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서 국화의 이미지는 무엇입니까?

타오시의 "소나무", "국화" 및 "타오 위엔" 이미지의 도교 신화 프로토 타입

작성자: 유설매의 가입일: 2004 년 8 월-18 16: 53: 40.

소나무, 국화, 도원은 도연명시에서 가장 대표적인 세 가지 이미지이다. 도연명의 시를 자세히 살펴보면, 이 세 가지가 도연명의 이상인격과 이상사회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이 세 가지가 도교 신화 속 신선 원형의 깊은 내포를 축적하고, 도연명의 이 신화 원형에 대한 수용은 도교신선신앙에 대한 그의 영향과 신선에 대한 잠재적 갈망의 심리적 메커니즘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도자기의 시에서 도연명은 송경에게 눈오골에 저항하고, 군계군의 우러러보는 정이 언표에 넘쳤다.

동원 송백나무, 풀에는 자태가 없다. 서리 내리는 것이 달라 높은 가지를 볼 수 있다.

강풍에 무영목이 있는데, 이 그늘은 오래가지 못한다.

산골짜기의 나무는 겨울과 여름에 늘 이렇다.

이를 바탕으로 대부분의 학자들은 송경이 도연명의 외롭고 도도한 인격을 상징한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이 인격적 의미의 상징이 송경 이미지의 표층적 의미일 뿐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불멸의 언어' 원형에서 송경의 더 깊은 상징적 내포를 감추었을 뿐이다.

송의 프로토타입 이미지는' 시경 소야 사간' 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그 연대가 오래되었기 때문에, 송은 장수와 유장생을 축하하는 데 쓰였다. "네 가지 건조, 그윽한 남산. 대나무 싹처럼, 소나무처럼. 클릭합니다 송경의 이 원시적인 상징적 의미는 도교에 의해 받아들여져 도교 신화 중 불후의 중요한 원형이 되었다. 예를 들어 도교신선 중의 하나인 적송은 소나무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신선전' 에 따르면, 적송은 "스스로 불태울 수 있고, 비바람에 따라 떨어질 수 있다" 며, 그 입신의 신공은 적송의 신선 원형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도교 신화 중 소나무는 불로장생의 상징이기 때문에 솔잎과 뿌리를 복용하면 신선이 될 수 있다.

석창, 이름은 여강, 화음산입니다. 산지 사냥꾼은 천하를 두루 구경한다. 모양

몸에 털이 있어 진시황의 궁인들도 마찬가지라고 한다. 진 () 이 죽은 후에 유배되어 도사가 그에게 소나무를 먹도록 가르쳤다.

나뭇잎, 그렇게 춥지도 배고프지도 않고, 그렇게 가볍다. 서한 시대에는 이미 나이가 70 이 넘었다. ④

바로 소나무가 도교 신화 중 장수의 상징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도교도들은 소나무를 매우 좋아한다. 남사 은둔전' 에 따르면 남조의 유명한 도사 도홍경은 도관 주위에 소나무를 심어 소나무소리를 듣는 것을 즐긴다고 한다. 그러면 도연명의 애송에도 우리가 깊이 연구할 만한 비슷한 이치가 있습니까?

도연명은' 구수의 의고' 에서 그가 높은 길을 찾는 경험을 묘사했고,' 부지런하고 항상 체면을 잘 본다' 는 고도는' 소나무가 길에 살고 흰 구름이 처마 밑에 남아 있다' 는 것이다. 이 시에서 다카시마 수선의 배경으로 도시의 소나무 이미지가 도교 신화 원형과 관련이 있음을 어렴풋이 드러냈다. 네 가지 잡시를 살펴 보겠습니다.

송구표 절벽, gracefu 는 부드러운 소년이다. 연초부터 연초까지 코교는 무엇에 의지할 수 있습니까?

자양색은 진액을 함유하고 있어 갑자기 심리적인 느낌을 준다.

학술계에서는 이 시가 영회시라고 인정하지만, 그 의미에 대해서는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내 의견으로는, 이것은 현언시로 송경의 말로 도가의 양생도를 설명한다. 시에서' 자색' 은 보양미용을 의미하고,' 진액' 은 구강 액을 가리키며,' 기' 는 정기를 의미하고,' 심리' 는 정신을 가리킨다. 이른바' 자색에는 진액기가 함유되어 있는데, 갑자기 심리가 있다' 는 것은 도교양생에 사용되는 중요한 안내 수법 (예: 침, 정기심, 심신 등) 을 가리킨다. 시의 "총각" 은 불후의 은유이다. 도가의 관점에서 볼 때, 불로장생의 표현 형식 중 하나는 한 아이의 얼굴의 영원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장자 대사' 에서 장수한 여자 인형은' 유색 같다' 이다. 도연명은 소나무와 도교를 양생장수에 쓰는' 동자' 를 나란히 하여 장수를 뜻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게다가, 시의 끝에서, 그는 여러 해 동안 지속될 수 있는 도가 지도, 즉 숨쉬고 숨을 쉬고 정신을 돌보는 것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했다.

또한 도시에서 소나무 이미지의 불후의 원형은 이와 반대되는 이미지군의 상징적 의미를 통해 얻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도연명이 소나무를 추앙하는 것은 소나무가' 바람이 세고 영광스럽지 않은 나무, 이 그늘이 절실하다' 고 해서 닭떼를 눈에 띄기 때문이다. 그럼 풀속 마란마름류, 잔호부용, 소나무의 이미지와 비교해 봅시다.

모용을 택하여 여기에 뿌리를 내리다. 아침에, 그것은 빛났지만, 밤이 되자, 그것은 길을 잃었다. 생활이 만약

머리, 때로는 초췌하다. 조용한 글과 사상, 중심은 실망이다. ⑤

영광은 오래가지 못하고 기복은 헤아릴 수 없다. 예전에는 세 살 봄이었는데 지금은 추호실입니다.

엄서리가 잡초를 맺어 마른 그루가 절정에 이르지 못했다. 일월이 여전하니, 나는 더 이상 햇빛이 맑지 않을 것이다. ⑥

난초가 시들면 버드나무가 시들어 시체가 썩지 않는다. ⑦

많은 나무의 쇠퇴로 도연명은 생명이 쉽게 사라지고 변덕스러운 무력감을 깊이 느끼게 되었다. 따라서 송경에 대한 오랜 내냉과 걸출한 경복에서 도연명 자신도 의식하지 못한 장수 시련에 대한 동경과 부러움이 있을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도연명은 소나무뿐만 아니라 국화도 좋아한다. 그의 작품에서 송국화는 서리 아래 두드러진 인물로, 다른 나무와는 다르다.' 방국화는 야오림, 송경관암' 이다. 이런 아름다운 자태로 서리를 위해 뛰어나다. " ⑧

추국화는 추위에 견디는 시간이 길뿐만 아니라 향기가 짙다. 그에 따라 학계는 아키국의 이미지를 더 많이 사용하며, 원명의 고상한 인격보다는 더 많이 사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학계, 학계, 학계, 학계, 학계) 그러나 도연명의 시를 자세히 살펴보면 도연명이 추국화에 대한 중시가 종종 중양절에 국화를 채취하고, 국화를 먹고, 국화주를 마시는 활동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예를 들면: "가을 국화 정욕, 그 아름다움이 드러난다" 9; "채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⑵ "매쉬, 봉구화공" (1 1) (참고: 구화는 국화를 가리킨다). 이렇게 우리는 도연명이 국화에 대해 이렇게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는데, 국화의 고귀한 향기 외에 또 다른 이유가 있는가? 석도 방국화의 이미지 뒤에는 인격적 우의보다 더 깊은 원형적 의미가 있을까?

Wen Yiduo 는 "신화 및시" 에서 "처방전의 이름은 많지만 ..." 추 ci "에는 많은 단어가 있습니다. 일찍이 진나라 시대에 국화는 이미 선인의 처방전 중 하나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진 남북조 도가종사인 갈홍과 도홍경도 국화를 복용하는 것이 비선에게 중요한 역할을 강조했다. 갈홍은' 포박자 내편' 에서 국화를 카모마일과 진국화로 나누며 각기 다른 역할과 복용 방법을 상세히 설명했다. 도홍경은' 좋다' 권 14 에서 "아들, 산중도인, 오말인, 산중국화옷, 오색운차를 타고 승천한다" 고 말했다. 본초 노트' 의 서문에서 그는 국화를 두 가지 범주, 즉 진국화와 고밀로 나누었다. 전자는 머리를 그 음식으로 인해 희어지지 않게 할 수 있다. 도교의 국화에 대한 숭배는 민간에서도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허난성 내향현 서북에는' 국화수' 라는 물이 있는데, 양안에는 국화꽃이 자라고 있다. 사람이 이런 물을 마시면 여러 해를 살 수 있고, 장생을 날릴 수 있다고 한다. 남북조 때 서릉은' 한 종과 제상서 양준언' 이라는 책에서' 국수' 의 신기함을 언급했다.' 남양 정치는 국화수가 연세하지 않은 것을 두려워하여 기대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이것으로부터 도연명이 국화를 수집하고 모시는 활동은 도교가 국화를 숭배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타오의 시에서 도연명은 그가 국화를 사랑하는 것은 음식이 장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술은 근심을 풀고 국화는 노후를 위한 것이다." (12) 같은 시에서 도연명은 국화를' 구화' 라고 부르고,' 구' 는 도교신앙에서 극양의 수로, 오래간다는 뜻이다. 도연명은 국화를' 구화' 라고 부르는데, 그가 국화를 장수의 상징으로 여겼다는 뜻은 아닌가? 이 시의 서문에서 도연명은 그가 특히' 중양절' 이라는 이름을 좋아한다고 언급했다. "나는 한가하게 살고, 중양절이라는 이름을 사랑한다. 추국화는 정원으로 가득 찼지만 또 서글프고, 공수구화는 내 품에 안겨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당나라 \ "삼국지 위문제와 종 \" 에 따르면 주석 \ "중양집 \":

아홉은 양수이고, 일월은 응합해야 하며,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으니, 오래 있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도연명의' 사랑 9 명' 은 장수를 갈망하는 자연스러운 표현이며, 도교에서' 국화' 의 신선 프로토타입의 잠재적 영향은 그가 국화를 채취하고, 봉국화, 국화주를 마시는 활동에서 볼 수 있다. 도연명의 마음속에서 국화는 감상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이상적인 인격의 상징이자 약을 먹는 약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수의 희망은 여러 해를 시험했다.

산국화 이미지가 학계에서 도연명의 이상인격의 상징으로 여겨졌다면 도원은 줄곧 그의 이상사회의 유토피아로 여겨져 왔다. 이것은 당연히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왜 이 유토피아는 도연명에 의해' 란원',' 살구원' 또는 다른 출처가 아닌' 도화원' 으로 명명되었는가? "복숭아" 의 이미지에는 특별한 상징적 의미가 있습니까?

사실 도교 신화 전설에서 복숭아와 송국화는 모두 장수의 상징이다. 서왕모는 도교신선 중의 하나이며, 서왕모와 동시에 나타나는 이물질은 복숭아이다. "한무제전" 은 "7 월 7 일, 서왕모가 내려와서 제에게 네 복숭아를 주었다" 며 한무제가 늙지 않았다고 고소했다. 복숭아의 신선 상징은 남북조 시대에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졌는데, 이 시기에 이런 신화 전설이 대량으로 나타났다. 유의경 \ "유명로 \" 에서 유첸, 응우엔 소인은 천대산에서 겨를 가져갔지만 길을 잃고 돌아올 수 없어 굶어 죽을 뻔했다.

나중에 그는 선녀, 풍타오, 유완을 만나 신선이 되었다. 임방의'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에도 복숭아가 있다.

이산의 전설:

무릉원은 오중 () 에 있는데, 산에는 나무가 없고, 복숭아와 이만가지 () 는 속칭 복숭아리원 () 으로 불린다. 근원에는 구멍이 있고, 구멍 안에는 우유가 있다. 진 말에 혼란이 있다고 하는데, 오중인이 여기서 피난했다고 한다. 복숭아를 먹는 자는 신선보다 낫다. 복숭아는 장수 연장 효과가 있기 때문에 도사는 아예 복숭아나무나 복숭아나무로 만든 부호로 재해를 기원한다.

나이, 입갈대소, 복숭아줄기, 궁문 앞에서 닭을 핥고 백회사. (13)

정월 첫날 ...... 신선나무라는 복숭아나무 판자를 만들었는데, 모든 귀신이 무섭다. (14) 귀신이 복숭아를 무서워한다. 오늘날의 복숭아 줄기 직경은 몇 인치이고 길이는 7 ~ 8 인치이다. 그들을 나누어 책을 쓰고 복을 쓰고 재난을 없애다. (15)

도교의 신선 신앙에서 복숭아를 먹으면 영원히 살 수 있고, 복숭아나무는 사악한 피난처의 신기한 힘을 더 많이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으로부터 도연명이 도화원시를 다시 읽은 후 이상적인 사회를' 도화원' 이라고 명명한 것은 우연이 아니거나 우연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우선, 도화원의 주민들은 "운조에서 진의 혼란을 피하고, 처첩 백성을 이끌고, 이 궁지에 이르러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고 말했다. 여기서 "조상" 은 "조상" 이 아니라 "이전" 을 가리킨다. 도화원시가 500 수수께끼를 숨겼다는 기록에 따르면, 그들은 혈굴 이후 거의 500 년 동안 살았다고 한다. 저자가 불로장생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지는 않았지만, 복숭아를 먹는 도교 신화 전설은 남북조 시대부터 널리 전해졌다.

둘째, 도화원은 재앙을 피할 힘이 있다. 도원 주민들은 처음부터 진나라 때의 전쟁 때문에 도원에 들어갔다. 동굴에서 그들은 줄곧 재난이 없는 행복한 생활을 하고 있다. 책 속의 어부가 우연히 도원에 들어갔을 때, 주민들은 그를 받아들였다. 왜냐하면 그는 기계심도 없고 악의도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가 구멍에서 나와 현에게 보고를 할 때, 세속적인 소란으로 도원선경의 순수함을 오염시키려 하고, 도원의 동문은 영원히 닫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는 복숭아원이' 채도림' 으로 재해를 몰아낼 수 있는 신기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도화원시' 의 끝에서 도연명은 이렇게 썼습니다.

이상한 흔적은 500 년 동안 숨겨져 있었고, 선계가 열리자 청순하고 얇았으며, 여전히 숨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실례 합니다, 여행 연금술사, 어떻게 madding 측정 합니까? 나는 낮게 읊조리고, 높이 들고, 약속을 빌고 싶다. 도연명은 원래 도화원을 선경으로 여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단락의 끝에서, 그의 감정에는 도원선경에 대한 동경으로 가득 차 있고, 선경이 구하기 어려운 서글픔과 서글픔을 드러내며, 도원상이 함축하고 있는 불후의 원형과 의미를 정확히 표현했다. 송국화 도원은 도연명의 이상인격과 이상사회의 상징이자 도교 신화 속 신선 원형의 깊은 내포임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도연명은 왜 이 원형을 받아들일까요?

우선 도연명은 간접적으로 도교신앙의 영향을 받았다. "진서 은일전" 에 따르면, 타오의 삼촌은 독실한 도사였다. 왜냐하면 그는 "선도자" 였기 때문이다. 타오 (16) 의 동생 도경원은 장수를 기원하는 도사이다. 타오와 서로 마주보고 웃는 것은 그들이 밀접한 관계일 뿐만 아니라 * * * 와 함께 불법을 공부한 경험이 있는 것 같다. 이로부터 그의 주변의 도가는 그의 신앙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다음은 도연명의' 선심이서' (17) 이다. 도교 신화 전설을 기록한 기서 (18) 를 많이 읽었는데 도교의 신선 신화 에 대해 상당히 잘 알고 있다. 산해경을 읽는 일련의 시구에서 그는 서왕모의 장수를 칭찬하며 신선목과 불로천에 매료되었다: 옥대미, 태후미. 천지가 동생하여, 기하학적 해를 모른다. 댄목승은요? 미산양에 있습니다. 황화는 장기간 먹을 수 있다. 홍천은 나에게 술을 주고, 지팡이는 가득 먹는다. 길과 먼 길, 인생의 시련은 운하의 중심에 있다!

또' 서주' 의' 주공연습 구치' 와' 연구' 의' 원격모집 왕자 조' 처럼 도연명의 신선에 대한 추앙에서 신선에 대한 갈망과 희망을 표현한 것은 도연명이 이 신선 원형을 받아들이는 중요한 부분이다.

마지막으로 도교 신화 속의 신선 원형은 도연명이 장생을 갈망하고 장생을 추구하는 잠재적인 심리적 수요를 만족시켰다. 개인으로서 존재하는 사람으로서 가장 깊은 불안은 죽음에 대한 불안이다. 타오의시에서, 이 피할 수없는 불안은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나는 평생 몇 번 회복할 수 있었고, 모두 전류에 충격을 받았다. (19)

일월이 늦기를 거절하고, 4 시에 재촉하다. (20)

예로부터 지금까지 아무것도 없으니, 급하게 보아라. (2 1)

모리스 디워트 (Maurice Dhivert) 가' 정치사회학' 에서 말했듯이, "생명의 본질은 죽음에 저항하는 것이고, 영생은 생물의 본능의식이다." 죽음에 대한 본능적 반항으로 도연명은 장생을 동경하고, 여러 해를 부러워하며, 도교와 신화 속의 신선 원형은 도잠재의 심리적 수요를 정확히 만족시켜 도연명이 이런 신선 원형을 받아들이는 근본 원인이다.

참고:

①②⑩( 19) 술 20 잔.

③ ⑦ "구 고대 모방".

(4) 신선전.

⑤ 모용.

⑥ 잡시 여덟 곡.

⑧ 호 국가의 두 가지 주요 저서.

(1 1) 9 일 한가한 순서.

(12) 9 일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13) 진서 예기.

(14) 형추 시대의 기록.

(15) "화이난자 해석".

(16) "희생은 동생으로부터 먼 곳을 공경한다."

(17) 정도석기.

(18) 예를 들어' 산해경 읽기' 에서 그는' 주왕전' 을 읽고' 산해경' 을 읽었다고 말했다.

(20 잡시 12 곡.

(2 1)' 9 월 9 일' 입니다.

(저자는 난징 대학교 철학과 박사 과정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