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희황제 재위 기간 동안 여섯 차례 남순을 했다. 역사학자들은 남순의 목적과 의미에 대해 모두 논술했지만 강희남순시 선교사와의 상호 작용을 알아차리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마지막 남순은 처음 다섯 번과 크게 달랐다. 이 활동들은 각국이 수집한 공식 문헌에서 거의 볼 수 없다. 다행히도, 그 자리에 있던 일부 선교사들은 인터뷰와 대화를 생생하게 기록하였으며, 그 중 일부는 인쇄되어 유럽으로 반송되어 우리가 끝까지 엿볼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1684 년, 평정대판의 난란 이후 강희는 순하공, 제공명 13 릉을 이유로 처음으로 남순과 시찰관, 민정을 이해하며 강남한족 문인을 끌어들였다. 이후 또 5 차례 남순을 이어갔고, 마지막은 1707 에 있었다. 강희는 매번 남순을 하며 가는 곳마다 교회와 제사장이 있는지 묻고 직접 선교사를 접견한다. 처음 다섯 차례의 남정, 강희는 선교사에게 매우 우호적이었다. 마지막으로 교정특사 도로로의 방문, 청정과 교정의 갈등이 격화되면서 예절 다툼이 절정에 이르렀다. 다음은 중국과 유럽에서 수집한 문헌과 문건을 근거로 강희와 선교사의 남순시 간의 상호 작용을 보여주며 마지막 남순의 예절 분쟁에서 강희, 왕지군, 내무부 관리들의 선교사에 대한 태도에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강희제는 평생 천주교 선교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1668 년 양광헌 (1597-1669) 과 예수회 페르디난드 남회인 (Ferdinand verbiest) 처음에는 남회인, 안스문, 리레스가 금지군 사단장을 맡았습니다. 1688 이후 서일승, 안도, 장성, 백진 등 서학 교수. 강희는 선교사의 기술에 의지하여 매번 순회할 때마다 그들을 동반하도록 초청했다. 1682 년 봄, 페르디난드 남회인은 강희 황제와 함께 동북을 순시했다. 1696, 1697 년 강희가 직접 가르단으로 진군했고, 장승, 안도도 함께 북서쪽으로 가서 일식을 관찰하고 북극 높이를 측정하고 현지 위도와 경도를 확정했다. 1700 이후 매년 더 많은 선교사들이 열하 피서산장으로 차를 몰고 간다. 매번 순회할 때마다 선교사가 동행하고, 의사가 되고, 통역이 되고, 화가가 되고, 천문학자가 되고, 강희 황제의 역법, 의학, 자연, 지리 등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준비한다. 서학과 선교사는 강희의 일상생활과 정치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그가 나라를 다스리는 도구와 수단 중 하나가 되었다.
강희남순경은 선교사를 자주 만난다. 당시 선교사들과 기독교인들은 그것들을 기록하고 책으로 엮어 속속 출판했다. 그 중' 정조' 는 처음 다섯 차례의 남순을 기록하고, 여섯 번째 남순회 (항주 1707) 의 기록은 장 등 사람들이 쓴' 흠차 계약' 이라는 책에서 볼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매우 얻기 어려운 직접적인 자료이다.
지폐에 따르면 강희제남순시 알게 된 선교사는 왕유 1684 년 남경에서 만난 것으로 집계됐다. 1689 년 각각 진안, 항주, 강녕, 지닌에서 코로서, 윤도제, 판국량, 홍로, 가비, 이안녕을 받았다. 1699 년 무석, 항저우에서 반국량 접대 (당시 동행했던 장성, 백진); 1703 항주에서 곽과 승설을 접대하다. 1705, 회안과 항주에서 맹위, 양약황,, 용승, 어느 정도, 쑥을 받았다. 1707 은 항주에서 에스, 곽중천, 공당신을 접대했다. 그중 대부분은 몬로 (파리 외국 선교사), 아한유 (도명 우리 선교사), 호나도 (교통부 선교사) 를 제외한 예수회사이다.
기록에서 볼 수 있듯이, 선교사들은 항주에서 소주 () 까지, 항주 () 에서 회안 () 까지, 쑤저우 () 에서 항저우 () 까지 황제를 만난다. 강희제는 내무부의 경호대를 교회로 보내 하느님을 경배하며 천주교에 대한 관심과 선교사에 대한 중시를 나타냈다. 강희는 만날 때 나이, 국적, 중국 시간, 거주지 (성당), 베이징에 가본 적이 있는지, 어떤 선교사를 아는지 등을 자주 물어본다. 선교사들은 대개 황제에 대한 감사와 경의를 표하기 위해' 방물' (서양 선물) 을 보낸다. 강희제는 전례대로 선물을 받고 보답으로 식량, 은, 선물을 선교사에게 줄 것이다. 선교사들은 선물을 받으면 평소처럼 "감사" 할 것이다.
흥미롭게도 강희의 서양기물에 대한 흥미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교사들은 가스관, 망원경, 훈계, 해시계, 일월성시계, 천문천평과 거울, 유리병, 유리공, 만년력안경, 양약, 서양문구, 서양천평과 같은 많은 과학기구를 선물했다 강희 황제는 천구에 특히 관심이 있어 개비에게 기관지를 북경으로 보내라고 했다. 강희는 선교사와의 대화에서 천문학, 의학, 지리 등에 대한 지식을 알고 있는지 묻는 등 서구 과학에 대한 그의 깊은 관심을 보여 주었다.
캄캄한 상자 그리기 도구, 강희년 청궁부제. 위, 아래 2 층에는 30 개 이상의 페인팅 도구와 잉크를 저장하는 파란색 물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 고궁박물원에 있어요
강희 28 년 (1689) 의 남순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2 월 27 일 강희 황제는 남경의 한 신하들의 호위하에 북극각 천문대에 도착하여 천상을 관측했다. 이광지 장관은 강희 황제가 천문대에서 옛 별을 관측하는 활동을 생생하게 기록했다. 당시 프랑스 예수회 홍약과 이탈리아 예수회 가비는 마침 남경에 있었다. 홍이 프랑스의 유명한 천문학자라면 그는 루이 14 세의' 왕 수학자' 로 중국에 파견되었다. 중국에 오기 전에 그는 프랑스에서의 관찰로 유명하다. 65438 년부터 0688 년까지 베이징에 도착한 후 강희의 접견을 받았다. 강희제는 홍조의 공적에 대해 들은 바가 있다. 남경에서는 가비와 홍약도 강희에게' 네모난 물건과 측량기기' 를 선물했다. 흥미롭게도 강희제는 천문대에 가서 별을 보기 전에 경호대 조창을 보내 홍약과 가비가 남경에서 옛 별을 볼 수 있는지 물었고, 그들은 일일이 응낙했다.
강희 44 년 (1705) 의 남순에 대해서는' 은륜특별전' 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강희 사십사십사년 3 월 초 9 시, 황제 남순은 배를 타고 회안 황화정에 도착하여 절강여주부 천주당, 서학진사, 강녕 천주당 서학진사 양약황이 성거를 탔다. 순서는 양심당의 사장인 장 공장장을 어선에 소개하는 것이다. 즉 고문이 말했다. 너희 둘은 어떤 국적이고, 몇 살이고, 중국에 온 지 몇 년, 북경에 가본 적이 있는가, 지금 어디에 살고 있는가? 모두 일일이 재생하다. 또 맹운에게 물었다: 절강여주에 오셨어요? 속담에 남순만세라는 말을 듣자마자 매우 열정적이어서 여주에서 운전기사를 마중하러 온다는 말이 있다. 황제는 매우 기뻤다. 12 종류의 정사각형 물체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여운: 당신은 물건을 이 성으로 가져갈 수 있어요. 제가 수집해 드릴게요. 4 월 초 3 일, 맹련은 항주에서 성차를 맞이하고, 뒤이어 서물을 직부 궁실에 바쳤다. 양심당은 항상 장천을 이끌고 물품을 모으고, 어유회를 모두 받아들이는 것이 그를 매우 기쁘게 했다. 즉, 그가 920 은을 주었다는 것이다. 열두 가지 물건은 황태자에게 봉헌되었으며, 내삼감도 받았다. 9 일째 되는 날, 황제는 서호궁에 진주했다. 아직 새겨 지지 않은, 내무부를 관장하는 대신이 장전지를 이끌고, 다음 날 서방 진사 여주 가톨릭교회에 사람을 보내 그를 만나러 오라고 명령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음력 10 월 초 10 일, 신마가 귀국하고, 맹추와 여주 천주당 서학애, 항천주당 서학아이돈, 소산 천주당 서학호, 호주 천주당 서학룡승 등 고용선이 사촌당구로 보내졌다. 황제는 용주 창문을 열고 손으로 배를 어선까지 표시했다. 신하들이 어느 민족인지 물었고, 다섯 명의 대신들이 모두 반응했다. 구름에게 다시 물어보십시오: 당신은 그 곳에서 괜찮습니까? 구름으로 돌아가기: 나는 헤르몬 홍은황제와 함께 있어서 좋다. 그는 또 어사감에게 어미로 익은 돼지 한 마리를 삶아 다섯 명의 대신에게 간식을 만들어 달라고 명령했다. 신하들은 머리를 조아리며 감사의 뜻을 표하는데, 즉 용주를 따라 의진으로 건너가는 것이다. 황제가 물었다: 어디가는거야? 오신 등 주운: 신하는 공손하게 성사를 보내 황제에게 절을 하며 멀리 보내려고 합니다. 황제 자신이 말했다: 너 혼자 돌아가라, 멀리 보내지 말고. 감사가 끝나면 돌아가겠습니다. 푸니토 등 서방 학자들은 황제의 예우를 받아 매우 고마웠고, 온화하고 우아하다. 나는 네모난 책에 나의 마지막 경의를 표하고 싶다. 작은 뜻을 잊지 않고, 복의는 좋은 보답이 없다. 천자가 망망운해 속에서 영원히 행복하기를 기원합니다.
은륜 특별전' 외에도 강희를 따르는 관원들도 이렇게 묘사했다.
(4 월 26 일) 황제의 북정골목에 성당이 하나 있는데, 외집 앨범 이력서가 노랗게 변했다. 나는 황제, 장기 주차 고문, 서문을 시도해 본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나는 매우 기뻤다, 태감 리의 지도하에 차를 몰고 궁으로 들어갔다. 명령: 양심당 어른 장창이 이 일을 처리하고 통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강남오복성전록")
강희 황제는 성당에 가서 선교사들을 접견할 뿐만 아니라 그들을 궁궐로 데리고 들어가 양심전 관원인 장창창 () 에게 그들을 돌보라고 명령하고 선교사에게 가르침을 청할 기회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경은 중요한 선교지이다. 명말 리마동이 북경에 갈 때까지 남경에 머물렀다. 위에서 언급한 홍약과 개비 외에도 중국 최초의 주교인 담영도 이곳에서 선교를 하며 선교사와 중국 기독교인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는 처음 다섯 번의 남정, 강희가 모두' 회유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는 목적으로 서방 선교사들을 만난 것을 보았다. 만날 때는 보통 "매우 행복하다", 물건을 받고, 밥을 주고, 은을 감상하고, 무사하다. 그러나 마지막 남정 (1707) 에서 상황이 돌변했지만, 지난번 남정 (1705) 에서 겨우 1 년 남정 (1705) 에 불과했다. 강희는 왜 선교사에 대한 태도가 이렇게 다른가? 이 역사를 간단히 살펴 보겠습니다.
1700 년 전후로 유럽의 중국 예의에 대한 논쟁이 절정에 이르렀고, 그 영향은 중국에 파급되었다. 1702 년 중국 각지에서 예수회사는 황제, 대신부터 일반 문인, 기독교인에 이르기까지 제조, 제공 예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교정 참고서를 제출했다. 바로 이런 상황에서 도로봉은 교황 클레멘스 Xi (1700-1721) 의 명을 극동으로 파견해 공자와 조상을 제사하는 의식을 금지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했다. 도로는 1703 년 유럽을 떠나 인도 필리핀을 거쳐 1705 년 4 월 마카오에 도착한 뒤 북쪽으로 떠나 그해 2 월 4 일 베이징에 도착했다. 도로들은 처음에 중국에 온 진정한 사명을 숨기고 황제에 대한 문의를 모호하게 했다. 강희가 선교사에 대한' 온유하고 착함' 에 감사한다고 말해 강희제에게 전대미문의 따뜻한 대접을 받았다.
그러나 도로가 공개적으로 조상을 제사하고 공자를 숭배하는 것을 금지한 후 강희 황제는 분노하여 도로에게 더 이상 친절을 베풀지 않고 황제의 장남 왕지군을 임명하여 선교사와의 협상을 담당했다. 1706 년 8 월, 도로가 베이징을 떠나 운하 남행을 따라 유럽으로 돌아갈 준비를 했다.
예절 다툼이 그전까지 천주교의 내정일 뿐이라면 바티칸과 청정의 외교 위기로 변해가고 있다. 황권이 외국의 간섭을 받고 강희는 크게 불쾌해 65438 년 6 월 +0706 년 +65438 년 2 월 중국 선교사가 반드시 북경에 와서' 입장권' 을 받아야 선교와 체류자격을 얻을 수 있다는 법령을 공포하고 선교사의 활동을 제한하기 시작했다. 한편 강희는 바티칸과 소통할 준비를 하고 예수회 몇 명을 로마로 파견했다. 유럽의 기록에는 강희가 선교사에게 표를 받으라고 요구한 과정과 대략적인 내용이 기재되어 있다.
이달 7 일 도로지군왕, 오영당 외신 호, 장장, 양심당 조창 등이 같은 화제를 논의했다. 각 성 성당, 선교서인, 내무부에서 인쇄한 티켓이 있는 사람은 모두 보행을 허가한다. 그들을 금지할 필요는 없다. 입장권을 인쇄하지 않는 사람은 어떤 회관에도 묵을 수 없고 마카오를 추방할 수 없다. 각 성에서 북경으로 가는 표를 얻고자 하는 사람은, 예를 들면, 신로서인 () 과 같이, 반드시 차폐되어서는 안 된다. 문제의 원인과 같은 목적을 위해 봉사하다: 토론에 근거하다. 의식부에 넘겨주다. 이 점에 나는 매우 탄복한다.
나중에 서양인들이 북경에 와서 표를 가진 사람에게 표를 주면, 그들은 당신 부서 밖으로 나가 내무부를 통해 표를 인쇄한 서양인의 번호를 넘길 것이다. 그 후 서양인은 로비에 사는 사람들에게 입장권을 주었기 때문에 그들을 쫓아낼 필요가 없었다. 표를 주지 않는 사람은 체류할 수 없고 마카오로 추방된다. 표를 사려는 사람들은 그곳에 오래 머무를 필요가 없고, 가능한 한 빨리 북경에 온다. 그래서 표를 주는 사람과 표를 주지 않는 사람의 이름을 나열해 당신 부서로 옮긴 후 이에 따라 직예를 통과한 각 성에 통지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가 너에게 통지할 때, 네가 부서에 도착하면, 너도 그에 따라 지리 각 성을 상담할 수 있다.
이 유언장이 발표되자 일부 선교사들이 잇달아 북경에 와서 표를 받았다. Doro 는 소식을 들었을 때 이미 난징에 도착했고, 그는 강경한 대응 조치를 취했다. 10 월 25 일, 1707+65438 은' 난징 칙령' 을 발표하여 모든 재중국 선교사들에게 중국 예절을 금지할 것을 요구했다. 이 결정은 강희를 더욱 분노하게 하고 교정과 청정의 외교 위기를 더욱 격상시켰다. 1706 부터 65438+2 월부터 1707 까지, 도로는 난징에서 3 개월 정도 머물다가 광저우로 돌아와 프랑스나 영국의 무역선이 유럽으로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광저우에 도착하자마자 그는 법령을 받고 배에 올라 귀항하지 말라는 명령을 받아 마카오에 잠시 머무르라고 했다. 1707 년 6 월, 도로일행은 관원의 호위하에 마카오에 다시 도착하여 인신의 자유를 잃었다. 추기경으로 축성된 도로는 17 10 년 6 월 마카오 교도소에서 사망했다.
강희 황제의 마지막 남순을 다시 한 번 살펴봅시다. 여정은 대략 이렇다: 1707 년 2 월 24 일 강희가 베이징에서 출발하여 황태자, 황제의 장남 (도로 군왕), 황제 13 자, 15 자, 16 자가 동행했다. 동창부 이후 2 월 1 1 도착 지닝, 3 월 30 일 양주 보탑만궁, 4 월 8 일 문장용용을 거쳐 남경에 도착했다. 남경에서 그는 군사훈련을 보고 명태조의 효릉을 바라보며 4 월 13 일 남경을 떠났다. 주용, 진강, 상주시, 무석, 소주, 송강, 가흥을 거쳐 4 월에 인과 (항주) 에 도착하여 서호궁에 묵었다. 가흥, 쑤저우, 단도, 양주 (4 월 오가, 보탑만궁) 를 거쳐 다시 북쪽으로 돌아왔다.
우리는 이번 남순회가 마침 도로 () 가 난징 () 칙령을 발표한 후에 발생한 것을 보았다. 그래서 강희제는 성좌 특사에 대해 매우 분노하고 선교사에게도 원래의 인자함을 잃었다. 길에서, 그는 그들에게 입장을 선택하게 하고, 체류하기로 결정했다.
선교사들은 오랫동안 임청 양주 난징 등 수륙교통요로에 교회를 지었다. 강희는 직군 (즉 황제의 장남, 대황자 윤귀) 을 전문적으로 파견하여 이 곳의 선교사들을 불러 예의에 대해 자세히 물었다. 조정의 뜻에 따르면 선교사들은 리마동의 규정을 준수하고 배표를 얻어야 중국에서 영주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마카오로 추방되거나 중국으로 송환될 것이다.
임청은 주로 방제각회의 주둔지로 베이징 주교 이다인도 그곳에 살고 있다. 강희가 임청에 도착한 후 전문적으로 전화를 걸어 방제각과 만났다. 그들은 대부분 표를 받고, 문의를 받고, 성지를 지키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시 당장 인보이스를 주지 않은 것은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의미였다.
회안에 도착하자 강희는 선교사가 표를 요구하지 않는 것을 발견하고 프랑스 예수회 스바도밍에게 왜 그런지 물었다. 바도명은 모른다고 대답했고, 강희제와 직군왕은 그에게 진강에 가서 소식을 알아보라고 명령했다. 1 년 4 월 강희가 양주에 도착하여 진강에 포르투갈 예수회 5 명 (무드, 안와이인, 곡, 소마노) 을 도입했다. 여기서 무드는 예수회 재화 부회장이다. 4 월 2 일, 이 다섯 명의 선교사가 직군에게 소개되자, 직군은 그들에게 입장권을 받고, 리마동의 규칙을 따르겠느냐고 물었다. 그들은 표를 받고 리마동의 규칙을 따르겠다고 대답했지만 도로에서는 교황의 지시를 따르라고 요구했다. 다음날 왕지군은 다시 한 번 마음을 바꾸지 말라고 요구하여 왕지군을 매우 화나게 했다. 그래서 강희는 그들을 광저우로 보내는 칙령을 내렸다.
46 년 3 월 1 일, 서인 닐스폴두갈족 목덕, 나, 안와이인, 색, 곡, 모두 광둥 성당, 용안국, 버라이에 살고 있다는 명령이 내려졌다. 표를 주거나 표를 주지 않는 곳은 당시 정해졌으니 이교 교리를 선포할 필요가 없다.
당시 난징에 있던 선교사는 약 20 명, 예수회 외에 도로로를 따라온 이탈리아 사제 스티인과 프랑스 파리 외국 선교회 선교사 허지옹. 선교사들은 리마동의 규칙을 지켰는지, 입장권을 받았는지 여부에 대해 의견을 발표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대다수의 예수회 사람들은 준수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여 다시는 서방으로 돌아가지 않았다. 석방인과 허지옹 는 리마동 의 규칙 을 준수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티켓을 얻을 수 없어, 그래서 지혜 왕 의 꾸지람을 받았다:
3 월 초 8 일, 왕지군과 장 공장장 연기: 지주부 서양인 하선, 강녕부 서양인 돌계단인. 그들은 돌계단인에게 그가 도락과 함께 중국에 왔다고 물었고, 중국의 글자는 인정되지 않았다. 허지옹 컴백이 중국에 왔을 때, 중국의 책은 약간 섭렵되었다. Q: "당신의 가르침은 리마둥과 호환됩니까? 클릭합니다 그들 두 사람은 이렇게 말했다. "리마동은 하느님만을 공경하는데, 이것은 우리와 일치하며, 다른 것은 공자를 존중하지 않으며, 조상의 패를 숭배하지 않는다." \ "네가 이렇게 헛소리를 하는 것은 매우 비합리적이다. 수천 년 전 리마동이 중국에 왔을 때, 나의 중국론은 틀리지 않았다. 네가 중국에 오지 않으면 더 좋을 것이다. 일본은 작은 나라입니다. 만약 당신이 하나를 죽이러 간다면, 당신은 그에게 무엇을 할 것입니까? 네가 다시 허튼소리를 하면 나는 그들을 모두 죽일 것이다. 중국의 열강들이 너를 죽이려 하는데, 우리는 무엇을 두려워하는가? 클릭합니다 네가 5 일 이내에 가능한 한 빨리 광동에 가서 두락을 따라 이 회의를 말하도록 제한해라. 만약 도르가 다시 헛소리를 한다면, 도르조차도 죽임을 당할 것이다. 만약 네가 군대를 파견하여 도르자를 죽인다면, 나는 그와 싸우고 만이찬이 중국에 올 것이다. 내가 너와 싸울 수 없니? 중국에 있는 몇몇 서양인들은 선교를 하지 않고 스스로 절을 짓는다. 우리는 도르와 함께 돌아갈 것이다. 만약 늦었다면, 우리는 총독에게 자물쇠를 달고 광둥 마카오로 데려갈 것이다. 이 점에 나는 매우 탄복한다.
이 대화는 매우 생동적이어서 당시 청정이 선교사에게 매우 엄격하다는 것을 반영했다. 이 일의 영향으로, "4 월 초 8 일, 서방 방제각회의 허지옹, 이탈리아 스티인을 강녕 총독에게 넘겨주고, 5 월에 마카오로 출발해 도로와 함께 돌아가라고 명령했다. 이라크 등이 기한이 지나면 총독은 그들을 가두어 광둥과 마카오로 보낼 것이다. " 뿐만 아니라, 외지 선교사들도 조정에서 조사를 받았고, 이어 선교사들이 마카오로 추방되었습니다.
이달 초 8 월 (46 년 3 월), 한 가지 명령이 내려졌다: 서방방제각회 스몬니, 동모각, 반양바루모, 만도모, 방제각회 스라명원, 로젠탈, 산, 아이, 산약곡, 이 열 명은 동문으로 추방되어 반을 의미한다 5 월 13 일: 이탈리아인 로호나는 5 월 내에 마카오로 추방될 예정이지만 서양인은 줄곧 표를 주지 않았다.
리마동 통치를 받겠다는 의사를 밝힌 선교사들은 곧 베이징에서 배표를 받았는데, 이는 선교사들이 중국 선교에 계속 남아 있는 부적이 되었다.
남경에서 입장권 수령 거부 사건이 발생한 후 강희는 돌아오는 길에 먼저 항주 양주 등지에서 입장권을 받으려는 선교사를 만나 직군이 이를 위해 말을 전했다. \ "진 명나라 선교 계약 \" 은 다음과 같이 썼다.
강희 마흔여섯 년, 남순은 표창서를 제출하여 이력서를 준비했다. 항주 선교사 아이겸 닝보 곽충천 사오싱당은 4 월 초 4 일 항저우 황궁에 순례를 갔다. 26 일, 각 성 () 의 22 명의 선교승이 양주궁 () 에서 만나, 모두 잔치사 새틴 () 을 주어, 중국 각 성에서 강의하는 영광을 영원히 누리며, 서쪽으로 돌아갈 필요가 없다. 또 운에게 말했다. "접대가 끝났으니, 너는 다른 사람과 마치 가족 같다." 그의 생명은 군왕이 직접 지불한 것이다. 나, 신하 등은 신탁을 듣고, 먼 곳에 있는 사람들에게 온유하고 사려 깊고, 하나님을 공경하며, 도수, 만인 위에 있다.
북쪽에서 북경으로 돌아오는 길에 표를 받지 않은 임청부 프랜차이즈도 강희 46 년 (1707.6. 12) 5 월 13 일 직왕이 수여한 면허를 받았다.
청정은 이탈리아 방제각회 강 입장권을 수여했다
강희남순은 당시 정치와 권력의 운영을 관찰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다. 우리는 제 6 차 남순에서 황제의 장남 왕지군이 그와 함께 운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보았다. 그가 선교사와 얼굴을 맞대고 접촉한 것은 그가 표를 낼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물론, 지혜로운 왕이 감히 선교사를 이렇게 가혹하게 대하다니, 감히 스스로 주장할 엄두가 나지 않을 것이다. 그는 틀림없이 황제의 묵인과 강희의 배후 지지를 받았을 것이다. 청나라에서 강희조의 황위 계승은 가장 짜릿했지만, 어느 한 측면에서도 강희조의 모든 황자가 상당히 재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강희제는 교육제후를 양성하는데 힘쓰고, 젊었을 때 그들에게 엄격함을 요구하며, 성인이 된 후 그들로 하여금 각자의 일을 하게 하고, 제후를 중요한 위치로 밀어 넣어 황권통치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하였다. 남순에서 보면 군주 외교를 알 수 있다.
동시에, 우리는 일반적으로 궁정 사무만 담당하는 내무부의 역할도 눈에 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관원은 황제와 선교사의 소통을 책임지고 당시 이미 섭외 기구가 되었다. 이들 관원, 어떻게, 조창, 왕도화, 장창창, 등은 모두 황제의 측근 대신이다. 그들은 서로 다른 선교사들과 기독교인들에게 물어봤을 뿐만 아니라 도로와 선교사들의 언행을 장악했고, 수시로 황제에게 보고해 강희가 예절 다툼을 처리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했다.
황제와 선교사의 접촉도 남순의 중요한 부분이며, 특히 마지막 남순은 종교와 관련된 외교 여행이라고 할 수 있다. 몇 차례 남순의 기록에서 볼 수 있듯이 선교사들은 결국 강희의 우대를 잃고 바티칸과 청정 사이의 딜레마에 빠졌다. 한편, 치안 판사 왕이나 황제의 요청에 따라, 그들은 리마동의 규칙을 준수하고 결코 서방으로 돌아가지 않는 계약을 맺었다. 한편, 성좌의 사절들은 교황에 의해 예의범절을 엄격히 금지하고, 그들에게 리마동의 규칙을 따르지 말라고 요구했다. 중국 예절을 따르느냐 중국을 떠나느냐 하는 것은 어려운 결정이다. 그 후로 천주교의 중국 전파가 점차 반지하 상태로 옮겨져 결국 옹정제가 종교를 봉쇄하게 된 것이다.
강희남순은 청나라 정치에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통치를 공고히 하고 황권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현재의 연구는 분명히 외교적 수준에 거의 닿지 않는다. 강희가 중국 예절 쟁탈이 거세지면서 선교사에 대한 황제의 태도가 점차 술온과 관용으로 바뀌면서 그 이론을 의심하고 그 선교를 제한하는 것으로 바뀌면서 결국 청정과 바티칸의 직접적인 대립으로 올라섰고, 그 갈등의 충돌은 마지막 남순에서 충분히 드러났다. 우리는 중국과 유럽에서 수집한 중서 서류와 문헌을 이용하여 남순에서 간과한 방면을 밝히고 강희시대의 더 풍부한 역사 장면을 복원하기를 희망합니다.
(저자는 중국 과학원 인문 대학 교수)
표지 사진: 13 세기부터 일러스트 원고를 주도하는 유대인 예술이 황금시대를 맞았다. 사진은' 황금빛 하가' (1330) 에서 뽑혔고, 현재 대영도서관을 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