 이론을 스며들고, 번잡함을 간소하게 만들고, 추상화를 이미지로 만들어 작가의 과학적 태도를 반영하며, 독자의 독서 심리에 부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 P > 넷째, 비슷한 문학 현상을 생각하고, 일반삼, 중국 고전시 이미지의 상대적 안정성 특징을 이해하고, 고전시에 대한 이해와 깨달음을 높인다. < P > 선생님: 시의 언어는 암시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미묘한 의미는 종종 글의 외부로 전달된다. 그래서 우리는 시를 감상할 때, 음미함뿐만 아니라 음미함도 음미해야 한다. < P > 사고 1: 고시에는' 나무 잎' 처럼 표현할 수 없는 함축적인 언어 (예:' 월',' 매',' 류',' 두쥐안') 가 되는 흥미진진한 이미지가 많이 있다. 글에서 천명한 시 언어의 함축 이론에 근거하여 고시 중' 월' 이미지의 예술적 특색을 감상하세요. ('자매',' 환영' 이란 글자와 그 사진을 전시함) < P > 토론, 결론: * 화이원 < P > 사고 2: 익숙한 매화시에 따라' 매' 라는 이미지의 특징을 이야기해 주세요. 왕우호 안석의' 매화' 와 육유의' 산자'? 영매 "< P > 토론, 결론: 고귀함, 거룩함, 충실함. < P > 사: 중국 고전시사에는 비교적 안정된 번영으로 시인이 비슷하거나 통하는 감정을 표현하는 데 많이 쓰이는 이미지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때때로 시인들이 같은 이미지를 서로 다른 이미지 시스템에 구성해 서로 다르거나 완전히 상반되는 감정을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예를 들어 당태종은 복숭아꽃을 좋아하여 복숭아꽃을 읊는 시를 썼다. "금원 봄빛 아름다움, 화단 금단. 어두운 색과 밝은 색으로 장식되어 빛이 고르지 않음을 나타낸다. 입가에 수많은 미소가 걸려 있고, 바람 속에는 한 가닥의 향기가 흐르고 있다. 어떻게 선령의 면모를 과시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두보는 "가는 복숭아꽃이 물을 따라 간다" 고 말하면서 복숭아꽃의 가치를 폄하하였다. 또 다른 예로 * 와 육유의' 부부' 두 개? \ "윙 메이, 영역이 다릅니다.
5. 숙제: 고시에는' 매' 가 너무 많아 표현된 감정이 일치하지 않는다. 위에 열거된 것 외에 좀 더 찾아 감상적인 문장 한 편을 써 주세요. < P > 요약: 학생 여러분, 우리는 시의 나라에서 자랐습니다. 시는 우리 조상들이 남긴 귀중한 유산이자 우리의 자랑이다. 학생들이 오늘 시의 심미 체험을 음미한 후에 우리의 전통문화를 더욱 사랑하고, 시를 읽고, 시를 배우고, 시를 사랑하며, 수양이 있는 작은 시인이 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 P > 는 시, 고악부는 시, < P > 는 시, < P > 는 시 > 입니다. < P > 삼루 박사의 광란은 시, 시인 태백의 부격은 시;
' 돌아오지 않는 강' 은 시이자 술로 바람이 부는 시이다.
시, 조용히 앉아서 들을 수 있습니다. 너도 비가 오는 거리에서 조용히 노래할 수 있다. < P > 시를 사랑하는 것은 사실 우리의 삶을 사랑하는 것이다. < P > 2 장 교육 목표: < P > 나는 시 언어의 암시적인 특징을 이해하는 것을 배웠다. < P > 둘째, 시 언어의 특징에 따라 시의 미묘함을 감상하는 것으로 옮겨져 학생들이 진정으로 시를 감상하는 방법을 느낄 수 있게 한다. < P >' 나무잎' 을 말하는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이 설계됐다. < P > 한 소개: < P > 당대의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 두보는 그의' 승고' 시에서' 낙엽이 폭포처럼 떨어지고, 내가 보기에 장강은 항상 앞으로 굴러간다' 는 유명한 문장이 두 개 있다. 학생들은' 낙목' 이 여기서 무슨 뜻인지 아세요? (학생들이 이미' 쓰러진 나무' 가' 낙엽' 이라는 뜻을 분명히 밝힌 뒤) 왜 두보는 나뭇잎과 낙엽을 쓰지 않고' 끝없는 나뭇잎이 부스럭거리고 양쯔강이 뒹굴고 있다' 고 말하지 않았는가? "나무" 와 "잎" 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P > 문학작품에서 한 글자가 정교한지 여부는 작품이 휘황찬란한지 아니면 무색한지 결정할 수 있다. 특히 우리의 고전 시사는 매우 적은 수의 말로 풍부한 감정과 광활한 경지를 창조해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다 보고 나면 향기로 가득 차 있지만, 아름다움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이것은 시의 언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오늘 우리는' 목엽' 이라는 문장' 목엽' 을 통해 중국 고전시의 언어 특징을 탐구할 것이다. (판서 제목) < P > 둘째, 문장 분석, 시의 언어 특징 인용: < P > 간단한 질문: 창밖, 녹색을 보세요. 왜 우리가 그것을 부를까요? (학생들의 흥미가 급상승하여 모두' 나무' 라고 대답한다) < P > 학우들이 나무라고 하는데, 내가 나무라고 했어, 알았지?
생물학적 개념상 둘 사이에는 차이가 없다. 나무, 나무, 나무는 나무입니다. < P > 생물학적으로 나무와 나무는 큰 차이가 없는데 왜 우리 학우들은 모두 나무라고 부르는데, 나무를 부르는 경우는 거의 없나요? 우리 마음 속에 나무와 나무의 이미지가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학우가 우리에게 그들이 무엇인지 알려줄 수 있습니까?
나무: 다엽, 무성, 푹신한.
나무: 널빤지, 건조, 고아, 직선, 황갈색.
3. 나무와 목재의 이런 차이는 주로 어떤 원인으로 인한 것입니까? < P > 나무: 큰 나무, 푸른 잎이 무성하여 포만하고 조밀한 느낌을 준다. < P > 나무: 나뭇잎 한 덩어리도 없어진 나무, 텅 빈 듯 답답해 낙엽을 떠올리게 한다.
그렇다면 무엇이 목재의 이런 특성을 만들었을까요? 문장 제 5 항: 시의 언어는 암시적이다. < P > 요약: 문학 분야에서는 두 개념이 같은 단어가 이미지, 색채, 연상의 의미에서 크게 다를 수 있다. 시에 들어가 서로 다른 이미지를 형성하여 서로 다른 경지와 감정을 만들어 내다. )
4. 우리 시인은 이런 현상에 대해 일찍부터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청추를 표현하는 문장에서 < P > 는 중국어에서 시인은' 나뭇잎' 대신' 나무 잎' 을 사용한다. 다음으로, 고대인들이 글에서 목엽으로 쓴 시를 찾아봅시다. < P > 다음으로 "잎" 과 "나무 잎" 의 암시적인 차이점을 살펴 보겠습니다. 임경씨는 어떻게 우리를 소개했습니까? 이론적 근거를 찾을 수 있습니까? (5 항 참조)
5. 다른 암시적인 단어는 시에 들어갈 때 다른 의미를 갖는다. 우리 < P > 는 다음 네 편의 시를 살펴보겠습니다. 각각 어떤 의경을 구현했습니까? < P > 나무: 추월조령, 찬바람이 높은 나무를 쓸어-활짝 트인 < P > 나무: 형태는 키가 큰 나무들이 많고 바다가 파도가 세차게 일고 있다. < P > 나무잎: 가을바람이 모락모락, 동정호 물결이 나무 잎 아래-희박하고 옅은 노란색. < P > 잎: 미녀요무 한가함, 산도 채산도, 천천히 부드러운 줄기, 낙엽-부귀녹색 < P > 결론: 서로 다른 암시어가 시에 들어가면 종종 다른 경지와 감정이 생긴다. < P > 는 시 언어의 암시성이 있어 나무와 나무가 서로 다른 의미를 지녔으며, 시인들이 왜' 나뭇잎' 을' 나무 잎' 으로 바꿔 청추의 낙엽을 표현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목엽" 은 가을의 성격을 더 잘 반영한다: 넓고, 희박하고, 옅은 노란색, 건조. 바로 시 언어의 암시성 때문에 우리 시인은' 한 마디 부르고 몇 줄기를 끊는다' 며' 심사숙고' 하는 미담 < P > 가 생겼다. 이민
1. 일정 기간의 문화 침전을 거쳐' 목엽' 이라는 단어가 청추의 분위기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중국 고전 문학에는 국화, 버들가지, 명월 등 이런 현상이 많다. 여러분이 잘 아는' 늙고 추운 세 친구' 는 보통 무슨 뜻인가요? 그러나 모든 시인이 이렇게 쓰면 남이 된다. 재능이 넘치는 시인은 왕왕 관례를 깨뜨릴 수 있다. 시인은 그것들을 서로 다른 이미지 시스템에 조직하여 서로 다르거나 반대의 감정을 표현하여 서로 다른 암시성을 형성한다. 다음 영매의 시 세 수를 보세요. (교사와 학생이 감동적으로 시 세 수를 읽으며 언어와 목소리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고 합니다.) < P > 중국 리 < P > 왕안석 < P > 구석에 자두 몇 개가 있는데, 링한 사람이 한 사람이 열었습니다. < P > 나는 멀리서 그것이 눈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향기가 흩날리기 때문이다.
영매가 점술을 하고 있다. < P > 육유 < P > 다리 밖 다리 밖, 매화 고독, 상관없이. 황혼이 내리자 매화는 어쩔 수 없이 지쳐서 비바람을 견뎌야 했다. 매화는 다투어 피어나고 싶지 않고, 꽃의 부러움과 배척도 개의치 않는다. 가을이 지나도 흙으로 갈아 먼지로 변해도 매화는 여느 때처럼 계속 향기를 풍긴다.
영매가 점술을 하고 있다.
*
봄은 비바람 속에서 떠난다. 눈이 날면서 다시 돌아왔다. 절벽의 고드름은 여전히 몇 마일 정도 걸려 있다. 그중에 달콤한 꽃 한 송이가 있다. 조는 봄을 다투지 않고 봄만 보답한다. 꽃이 피었을 때 그녀는 관목 수풀 속에서 웃었다.
세 편의 시의 차이점을 주의해라. 영상팀, < P > 는 세 가지 다른 매화 이미지를 비교해서 시인이 자신의 작품에서 메이에게 어떤 느낌을 주었는지 이야기했다. < P > 토론과 분석: < P > 첫째, 추위의 독특함, 고귀함, 거룩함을 강조한다. < P > 2 위: 어쩔 수 없이 서늘하고 도도하고 도도하다. < P > 셋째, 전망이 확고하고 기세가 웅장하며 호방하다. (눈보라 속에서 봄을 보고 빙설에 웃음이 피어난다.)-야심차고 호방하다. < P > 이 세 편의 시는 모두 영매의 작품이지만, 서로 다른 감정과 상황을 표현하여 다른 의미를 만들어 냈다.
와 같습니다.
2. 류류라는 이미지: 류류, 고대인들은 유류를 접고 송별하는 풍습이 있었다. 하지만 버드나무는 작별의 의미일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암시적인 의미도 있다. ..... (학생 연습을 위해 교재를 삽입하는 것) < P > 요약: 친애하는 동창들, 오늘 우리는 시의 언어 특징을 배웠다. 그러나, 아름다운 고전시에게 이것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모나리자' 와 같은 고전시의 신비로운 아름다움은 더 탐구해야 한다. 오늘의 학습을 통해 시의 미묘함을 어떻게 감상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 P > 시 언어는 암시적일 뿐만 아니라 생활에도 암시적인 것이 많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열정, 흥분, 축하를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