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시의 종류가 매우 많다. 운반체의 경우, 벽의 시는 모두 벽에 있지만, 벽은 절벽, 돌담, 우체통 벽, 절벽, 층벽으로 나눌 수 있다. 사벽을 쓴 것은 송립코 수시의' 실린벽제' 이다.' 령측에서 보면 성봉은 거리가 다르다.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고 이 산에만 있다. " 석벽을 쓴 사람은 당한산의 무제 시와 같다. "한산에 살고, 만물은 쉬고, 마음에는 잡념이 없다." 시사 벽에서 한가하게 지내는데, 임운은 아직 배가 되지 않았다. "우표 벽에 글을 쓴 사람들이 말했다." 여명 여전히 찬바람이 세차게 불고 있다. 윤금이 다정하다면 달라진다. "(위청지의 시인 비듬) 사당 벽에 쓴 사람이 말했다." 모두가 괴로워, 나는 긴 여름을 좋아한다. 남방에서 바람이 불어오니 사정이 약간 춥다. "("낡은 당서 "? 유공권전), 예를 들면' 수호전' 제 37 회 송강' 반시' 는 "마음은 산둥 안에 있고 마음은 봉강에 떠 있다" 고 말했다. 만약 그가 이렇게 총명하다면, 감히 황소가 그녀의 남편이 아니라고 비웃을 것이다. "당송 시대에는 벽을 아껴야 할 필요성뿐만 아니라 시인들의 편의를 위해 많은 사원과 역참들이 특별히 시판 (시판) 을 설치해 행인들이 시를 쓸 수 있도록 했다. 왕' 당방언' 권 13:' 촉도 시판 백여 폭, 비저자작. 나중에 설능작, 이부는 촉도를 거쳐 시 한 수를 썼다.' 자훈공, 가까스로 시 한 수를 써요!' 모든 판자에 갔다는 것을 알고 이단의' 무산고' 편만 남았다. 위청의' 시인 비듬' 권 11 에 따르면,' 여양 길가에 감천사가 있다. 라이 공 (Lai Gong) 과 딩 웨이 ( 당시 많은 시판 (시카) 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내용상, 제목 벽의 시는 모두 감정으로 만든 것으로, 기탁이 있다. 대략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첫째, 정치적 호소. 이 시들은 대부분 현실에 불만을 품고 불공평하면 울린다. 무송명' 제벽' 시는 "백탑교가 지경을 팔고, 장정 단문이 가장 선명하다" 고 말했다. 어떻게 린안로만 말할 수 있습니까? 중원에서 몇 리 떨어져 있지 않다! " 남송 () 일부 사람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하며 중원 () 을 되찾고 싶지 않다는 냉혹한 현실을 풍자하였다. 두 번째는 생활이 어렵고, 사회 후원을 구걸하며, 벽에 시를 쓰고 널리 광고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상품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시인은 그로부터 이익을 얻는다. 이악' 청대 송시 연보' 권 7 재에 따르면' 서동은 말로 오라고 부르는데, 특히' 좌씨춘추' 에서 볼 수 있다. 술주정뱅이, 호텔에서 대출을 받고 싶어요. 매일 수백 곡의 노래가 창작되어 마을 사람들이 앞을 다투어 관람한다. 그들은 몇 번 팔았지만, 그들은 돈을 기부했다. "허동별심, 벽에 시전을 열어 경제수입을 얻었다. 셋째, 취미. 어떤 시는 상당히 철리가 있어서 경구라고 할 수 있다. 송시 연보' 권 96: "선화귀묘, 종유송산중원, 불사 뒷처마 사이에 시가 있다.' 초가지초가 어수선하다. 갑자기 하늘이 타서 텅 비었다. 경기는 마치 약한 불로 가득 찬 난로처럼 따뜻하다. 옆에 있는 예서에는' 이 시를 망치지 마라' 라고 쓰여 있다. 사승은' 이 네 글자의 사마 시앙 공 (에 따르면: 사마광) 도 친필로 쓴 것' 이라고 지시했다. ♫ 시에서는 초가지붕과 문화 두 가지 비유를 사용하여 한 가지 이치를 설명한다. 벼락부자들은 왕왕 비바람처럼, 먼지처럼 가는 경향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하지만 착실하게 차근차근 가는 사람은 목적지에 순조롭게 도착할 수 있다. 넷째, 심사숙고한 후, 지난 일을 추모하며, 감회가 깊다. 당나라 재상 왕파는 어려서부터 집안 형편이 빈곤하여 양주 조휘묘 목란 서원에서 공부한 적이 있다. 스님은 그를 가난하게 경멸하고 부자를 사랑한다. 절에는 벨이 울리면 밥을 시작한다는 규칙이 있다. 그런데 어느 날 왕보가 벨소리를 듣고 밥을 먹으러 갔을 때, 그는 식당의 혼란을 보았다. 왕보는 누군가가 고의로 그를 놀리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절 벽에 관한 시를 한 편 쓰고 분노하며 떠났다. 20 년 후 왕보는 양주 도사가 되어 조휘사를 다시 방문하기로 했다. 절에 공황이 일어나자 승려들은 급히 파란 원사로 왕파의 시를 벽에 덮었다. 왕보가 절에 왔을 때, 그는 벽에 있는 시가 파란색 가제로 덮여 있는 것을 한눈에 보았다. 그는 몰래 웃으며 벽에 시 한 수를 썼다. "나는 부끄럽다. 수업시간에 여러 곳을 다녀왔다. "20 년 동안 먼지를 봉한 후, 이제 나는 파란 사롱을 갖게 되었다." (왕' 당방언' 권 7) 이 시는 전후 대비법을 사용하여' 식후 벨' 과' 청사케이지' 두 가지로 스님의 행동을 날카롭게 풍자했다.
제목 벽시는 역사가 유구하여 한나라에서 시작하여 당송에 성대하다. 돌은 한말 최초의 시험관 중 한 명이다. "진서" 권 36 인용 위형 "사체서세" 에 따르면, "한무제는 책을 잘 쓰고, 다재다능하며, 돌은 가장 크고, 큰 사람은 만언이고, 작은 사람은 만언이고, 큰 짱 그 능력이다. 때때로 돈을 받지 않고 식당에서 술을 마신다. 책의 담장 때문에 방문객들은 반드시 술값을 지불하고 돈을 구걸할 것이다. " 돌, 동한 남양인, 서예가. 이것은 고대 문제벽의 가장 오래된 기록이지만, 애석하게도 문제벽의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져 있지 않다.
한대 이후에는 담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이 많다. 남북조 시대에는 벽에 시가 갈수록 많아졌다. 당대에 이르자 벽의 시사가 갑자기 크게 증가하여 기풍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원직' 로구역 2 곡' 에는 구름이 있다.' 우체통 벽에 몇 줄, 최리는 왕백석 문제가 있다. 하루 종일 아무도 말을 하지 않고, 네가 벽에서 나올 때까지 기다린다. 클릭합니다 원직은 심지어 매일 "벽 밑에 있다" 며 벽의 시사를 감상한다. 관벽과 데벽에 새겨진 시가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헌종원과 연간에 백거이와 원직의 시는 한때 유행했고, 흰색을 소재로 한 시는 곳곳에서 볼 수 있었다. 원직의' 백장경 집서' 에 따르면, "최근 20 년 동안 금지, 절, 우편 벽에는 책이 없고, 왕공빈후비, 우마는 갈 길이 없다." 원과 백의 관계도 매우 밀접하다. Ge Li Fang 의 "양 qiuyun" (볼륨 iii) 은 말했다: "화이트 위안 이름은 이전과 같아서 자연스럽다. 위원은 여주 서사에서 백시를 쓰고, 백롯데는 원대에서 수백 수의 시를 쓰고, 한 화면으로 합치며, 서로 손님처럼 공경한다. " 백거이의' 답미' 시에서 말한 바와 같이, "군은 내 시를 집벽으로 가득 채우고, 나는 너의 문장을 화면 가득 채운다. 항목이 어딘지 아세요? 이엽부평초가 바다 속에 있다. "
당시선' 통계에 따르면 당시 벽시 작가는 수백 명에 달했다. 그중 한산과 최호가 가장 유명하다. 한산, 유명한 시인은 석봉현 한연 (현재 저장천대) 에 살면서 시를 읊는 것을 좋아한다. "전당시 한산전" 에 따르면, "죽목석벽시를 시식하고, 마을의 별장 벽에 시 300 여 구를 쓴다. 오늘 나는 시집 한 권을 편찬했다. " 한산의 시가 모두 벽에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는 무제 시에서 "오언 오백 편, 칠언 칠십구" 라고 선언했다. 세 글자, 2 1600 곡. 책의 예는 반석이고, 좋은 구름을 자랑한다. " 한산벽의 시가 무려 600 수에 이른다. 애석하게도 반을 잃어버렸다.
송대 제목 벽의 풍풍이 우세하여, 많은 시가 우편정, 벽장, 절당 벽에서 읊조리며, 사람을 눈코 뜰 틈이 없게 한다. 송의' 청파 잡지' 권 10 에 따르면 "역정 게스트 하우스, 점심 요리, 황혼 유숙, 서둘러 시간을 돌보거나, 벽간 비문을 보거나, 친지명을 얻거나, 어려운 글을 쓰거나, 문장, 심지어 그런대로 괜찮다" 고 말했다. 그의 필획은 연약하고, 언어는 슬프고, 모든 좋은 사람들은 여자와 여자를 위해 노는 것이다. 혜경은 조관상라오와 함께 배를 타고 낚시대에 가서 참배했다. 나는 번호를 모른다. " 시사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장' 송산호갈고리시' 권 2 에 따르면 "나는 진강에서 준수한 그림을 찍었고, 동료들은 한가할 때 칸로지를 여행했다. 나는 가끔 벽에 작은 시를 한 편 쓴다. 그의 스님은 고집이 세고 서툴다. 갑자기 동료에게' 네모난 벽이 좋다. 아깝다' 고 물었다. 이런 걸 알고 연극에서' 요즘 스님들이 똑똑히 들었어?' 라고 말했다. 나는 여전히 예전처럼 좋다. "'성인의 눈은 사물을 분간할 수 없을 것 같고, 벽 사이에는 칸로길조풍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 라고 말했다. ♫ 청자가 크게 웃다. "캄로지의 벽 안에는 태평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칸로지의' 조풍' 이다. 조송시대에 이르러, 로키뿐만 아니라 전국도 마찬가지였다. 송대의 유명한 벽시와 그 저자는 왕우연의' 승벽', 소순진의' 화산사벽', 왕안석의' 속하부벽', 양완리의' 계룡사벽', 육유의' 관역벽',' 수순진의' 실린 벽' 등이 있다.
원대 이후 벽의 시는 당송 시대보다 훨씬 번영했다. 왜 당송 시대에는 문제가 울창한가? 첫째, 당송 시대, 특히 당대에는 시가 창작이 절정에 달했다. 벽에 있는 시의 수는 당시 시가 창작과 번영의 구체적인 표현 중 하나였다. 둘째,' 문제벽' 은 당송 시인이 작품을' 출판' 하는 방식 중 하나이다. 당송 () 시대에는 조각판 인쇄를 발명했지만, 당시 인쇄 능력이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시를 새길 수 없었고,' 제벽' 은' 간각' 시의 가장 좋은 방법이 되었다. 제목 벽은 간단하고 쉽다. 작품을 벽에 쓰기만 하면 세계 각지의 행인들이 읽고 전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