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트런드 러셀(1872-1970)은 영국의 철학자, 수학자, 사회학자였으며, 금세기 서양에서 가장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학자이자 사회 운동가였습니다. 러셀은 평생 학자이자 사회운동가라는 이중적 정체성을 갖고 있었으며, 진리와 정의 추구를 평생의 사명으로 삼았습니다. 철학자로서 그의 사상은 일반적으로 절대이상주의, 논리적 원자론, 신실재론, 중립성 등 여러 단계를 거쳤다. 그의 주요 공헌은 무엇보다도 수학적 논리학에서 출발하여 논리적 원자론과 신실재론을 확립하여 현대 분석 철학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진리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러셀은 특별한 의견을 갖지 않았으며, 모든 측면에서 배우고 자기 성찰을 잘했으며 끊임없이 자신의 견해를 수정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결코 서재에 머물면서 세속적인 일을 무시하는 선비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젊었을 때부터 사회주의를 추구하고 수호하는 등 사회, 정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 그의 철학적 견해는 변덕스럽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흡수하고 자신의 실수와 약점을 지적하는 용기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러셀의 철학적 사고는 좋은 삶에 관한 모든 측면을 포괄합니다. 러셀은 사랑과 지식이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사랑이 더 중요합니다. 사랑은 우리가 지식을 추구하도록 영감을 주어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유익을 줄 수 있는 방법을 더 명확하게 알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지식이 없으면 소문을 믿고 좋은 의도로 나쁜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사랑과 지식은 하나이며, 가장 완전한 사랑은 기쁨과 좋은 염원이 분리될 수 없는 하나됨입니다. 좋은 소망이 없는 기쁨은 잔인하고 이기적일 수 있으며, 기쁨이 없는 좋은 소망은 무관심하고 오만할 수 있습니다. 사랑은 인간의 욕망을 갈등보다는 조화로 이끈다. 욕망과 관련하여 러셀은 인간의 욕망에는 탐욕, 경쟁, 허영, 권력이라는 네 가지 주요 유형이 있다고 믿습니다. 탐욕은 항상 가능한 한 많은 부를 갖거나 부를 통제하고 싶어하는 큰 동기입니다. 탐욕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바라는 것이라면, 경쟁은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원하는 것입니다. 경쟁이 탐욕보다 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관리할 수 없다면 세상은 가장 불행한 곳이 될 것입니다. 허영심은 인간의 마음속에 자리잡은 가장 중요한 욕구이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권력에 대한 욕망은 허영과 비슷하지만 허영을 만족시키는 것은 명예입니다. 권력을 가진 사람은 명예로만 사람을 통제할 수 있지만, 명예만 가진 사람은 권력을 가진 사람을 통제할 수 없습니다. 권력욕에 사로잡힌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보다 고통을 주는 데 더 관심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사건이나 비극이 발생했습니다. 자유와 관련하여 러셀은 자유로 가는 길에는 물질적, 사회적이라는 두 가지 주요 장애물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음식, 음료, 의복, 건강, 성, 돌봄 등과 같은 일부 요구 사항은 자유 실현을 위해 기본적이고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라도 충족되지 않으면 자유는 진정으로 실현될 수 없습니다. 자유를 위해서라면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어떤 행복이라도 소중히 여길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는 두 가지 주요 방법으로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목표를 추구하는 능력을 높이는 것과 기대치를 낮추는 것입니다. 산업사회는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자유추구 능력을 향상시켰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욕구를 갖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점점 더 자신의 힘에 자신감을 갖고 있으며,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로 인해 현대인들은 점점 자기 자신에 대한 불만을 갖게 되고 자유로부터 점점 멀어지게 됩니다. 자유는 평등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절대적인 평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념적 의견, 과학적 지식, 문화 및 예술 측면에서 진정한 자유는 달성하기가 더 쉽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영역을 소유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을 희생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경제학에서는 남을 희생시키면서 일을 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러셀의 사상은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여러 측면을 포괄합니다. 여기서는 러셀의 교육적 사상과 그 실천적 의의를 주로 소개하겠습니다.
러셀은 당시 교육 시스템에 깊은 불만을 품고 있었다. 그는 전통 교육의 단점이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반영된다고 믿습니다. 첫째, 교육은 기존 질서를 유지하는 도구가 된다. 러셀은 이렇게 썼습니다. “현재 정부, 교회 및 그들을 섬기는 기타 대규모 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은 존중의 정신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교육에 있어서 소년 소녀, 젊은 남녀는 거의 고려되지 않고 대신 어떤 형태로든 현재의 질서를 유지하는 방법을 거의 항상 연구하고 있습니다. "둘째,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은 어린이의 자유로운 성격 발달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전통적인 교육 목표는 생각보다는 신념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젊은이들에게 의심스러운 점을 보게 하기보다는 의심스러운 것에 대해 특정한 의견을 갖도록 강요합니다. 교육자들은 아이들의 권리를 존중하지 않고 아이들의 심리적 특성을 무시합니다. 교사는 단순히 순수한 책 지식을 주입하고 학생들은 교사의 지혜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입니다. "생각할 시간도 없고 지능적으로 만들 시간도 없습니다." 취미는 입학 후부터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자유롭게 추구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시험에 대한 보상과 교과서에 적힌 사실을 지키기 위해 오랜 시간 노력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은 오늘날에도 우리나라에 여전히 존재합니다. 양질의 교육이 매우 시끄럽지만 변화는 여전히 있습니다. 셋째, 이상적인 사람과 이상적인 교육은 인간의 성격을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한 부분은 예술가나 과학자 같은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농부, 방앗간 주인 등은 자신의 직업과 관련하여 독특한 자질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하나는 모두가 주목해야 할 부분입니다. 그는 이상적인 성격에는 사람을 완벽하게 만드는 활력, 용기, 이성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는 “신체적, 정서적, 지적인 관심을 적절히 갖고 있다면 이 모든 자질은 젊을 때 형성될 수 있다고 굳게 믿는다”고 말했다. 러셀은 인간의 악덕은 교육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오직 교육만이 우리가 반대되는 미덕을 획득할 수 있게 해준다고 지적했다. 과거에 존재했던 어떤 사회와도 다르다. 불행한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러셀은 교육 문제에 대한 일련의 원칙과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우선, 교육과 민주주의의 관계에 관해 러셀은 이상적인 교육 시스템은 민주적이어야 하며 모든 사람, 또는 적어도 모든 유능한 사람이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둘째, 그는 절대적인 평등을 반대하고 일부 특수한 재능을 가진 아이들에게 더 나은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둘째, 자유와 규율의 관계에 관해 러셀은 무엇보다 교사가 아이들에게 완전한 자유를 주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는 전통적인 학교가 아이들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전통적인 학교의 많은 규율과 제한은 해롭다고 믿었습니다. "우리는 순종과 규율 대신 독립성과 충동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따라서 어린이의 정서적, 지적 발달을 촉진합니다. 둘째, 학교에는 규율이 완전히 없을 수 없습니다. 현대 교육자들은 규율을 단순히 폐지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방법을 통해 규율을 유지합니다. 이 새로운 규율은 자제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규율은 그것은 외부의 힘이 아닌 개인의 의지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그는 자유와 규율의 영리한 결합을 옹호했으며, 심지어 자유방임주의 경향도 보였다. 인성교육에 관해서 러셀은 인성교육은 기본적으로 6세 이전에 완료할 수 있다고 본다. 6세 이후에는 학교에서 도덕적 문제를 고려하여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을 필요가 없고 단지 주의를 기울이기만 하면 된다. 이전 단계에서 다루지 않은 다른 덕목은 순수한 지적 교육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나야 합니다. 어린이의 본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일련의 도덕 교육을 실시하며 어린이의 사랑과 연민을 지도하고 적절한 성교육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적 교육 측면에서 러셀은 아이들이 6세 이후에는 학교가 주로 순수 지능의 향상에 중점을 두고 이를 통해 필요한 인격의 추가 개발을 촉진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6세부터 22세까지의 교육을 세 시기로 나누었습니다. 6세부터 14세까지의 기간은 일반교육 기간으로, 이 기간에 설정된 과목은 누구나 학습해야 하며, 전공별로 구분할 수는 없다. 14세부터 평균 IQ 이상의 학생들은 전문적인 학습을 받게 됩니다. 학교 교육 과정에는 세 가지 주요 범주가 있습니다. 첫 번째 범주는 고전 과목이고, 두 번째 범주는 수학과 과학이며, 세 번째 범주는 현대 인문학입니다. 18세 이후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을 하고, 특히 재능 있는 소수의 사람들은 대학 교육을 받습니다. 러셀의 교육사상에는 바람직한 측면과 불합리한 측면이 있다. 그는 사회 변혁에서 교육의 역할을 충분히 확인했으며, 인간 성격의 자유로운 발전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전통 교육의 단점을 격렬하게 비판했으며, 진보적인 무료 교육의 이론, 원칙,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교육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개인의 가치를 긍정하면서 사회적 가치를 무시하는 등의 문제를 논할 때 극단으로 치닫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현대 대학생으로서 그의 교육사상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그 본질을 선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