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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유기'의 고대 신화와 인물

1. 고대 중국 신화

신화란 무엇인가? 자연과 문화현상에 대한 고대인의 이해와 상상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것은 인류의 초기 무의식적 예술적 창조물이다. 신화는 실생활을 과학적으로 반영한 것이 아니지만, 고대에는 생산성 수준이 매우 낮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의 열악한 환경을 바탕으로 세상의 기원과 변화, 자연 현상, 원시적인 사회 문화적 생활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었습니다. 삶의 경험, 그들은 상상력에 의존했고 환상은 자연의 힘과 객관적인 세계를 의인화한 결과입니다.

신화 창조는 생존을 위해 노력하고 자연의 힘에 맞서 싸우는 고대인의 활동과 밀접하게 통합되어 있으며, 자연의 힘에 맞서는 고대인의 투쟁과 그들의 노력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간의 욕구를 향상시키는 것. 마르크스는 “모든 신화는 자연의 힘을 정복하고 지배하고 시각화하기 위해 상상력과 상상력의 도움을 사용한다”고 말했다.

신화는 원시 씨족사회에서 유래되어 오랜 역사적 과정을 거치며 지속적으로 생성, 발전되어 왔다. 신석기시대 중후기에는 모계 씨족 공동체가 발전하여 전성기를 이루었고, 누와(Nuwa), 서왕모(西王母) 등 여성 신화 속 인물이 많이 등장했다. 가부장적 씨족사회 성립 이후 원시신화에는 남성신화인물이 등장하고, 이에 따라 서열과 혈통도 등장하게 되면서 이후 신화체계의 출현에 유리한 조건과 기반을 제공하게 된다. .

신화는 고대인에 대한 이해와 세상 만물의 성장과 변화에 묘한 색채를 던지는 마술적 환상으로 가득 차 있다. 신화 속 인물들 역시 대부분 초인적인 힘을 갖고 있으며, 이들은 원시인의 이미지, 생산조건, 자연의 힘에 대한 이해, 자신의 능력 향상에 대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상상화되며, 미래 신화소설 창작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 시작이 좋습니다. 그러나 신화 속 주인공(신)은 흔히 세상의 기적을 창조하는 인물임에도 불구하고 종종 좌절과 불행을 겪는다는 점도 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서유기』의 옥황상제는 손오공과 서방의 여래가 싸울 때 이렇게 말했습니다. 천오백오십 재앙이요, 각각의 재앙이 십이만구천육백년이니라..." 여래께서 말씀하신 것은 옥황상제가 천황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고통을 겪었음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이 점은 신화와 환상의 현실적 제약을 반영한 것으로, 쓴맛이 먼저고 단맛이 뒤따르는 일종의 관념이 존재한다.

원시신화는 인류 유년 시절의 독특한 역사적 상황의 산물이자 원시인들이 자연과 사회에 대해 이해한 형태이다. 이는 인류의 초기 사고 활동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사회적 생산성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인간 지능이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 원시신화는 일반적으로 더 이상 등장하지 않으며, 신화와 표현을 바탕으로 한 문학 작품도 일부 생산되고 있다.

일찍이 기원전부터 고대 진나라 이전 서적에는 "산해경", "좌전", "국어", "초자", "여의" 등 많은 신화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봄과 가을 연대기”. 한나라와 삼국시대에는 『회남자』, 『사기』, 『한서』, 『오월춘추』, 『소심기』, 『서』 등의 책에 고전신화에 대한 기록이 많이 있다. Yi Ji'는 위(魏), 진(秦), 육조(六代)의 시대이다. 그 중 『산해서』는 가장 풍부한 신화를 보존하고 있으며, 고대 신화의 원형에 가깝다.

고대 중국 신화는 역사가 오래되고, 종류도 다양할 뿐만 아니라, 아직도 많은 고대 신화가 사람들 사이에 구전되고 있으며, 특히 고대의 일부 유명한 신화는 더욱 그렇습니다. Yu, Huangdi (Xuanyuan Emperor), Nuwa, Fuxi, Pangu, Kuafu 등과 같은 위대한 신화의 대부분은 여전히 ​​허난 및 기타 지역에 구전으로 퍼져 있습니다. 순(Shun), 치우(Chiyou), 후이(Houyi), 기(Qi)에 관한 신화도 허난(Henan), 허베이(Hebei) 및 일부 남부 지방에서 여전히 유통되고 있습니다. 이들 신화는 오랫동안 유포되어 왔기 때문에 고대 문헌에 기록된 것과 구체적인 줄거리가 다르고 변주도 많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통되고 있는 이러한 신화들은 진화 이후의 원래의 고전 신화와는 자연적으로 다르지만, 문헌에 기록된 자료를 증명하고 보충할 수 있으며, 특히 고대와 현대의 측면을 밝히는 데는 매우 유익합니다. 신화의 발전에는 형태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신화와 소설

신화는 문학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중국의 다양한 문학 창작에 일찍부터 영향을 미친 장르이다. 그 소재와 신격화된 인물은 역대 왕조의 문학창작과 민족서사시 형성에 다각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자연물을 시각화하는 풍부한 상상력과 글쓰기 방식은 후대 작가들의 예술소설과 낭만주의 창작방식에 영향을 미쳤다. . 형성은 직접적인 기원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비서사형식은 소설 등 서사문학 장르의 첫 번째 형태이기도 하다. 많은 신화는 작가와 예술가에게 창의적인 주제를 직접적으로 제공하며, 그 중 일부는 유명한 신화로 사람들에게 자주 인용되는 암시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신화는 '소설의 조상'이라는 말이 있다. 명나라의 호영림은 '산해경'을 '고대와 현대의 언어 기이함의 조상'이라고 믿었다. Zuoyu'는 신화와 마법의 분위기 속에서 동시에 등장합니다. 'Zhuang'과 'Lie' 앞에 있어야합니다. 현대소설의 조상이다" ①.

중국 신화가 소설에 미치는 영향 역시 역사적, 종교적 과정이다. 그 중 신화적 인물들은 소설 창작에 있어 황실 계보나 종교적 신통론에 자주 포함된다. 예를 들어 『서유기』에서는 옥황상제가 천국의 통치자로서 세속세계를 다스린다. 하늘과 땅, 명계는 인간세계와 비슷하다. 태상노군은 경영상 옥황제에 종속되지는 않지만, 도교의 조상이다. 옥황상제는 서로 반향하며 국사(國師)로 활동하는 반면, 여래와 다른 서불(西佛)과 궁중의 관계는 상대적으로 멀고, 모든 중생을 사상적으로 교육하는 일을 담당한다. 이는 황실을 핵심으로 불교와 도교가 보충된 선녀적 구조이다.

3. 『서유기』의 신화와 인물

(1) 『서유기』의 일부 등장인물의 재현

위에서 신화는 소설의 출현과 전개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하면서, 중국 문학사상 신귀소설의 걸작인 《서유기》에도 신화는 일정한 영향을 끼친다. 『서유기』의 몇몇 캐릭터 탄생에 그것이 끼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자.

『서유기』는 신과 악마에 관한 유명한 소설로, 책 전체가 서양의 경전을 찾는 실마리를 통해 모든 규모의 신화를 연결합니다. 이들 신화의 처리에 관해서는 일부는 그 이름만 살짝 언급하는데, 그 이유는 구경 이야기와 관련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거나, 구경 이야기와 조화가 되지 않아 그냥 지나쳐 버리기 때문이다. 『신의 뿌리와 근원은 마음을 흐르게 하고 대생의 길을 실천한다』의 첫 번째 장에서 언급했듯이, “반고는 하늘을 열고, 세 명의 황제가 천하를 다스리며, 다섯 명의 황제가 최종 결정을 내렸다. 4개 대륙으로:... ".

다른 하나는 원작 신화 속 인물들이 책에 여러 번 등장하지만, 전설이나 일부 문헌에 묘사된 것과는 다르며, 일정한 변화를 겪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서유기』의 서왕모에 대한 묘사는 이전 이미지에 비해 크게 달라졌다. 초기 서왕모는 흉포한 반수반인의 신이었는데, 본래의 형상은 사람의 얼굴과 호랑이의 이빨, 표범의 꼬리를 갖고 있었고, 그 생활환경도 극도로 위험했다. 추악하고 사악한 여신은 세상에 끝없는 재앙을 가져옵니다. 한대 이후 서왕모의 이미지는 많이 변했는데, 『서유기』의 서왕모는 이러한 변화를 계승하고 있다. 그녀는 아름다운 야오치(Yaochi)에 살고 있으며, 복숭아 과수원에 생명을 연장하고 불멸의 영생을 가져다주는 선녀 복숭아를 직접 심습니다. 3천년에 한 번 익는 사람은 그것을 먹고 불멸의 사람이 되고, 6천년에 익는 사람은 가벼워집니다. 여름 복숭아를 먹으면 하늘에 오르고 불로불사에 이르게 되며, 9천년에 한 번씩 먹으면 하늘과 땅처럼 장수하고, 해와 달처럼 나이가 든다. 이는 모두 한나라 변혁기에 서왕모가 불로장생약을 관리하는 권리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개별 원작 신화의 일부 인물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배우기 위해 이름을 과장하고 고난을 겪었지만 이러한 과장된 신화는 다른 문헌에 기록되거나 구비 전승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93장부터 95장까지는 옥토끼가 천주의 공주로 변신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서유기』 이전의 일부 신화에서는 토끼가 약을 만들 수 있는 마법의 토끼일 뿐이라고 했지만, 『서유기』에서는 비범하고, 아름다운 여성으로 변신하는 데 능숙하며, 인간적인 감정을 지닌 것으로 묘사된다. 그리고 여섯 가지 욕망, "괴물은 욕망으로 가득 차 있다" 음란한 기쁨". 약을 쪼개는 유봉도 천주국에 가져와서 보호 무기가 되었습니다. 마술적으로는 "상서로운 기운과 3가지 요소가 없이 황금빛과 4단계가 통합된" 보물이라고 묘사되었습니다.

<서유기>에서도 주목해야 할 점은 당대사가 불경을 구하는 것을 방해한 대부분의 도깨비가 자연신화의 영향을 받아 사나운 짐승으로 변했다는 점이다.

9-9-81 딜레마에서 이러한 어려움을 만든 대부분의 사람들은 짐승에서 변신했습니다. 예를 들어 13장에서 당승은 물소신, 곰신, 호랑이신을 만났는데, 이는 경전을 구하는 길에서 온갖 요괴를 만나는 시작이기도 했다. 이 몬스터 중에는 다른 동물이나 식물로 구성된 몬스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천강에서 만난 잉어 정령과 가시 능선에서 만난 여러 악마는 노간주나무, 편백나무, 소나무, 대나무, 단풍나무 및 기타 식물에서 변형되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변화는 모두 현실과 유사합니다. 다양한 사나운 짐승은 사납고 식인적인 반면 식물은 훨씬 더 우아해 보입니다.

(2) 『서유기』 속 신화와 주인공

시대의 발전과 사람들의 미적 이념의 변화로 인해 창조신화와 자연력신화는 그 특징을 잃어갔다. 위치나 취향이 줄어들었고, 새, 동물, 곤충, 물고기를 묘사한 신화로 대체되었습니다. “또한 장회 소설의 성취와 정신과학, 선, 내면의 연금술과 같은 종교적 경향에서 영감을 받은 이 작품은 신의 인격과 내면의 활력에 대한 탐구를 강화하여 개인화 된 신화 문화의 대표작이 되었습니다. 신과 생명력. 구조.” ② 『서유기』에서는 주로 신화 속 인물을 묘사하여 줄거리를 구성하지만, 이들 개별 신에 대한 묘사는 모두 경전 학습의 대의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서유기'의 주인공 중 한 명인 손오공. 책에 나오는 손오공의 이미지는 당나라 『악두경』에 나오는 오지기 전설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오지의 다유가 홍수를 다스리던 중 굴복시킨 회하수신은 홍수신화에 붙어 있다. 『서유기』에서 다우의 홍수 조절 이야기는 오직 용궁에만 있다. '바다를 제압하는 신과 귀한 철'이 있다는 동중국해''그게 전부이고 손오공의 손에 든 무기가 됐다. 여기서 고대 홍수신화는 손오공 신화로 격하되어 포섭된다. 또한, 천궁을 난란하게 만들겠다는 손오공의 생각과 "황제가 번갈아 가며 내년에 우리 집에 오라"는 생각은 공공과 전우가 황제를 위해 싸우고, 형천과 흥천이의 반항적인 생각과도 유사하다. 신들을 위해 싸우는 황제가 후대에 사용될 신화입니다.

손오공의 인격에 담긴 하늘과 숲, 인간의 복잡함과 신성, 동물, 인간성이 융합된 모습은 그가 물건을 훔치는 등 일상적인 행동에만 반영되는 것이 아니다. 왕모의 납작한 복숭아가 키가 2피트 되는 괴물로 변했습니다. 키가 큰 작은 남자는 두꺼운 나뭇가지와 잎 속에서 잠을 자고, 노준의 조롱박에서 황금 비약을 훔쳐 새로운 것을 맛보게 되는데, 이는 "콩튀김을 먹는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사실 그는 싸우고 승리하는 부처로서 위험한 싸움에서 원숭이의 성질, 원숭이의 계략, 원숭이의 편협함, 원숭이의 방종함을 바꾸기도 했습니다. 평정산 연화동에서 발생한 재난에서 그 사건이 있은 지 20번이나 손오공이 금각왕과 은자로 변한 노군 앞에서 금난로소년, 은난로소년과 함께 이 금불약을 훔쳐갔다. 호른 킹이 만납니다. 이번에는 Sun Xingzhe가 더 이상 튀긴 콩을 먹던 것처럼 황금 비약을 먹는 자부심을 갖지 않고 대신 이름을 대답하자마자 박 속으로 빨려 들어가 고름이 될 것입니다. 그는 천황에게 30분 동안 하늘을 닫아달라고 간청하고, 머리카락을 뽑고 '천박 흉내'를 내세워 보물을 횡령했습니다. 악마에게 사로잡힌 후에는 이름을 바꿔 '워커썬', '저싱썬'이라고 불러도 조롱박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것을 피할 수 없었다. 나중에 그는 마침내 연모를 이용해 가짜 조롱박으로 변신하고, 자신의 손에 있는 진짜 조롱박은 수컷이고, 악마의 손에 있는 것은 암컷이라고 주장하면서 패키지를 바꾸는 계획을 실행했다. 비틀거리며 가슴을 치며 말했습니다. "맙소사! 세상이 변하지 않을 뿐입니다! 그런 사람이여, 나도 남편이 두렵습니다. 여자가 남자를 보면 감히 척하지 못할 것입니다. !” 원숭이 신의 계략과 편협함은 이 생사의 싸움에서 너무나 생생하게 드러납니다. 다시 “척”하고, “Xing Sun”, “Walking Sun”, “Baby Afraid”입니다! of Husband'는 치열한 전투를 게임으로 삼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며, 가볍게 받아들이는 등 놀라운 신화적 변화를 강한 포크 유머로 스며들게 한다.

'서유기'의 또 다른 주인공은 주팔계인데, 이는 대다수 국민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는 이미지이기도 하다. 그는 뛰어난 장점과 단점을 지닌 뚜렷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열심히 일하고 단순하지만 동시에이기적이고 교활합니다. 그 사람만의 특징이 있고, 물론 돼지로서의 본능도 있고, 욕심이 많고, 한 통만큼 먹는 본능도 있습니다. Zhu Bajie의 폭식은 또한 불교 경전 탐구 팀에 특정 재난을 가져왔습니다. 예를 들어 인삼열매를 훔치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Zhu Bajie는 탐욕스러운 것 외에도 돈에 대한 탐욕도 있습니다. 38장에서 Sun Wukong은 Liuli Well에서 Wuji Kingdom 황제의 시신을 되찾기 위해 그를 설득하여 도깨비의 보물을 훔쳤습니다. 이때 그와 Sun Wukong은 보물의 가격을 놓고 흥정을 벌였습니다. 동시에 그는 자신의 개인 자금도 가지고 있었지만 Sun Wukong에 의해 압수되었습니다. '탐욕'이라는 단어에 비해 Zhu Bajie는 '성'에 대한 욕심이 더 큽니다.

고대 중국 전설에는 흑돼지가 음란하고 음탕하다는 말이 있다. 불경을 구하러 가는 길에 남녀간의 일을 엮은 모든 음모는 대부분 주팔계와 관련이 있다. 원래는 천개장군이었으나 항아를 성추행했다는 이유로 천하로 강등되었다. 그러나 불교로 개종한 후에도 그의 음란한 습관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에 관해 글을 쓰고 개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은 경전을 배운 네 가지 스승과 제자 그룹의 구조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개인화된 신화문화로서 이러한 불경 구도 집단 구조의 가장 역동적인 부분은 네 집단이 서로 다른 특성과 상호보완적 장점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그들 사이에는 숨겨진 갈등이 있지만 상호 제약 속에서 끝까지 협력할 수 있다는 점이다. . 관음보살은 서쪽에서 장안으로 여행하라는 명령을 받고 수천 개의 산과 강 중에서 이 네 마리의 말을 선택했습니다. 아마도 그들은 배울 수 있는 최고의 그룹 조합일 것입니다. 그 이유는 손오공을 선택한 이유는 그의 "싸움" 때문입니다. 경전을 배우기 위한 긴 여정에는 싸움을 잘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더 나은 위험이 있습니다. 당승은 서방으로 가는데, 보통 사람의 어리석은 힘으로 순례길 전체에서 짐을 지는 역할을 했습니다. 농부로서 조금 서툴렀지만, 단순하고 정직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는 악마를 제압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선배들 사이의 갈등을 잘 다루고 위로하고 조정하는 데 능숙합니다. 형제들 모두에게 없어서는 안 될 윤활유이자 결속력을 발휘하는 존재입니다. 또한 후자의 두 사람은 강등되기 전이나 강등된 후에도 물과 긴밀한 접촉을 하고 있기 때문에 물싸움을 잘 못하는 수련생들과도 긴밀한 상호보완관계를 갖고 있다는 점도 보아야 한다. 무제국, 전투 중 통천강의 잉어 정령이 공격을 받았을 때 선봉에 선 것은 팔계나 사생이었다.

IV.요약

신화는 특별한 문화형태로서 우리나라 문학창작에 큰 영향을 미쳐왔으며, 동시에 문학창작을 촉진하는 과정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 그 자체로도 지속적으로 풍부해지고 발전해 왔습니다. 신화는 문학창작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동시에 작품 줄거리의 중심이 되기도 하는데, 작품에서 신화를 합리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문학의 예술적 측면에 있어서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서유기』는 우리나라 역사상 기이한 책으로 풍부한 신화적 요소를 접목하고, 마술적 인격신의 이미지를 게임 속에 담아낸다. 는 신화소설의 뒤늦은 개화작이자 신화소설 창작의 모범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