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자기 희생적 의미" 를 증명하는 예
담시동-나는 횡칼로 하늘을 향해 담시동 (1865 년 3 월 1 일 -1898 년 9 월 28 일), 글자부활, 한족, 혁명가, 사상가, 호남 류양인. 그는 좋은 문장, 좋은 임협, 검술보다 뛰어나다. 청말' 백일유신' 운동의 유명한 인물로,' 무술육군자' 중의 하나이다. 담시동은 1898 년 변법에 참가하여 변법이 실패한 후, 1898 년 9 월 28 일 베이징 선무문 밖의 채소시구형장에서 용감하게 의롭게 행동했다. 희생되기 전에 담시동은 감옥에 시 한 수를 남겼고, 백 년 동안 널리 전해졌다. "망문은 검소하게 생각하고, 잠시 죽어도 두건을 기다린다. 나는 가로칼로 하늘을 향해 웃으며 간담 두 쿤룬을 남겨 두었다. " 시의 후반부에는 "나는 가로칼로 하늘을 향해 웃고, 간담 양곤륜을 남겨둔다" 는 말이 담시가 죽음을 귀환하는 영웅적인 기개를 두드러지게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울퉁불퉁한 구학로 담시동은 1865 년 베이징에서 태어났고, 아버지 담계견과 함께 베이징에서 12 년, 13 세 때 처음으로 류양성북문의 담가택으로 돌아갔는데, 이는 나중에 분가할 때 그가 배정한' 대장제' 였다. 집에서 7 위를 차지한 담시동은 어릴 때 어머니의 좋은 보살핌을 받았지만, 열한 살 때 역병으로 5 일 삼상 () 의 고통을 맛보았고, 갑자기 어머니, 둘째 언니, 형님을 잃었고, 자신도 디프테리아에 감염되어' 단사 3 일' 에 감염되었다. 이번 죽음으로 다시 살아나자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다시 살아난다' 라는 글자를 지어 이번 친족의 생이별을 경험하면서 비관적이고 우울해졌다. 담시동이 1 살 때, 아버지는 류양 노향 () 을 청하셨고, 저명한 학자인 구양중 () 에서 그의 선생님이 되셨는데, 여기서 그는 왕부의 학설을 접하게 되었고 애국주의 사상은 이로부터 계몽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애국주의, 애국주의, 애국주의, 애국주의, 애국주의) 담시동이 류양으로 돌아온 후, 아버지는 또 그를 위해 _ 선선생을 청해 중국 전적을 가르쳤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아버지를 따라 란주로 가서 아버지의 도서에서 책을 읽었다. 담시는 마음이 당당하고, 사람됨이 의리를 믿고, 고대 협사를 상당히 우러러본다. 12 살 때부터' 팔원숭이' 후칠과' 의협' 대도 왕오와 함께 검습무를 배우기 시작했다. 왕오의 그런 불순하고, 용감하고, 관대하며, 세속에 대한 반항정신은 담시동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열아홉 살의 담시동은 이미 지리 간쑤 산시 하남 강서 장쑤 안휘 절강 산둥 산서성 등을 여행했다. 담시 () 는 남북 각지를 오가며 사회 풍토를 두루 살피고,' 형세의 승적' 을 널리 훑어보며, 애홍이 들판에 가득하고, 이재민이 떠돌아다니는 모습을 목격하고, 사회에 대한 그의 이해를 크게 깊게하고, 하층 고난 군중의 동정에 대해, "풍경이 심상치 않다, 산하가 갑자기 다르다" 고 말했다. 성곽은 여전히 인민이 옳고 그름을 회복하는 감개무량하여 조국을 진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사업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스물세 살 때 담시동과 스승은 유인희로부터 왕부지 등의 저작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당시 서구 과학, 역사, 정치를 소개하는 책을 널리 수집하고 읽으며 자신을 크게 풍요롭게 했다. 담시동은 21 세에서 3 세 사이에 여러 차례 고국으로 돌아가 과거시험에 참가했지만 모두 당첨되지 않았다. 과거 시험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그는 과거 시험에 실패하여 교과서에' 어찌 이럴 수가 있는가' 라고 적었다. 벽혈단심은 1894 년 중일 갑오전쟁이 발발하자 청군이 참패하고, 권력을 잃고, 군정이 분개했다. 1895 년 5 월 2 일, 강유웨이가 연합하여 베이징에서 시도된 1 여 명의 리프트 청원서를 청정부에 보내 평화, 수도 이전, 변법을 요구하였다. 깊은 민족 재난은 담시동의 마음을 불태우고 제국주의에 대한 침략에 분개하며 평화 체결을 단호히 반대하며 청정부가' 4 만 7 천 만명의 인부로 목숨을 끊는다' 는 타협 행위에 대해 매우 분개하고 있다. 변법사조의 영향으로' 수십 년 동안의 세변을 자세히 살피고 그 사리를 철저히 연구하다' 며 민족의 위기를 구제하는 근본 대계를 고심했다. 1896 년 담시동은 경성에서 오안주, 하증우, 오계청 등을 만났고, 오 () 하 () 는 모두 한 세대의 불학명숙이었고, 담시 () 는 이에 따라 불학에 반했다. 점차 불학을 근본으로 하여 그' 인학' 의 의리를 인도하다. 1897 년 여름과 가을 사이에 담시동은 중요한 저작' 인학' 을 썼는데, 이것은 유신파의 첫 철학 저작으로 중국 변법의 새로운 이론 체계를 구축하였다. 인학' 박채는' 논어',' 예기',' 장자',' 사기' 등 유교, 불, 도, 잉크 개혁의 길이, 서구 민주주의, 자유, 인학' 이후 담사동은 변법의 실천 활동을 시작했다. 1897 년에 담시동은 시무학당을 설립하여 류양문묘산학관을 건설하고' 상학 신보' 를 출판하여 유신 사상을 널리 퍼뜨렸다. 1898 년 초 담시동은 호남 순무 천보잠의 초청을 받아 호남으로 돌아가 신정 개최를 도왔다. 그는 우선 시무학당의 중신파의 힘을 강화했다. 자신이 분교를 맡고, 당재상임중문학습을 배정하고, 총교인 양계교를 돕고, 변법혁신 이론을 대대적으로 선전했다. "당시 일파의 민권론이었고, 청대의 고실을 많이 말하고, 실패를 거론했다." 구조 조정, 평등, 민권 등의 학설이 이에 따라 풍파를 타고 나날이 회복되고 있다. 1898 년 3 월 담시동과 당재상 등은 유신 단체인 남학회를 창설했다. 남학회는 남방 각 성의 유신력, 애국의 이치, 구원의 법을 합동하는 것을 취지로' 만국 대세 및 정학 원리' 를 말한다. 변법 이론의 선전을 강화하기 위해 담시동은' 호보' 를 창설하여 남학회의 기관보로 그가 주필을 맡았다. 변법이 실패한 후 담시동은 도망칠 기회가 있을 때 속수무책으로 묶였다. "오늘 중국은 변법으로 피를 흘리는 사람이 없다. 이 나라의 불창자도 있다. 네, 상속인부터 함께 시작해 주세요. " 죽음으로 변법사업을 순하고 자신의 희생으로 봉건 완고세력에 마지막 반항을 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임종할 때 큰 소리로 말했다. "고의로 도둑을 죽이고, 하늘로 돌아갈 힘이 없어, 죽을 수 있어, 빨리! 빨리! " 담시동은 순교를 당한 비장으로, 상학의' 경세효용' 정신을 전통 도로에서의 노력을 종식시켜 호상지사의 새로운 구국의 길을 개척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순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순교명언) 담시동의 변법이 실패하여 아버지를 잇고 파관하였다. 기쁘게도 담시와 그의 아내 이윤화는 비통함을 힘으로 1912 년 류양 최초의 여학교를 설립했고 육아국 등 공익사업도 건립했다. 이윤이 6 세였을 때 강유위, 양계초가 함께 현판' 수건이 완벽하다' 를 선물해' 대부디' 옛집 차청에 매달았다. 그녀는 줄곧' 대부디' 를 주요 생활장소로 삼아 만년을 보냈다. 청년 마오쩌둥은' 인학' 의 영향을 받아 모택동이 호남성에서 제 1 사범으로 공부하는 동안, 선생님 양창제는 담사동의' 인학' 을 특별히 중시하며, 모든 사람이 독립분투와 심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정신을 제창했다. 한동안' 인학' 을 연구하여 호남성 제 1 사단 범학생의 풍조가 되었다. 마오쩌둥 등은 특히 열심히 공부하는데, 그들의 일기와 필기에는 종종' 담류양 영령이 우주 사이에 가득 차서 더 이상 죽을 수 없다' 는 의론이 있다. 청년 마오쩌둥이' 인학' 을 읽는 영향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 있다. 하나는' 마음' 의 역할을 추앙하는 것이고, 하나는 모든 불평등의 올무를 무너뜨리는 것이다. 1936 년에 마오쩌둥은 스노우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이렇게 회상했다. "이때 나는' 마음의 힘' 이라는 제목의 문장 한 편을 썼다. 나는 당시 유심주의자였다. 양창제 선생님은 그의 유심주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나의 그 문장 () 를 높이 평가하고, 나에게 1% 를 주었다. " 마오쩌둥의' 심장' 이 발동할 때 막을 수 없는 묘사는 담시동의' 인학' 에 나오는 묘사와 비슷하다. 그러나 마오쩌둥은' 마음' 을 계승하고, 변화도 있었다. 하나는 그것을 고대의 성현호걸의 포부 기개와 연결시키는 것이다. 둘째, 서구 윤리학의 사상을 융합하여 인간의 자연적 본성과 정신사상이 결합된 일종의' 충동' 으로 본다. 셋째, "체력" 과 "심력" 의 결합을 강조한다. 탄 시통 (Tan Sitong) 이 만든 "자비 (Renxue)" 는 유교의 실용적인 교리에서 유래했으며 서구 근대 자연 과학의 영향을 받았다. 박채유, 불교, 도, 잉크 개혁의 길이, 서구 민주주의, 자유, 인권 및 기타 변화의 길. 이런 포용하고 너그러운 학술정신은 상학의 근대적 변화에 깊은 의의를 가지고 있다. 출처: 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