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치창 (1555-1636), 송강화정 (오늘 상해 민행구 마교) 사람, 명대 서예가. 만리 17 년, 중진사, 한림원 편수 부여. 그는 난징 예부의 관리가 되어 죽은 후에' 문민' 으로 개명되었다.
동치창은 산수를 잘 그렸고, 스승은 동원 (), 황 (), 니켈 (), 필법이 섬세하고 중성적이고 그윽하고 그윽하다. 깨끗하고 밝고 묵향이 있고, 부드럽고 밋밋하다. 녹색, 간단하고 대범하다. 그는 화정 화파의 걸출한 대표로' 연곡조자' 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그의 회화와 회화 이론은 명말 청초 화단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서예가 진당으로 드나들면서 스스로 한 칸을 이루면 시를 지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현존하는 작품으로는' 암거도',' 명동치창 추팔경도',' 주금당도',' 백거이 비파행',' 초서시집',' 강연접도 발문' 등이 있다. 화선실 수필',' 영태문집',' 서홍당' 노트 등이 있습니다.
동치창은 중국 서예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서예가 중 한 명으로, 그의 서예 스타일과 서예 이론은 후세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조맹의 매혹적이고 부드러운' 송설체' 가 서단을 제패한 지 수백 년 후, 동치창은 청아하고 우아한 스타일로 자립문의 새로운 길을 찾았고, 한동안' 죽죽' 을 이끌었다. 이것은 중국 미술사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가 중국 전통문인화를 위해 제기한' 남북유파' 이론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쳐 최근 300 년 동안 문인화 창작의 주요 지도 사상이 되었다.
동치창' 남북조론' 에서 산수화의 분류는 후세 분석화를 위한 철학적 개념을 제공했지만 문인화를 선비유로 내세우며 화가의 도덕적 수양과 사상경지를 강조하며 중국화의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남북종' 은 그림 속 종파 다툼을 조장하며 뚜렷한 부정적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