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서구 휴머니즘은 당대 서구 철학의 두 가지 주요 주류 중 하나로 19 세기 중엽 사회의 격동이 심한 유럽에서 기원했다. 독일의 유일한 의지론 철학자 숙본화와 덴마크 신비주의 철학자 켈케겔은 이런 사조의 선구자이다. 그들은 페르바하의 자연주의 사상을 답습하여 인간의 본성을 비이성적인 감정, 의향, 욕망으로 여기고 공포, 지루함, 우울증, 절망 등 주관적인 심리적 체험을 철학 연구의 근본 대상으로 삼았다. 니체는 숙본화의 생존 의지를 강한 의지로 바꾸어 비극적인 분위기지만 생명창조성으로 가득 찬 철학을 제시했다. 딜타이와 퍼거슨의 생명철학에서 생명본능 충동의 확장은 이미 가장 기본적인 현실이 되었으며, 우리는 직관에 의지하여 생명의 영원한 흐름을 파악할 수밖에 없다. 이런 직관을 숭상하는 비이성적 경향은 현대 서구 휴머니즘의 발전에서 끊임없이 강화되었다. 현상학자 후젤은 방법론적으로 휴머니즘의 내면적 직관 방법을 체계적으로 논증했다. 그는 철학의 연구 대상이 순전히 의식 현상이라고 주장하며 모든 외적 전통을' 정지' 할 것을 요구하는데, 이것은 본질주의에 대한 최초의 전복이다. 자본주의 제도 하에서 과학기술 발전으로 인한 점점 더 심각한 이화, 특히 파시즘의 창궐로 인해 고귀한 인간성이 무자비하게 짓밟히게 되었으며, 생명의 가치는 외로움, 번뇌, 죽음에서만 경험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괴로움, 죽음, 죽음, 죽음) 하이데거와 사트를 대표하는 실존주의가 생겨났다. 실존주의는 인간의 생존 상태, 생명의 의미, 자유, 가치 및 관련 사회문제를 연구 대상으로 철학적으로 현대인문주의의 완전한 형태를 형성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대표하는 정신철학은 과학적 관점에서 인간의 본질을 똑똑히 보고 인간의 무의식 정신 현상에 대해 과감한 탐구와 연구를 진행하려고 노력한다. 가다머 해석학은 역사 문화 시스템의 새로운 시각에서 인문학을 연구하고 이해의 역사, 창의력, 개방성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며 역사가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의 통합이나 통일이라고 판단했다. 매슬로우의 과학인문주의는 걸출한 인물에 대한 실증 연구를 통해 과학 발전과 인간의 발전이 병행할 수 있는 낙관적인 예언을 제시하며 인문주의를 바탕으로 과학과 가치, 이성과 비이성, 현실과 이상 사이의 균열을 메우려고 노력한다. 하버마스의 교제 이성에 대한 연구는 전통 철학의 이성에 대한 이해를 돌파하고 인간 사회의 본질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켰다.
최근 1 세기 반 동안 서구 현대인문주의의 발전 궤적을 살펴보면 이론적 내용과 연구 방법 모두에서 많은 새로운 돌파구를 얻었다. 우선 니체 철학, 인생철학, 현상학, 존재주의 등의 유파가 19 말과 20 세기 초에 잇따라 탄생한 것은 휴머니즘과 과학주의의 전환과 투쟁의 결과이다. 기술 진보와 개인의 정신적 수요의 대립, 과학과 도덕의 분열로 사상가들이 현실 사회에 눈을 돌리게 했다. 그들은 인간성에 대한 추상적인 토론을 돌파하고 개인의 생존 상태와 정서적 의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둘째, 인간 정신 현상에 대한 진일보한 고찰을 핵심으로 철학 연구의 새로운 영역을 열었다. 예를 들어, 정신분석은 인간의 심리구조와 무의식 정신 분야를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인식론이 발생해 인간인지의 기원과 주체객체 관계를 재검토했다. 그들은 연구 방법에 대량의 현대 응용과학 방법을 채택하여 인문주의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다시 한 번, 인간의 현실 생활과 인간성의 완벽과 자아실현이라는 기본적인 시각에서 비판의식은 다시 한 번 강렬하다. 특히 반항적인 면모를 지닌 포스트모더니즘은 더욱 철저한 이론적 충격을 받았다. 현재 현대 서구 휴머니즘 발전의 전반적인 추세는 포스트모더니즘이 현행 사회제도, 인성, 인간의 의식 구조에 대한 전면적인 해체를 전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에 인간성의 숭고한 가치를 고수하고 이성적인 권위를 재건하려는 노력은 결코 완화되지 않았다. 이 두 사조의 충돌과 대화는 현대 서구 휴머니즘의 발전을 강력하게 촉진시켰다.
둘째, 현대 서구 휴머니즘 철학 이론
현대 서구 휴머니즘의 이론 연구는 개인 본위를 핵심으로 하는 주체성 원칙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 원칙은 모든 사람이 독특하고 복제할 수 없는 주체이며, 그의 삶의 의미는 존중되어야 하며, 그의 가치와 잠재력, 즉 주체의 능동성을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다. 개인의 자유와 권리는 국가와 사회의 존재의 이유와 기초이다. 20 세기 이래 서구의 각종 휴머니즘 유파는 이 원칙을 다른 각도에서 대량으로 설명했으며, 그 기본 연구 방향은 다음 네 가지 방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주체 행동의 동기 부여 분석이다. 이 방면의 연구는 주로 생명철학과 심리철학 유파가 진행한다. 이전의 휴머니즘 학파는 주체의 능동성을 생명의 원시 충동으로 귀결시켰다. 예를 들면 베르그슨의' 생명의 흐름' 과 니체의' 강한 의지' 는 주체성을 생명의 근원에서 나온 자아초월 능력으로 보고 추상적인 사각의 언어로 주체성에 대한 긍정이다. 주체에 대한 인식이 깊어짐에 따라, 일부 학파는 본능이 주체행동의 결정적인 원동력이라고 제안했다. 프로이트의 성본능 이론, 플럼의 정욕 이론, 마르쿠세의 본능 혁명 이론은 모두 비이성적 본능력을 강조한다. 그들의 연구는 인간의 심리구조에 대한 인식을 풍부하게 하고 무의식 정신 영역의 공백을 메웠지만 비이성적 심리적 요인의 역할도 과장했다. Maslow 의 과학 휴머니즘은 행동의 주요 원동력으로 수요 계층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특히 사회 발전은 물질적 수요뿐만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 사랑, 창조, 자아실현과 같은 정신적 수요에 의해 추진되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것들은 본능적 수요와 비슷한 근본적 수요이기도 하다. 분명히, 이 이론은 역사 유물주의의 필요 이론을 풍부하게 발전시켰다. 무의식적인 이론 연구와 정신적 수요에 대한 논의는 인간의 정신적 본질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켰다.
두 번째는 주체가치 선택에 대한 긍정이다. 선택 이론은 실존주의 철학에 집중되어 있다. 사르트르는 주체의 정신적 자유를 선택으로 돌렸다. 인생의 가치와 의미는 자신의 선택의 결과이다. 그리고 선택은 환경 속의 각종 가능성에 직면할 때만 할 수 있고, 인간성의 선택은 사회 환경을 포함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은 현상학과 실존주의가 토론하는' 생활세계' 이며 변수와 도전으로 가득 찬 생동감 있는 세계이다. 선택 이론은 인간 사회의 본질에 대한 동적 연구일 뿐만 아니라 인식론에서 주체와 객체 관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기도 하다. 기회는 객체 대 주체, 선택은 주체 대 객체. 이 두 개념은 실천 철학 수준이다. 우리는 실존주의의 유심주의 경향을 비판할 때 선택론 등 새로운 관점을 진지하게 흡수하고 생명의 가치와 의미를 확인하며 인간 발전의 생태 환경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셋째, 주체의인지 구조를 탐구한다. 주체-객체 관계에서 현대 기계 유물주의는 주체가 객체 주위의 수동적 반영론을 제창하고, 독일 고전 유심주의는 객체가 주체를 둘러싸고 있는 주동적인 초월론을 제창하고, 마르크스주의는 주동적인 반영론을 제기하는데, 이것은 중대한 돌파구이지만, 경험 해석은 후세 사람들에게 남겨졌다. 피아제의 활동과 건설 이론은 인간의 뇌의 물질 구조가 인지의 가능성만을 제공한다고 지적했다. 유전학의 관점에서 볼 때, 생명시간의 시작은 실제적인 의미의 주제가 아니다. 사람들은 모레의 활동과 객관적인 세계와의 교제를 통해 점차 주체와 객체 관계를 형성하고, 주체와 객체 관계는 양방향이다. 이 새로운 이론 모델은 심리학과 생리학 등 과학적 관찰에 기반을 두고 있다. 특히 중요한 것은 피아제의 건설 이론이 수동적인 반성의 물리적 경험과 능동적인 조작의 논리적 경험을 구분한다는 점이다. 이른바 주동적인 조작이란 인류의 목적이 있는 활동으로 실천의 품격을 구현한 것이다. 목적이 있는 실천 활동을 통해서만 논리적 경험, 즉 이론적 사고를 얻을 수 있다. 감성적 인식이 어떻게 이성적 인식으로 도약했는지에 대한 강력한 해석이자 인간의 사고의 기원에 대한 더 실용적이고 설득력 있는 해석이다.
넷째, 주체 교류의 합리성 (주체 간 성) 에 관한 연구. 하버마스는 언어 연구부터 시작하여 언어가 사고의 껍데기나 전달체일 뿐만 아니라 사람의 행동, 특히 사람 간의 협력 행위와도 직결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언어에는 주체 간 행동을 조정할 가능성이 내재되어 있다. 언어를 통해 사람들의 교제 행동을 깊이 연구하여 합리성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할 수 있다. 그의 연구는 전통철학이 이성을 개인의 인지능력으로 여기고 지나치게 편협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광범위하고 생동감 있는 사회관계망에서, 사람의 이성은 실제로 교제관계의 합계, 즉 일종의 사회관계이다. 교제이성의 기초 위에서 그는 모든 도덕규범과 정치적 합법성이 필요한 토론과 협상을 통해 발생해야 한다고 협상윤리를 수립했다. 모든 사람의 이익을 돌보기 위해 모든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켰다. 이것은 실제로 도덕과 정치의 기초가 추상적인' 자각이성' 에서 생활세계의' 교제이성' 으로 옮겨갈 것을 요구한다. 그러나 하버마스가 제공한 것은 여전히 이상화된 모델이다. 그는 단지 절차상의 교제 이성 문제를 논증했을 뿐이다. 그러나 사회생활에서는 모든 이해 관계자가 협상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대표와 대표제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이는 대표의 가치관과 대표, 그리고 더 복잡한 조건과 실천의 기본 문제를 포함한다.
상술한 방면의 연구는 철학본체론, 인식론, 가치론, 사회정치론 등 여러 가지를 포함한다. 현대인문주의의 진화는 서구 선진국의 사상계와 인문사회과학의 면모를 진실하게 반영한 것으로, 그 복잡성, 풍부함, 심성은 현대 과학 분야 못지않다. 단순한 이데올로기 경계 방법으로만 대하면 자신의 이론적 시야를 흐리게 할 수 있다.
셋째, 휴머니즘의 현대적 특징과 평가
인간의 주체성이라는 관점을 둘러싸고 현대인문주의는 현대인문주의와 다른 특징을 보여준다.
첫째, 현대인문주의는 인간과 자연, 감성, 이성이 통일되었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통일의 기초는 이성에 있다. 이성은 사람의 인식을 결정하고 사람의 행동을 결정하기 때문에 인간은 천성적으로 이성적인 동물이다. 현대인문주의는 감성과 이성의 대립을 부각시켜 이성의 팽창이 인간의 본능을 억누르고 인간의 자유를 제한한다고 생각한다. 이성적 전체주의를 비판하면서 비이성적인 요소가 인간의 인식과 행동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둘째, 현대인문주의는 인간의 주체성을 일종의 인지능력으로 여기며 객관적인 세계를 인식하고 이용하고 지배하기 위한 것이다. 현대휴머니즘의 주체성에 대한 이해는 주체 내부의 본능적 충동을 더 많이 이해하고, 자신의 생명잠재력을 실현하고, 주체 자체의 수요를 둘러싸고 운영하며, 강한 독창성을 보여주며, 그 목표는 인간성이 자연과 자아를 초월하는 것이다.
셋째로, 현대인본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본질은 보편적인 인간성, 즉 계급의 규정이다. 현대인문주의는 계급 본위에서 개인 본위로 옮겨가며 개인의 생존 상태, 생명가치, 의미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의 독특한 체험, 내면체험, 자유 의지를 강조한다. 전통 사회에서는 생산성 수준과 문명 수준의 제한으로 인해 개인 발전 공간이 제한되어 인간의 주체성을 확립할 수 없다. 다만 현대사회에 이르러 계급과 민족의 생존권이 점진적으로 해결됨에 따라 개체 발전의 독립의 의의가 현실 차원에서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
비이성, 주체성, 개인 본위가 현대 서구 휴머니즘의 세 가지 두드러진 특징이 되었다는 것을 강조하다. 물론, 이 세 가지 경향의 절대화에도 그 부정적인 영향이 있다. 비이성적인 과잉 선전은 모든 가치와 의미의 해체로 이어지며, 사상의 상실과 혼란을 야기한다. 주체성의 무조건적인 확장은' 인간 중심주의' 가 자연을 지배하고 정복하는 위압적인 태도로 이어져 환경오염과 생태 악화에 대한 보복을 받았다. 개인의' 자아' 의 극도의 팽창은 사람들의 무절제한 욕망과 악성의 공리추구를 초래하고, 타인, 사회, 대중의 이익을 해치며, 재앙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현대 인문주의의 발전에서의 부정적 가치는 서구 이론계의 의심을 받았다. 현재의 공공분야 연구, 교제이성연구,' 세계화' 와' 서구 중심주의' 에 대한 반성 등 정치철학 토론은 휴머니즘사조 자기비판 경향의 한 표현이다.
현대 서구 휴머니즘에 대한 평가에 관해서는 몇 가지 기본 개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인문주의와 중국 고대의 인문주의가 같은 일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지지할 수 없는 것이다. 양자에는 세 가지 본질적 차이가 있다. (1) 민본 사상의' 민' 은' 관' 에 비해 통치자와 서민 사이의 균형을 말한다. 인문주의는 독립 주체인 사람들 사이의 평등한 관계를 말한다. (2) 민본주의는 황권만 말하고 인권은 하지 않고 권리가 없는 사람에게만 동정과 자선을 표한다. 휴머니즘이 가장 먼저 주목하는 것은 시민의 권리이다. (3) 민본 사상은 일종의 집권술로,' 민제, 알 수 없다' 또는' 수력으로 배를 실을 수도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는 것은 일종의 집권술이다. 민본 사상은 사람 자체를 출발점으로 하고, 사람을 가장 높은 가치로 여긴다. 이러한 실질적인 차이는 혼동해서는 안 된다.
또 다른 질문은' 사람 중심' 과 서구 휴머니즘의 관계는 무엇인가? 여기에 언급된 마르크스주의와 휴머니즘의 관계는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첫째, 마르크스는' 1844 경제학 철학 원고' 에서 * * * 유물주의와 휴머니즘의 밀접한 관계를 분명히 설명했고, 그는 * * * 유물주의가 사유제를 포기하는 것을 중개자로 삼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 * * 제품주의는 완성된 자연주의 = 인도주의, 완성된 인도주의 = 자연주의로서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갈등을 진정으로 해결하고 존재와 본질, 대상화와 자기확증, 자유와 필요성, 개인과 계급 간의 투쟁을 진정으로 해결한다." [1] 둘째, 마르크스주의 인도주의를 인정한다는 전제하에 역사관이 아닌 가치관으로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인간과 사회의 관계에서 우리는 여전히 사회가 기초적인 역사 유물주의를 고수해야 한다. 셋째, 중국 * * * 당원의 근본 취지는' 인민을 위한 서비스' 에서' 사람 중심' 으로 승격되는 것은 이론 발전의 필연성과 시대의 현실적 요구이다. "사람" 은 논리적으로 집단과 각 개인을 포함한 상위 개념이다. 따라서' 사람 중심' 은 인간의 문제와 시민 개인의 문제를 포괄하며, 발전을 조율해야 한다.
넷째, 현대인문주의는 광범위한 사회와 학술사조로 작용한다.
휴머니즘은 철학적 관점일 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현대 사회와 학술적 사조이기도 하다. 미학, 문예학, 심리학, 교육학, 관리학, 법학 등의 학과 발전에 모두 비범한 역할을 한다.
미학 현대 서양 미학의 대표 유파와 인물은 휴머니즘 철학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숙본화, 니체의 의지론 미학, 크로지, 콜린우드의 표현주의 미학, 베르그슨의 직관주의 미학은 먼저 이성적인 반전통적 경향을 비이성적 직감으로 대체하는 현대 미학을 보여준다. 프로이트가 창립한 정신분석미학은' 무의식' 이론을 미학에 도입하여 문예창작의 중요한 심리적 특징을 밝혀냈다. 현상학 미학과 실존주의 미학은 주체의 심미 활동에서의 창조성과 능동성을 강조하고 예술가-작품-감상자를 역동적이고 통일된 과정으로 고찰하기 시작하는데, 이는 나중에 미학을 받아들이기 위한 선례를 열었다. 당대 미학은 주체가 심미 활동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직감, 본능적 승화 등 비이성적 요인으로 예술 창작과 감상의 본질을 설명하는 것은 휴머니즘 철학의 결과이다.
문예는 현대인문주의가 전통의식 비판에 미치는 영향을 받는다. 서구 문예계의 급진적인 문예가들은 앞다퉈' 선봉',' 퇴폐',' 실험' 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전통문화 신앙과 문학 규범을 공격했다. 미국의 1960 년대에 나타난 절망코미디라는' 블랙 유머' 소설은 라틴 아메리카의 판타지 현실주의 문학과 정신분석의 영향을 받는 의식류 소설, 초현실주의, 표현주의, 신소설파, 자백파 시에 유행했다. 현대 회화의 입체주의, 미래주의, 추상적 표현주의 현대 음악에서는 리듬감과 표준 멜로디를 무시하고 불협화음으로 주체의 자아감각을 부각시키는 각종 유파로 바뀌었다. 문학, 연극, 음악, 그림 외에도 조각, 춤, 건축 등 더 넓은 문화 분야에서 인문학 철학의 시각적 표현을 볼 수 있다. 각종 새로운 형식, 새로운 문체, 신풍격으로 당대 사회의 혼란 상태와 사람들의 불안정하고 반항적인 정서를 표현하여 문예 분야 인문 주제의 다양한 변주를 형성하였다.
심리학 휴머니즘 심리학의 출현으로 심리학은 완전히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 과거 심리학은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해 왔으며, 소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물리적, 화학적, 생리적) 수단으로 사람을 연구하려 했지만, 가장 인간적인 특징을 가진 사람의 복잡한 생활 경험과 변화무쌍한 내면의 주관적 의식을 학과의 시야에 통합하지 못했다. 현대휴머니즘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내면생명체험' 이라는 전통심리학이 피할 수 없는' 블랙박스' 를 자신의 연구 대상으로 촉각을 생활의 절실한 문제와 진실된 느낌으로 뻗었다. 인본주의 심리학의 새로운 관점, 새로운 방법, 새로운 탐구는 종종 철학 이론 혁신의 온상이 된다.
교육학의 신인문주의 교육관은 교육의 목적은 모든 사람이 자신이 달성할 수 있는 최상의 상태를 달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돕는 것이며, 학생들이 자신의 내적 잠재력을 자유롭고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의 기대에 따라 적극적으로, 즐겁게 지식을 흡수하고 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학생관, 사제관, 교수관은 인격이론을 바탕으로 개인화된 교육, 그룹 교육, 활동교육 등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여 사람의 내면적 요구에 따라 사람을 형성하려고 노력한다. 인문주의의 흥망은 교육 이론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휴머니즘을 관리하는 것도 현대 경영의 주류 사상 중 하나이다. 미국 메이오와 로트리스버그가 제시한' 행동과학-인간관계 관리 이론' 에 따르면, 관리 과정의 결정적인 요인은 인격, 참여, 감정 카타르시스, 사기, 소단체 및 제약 메커니즘을 존중하는 것이며, 규제제도, 법률, 규율은 보조적인 역할만 한다. 이런 관점은 근본적으로 전통적인 관리 이론을 배반하여' 신사회과학' 이라고 불린다. Maslow 의 인본주의 경영 이론은 현대 관리자들이 인간의 창의력, 책임감, 가치관의 실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람의 정신적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고, 내면의 업무 열정을 불러일으키며, 업무 효율을 높이는 목적을 달성한다. 따라서 관리 행위는 반드시 인간성이 충만해야 하며, 낡은 관리 과학처럼 사람을 수동적인 기계와' 물건' 으로 관리해서는 안 된다.
법학자와 사회법학자들은 오늘날 세계의 중요한 사실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상호 의존성이 날로 심화되고 있으며, 인류의 활동은 반드시 사회 단결을 지키는 것을 기초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법은 법원의 재판 규범과 국가의 성문법을 연구해야 할 뿐만 아니라, 대중의 행동을 실질적으로 구속하고 일상생활의 질서를 유지할 수 있는' 활법' 도 연구해야 한다. 당대 사회 갈등으로 인한 경제문제, 복지문제, 교육문제, 국민건강문제로 법률의 관심센터가 개인의 권리에서 사회적 의무로 옮겨갔다. 인간의 생존권 보장과 인간의 자유 평등 사상의 구체적인 표현은' 법률 사회화' 를 통해 실현될 수 있다. 현대 사회는 인간의 개성 발전과 사람들 사이의 사회적 교제 추세를 중시하여 휴머니즘 법률 사상을 크게 발전시켰다.
동사 (verb 의 약어) 현대 서구 휴머니즘의 사회적 기능과 우리에 대한 시사
인문주의 철학은 가치관으로서 사회제도, 사회문화, 사람들의 일상적인 행동에 녹아들었다. 한 사회의 기본 가치는 거시정치 이념과 사람들의 일상적인 언행을 중개하는 것으로 사회 안정, 문명, 진보에 큰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 한 미국 철학 교수는 미국 사회의 기본 가치관을 다음 다섯 가지 측면으로 요약했다. (1) 개인적 가치: 인간의 자연권과 인권, 인간의 자유 (2) 법치하의 민주주의: 법치, 헌정, 선거와 대의제, 권력균형, 서비스형 정부 대신 법치; (3) 시장 경제: 자유 무역, 계약 문화; (4) 종교 생활: 생명의 의미에 대한 선험적 이해는 현실 생활에 윤리적 원칙을 제공한다. (5) 다문화주의: 활기찬 이민 문화의 특징을 보여준다. 독일 사회민주당은 1959 의 골드버그 강령에서 민주 사회주의의 기본 가치관인 자유, 정의, 공조를 제시했다. 이러한 기본 가치관은 시민의 언행에 대한 지도와 구속일 뿐만 아니라 권력 행사의 기본 요구 사항이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책 수립을 위한 정치적 지침과 윤리적 토대입니다. (2) 특정 정치적 의사 결정 및 정치적 행동의 평가 기준으로; (3) 정부 행동의 도덕적 원동력으로서.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그들은 이 세 가지 기본 가치관 외에 네 번째 기본 가치관인 책임, 즉 가족, 사회, 국가의 책임을 증가시켰다. 199 1 년 2 월 싱가포르 정부가 발표한 * * * 공유 가치 백서는 싱가포르의 5 * * 공유 가치: (1) 국가 1 위, 사회 1 위 (2) 가족은 뿌리이고 사회는 기초입니다. (3) 관심과 지원, 같은 배를 타고 함께 돕는다. (4)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유보하며 합의를 이룬다. (5) 인종 조화와 종교적 관용. 싱가포르와 같은 다민족, 다종교 국가에서는 이러한 기본 가치관이 국가 안정을 유지하고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인문주의 철학은 인류 역사의 진보 과정에서 정신문명의 성과 중 하나이며, 이런 진보의 이념은 우리의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에 대한 본보기가 된다. 생명을 존중한다면,' 사람 중심' 은 먼저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생명권에서 평등하다. 예를 들어, 독립은 자존감과 자강의 주체의식을 확립하고, 인간의 심층해방은 인간의 정신자유의 실현과 인간의 창의력의 완전한 발휘로 길을 열어 준다. 책임을 지고, 자주선택을 바탕으로 책임있게 가족 역할과 사회적 역할을 발휘하고, 직장에서 좋은 직업책임감을 보이고, 사회공익사업에 대한 책임을 열심히 떠맡는다면, 예를 들어, * * * 서로 돕는 것을 즐기고, 좋은 인간관계에서 충분한 인간성을 형성하고 보여주며, 건강한 심리를 길러 타인과 사회와 공유하여 남을 돕는 것을 가장 큰 즐거움으로 삼는다. 공평한 정의라면, 이것은' 사람 중심' 사상이 사회관계에서 가장 높은 표현이며, 사회제도, 기관, 정책의 가치척도이기도 하다. 다원이 공존하고 이해, 포용, 협상의 태도로 각종 관계를 처리하는 것은 조화로운 인간관계, 조화로운 사회를 구축하는 기본 이념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민주적 참여는 가장 정신적인 현대 기본 정치 이념이다. 잠깐만요.
상술한 사상은 당대 서구 인문주의의 정수이자 현대 사회의 문명 이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