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 루유
옛사람들은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고, 늙어가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종이에 얻은 물건은 매우 얕아서, 너는 자신이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것을 영원히 알지 못한다.
이것은 한 편의 용심시로, 시인은 책과 실천의 관계에서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공부는 꾸준한 정신과 끈기를 가져야 한다. 책 지식과 실천정신이 모두 있는 사람이야말로 진정으로 학문이 있는 사람이다.
놀란 말
송 루유
나는 내가 죽었을 때 지구상의 모든 것이 나와 무관하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내 가슴을 아프게 하는 유일한 것은 조국 통일을 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위대한 송군 팀이 중원을 되찾은 날이 왔을 때, 당신들은 홈잔치식을 거행하고, 나에게 이 좋은 소식을 알려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수자" 는 남송애국시인 육유의 유언이다. 언어는 거짓이 아니지만, 억측을 직설적으로 표현하여 시인의 일생의 염원을 표현하며 시인의 애원을 가득 쏟았다. 시의 함축과 쌓인 감정은 매우 심오하고 강렬하지만, 또 매우 소박하고 평평한 언어로 표현하여 자연히 진실되고 감동적인 예술적 효과를 얻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들을 탓하다
동원명
귀밑머리에 흰머리가 있고 피부도 더 이상 튼튼하지 않다.
남자 다섯 명이 있지만 글씨를 쓰는 것은 항상 좋지 않다.
슈 28 세, 게으른, 말 없음.
문숙이 아니라 별현지학.
단용은 열세 살인데, 여섯 살인지 일곱 살인지 모르겠다.
소년은 아홉 살이지만 배 밤을 찾는다.
만약 운이 좋다면, 그것은 컵에 있다.
이 시는 매우 재미있다. 시 속에는 확실히 철인에 대한 책망이 있지만, 작가는 무표정하게 설교하는 것이 아니라 장난스러운 필치로 친절하고 자애로운 표정을 지었다. 아들의 단점을 과장해서 만화화했다고 할 수 있다. 서술에 재미있는 수사 수법을 써서 그를 하하 웃게 했다. 작가가 글을 쓸 때의 화도 좋고 웃기는 심정을 짐작할 수 있다.
종무생일
돈 더프
이 소년은 언제 너를 만날까? 고구는 이 날 태어났다.
두의부터, 그것은 줄곧 이 오래된 이름을 동반해 왔다.
시는 나의 가사로, 사람들은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정문선에는 익숙하지만 알록달록한 옷은 찾지 마라.
연회가 시작될 때 너는 옆으로 앉아서는 안 된다.
흐르는 구름은 조각으로 나뉘어 졸졸 내린다.
이것은 두보가 막내아들 종무를 장려하기 위해 쓴 시 한 수이다. 시인은 아들에게 시를 쓰는 가풍을 발양하고 계승할 것을 요구하며, 젊을 때 가능한 한 빨리 노력하여 선택한 작품을 장악해야 하고, 아버지의 유지를 계승해야 하며, 70 세가 되어도 부모 앞에서 놀아서 그들을 즐겁게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결국 병이 났다고 술자리를 열어 아들의 생일을 축하했다. 시에서 아들에게 가족으로부터 공부하라고 간곡히 격려하는 것은 두보의 교육사상을 반영하여 부자간의 깊은 감정을 표현했다.
그리고 내 어린 딸
탕웨이 좡
남들이 처음부터 벙어리인 것을 보고 차와의 연애를 거부했다.
하룻밤 애교롭게 우는 것은 도리에 맞는 일이다. 옷을 입는 데 너무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이것은 시인이 그의 막내딸에게 쓴 시 한 수이다. 그녀는 어른의 말을 알아듣기만 하면 이를 악물고 말을 배운다. 차를 좋아하기 때문에 잠을 잘 수 없습니다. 옷에 금실을 조금 수놓아 밤새도록 울었지만 멈추려 하지 않았다. 이 시는 말하는 법 배우기, 노는 법 배우기, 애미, 우는 것과 같은 어린 소녀의 특징을 사로잡았다. 이런 생활의 자질구레한 일에 대한 묘사를 통해, 소녀의 천진하고 귀여운 이미지가 종이에 떠올랐고, 시인의 그녀에 대한 사랑도 글에 흘러내렸다.
어린이 게임
돌
모든 사람이 아들을 입양하는 것은 모두 총명하고 싶어, 나는 총명에 의해 평생 지체되었다.
이 아이가 어수룩하고 성실하여, 재난도 없고 재난도 없이 공무에 이르기를 바랄 뿐이다.
수시는 시문이 모두 뛰어난 대문호이며, 작품은 세련된 언의를 중시하는데, 이 칠절시도 마찬가지다. "희망" 이라는 단어는 모든 사람의 아이들에 대한 기대를 적는다. 한 사람의 일생의 이야기를 담은' 잘못' 자. 시 속에는 몇 번의 우여곡절이 있고, 감정은 그 안에 있다. 세상은 아이가 총명하기를 바라지만, 나는 아이가 어리석고 이리저리 돌아다니기를 바란다. 똑똑한 사람은 순조롭게 항해해야 하는데, 나는 총명하기 때문에 인생을 놓쳤고, 두 번째 전환도 마찬가지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민은 아무 일도 하지 말아야 하지만, "재난도 없이 대중을 얻는다" 며 세 바퀴를 돌릴 수 있다. 수시의 불평은 모두 이런 전환점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