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들의 글을 인용한 책으로, 전국시대 초기에 완성되었다.
공자의 정치적 견해, 윤리적 사고, 도덕적 개념, 교육 원칙을 비교적 집중적으로 구현하고 있다. 이 책은 『대학』, 『중용』, 『맹자』와 함께 『시서』와 함께 『사서』라 불린다. , "상서", "의례서", "역서", "춘추"를 통칭하여 "오경"이라고 합니다.
논어는 유교 고전으로서 넓고 심오하며 모든 것을 포괄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확장 정보
유교의 창시자: 공자의 사상
고대에 공자는 '천성인', '천중성'으로 추앙받았다. 당시 사회에 영향력 있는 인물이었으며 학식 있는 학자 중 한 사람으로, 후세의 통치자들로부터 공자, 가장 신성한 스승, 대성문헌의 가장 신성한 스승, 역대 스승으로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의 사상은 중국은 물론 전 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세계 10대 문화인' 중 1위에 선정됐다. 공자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공자를 숭배하는 '공자제'는 한때 중국의 조상신들과 동등한 수준의 '큰 제사'가 되었다.
공자는 개인 차원에서 '인예'의 미덕과 미덕을 옹호하는 완전한 '도덕'사상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도덕과 도덕사상체계는 인간의 성선론("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을 도라 하고 뒤에 선이 있고 자연으로 완성된다")을 바탕으로 인간의 극("도(道)"를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삼극”)을 바탕으로 인간의 도는 천지의 도와 교차하며, 인간의 중용은 때가 되면 완전한 이념적 방법론 체계로 전환된다.
공자의 인(仁)론은 인간의 정신을 구현한 것이고, 공자의 예(禮)론은 예(禮)의 정신, 즉 현대적 의미의 질서와 제도를 구현한 것이다. 인본주의는 인류의 영원한 주제이며 어느 사회, 어떤 시대, 어떤 정부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질서 있고 제도적인 사회는 인류문명사회 건설의 기본 요구입니다.
공자의 인본주의와 질서 정신은 고대 중국 사회, 정치 사상의 핵심이다.
공자의 말년 최고의 이상은 '대화'라고 불렸다. 그리고 아이들도 사랑하지만, 세상의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사랑합니다.
늙은 사람은 끝이 있고, 강한 사람은 유용하고, 아이들은 따뜻함과 보살핌을 받고, 외롭고 장애가 있는 사람은 의지할 사람이 있고, 남자는 각자의 일이 있고, 그리고 여성들은 만족스러운 목적지를 갖게 될 것입니다. 세상에는 사기도 없고 도둑도 없고 길에서 물건을 줍는 일도 없고 밤에 문을 닫는 일도 없고 모두가 믿음직스럽고 조화를 이루며 인재를 선발하고 장려하며 길을 가고 세상이 공평하다 .
바이두백과사전-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