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링크는? 일대일 지도
강연에 앞서 샹완 선생님이 연단에서 내려와 학생들의 작품에 대해 일대일 지도를 해주셨다. . 각 학생의 작업에는 주로 다음 사항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1. 장황한 구절은 시의 어조를 "위축된" 느낌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의 표현은 독자에게 기대할 만한 것을 제공하고 감정의 파동을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2. 시에는 방언과 속어가 있습니다. 방언과 속어에는 특정 지역적 특성과 제한이 있으며 모든 독자가 이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개념이 없는 사물에는 감정이 없습니다. 독자가 마음속에 상상하지 못하면 시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3. 개념화. '마음', '감정' 같은 단어는 추상적인 단어로 너무 일반적이고 아무 것도 담지 못하고 감정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4. 의도적으로 고대 스타일. 고대 문체는 잘 사용할 수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허식적인 맛이 나기 때문에 창작의 어려움과 독자의 어려움이라는 평면적인 문제에 주목해야 한다.
5. 모방의 흔적이 너무 강하다. 이것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눈에 띄지는 않습니다. 아도니스의 『나의 외로움은 정원과 같다』를 더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6. 표현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끈기라는 단어가 등장하자마자 친밀감은 사라지고, 강압감은 사라지며, 내면의 자발적인 아름다움도 사라진다. 시뮬레이션된 감정은 위선적일 수 없으며 인간의 본성과 사물의 상식에 부합해야 합니다. 감정 파악이 철저해야 한다.
7. 유사점이 너무 많습니다. 더 자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8. 시대에 뒤떨어진 단어와 문구를 사용하십시오. 단어의 구조는 너무 대중적이어서는 안 됩니다. 즉, 너무 오래된 단어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다시 사용하면 독자의 독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없습니다.
한마디로 우리는 우리의 말 한마디에 감정과 풍부한 함축, 시적인 의미가 담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현대시는 은유, 낯설음, 도약, 아름다운 이미지의 특징을 갖고 있다. 다음으로 우리 창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바탕으로 '시의 탄생'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두 번째 세션은? 시의 탄생에 관한 강의
1. 키워드: 영감, 기술, 잠재의식, 직관
슬라이드에는 '수도꼭지'의 스케치가 나와 있습니다. ". 이 그림은 우리를 놀라게 했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어떤 예술이든 몇 년, 심지어 수십 년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시인 레이핑양(Lei Pingyang)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글쓰기는 영감이 없는 힘든 노동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영감도 믿지 마십시오. 영감은 그 영감에서 살아남은 사람이 언급한 아이디어일 뿐입니다. 이것은 무의식적으로 그리고 자각 없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기술을 발전시키고 싶다면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기술적인 것들은 "물 속의 물고기처럼"이 아니라 "케이크 위에 장식"되어 있습니다.
2. 키워드: 개념, 상상력, 구조, 톤
슬라이드에는 Yang Jian의 "Willows by the River"가 나와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먼저 이 시에 쓰여진 내용이 무엇인지, 자신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고, 그 의도를 분석하게 하십시오. 분석: 다양한 관계의 합이다. 결말은 실제로 두 개의 강에 대해 쓰고 있는데, 하나는 외부 목적 강이고 다른 하나는 내부 주관 강입니다. 우리 중 거의 모든 사람이 고리 버들 세공을 본 적이 있고 모든 사람의 감정이 다릅니다. 고리 버들에 대한 더 높은 아이디어를 갖고 싶다면 상상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3. 키워드: 감정, 경험, 느낌, 존재감
슬라이드에는 Xu Lifeng의 "In the Passage"가 나와 있습니다. 우리에게 진정한 존재감이 있다면 어디에서나 무선으로 외로움과 슬픔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각자는 과거에 대한 감정적인 기억과 무한한 애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록되지 않은 과거의 부분이 공감되는 부분이다.
4. 키워드: 감정, 의미, 전시, 푼크툼
슬라이드에는 덩덩(Deng Deng)의 "피아노 소리"가 나와 있습니다. 시로 채우지 마세요. 우리의 글쓰기는 항상 감정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감정은 현실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상 속 베테랑 배우들의 대사와 표정은 배우와 캐릭터의 차이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생생합니다.
이 시에는 '소에게 비파를 연주한다'는 관용구도 사용됐고, '높은 산과 흐르는 물이 친한 친구를 만난다'는 뜻도 담겨 있다. 소라도 피아노의 소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무릎을 꿇는 일은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5. 키워드: 어조, 맥락, 역사, 진실
슬라이드는 Li Guoran의 "산업부에 보내는 편지"를 보여줍니다. 우리는 모두 Du Fu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그의 초상화 앞에서 무엇을 생각할 수 있습니까? 역사적 인물을 현대시에 어떻게 쓰는가? 예술은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예술적 직관이 필요합니다. 이 시를 잘 읽고 돌아가서 같은 제목의 시를 써 보세요.
여섯 가지 키워드: 감정, 서정, 리듬, 멈춤
리지종의 "The Same Old Way"를 보여주는 슬라이드쇼. 이 시의 어조는 일관되고 부드럽습니다. 단어 하나를 바꾸면 이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멈춤의 위치도 다르고 표현의 의미도 다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대개 우리 자신의 작품에 대해 더 많이 읽어야 하고, 어떤 문제도 읽을 수 있습니다.
7. 키워드: 주제, 환경, 복잡성, 문구
Xiang Wan의 "무제" 슬라이드 쇼입니다. 시인 항완은 이 시를 짓는 과정 전체를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고 싶어서 각자의 감정이 담긴 이미지를 많이 골랐다. 복잡함을 이야기할 때 '차가운 강눈 속에서 혼자 낚시하기'라는 간단한 시를 사용하는데, 다섯 단어가 5차원을 갖고 있는데, 이런 긴장감이 터져 나온다. 이미지 그룹도 있는데,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것은 "시든 덩굴, 고목, 아련한 까마귀"라는 이미지 그룹을 문구로 결합하여 최종적으로 하나의 주제를 표현하는 시스템을 형성하는 것이다.
8. 키워드: 은유, 상징, 개념, 사고
슬라이드는 장즈하오(Zhang Zhihao)의 "Decent Love"를 보여줍니다. 이에 대해서는 그룹에서 논의했기 때문에 더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우리는 이 시에서 불멸의 사랑을 봅니다. 그리고 이 시에서도 비슷한 사랑을 많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Liang Shanbo와 Zhu Yingtai 등이 있습니다.
9. 키워드: 감정, 대상, 관점, 수준
슬라이드쇼 "배경". 이에 대해서는 시간 관계상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이야기하겠습니다.
세 번째 링크는? 교실 훈련
'창을 탐험하다'라는 음악을 들어보세요. 모두가 음악 속에서 먼 일을 생각하고 문장을 씁니다. 각 학생이 글쓰기를 마친 후, 그는 한 명씩 논평하고 개선할 점을 지적했습니다. 이런 감정 도입 방법은 정기적으로 훈련되어야 합니다. 시는 우리 주변에 있습니다. 아마도 음악이나 그림 속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철학, 심리학, 미학에 관한 책뿐만 아니라 더 많은 이론적 저서를 읽어야 합니다. 영향력 있는 시인 몇 명을 추천해 주세요. 해외에서 온 Chen Xianfa, Lei Pingyang, Liang Xiaoming, Thomas Terrance Tellem.
마지막 세션에서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토론을 펼칩니다. 창작을 하면서 겪게 되는 문제를 공유해 주시면 해결 방법을 찾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아동문학 창작을 말하다/양라오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