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국" 이라는 책의 서문
왕문
간쑤 화원의 원장으로서 마국군은 의심할 여지 없이 화원 관리에 많은 정력을 쏟았다. 하지만 서예가와 서예 예술을 연구하는 학자로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에 대한 나의 이해는 그의 서예 작품과 그의 논서 산문을 보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의 서예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언뜻 보면 침착하고 소박하다. 그의 서예 수필은 서예 예술 온톨로지의 심미 법칙을 밝히는 데 중점을 두고, 현재의 서예 예술의 전반적인 진화 추세를 분석하고, 견해가 독특하며, 사람을 분발하게 한다. 예술 관리자와 서예가로서 넓은 시야와 예술 온톨로지 법칙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 연구로 끊임없이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곽준의 끈기와 집착은 자명할 것 같다.
곽준의 서예는 조화롭고 매끄럽고, 필법, 구도, 구조가 모두 정교하여, 선명한 인상을 준다. 바로' 내견' 이다. 그의 작품을 자세히 보면 깊은 문화 유산을 발견할 수 있다. 중국의 서예는 넓고 심오한 예술이며, 양자의 차이는 글과 경지에 있다. 현대인의 서예가 문화적 품격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속담에' 쿵푸는 시 위에 있다' 는 말이 있듯이 서예의 쿵푸는 서예가의 문화 수양과 축적에 있다. 곽준의 사회생활 경험, 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에 대한 심층 연구, 서예예술에 대한 이론적 사고가 모두 그의 서예에 녹아들었다. 그의 글씨는 펜으로 침착하고 차분한 가운데 천진함을 드러내고, 펜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일종의 소박함을 드러내고 있다. 오늘날 사람들의 심미 성향은 다방면이지만, 이런 담박하고 순박한 성격도 현대화 과정에서 사람들의 예술적 심미에 필요한 것이다. 곽준의 서예 작품이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곽준의 서예 이론 연구는 주로 서예사와 고등 서예 교육 두 방면에 집중되어 있다. 예를 들어, "서예 평가의 심미 취향과 외연", "예서 문화의 교육 가치와 예술 심미 교육 탐구" 등 여러 편의 문장 들은 모두 독특한 시각과 독창적인 견해로 일목요연하다. 곽준의 서예 예술 연구는 서예 예술 본체와 서예 문화의 관점에서 절입했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았다. 그의 서예 연구의 거시적 구조는 개방적이다. 우리는 그의 문장 중 많은 부분이 서예를 고립적으로 토론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 문화 정신의 내포와 가치에 초점을 맞추고 문학 예술 역사 철학 교육 서예를 결합하여 인접한 학과 연구의 우세와 방법을 연구하고 참고하여 그의 연구가 역사의 두께와 문화 정신의 내용을 갖추게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서구에 사는 서예가와 학자로서 곽준의 서예 연구도 돈황서예 예술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예를 들어 그의' 돈황발민간 서예 특성 연구' 는 돈황서예예술이 진중하고 엄숙하며 민간과 고전이 서로 전환되고, 글쓰기와 서예가 공존하는 가치를 지적하며, 그 글의 풍부한 변화와 서체, 서체 구조의 진화 과정을 지적하여 서예 창작과 연구에 가장 훌륭하고 진실한 참고서를 제공하였다. 당대 서예예술의 길에서 서예 예술 창작과 엄밀한 이론 연구에 종사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곽준의 노력은 귀중하다. 곽준이는 이 길을 따라 계속 노력하여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서예예술이 당대의 발양과 발전에 더 많은 기여를 할 것이라고 믿는다.
(저자: 왕문 문화부 차관, 중국예술연구원장, 박사교사. ) 을 참조하십시오
둘째, 한위 유풍-마국군 서예 및 서예 연구
주중원
간쑤 서예가 마국군의 서예와 서예를 장기간 접하다. 비록 나는 그를 한 번만 알고 있지만, 나는 그의 서예와 서예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칭찬한다. 하지만 바로 이런 자신감의 인식 때문에 스트레스를 가중시켰기 때문에 감히 쓸 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나는 습관이나 문제가 있다. 나는 종종 자신이 그들을 이해하거나 이해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쉽게 편지를 쓰지 못한다. 이것은 내가 말할 수 없는 어려운 일이라, 외부인의 인도를 모른다. 사실 낯선 사람에게 편지를 쓰는 것은 비교적 간단하고, 천마가 텅 비면 편지가 올 수 있다. 하지만 아는 사람에게 편지를 쓰면 겁이 많아서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사실, 나는 마국군의 작품과 글을 볼 때마다 그것들을 매우 좋아한다. 매번 호감이 있다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런 애정은 조용히 감상하는 것이 더 좋을지도 모른다. 내가 글로 말하면 오해가 있을지 모르겠다.
이렇게 쓸데없는 말을 많이 했는데, 마국군이 내 마음속에 할 말이 너무 많다고 말하고 싶다. 네가 어떤 방식으로 말하든 그 가치가 있다. 그러나 바로 이런 다각적 때문에 글을 쓸 때 선택하기가 어렵다. 마국군은 경력이 풍부하고, 세상 물정에 진중하며, 유아하고 멋있고, 사람을 그 서풍처럼 대하며, 졸졸 흐르는 물처럼, 너의 마음속에 쏟아진다. 나는 풍부한 내포와 수양이 없는 사람이 이 일을 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기존의 상투적인 어조로 그의 서예를 쓰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이다. 그의 사상은 매우 풍부하고, 시야가 매우 넓으며, 연구도 매우 포괄적이다. 서예, 교육학, 사회학은 모두 연구가 있다. 서예의 경우, 서예사, 서예미학, 서예 창작, 서예교육학, 서예 비평 등 적용 범위가 매우 넓다. 그의 사회활동과 행정사무는 모두 복잡하지만, 이렇게 많은 정력을 서예창작과 서예 연구에 투입할 수 있어서 나는 꽤 의외였다.
내 의견으로는, 마국군과 그의 서예 창작, 서예 연구를 분리해서 쓰거나, 다른 종류로 쓰면, 그에게 약간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 같다. 왜냐하면 그에게는 유기적 전체의 양면이기 때문이다. 한결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또한 마국군의 서예 창작을 송원 명청에 고정시킨다면, 나는 여전히 너무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고,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한위 정신에 대한 그의 추구였다. 마국군의 한위 정신에 대한 추구는 그의 창작과 연구를 포함한 그의 서예 정신 전체를 관통한다. 그는 줄곧 이런 정신의식을 가지고 있다.
사실, 마국군의 해서체로 보면, 그가 한위 정신에 대한 탐구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한 경제학자의 예리한 안목으로 이 시기가 정확히 중국 해서체의 진화 시기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해서체 진화의 역사는 바로 중국 서예가 점차 자각하는 역사였다. 이 시기에 중국 서예사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즉 서예 스타일은 고체에서 근체로, 해서체에서 해서체로, 예서가 해체되기 시작했고, 진정한 서예가 역사의 무대로 나아가기 시작했고, 초서가 동반되었다. 이 시기도 중국 서예가 민간에서 엘리트 문인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전환기이기도 하다. 서예의 창작 주체는 큰 변화를 겪었고, 서예의 심미 스타일도 크게 달라졌다. 서예는 한대의 양강의 아름다움에서 진대의 매혹적인 아름다움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우리가 서예사, 혹은 중국 초서, 행서의 역사를 연구한다면, 우리는 이왕의 서예 스타일을 중국 서예의 최고 심미 취지로 삼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한대와 북조의 서예 스타일을 소홀히 한다면, 중국의 서예사는 불완전하고, 뼈가 부족하며, 칼슘이 부족하며, 반드시 풍부한 영양이 부족할 것이다. 서예의 정수는 한위 () 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네가 서예사의 깊이와 높이를 구축하는 것은 네가 이 관건을 잡을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따라서 강유 웨이의' 이두 배' 의 핵심 사상은' 변화' 이고, 그' 변화' 의 사상은 한대 서예 풍격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래서 강유 웨이는 비석을 존중하고, 직무를 억제하고, 위위를 준비하고, 수양을 채하고, 당나라를 우쭐거린다. 강유 웨이의 서예 체계에서 위진 육조 수당 () 의 서예 텍스트는 거의 한분 () 에서 유래한 것으로, 심지어 왕희지 () 의 초서에도 한분필법이 있다. 왕희지의 서예 필법은 한대 위사 집, 위관, 위형, 위석에서 많이 나왔는데, 그들의 서예 스타일은 한분을 직접 물려받아 채중랑 (옹옹) 이다. 그래서 강유 웨이가 북비를 뒤흔드는 것은 후학을 위한 것이다. 내가 이 역사를 상세히 서술해야 하는 이유는 마국군이 한 서예가의 예리한 시각으로 중국 서예사의 핵심 맥락을 잡았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다. 그는 해서체로 이 관건을 잡았고, 중국 서예사와 서예 스타일의 진화를 잡은 것과 맞먹는다. 왜냐하면 해서체 역사는 한진 서예 스타일의 변천사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그래서 마국군의 해서체를 보세요. 점화의 풍부함이 영동하고, 구조의 개방성, 기백의 강건함, 구조의 풍부함, 필의 멋스러움, 어수룩한 숨결 등을 직접 한웨이에서 물려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서체의 참신함과 이상은 모두 그의 작품에서 드러난다. 그의 해서체는 당비 (), 위북 (), 한비 () 필법을 하나로 모은 것으로, 당대의 엄정 () 법도 () 와 북조 각석 () 의 고졸과 박무 () 와 한대 () 의 웅훈 (), 장엄함 (), 개방이 일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의 해서체는 거의 매 편마다 각기 다른 스타일과 특징을 가지고 있어 지금의 해서체 창작 분위기와는 거리가 멀다. 이는 마국군이 시대 조류를 따르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의 창작은 이론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그의 이론은 공허한 설교가 아니라 과학을 창조하는 이론에서 유래한 것으로, 강한 이론 탐구성과 실천 탐구성을 가지고 있다. 이론과 창작은 많은 사람들의 눈에는 두 장의 가죽이지만, 마국군의 눈에는 두 가지가 잘 결합되어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절름발이입니다. 좋은 이론이 반드시 좋은 창작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좋은 창작이 반드시 좋은 이론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마국군은 두 다리로 걸으며 뚜렷한 절름발이 현상이 없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마국군의 서예 연구 중 상당 부분은 돈황서예 풍격에 대한 고찰이며, 이것은 중국 서예사의 보고이다. 그러나 과거 돈황서예에 대한 연구는 돈황문헌의 가치와 심미 방면에서 여전히 매우 부족하다. 돈황서예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고고학, 문자학, 사회학, 종교학 등에서만 전개되며 서예 자체의 연구에 거의 관여하지 않는 것은 아쉬움이다. 물론 돈황서예가 문인 서예를 이끌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한 가지 간과할 수 없는 것은 돈황문헌을 주도하는 민간 서예 풍격이 진나라 이후의 문인 서예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물론 돈황서예도 민간 서예 스타일로 완전히 말할 수는 없다. 돈황작가의 서예는 전한시대 공무원 서예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한진 서예가의 신분은 매우 복잡하여 민간인지 공식, 풀뿌리인지 엘리트, 문인 아니면 비문인이라고 간단히 말할 수 없다. 그리고 같은 서예가도 어제와 오늘의 신분은 완전히 다를 수 있다. 돈황서예의 신분과 돈황서예가 서역과 중원 사이의 전환과 전승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마국군도 이 과제에 상당한 정력을 쏟았고, 그의 서예 연구도 부분적으로 사회학 연구와 관련이 있어 넓은 시야를 다졌다. 그래서 그의 서예 작품에서 우리는 어느 사람이나 어느 체계의 서예 텍스트가 단독으로 전해지는 것을 거의 보지 못했다. 마국군의 서예는 민간과 엘리트의 융합이며 지역의 융합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돈황문헌 등 서역서풍과 한위 시대 중원서풍은 상호 영향을 주고 서로 계승한 것이다. 이 중 두 가지 핵심 인물은 이보와 장지이다. 장지의 초서는 하서 지역 전체의 서예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당시 중원 지역의 민간 서예 체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이박은 서예가는 아니지만,' 이박문헌' 은 한진 서예사 전체에 큰 영향을 미쳤다. 심지어 왕희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동진초서의 진면목을 직접 목격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문서, 장지초서, 위서예에서 동진초서의 대략적인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동시에, 우리는 한나라 초서의 진면목을 보기 어렵지만, 동진왕 서예 유물 탁판에서 한대 초서의 그림자를 엿볼 수 있다. 한나라의 초서는 한대 해서체의 그림자이다. 사실 진물이라고 한다. 초서 (예서에서 해서체로 진화한 예서 초서, 장초서로도 볼 수 있지만, 장초서는 아니다.) 마국군의 서예에서 해서체, 초서, 예서 등은 그의 서예 스타일 사이에 단절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 내면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그의 해서체는 매우 직설적이지, 고지식한 해서체가 아니다. 그의 해서체는 거의 모든 획이 끊어져 갑자기 명랑한 느낌을 주었다. 그는 해서체의 속박에서 벗어나 초서를 향해 나아가려고 애썼는데, 이것은 그의 자유로운 창작 심경에서 비롯된 것이다. 엄밀하고 성실하게 해서체를 쓰는 것은 어렵지 않을지 모르지만, 엄격하고 성실하다는 기초 위에서 영동, 독특함, 준랑, 부를 얻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는 재능뿐만 아니라 기교도 필요하고, 물론 한진해서체의 진화 역사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과 이해도 필요하다. 그의 초서를 봅시다. 그는 초서 방면에 적지 않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성과도 상당히 높았지만, 미담, 왕탁 등 송명 모두를 블루본으로 하는 문인의 심미 재미가 있는 초서보다 앞으로 초서 창작 방면에 더 많은 공간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초서를 쓰는 것은 송명을 바탕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당대 서예계의 유행 추세가 되었다. 물론 마국군이 이런 초서를 써도 그는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 그는 왕탁의 발전을 과장하지 않고, 쌀가루의 기댈 자세와 왕탁의 의지를 취하여 문인 서예의 정신적 흥미를 적절하게 표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대의 초서가 송명 문인과 어깨를 나란히 하면 추월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것을 돌파하고 능가하려면 당대와 진대 이전의 초서에서만 모색해야 한다. 이때 조창은 이미 무시할 수 없는 서예 형식이 되었다. 대량의 한간과 묵서에는 모두 조장의 필기형이 있고, 한대 초서의 기원은 조장이 전형적이고 규범적인 형식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조창을 주목하는 것은 초서 속에 새로운 길을 여는 것이다. 서예가로서 마국군은 이 점을 깊이 깨달았다. 그래서 그가 조창 서예를 창작한 것은 물줄기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조창 스타일에서 그는 돈황 문헌의 재미를 적당히 융합했다. 이런 식으로 그는 문인 서예의 우아함과 민간 서예 스타일의 소박함을 하나로 통합했다. 마국군의' 장초서' 는 김대' 장초서' 의 매력을 얻었다. 그가 초서를 한 장 썼는데, 민첩하고 질박하다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조장을 썼지만, 그들은 조장이 죽고, 변동하고, 경직되었다고 썼다. 왜요 사실, 중요한 점은 그들이 조창을 위해 조창을 썼다는 것이지만, 그들은 조창의 기원을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나는 조창이 예서에서 진화한 것인지 모르겠다. 정적인 사유로 극본을 쓰면 당연히 경직과 경직화를 초래할 수 있다!
그래서 내가 보기에 마국군 서예의 큰 특징은' 변화' 인데, 이런 서예와 창작상의' 변화' 는 강유 위의 서예 사상과 똑같다. "변화" 는 한진 시대 중국 서예사의 기본 맥락이기도 하다. 각 지역의 각종 서예 스타일, 사상 관념, 심미 스타일, 서예 스타일은 모두 서로 융합되고, 영향을 미치고, 흡수하고, 진화하고 있다. 나는 마국군의' 위진 전 서예예술의 형성' 이라는 글을 매우 좋아한다. 이 글은 서예 예술의 심미의식을 중점적으로 논술하고, 그는 선진 양한 역사 환경을 분석하는 관점에서 서예예술의' 자각' 요인과 객관적인 분위기를 논술하여 서예 예술과 역사 환경의 변증적 관계와 법칙을 밝혀냈다. 이는 서예의 자각 기간이 위진 () 에서 시작된 관점과는 달리 서예 예술의 자각 기간을 제시하는 것은 점차 각성하는 과정이며, 상한선은 갑골문 서예로 확대되어야 한다. 이 관점은 중국 서예의 내포와 외연을 넓혔다. 이것은 그의 지혜를 보여준다. 이 문장 관점은 나의 새 책' 책의 슬픔: 중국 서예 문화의 대화' 의 관점과 일치한다. 적어도 우리는 일치한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서예의 심미의식은 진나라가 아니라 진나라 이전에 일어났습니다. 물론, 제 생각에는 동한 말년에 체계적인 서예 이론을 표기한 채 () 가 대표적인 인물이라는 것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마국군은 서예 심미의식의 형성이 장기적이고 역동적인 과정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점은 내가 매우 찬성하며 서예에 대한 그의' 변화' 의 입장을 보여준다. 사실, 만약 우리가' 변화' 를 의식한다면, 우리는 각종 서예 스타일의 진화와 발전에 대해 새로운 고려를 할 것이다. 어떤 서예 풍격의 형성도 일조일석이 아니며, 어떤 서예 자체도 고정불변하지 않다. 그러므로 단순한 서예 스타일로 서예사를 고려하는 것은 일종의 오해이다. 이 때문에 마국군의 서예 작품은 서예 스타일의 한계를 깨는 탐구를 보여준다. 다소 부족할 수도 있지만 기쁘고 안심이 된다.
작가는 예술사학자, 평론가,' 중국 서예' 잡지 편집부 부주임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