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에는 나무가 없다"는 중국 선의 6대 종조인 혜능 스님의 가장 유명한 네 가지 대사 중 하나입니다. 모든 희망적인 것은 꿈의 거품과 같다는 것을 설명하며, 망상이나 집착에 빠지지 말고 자신의 본질을 보고 스스로 보리를 증명하라는 가르침을 담고 있습니다.
확장된 데이터
보살에서 따온 말입니다. 보살은 불교의 가르침을 해석한 시입니다. 당나라 승려 혜능이 지은 것으로 5언절구에 속합니다. 이 중 처음 두 구는 셴쉬의 '무애(無愛)'에 대한 응답으로 '거울'의 순수성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고, 세 번째는 널리 유포된 것이며, 네 번째는 수행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시는 아름다운 시와 마찬가지로 실천 방법에서 원칙적으로 다릅니다. 셴쉬는 '무애'라는 시로 인해 홍인의 후계자 자격을 박탈당했지만, 북종의 창시자가 되었습니다. 셴쉬가 '변함없는 순수함'을 강조했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먼지를 정화하고 순수를 본다'는 그의 사상을 '점진적 수양학파'라고 불렀습니다.
후이넝은 외롭고 힘들게 도시에서 장작을 팔며 생계를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한 손님이 금강경을 암송하는 것을 듣고 무언가 깨달음을 얻어 오조선을 찾아가 법을 배웠습니다.
어느 날 다섯 번째 고승이 모든 제자들을 불러 "내가 너희에게 말하건대, 삶과 죽음은 세상에서 중요한 일이다. 그런데 너희는 하루 종일 아뢰야식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생로병사의 괴로움을 알고 싶어 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매료되면 어떻게 행복을 구할 수 있습니까?" 자신의 지혜를보고 내면의 본성에서 가져와 나를 위해시를 만드십시오. 일반적인 의미를 이해한다면 당신은 여섯 번째 조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