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仁)'은 유교 윤리와 도덕의 최고 경지이지만, 개인 수양에 있어서는 '군자'가 이상적인 성격 모델이다. Zeng Shen은 "군자는 문학을 통해 친구를 사귀고 친구를 통해 인을 쌓는다"( "논어 · 안원")라고 강조했습니다. 군자의 제도를 활용하여 인(仁)수양의 실현을 돕거나 높은 인(仁)의 기준을 구체적인 실천, 즉 군자 인품에 구현하려고 합니다. ?
군자의 의미와 요구 사항에 대해 공자는 “군자에게는 아홉 가지 생각이 있다. 즉 현명하게 보고, 현명하게 듣고, 따뜻하게 보고, 공경하고, 충성스럽게 말하고, 공경하고, 질문하는 것이다. “화를 내고 생각이 깊어지면 보면 뜻이 생각난다.”(〈논어 논어〉)는 좀 더 넓게 이야기하지만 말의 모든 면에서 일반적인 원리만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행동. 그런 다음 Zeng Shen은 보다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입력했습니다. “군자에게는 세 가지 비용이 있는데 음식과 음료는 그 안에 있지 않으며, 군자에게는 세 가지 즐거움이 있는데 종, 종, 수금, 거문고는 그 중에 있지 않습니다.... 친척이 두려워하고 왕이 있습니다. 섬기는 것과 남겨둘 자식이 있으니, 두려워할 친척이 있고, 화를 내는 자식이 있으니, 비교 대상이 되는 두 가지 기쁨이니라. , 도와주는 친구, 이것이 세 가지 즐거움입니다 ... 젊을 때 배우고 오래되면 잊어 버립니다. 왕을 섬기는 공덕은 있지만 책임은 가볍게 생각합니다. 이것은 두 가지 비용이고 오랫동안 친구를 사귀면 친구를 잃을 것입니다. 이것은 세 가지 비용입니다."( "Han Shi Wai Zhuan Collection") 또한 "Zengzi 설립"에는 신사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군자는 남의 즐거움과 예의를 거스르지 않으며, 올 때에도 서슴지 않고, 떠날 때에도 부주의하지 않으며, 돌아올 때에도 뇌물을 주지 않는다. 군자는 예의는 있으나 힘들지 않고 편안하지만 불편하지 않으며, 겸손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친절하지만 검소하지 않고, 솔직하지만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 것도 될 수 있다. 또 말하기를, "군자는 나라에 들어가 금기시하지 않고, 금기를 어기지 않으며, 아름다움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말씀하셨다. 그래서 “과부한 것보다는 검소한 것이 낫고, 교만한 것보다는 유창한 것이 낫다”고 했습니다. ”
신사라고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책임감이 강하고 약속을 쉽게 하지 않는 사람을 정의하기 때문인데, 현대에서는 자신이 말한 것은 반드시 이룰 수 있는 사람이다. 사회에서는 다양한 관계와 역할을 책임지기 힘든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