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인 시사에는 여성에 관한 시사가 많다. 문인들이 관직 여성을 위해 시를 쓰고 마음을 표현하는 것은 정상이지만, 이런 현상은 간접적으로 여성의 생존 실태를 반영한다. 남북조 민가 중의 사랑시는 감정이 더 단순하고 유형도 다양했지만, 민가는 고대 사회에서 결코 주요 지위를 차지하지 않았다.
봉건윤리도덕의 지지로 원녀시는 오사까지 이어졌고, 청년들은 연애결혼의 자유를 추구하고, 남녀평등을 주장하며, 낡은 봉건예교를 타파했다. 하지만 여성들은 여전히 가정을 고수하고 있으며, 종종 가족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희생합니다. 남자 작가는 종종 아내에 대한 고마움과 죄책감을 쓴 것이지, 진지함과 열렬한 사랑이 아니라, 예를 들면 주자청의' 죽은 아내' 와 같은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신시기 문학은 오사문학의 사상이 이어졌고, 여성 애정관은 이 시기에 새로운 각성을 일으켰다. 슈팅은 여성의 감정을 잘 쓰는 여성 시인입니다. 신녀봉은 원래 여자 등 남편의 그림이었다. 석상은 사랑에 대한 충성심을 상징하고,' 채화 손수건' 은 수천 년 동안 각종 여성의 충절 문화에 대한 동화와 수용을 상징한다. 한편, 신녀봉도 사랑의 영원한 증거이며, 사랑에 대한 여성의 영원한 시적 동경이며, 일종의 로맨틱한 기대입니다. 사랑에 대한 여성의 태도가 더 확고하다는 것은 약점이 아닌가? 사실 다른 여자들도 사랑의 충실함을 한탄하며 서로를 감상하는 느낌을 가지고 있다. 다만 중국 고대 치정 남자의 이미지와 치정 여자에 비해 정말 너무 적다. 가슴 아픈 사람은 치정 있는 여자에 더 대응한다. 손을 흔들어 "왜 갑자기 회수합니까? 클릭합니다 이 사람은 누구입니까? 슈틴을 대표하는 여성 지식인들이 가장 먼저 의문을 제기한 건가요? 다른 사람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 있습니까? 왜 "눈을 꼭 감아?" " 왕 후지의 "보라" 도 눈에 띄었다. 너는 왜 보지 않기로 선택했니? 아마도 이것은 반항적인 자세일 것이다. 군중들이 흩어졌을 때, 여자는 선미에 서서 무슨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까? 동정, 슬픔, 후회, 분개와 같은 복잡한 감정은 강도와 같다. 파도 소리가 인심 기복처럼, 한 마디로 쌍관하다.
"치마자락이 휘날리며, 한 송이의 팽배한 구름과도 같다." 하나는 치맛자락이 날리는 여자이고, 다른 하나는 구름을 치마로 하는 여신이다. 이 두 사람은 지금 하나가 된 것 같다. 각성한 현대 여성은 여신봉의 심리에 깊이 들어가 그녀에게 새로운 사상을 주입하고 새로운 감정을 변동시켰다. 신녀봉을 한 여자로 되돌려 각성을 촉진하는 것이다. 역시 신녀봉에 감동받은 보통 여자가 갑자기 깨어났다.
"아름다운 꿈은 아름다운 슬픔을 남긴다" 고 하지만 이 아름다운 사랑의 꿈은 생명의 대가를 치렀다. 사랑의 아름다움을 대대로 전해 내려올 가치가 있는가? "먼 하늘을 보기 위해, 나는 강변의 달빛을 무수히 놓쳤다." 보이지 않기 위해, 나는 영원히 사랑에 도달하지 못하고, 무수한 아름다움을 놓치고 있다. 강둑을 따라 수많은 약소하지만 수많은 일반 여성들이 새로운 생활을 시작했다. 신세대 여성들은 완전히 다른 추구를 가지고 있다. "절벽에서 천 년을 전시하는 대신 연인의 어깨에서 하룻밤을 우는 것이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