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채근담의 현대판
채근담의 원문은 사람의 악을 공격할 때 너무 가혹해서는 안 되지만 무엇을 생각해야 하는지 생각해야 한다. 그들은 견딜 수 있고, 사람들에게 너무 높은 수준에 도달하도록 가르치지 않습니다.
번역: 남의 잘못을 너무 가혹하게 비난하지 말고, 상대방이 참을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다른 사람에게 선한 일을 가르칠 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지 말고 상대방이 그것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원본 걱정과 근면은 미덕이지만 너무 씁쓸하면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하고, 너무 건조하면 안 된다. 다른 사람을 돕거나 사물에 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번역: 마음을 다해 일하는 것은 좋은 미덕이지만,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정신적으로 지치면 정신이 적응되지 않고 삶의 기쁨을 잃게 됩니다.
명예와 부를 아주 가볍게 여기는 것은 숭고한 정서이지만, 너무 순수하고 욕망이 적으면 사회생활에 거의 기여하지 못할 것입니다. 원문: 호의는 왔다가 가고 세상은 험난하다.
가고 싶은 곳으로 갈 수 없다면 한 발 뒤로 물러날 줄도 알아야 하고, 가고 싶은 곳으로 갈 수 있다면 3분의 1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번역 인간관계는 변덕스럽고 인생길은 험난하다.
그러므로 막다른 골목에 부딪혔을 때 한발 뒤로 물러날 줄도 알아야 하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때는 예의바르게 대하는 마음과 덕목을 갖추어야 한다. . 원문에는 귀신을 굴복시키는 자는 먼저 자신의 마음을 굴복시키고, 마음을 굴복시키면 모든 귀신이 물러가고, 수평을 다스리는 자는 먼저 기운을 다스리며, 기운이 고요하면 외력이 물러가게 된다고 되어 있다. 침략하다.
번역 외적인 악을 굴복시키려면 먼저 자신의 마음에 있는 악을 굴복시켜야 하며, 자신의 마음에 있는 악을 정복한 후에는 자연스럽게 안정되고 모든 외적인 악은 자연스럽게 없어지게 됩니다. 효과. 외부의 불리한 사건을 통제하려면 먼저 자신의 떠다니는 감정을 통제해야 합니다. 일단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면 자연스럽게 조급함이 없어지고 외부의 불리한 사건이 자연스럽게 침입하지 않게 됩니다.
원문: 간이 병들면 눈이 보이지 않고, 신장이 병들면 귀가 들리지 않고, 남들이 보지 못하는 병은 남들이 보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나타난다. 그러므로 군자가 조조(趙趙)를 거스르지 않으려면 먼저 명명(周ming)을 거스르지 말아야 한다.
번역: 간이 병에 걸리면 눈이 보지 못하고, 신장에 병이 걸리면 귀가 잘 들리지 않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내장에 질병이 발생하지만, 증상은 눈에 보이는 곳에 나타난다.
그러므로 군자는 겉으로 드러나는 허물이 없게 하려면 눈에 보이지 않는 세세한 부분까지 조심해야 한다. 원문: 가족에게 과거가 있었다면 화를 내거나 가볍게 놔두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이를 깨닫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을 이용해 숨기고 조롱하십시오. 오늘, 당신은 미래에 다시 경고를 받게 될 것입니다.
얼음을 녹이는 봄바람처럼, 얼음을 녹이는 조화로운 분위기 등, 가족의 전형이다. 번역: 가족이 어떤 실수를 했다면 무관심한 태도로 무시하기는커녕 아무렇게나 화를 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저지른 잘못을 표현하기 어렵다면 다른 방법으로 힌트를 주어 바로잡을 수 있도록 하고, 즉시 회개하게 할 수 없다면 인내심을 갖고 기회를 기다린 다음 그에게 주어야 한다. 진지한 조언. 성실하고 유혹을 잘하기 때문에 봄바람처럼 얼음과 눈 속에서 겨울의 추위를 없애고, 난류처럼 얼어붙은 얼음을 돌처럼 녹일 수 있다.
화목한 가족은 모범적인 가족이다. 원문은 바늘과 돌로 둘러싸인 불리한 상황 속에서 살아가면서 자신도 모르게 규율을 실천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유리한 상황에서 당신 앞에는 무기와 창이 있는데, 당신도 그것을 모르는 상황이다. 번역: 사람이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면 그 사람 주변의 모든 것이 침술이나 약과 같아서 자신도 모르게 부지런히 행동하고 모든 문제를 치료하게 될 것입니다.
사람이 평온하고 풍요로운 환경에서 산다면 그것은 무기와 무기가 눈앞에 있는 것과 같으며, 이는 자신도 모르게 몸과 마음에 해를 끼치고 실패로 이어질 것입니다. 원문은 경미한 범죄로 사람을 비난하지 않으며, 사람의 사생활을 드러내지 않으며, 사람의 옛 악행을 기억하지도 않습니다.
세 가지가 있으면 덕을 닦고 해를 예방할 수도 있다. 번역: 다른 사람의 작은 실수를 쉽게 비난하지 말고, 함부로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폭로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과거 잘못에 연연하지 마십시오.
이 세 가지 삶의 원칙은 자신의 도덕적 인격을 함양할 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재난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원문: 각인된 사람을 고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각인된 사람은 효과를 내고 싶은 사람이 갈 것입니다.
사람을 고용할 때는 관대하되 너무 인색하지 마십시오. 너무 인색하면 당신과 함께 일하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떠나려고 할 것입니다. 친구를 사귈 때는 신중해야 하고, 너무 많은 친구를 사귀지 마세요. 그러면 사람들에게 아첨을 잘하는 사람들은 그들에게 다가가려고 할 것입니다.
원문: 바람이 세고 비가 많이 내리는 곳에서는 굳건히 서야 하고, 꽃과 버드나무가 무성한 곳에서는 눈을 높이 뜨고 길이 위험해야 합니다. 위험하니 일찍 돌아가야 합니다. 번역: 격동의 상황에서 거센 파도에 삼켜지지 않도록 자신을 제어하고 굳건히 서야 합니다.
화려한 아름다움에 둘러싸여 있을 때, 아름다움에 속지 않으려면 넓은 시야와 감정 조절이 필요하다. 상황이 위험해지면 진흙 속에 갇혀 빠져나올 수 없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용감하게 후퇴하세요.
원문 내 뜻에 어긋나는 일이 생기면 나를 모르는 사람들을 생각하며 억울한 마음도 풀릴 것이다. 내 마음이 조금 게으르면 나보다 나은 사람들을 생각하게 되고 내 영혼은 고양될 것입니다.
당신의 경력이 잘되지 않고 역경에 처해있을 때 당신만큼 좋지 않은 사람들을 생각하여 다른 사람을 비난하지 않도록해야합니다. 일이 잘되고 정신이 나른할 때, 자신보다 강한 사람들을 생각해야 자연스럽게 감동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문 : 기쁨을 이용하지 말고 가벼운 약속을 하지 말고, 술취함을 이용하여 화를 내지 말고, 속도를 이용하여 문제를 일으키지 말고, 끝나지 마십시오. 피곤해서 죽는다. 번역: 기쁠 때 아무 생각 없이 남에게 약속하지 말고, 술에 취했을 때 남에게 약속하지 말고, 게으르게 행동하지 마십시오. 피곤하면 끝이 없는 일.
원문: 입은 마음으로 통하는 문이다. 입을 다물고 있으면 모든 비밀이 드러날 것이다. 번역: 입은 마음의 문이다. 문을 잘 지키지 않으면 가족의 비밀이 모두 드러날 것이다.
의지는 마음의 다리와 발이다. 의지가 강하지 않으면 흔들리고 엇나가게 된다. 원문에서는 남을 탓하고 결점을 넘지 않으면 마음의 평안을 얻고, 자신을 탓하고 결점을 넘고자 하면 덕이 된다고 합니다.
번역: 다른 사람이 실수했을 때 실수하지 않은 것처럼 용서하십시오. 그래야만 실수를 침착하게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엄격해야 하며 잘못이 없을 때 자신의 잘못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도덕적 성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원문 *** 불은 타오르지만 병을 생각하면 식은 재처럼 느껴지고, 명예와 부는 달콤하지만 죽음을 생각하면 밀랍처럼 느껴진다. 사람들이 종종 죽음과 질병에 대해 걱정한다면 환상 카르마를 제거하고 도교 정신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번역 ***가 불처럼 타오를 때 아프다는 고통스러운 상황을 생각하면 ***은 즉시 차가운 재 더미로 변할 것입니다. 명성과 부는 꿀처럼 달콤할 때, 죽는 장면을 생각하는 한 명성과 부는 밀랍 맛이 날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항상 질병과 죽음에 대해 생각해야 하며, 이를 통해 죄악된 생각을 없애고 덕스러운 생각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원문에는 꾀꼬리 울음소리를 들으면 기뻐하고, 개구리 울음소리를 들으면 역겹고, 꽃을 보면 꽃을 가꾸고 싶은 생각이 들고, 풀을 보면 없애버리고 싶어진다.
자연의 관점에서 보면 천상의 비밀을 자처하는 것도 아니고, 장사를 자급자족하는 것도 아니다. 번역: 노란색을 듣는 것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2. 홍잉밍의 '채근담' 전문
채근담(명나라) 홍잉밍 고대 사찰을 방문했다가 폐허가 된 경전 중에서 '채근담'에 관한 기록을 발견했습니다.
보면 선불교에 속하지만 실제로 몸과 마음, 생명에 대한 연구에는 숨겨진 측면이 있습니다. 급히 집에 가져가서 수정해서 종이 한 장으로 수정했습니다.
오래된 책은 질서 있고 우아하며 유순하며, 책에는 언어에 대한 언급이 없으므로 무시됩니다. 이 책의 저자는 홍잉밍인데, 그가 누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건륭 59년 2월 2일, 수초당의 주인은 품성을 닦고 순금과 옥이 되려는 사람은 반드시 불로 단련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늘과 땅을 뒤흔들 만한 일을 하고 싶다면 반드시 살얼음판을 걷다가 실수하면 모든 행동이 잘못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바늘 하나 새는 것. 모든 일에 완벽해야 죄책감 없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수많은 나무들이 지탱하는 구름 속의 귀중한 나무처럼 세워져야 합니다.
바쁘게 일할 때는 항상 한가할 때 자신의 실수를 먼저 확인하고, 너무 많은 일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움직일 때 생각하고, 묵묵히 은밀하게 실천하고, 혼자 쉬지 마십시오.
선한 일을 하고 남보다 뛰어나고 싶고, 은혜를 베풀고 좋은 평판을 얻고 싶고, 경력을 쌓고 세상을 놀라게 하고 싶고, 미덕을 기르고 남들과 다르고 싶고. 끌어들이기는 가장 쉽고 꺼내기는 가장 어렵습니다. 찌꺼기가 씻겨 나가고 새싹이 잘려야 비로소 그 참된 몸을 볼 수 있다.
부와 명예를 경멸할 수 있으면 부귀의 마음을 경멸할 수 없고, 이름을 중시할 수 있다면 이름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 번 주목해야 합니다. 상황의 먼지는 휩쓸리지 않았고, 심경의 원한은 잊혀지지 않았습니다.
돌이 제거되고 풀이 다시 자랄까 봐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소란은 야망이 가라앉는 곳이고, 침묵은 마음이 지치는 곳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선비들은 마음속으로 침묵하여 본연의 몸을 진정시켜야 한다. 또한 완벽한 몸에 영양을 공급하려면 평화로운 마음과 행복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어제의 잘못은 간직할 수 없다. 그것을 간직하면 다시 뿌리가 돋아나고, 세상의 감정은 결국 이성과 흥미에 지쳐 오늘의 일이 붙잡을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그것을 고수하면 찌꺼기가 변형되지 않고 이성과 관심이 욕망의 뿌리로 변할 것입니다. 할 일이 없으면 생각만 하세요. 시간이 있으면 생각을 하시나요?
할 일이 있으면 생각만 하고 거칠고 경솔한 기분을 갖게 된다. 교만하다는 것은 오만하고 오만하다는 뜻입니다.
좌절할 때면 원망과 희망의 감정이 생길 것입니다. 배움의 진정한 메시지는 항상 확인하고, 더 많은 것에서 더 적은 것으로, 어떤 것에서 아무 것도 얻지 못하는 것입니다.
학자는 굽히지 않는 성실함이 있어야만 끝없는 마법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업을 쌓고 공덕을 쌓으려면 모든 것이 땅에 기초를 두어야 합니다. 성문을 너무 적게 존경하면 거짓된 결과를 얻게 되고, 덕을 닦을 때에는 거짓된 기초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결과에 신경쓰면 세속적인 감정에 빠지게 됩니다.
몸은 바빠서는 안 되지만, 여가 시간에 바쁠 때는 관성을 경계할 수도 있고, 마음도 놓지 말고 컬렉션 뒤에 두거나 격려할 수도 있다. 천국의 비밀. 종과 북은 육체적으로 약해서 소리에 치고 치고, 엘크는 자유분방하고, 들어올려지기 때문에 제지된다.
욕망은 재앙의 근원이고, 욕망은 분산의 매개라고 볼 수 있다. 학자들은 이를 없애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한 생각이 굳건해야 신의 활과 귀신의 화살을 피할 수 있고, 흠이 없어야 땅과 하늘의 그물을 풀 수 있다. 약간의 편협함은 삶의 뿌리이고, 한 조각의 성실함은 하늘과 땅을 지탱하는 기둥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벌레나 개미에게 다치거나 불구가 되는 것을 참지 못하고, 한 가닥의 부패도 용납하지 아니함으로써 만물의 운명을 이루고 하늘을 향한 마음을 이룬다. 그리고 지구. 세상의 먼지 많은 공기를 제쳐두면 가슴에 불도 얼음도 없을 것이며 마음의 인색함을 없애고 눈앞에는 항상 달과 바람이 불고 있을 것입니다.
학자들은 움직임과 고요함에 대한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고, 소음과 침묵에 대한 관심이 서로 다르지만, 아직 충분히 성숙하지 못하고 마음이 혼란스럽습니다. 수련을 해야 하고, 구름을 잔잔하게 하고 물을 잔잔하게 하며, 바람이 세고 비가 세차게 내리는 곳에서는 연 날리고 물고기가 뛰어오르는 광경을 볼 수 있으며, 거기에는 잔잔한 파도와 모든 것을 통합하는 아름다움을 볼 수 있도록 잔잔한 파도.
마음은 진주다. 물질적 욕망으로 인해 흐려지면 진흙과 모래가 섞인 빛나는 진주와 같을 것이고, 감정과 의식이 뒷받침되면 빛나는 진주처럼 은빛으로 장식된 빛이 될 것입니다. 노란색이며 세탁하기 가장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선비들은 더러운 병에 걸리지 않고, 치료하기 어려운 청정병에 걸리며, 물리적인 장애를 두려워하지 않고 제거하기 어려운 물리적 장애를 두려워합니다. 몸의 자아가 꿰뚫어 보면 모든 것이 텅 비고 마음도 항상 비어 있고, 비어 있으면 이치가 살아나게 되고, 생명의 자아가 진리를 알 수 있으면 모든 이치가 살아나게 됩니다. 준비가 되어 있고 마음은 항상 견고하지만 실제로는 물질적인 욕망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얼굴에서 10겹의 갑옷을 휩쓸어야 그 이목구비에서 증오가 사라질 수 있고, 가슴의 먼지 몇 통을 씻어내야 그 말이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마음의 참모습을 완전히 알아야 마음을 표현할 수 있고, 세상의 통속적인 방식을 완전히 알아야만 세상을 초월하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훌륭한 제련소인데 왜 잘 녹지 않는 금과 무딘 철을 녹이지 못하는 것을 걱정해야 합니까? 우리가 거대한 바다와 장강과 같다면 왜 감당할 수 없는 역류와 오염을 걱정해야 합니까?
낮에 남을 속이는 자는 청명한 밤에 귀신의 보복을 면치 못하며, 야망을 잃은 미녀는 텅 빈 머리에 슬퍼할 것이다. 부를 쌓기 위해 지식을 쌓고, 명예와 명성을 위해 도덕을 추구하고, 아내의 사랑으로 부모를 사랑하고, 귀족을 보호하는 전략으로 나라를 보호하고, 사소한 일로 이리 저리 다니며 생각하고 비범해지고 성자가 되면 성원이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런후가 갑자기 마음을 바꿨어요! 한 번의 친절은 백 가지 축복의 기초를 놓을 수 있지만 모든 종류의 선의 문을 여는 것은 마음을 손상시키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물질적 욕망의 길이 막혀야 도덕의 문을 열 수 있고, 세속의 짐을 질 수 있어야만 성인의 짐을 질 수 있습니다.
편파적인 기질을 참는 것은 훌륭한 기술이며, 가족의 원한을 없애는 것은 불을 피우는 것입니다. 사람의 말을 통해 사물을 이해하는 사람은 여전히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스스로 깨닫는 것이 좋으며, 외부 상황에서 영감을 얻는 사람은 얻을 수도 있고 잃을 수도 있으므로 스스로 쉬는 것이 좋습니다.
감정의 공통점은 자연이고, 감정을 포기하면 자연을 볼 수 없고, 욕망의 공통점은 이성이며, 욕망을 포기하면 이성을 이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군자는 자신의 열정을 끌 수 없고, 오직 평화롭게 일할 수 있을 뿐이며, 자신의 욕망을 끌 수 없으며, 가능한 한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 뿐입니다.
변화에 직면하고 조급해하지 않으려면 항상 생각하고 침착해야 하며, 욕심을 부리지 않고 죽음을 맞이하고 싶다면 인생의 모든 것을 가볍게 여겨야 한다. 하나의 잘못된 생각은 평화로운 선의 상실로 이어질 뿐이며, 평생의 자기 수양은 하나의 잘못을 덮을 수 없습니다.
다섯 번째 시계에서 베개 매트에서 심신을 살펴보십시오. 에너지가 움직이지 않고 사랑이 아직 싹 트지 않은 경우에만 그 맛에 익숙해 질 수 있습니다. 3시 방향의 음식 속 세상, 강하든지, 가벼우든 실용적일 수 있을까.
사회에는 진정한 리더가 있어야 한다. 진정한 리더가 없으면 어려움이 닥치면 어떻게 무너질 것인가? 하늘과 땅에 우뚝 설 수 있는 기둥을 세울 수 있는가? 응용 프로그램에는 환편기가 있어야 합니다. 환편기가 없으면 물체와 접촉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군자는 세상 일을 할 때 사람을 대할 때 기쁨과 노여움을 가볍게 여기지 말아야 하며, 기쁨과 노여움이 가벼우면 그 사람의 마음과 간과 담낭이 남에게 보이느니라.
재능에 의지해 냉소적으로 굴면 등 뒤에 숨어 있는 그림자 벌레를 경계해야 하고, 두꺼운 외모를 이용해 남을 속이면 눈앞에 거울이 생길 수도 있다. 마음과 몸이 맑고 맑고 항상 맑은 거울과 잔잔한 물 속에 있다면 마음과 정신이 평화롭고 아름다운 태양과 바람에 둘러싸여 있다면 세상에 미워할 것이 없을 것입니다. , 그러면 세상에 미워하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옳고 그름의 친구라면 수용해야합니다. 덜 수용하면 이익과 손실을 소중히 여기면 권리를 잃을 권리가 있습니다. 너무 명확하지 마십시오. 너무 명확하면 이기적이어서 피할 것입니다. 파리가 나무에 달라붙으면 빠르면 성공이고, 무가 소나무에 달라붙으면 뒤처지는 부끄러움을 피하기 힘들고, 무가 나무에 달라붙으면 높이 오르고, 올라가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물고기와 새의 친척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바람과 서리를 인질로 삼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추함을 좋아하는 마음이 너무 뚜렷하면 서로 어울리지 못하고, 선하고 어리석음을 좋아하려는 마음이 너무 뚜렷하면 사람이 친하게 지낼 수 없느니라.
군자는 속으로는 슬기롭고 겉으로는 정직해야 선과 추함이 균형을 이루며, 지혜로운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이 모두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덕이다. 빠르고 빠른 사람은 속도 때문에 느려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군자는 침착하게 지혜를 닦는다.
선비들은 사람을 돕고 사물을 이롭게 하는 곳은 살기 좋은 곳이 아니다. 3. 2개의 고전 중국어 수필과 그 번역
(1)
(Xu) 호칭이 Zhongping인 Heng은 하노이 출신이었습니다. 그는 7세에 학교에 입학했고 선생님에게 "공부의 목적이 무엇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선생님은 "코디어를 잡아라!"라고 말했습니다. 선생님은 놀랐습니다. . 책을 받을 때마다 그 목적에 대해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오랜 시간이 흐른 후, 선생님은 그의 부모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아들은 뛰어난 재능과 깨달음을 가지고 있고, 언젠가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나아질 것입니다. 그러면 나는 그 아이의 선생님이 아닙니다. 그러면 이런 사람들은 그렇게 될 것입니다." 세 명의 선생님. 그는 조금 더 나이가 들었을 때 목마른 만큼 배우고자 하는 열망도 있었지만 세상의 혼란에 직면했고 가난했고 책도 없었습니다. 나는 일본 집에 『책』의 요약본을 보러 왔기 때문에 하룻밤 묵어달라고 부탁하고 다시 손에 복사했다. 밤에 생각하고 낮에 암송하면 몸으로 실천할 수 있는 힘이 생기고 말과 행동이 모두 바르게 됩니다.
나중에 공개됩니다. 가족은 가난하고 밀기울과 야채를 먹지만 침착하게 생활하며 야외에서 사람들이 노래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2)
(Li) Dehui(예명은 Zhongshi)는 불행한 나이에 태어났습니다. 집에는 기장이 5리터밖에 없었기 때문에 그의 어머니는 앞마당 풀을 쳤습니다. 그리고 퀴노아와 아마란스를 끓여서 먹었어요. 덕희는 천성적으로 효심이 깊고 신중하며 외국인 가정교사로 일하며 독서를 좋아했고, 가난에 빠져 자존감이 없어 직장을 그만뒀다. 16년에 풍주(鳳州)에서 술을 주관하게 되었고 식량과 월급도 넉넉하여 시장에 나가게 되었다. 나는 나쁜 음악에 지쳐서 한숨을 쉬었습니다. "이상이 높은 사람이 이것을 걱정합니다! 관리가 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왕을 돕고 백성을 이롭게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친구를 기쁘게 하고 친절을 베풀어야 합니다. 몸이 좋으면 하늘과 땅 사이에서 사람의 수명이 얼마나 됩니까? 악은 썩은 풀과 나무처럼 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는 젊은이들과 함께 여행하라는 초대를 거절하고 자신이 할 수 있도록 선배 선생님들에게 강의를 요청했습니다. 그의 경력을 완료하십시오.
(1)
예명이 Zhongping인 Xu Heng은 하노이, 화이저우 출신입니다. 그는 7살 때 학교에 들어가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선생님은 그에게 "무엇을 공부하고 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선생님은 "그냥 황실 시험을 통해 명성을 얻으려고"라고 대답했습니다. 다시 물었습니다. "이것뿐인가요?" 선생님은 매우 놀랐습니다. 그는 새로운 교훈을 가르칠 때마다 요점에 대해 묻곤 했습니다. 오랜 시간이 흐른 뒤, 선생님은 그의 부모에게 "이 아이는 유난히 똑똑해서 앞으로는 분명 보통 사람들을 능가할 것이다. 나는 더 이상 그 아이의 선생님이 될 자격이 없다"고 말했고, 그래서 그 아이는 떠났고, 총장님은 세 명의 선생님을 바꾸었습니다. 그는 자라서 학문을 좋아했으나, 집안이 가난하고 책이 없어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는데, 한 번은 남의 집에서 『서경』 주석을 본 적이 있어 하룻밤을 머물면서 복사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책 그 자체. 밤에 생각하고, 낮에 읽고, 스스로 실천하여 읽으면서 책의 의미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의 집은 가난하여 쌀겨와 산채를 먹었으나 창밖으로 낭송하는 소리가 들렸다.
(2)
예명이 Zhongshi 인 Li Dehui는 우연히 집에 비축 된 식량이 5 리터에 불과했기 때문에 그의 어머니는 앞마당 잔디를 쳤습니다. 그리고 산나물을 캐서 먹었어요. 덕회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들에게 우호적이며, 도덕성이 높은 사람으로 태어났습니다. 그는 외국인 교사로 일했고 공부를 좋아했습니다. 그의 가족은 가난했기 때문에 학업을 마치지 못했습니다.
16세에 봉주(鳳州)에 가서 술 감독을 하였고, 월급과 음식이 충분하여 남은 것을 팔고 종이와 펜을 사서 밤에 쉬지 않고 책을 베꼈다. 나중에 그는 나쁜 음악에 혐오감을 느끼고 한탄했습니다. "이상이 높은 사람이 어떻게 이것에 만족할 수 있습니까? 관리가 되어도 군주를 돕고 백성을 이롭게 할 수 없으며, 은둔해도 친척과 친척을 기쁘게 할 수 없습니다. 사람이 세상에서 얼마나 오래 살 수 있겠는가?' 그리하여 그는 자신과 교류하는 젊은이들을 거절하고 스승과 선인들을 따라 강의를 하여 생애를 마쳤다. "Cai Gen Tan"이라는 단어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참고로) Hong Yingming, 예의 이름 Zicheng은 명나라 Wanli 시대에 태어났습니다. 그의 생년월일, 출생지 및 생활. 이야기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Cai Gen Tan"은 선과 깨달음에 관한 그의 책 제목에 대해 저자의 친구 Yu Kong Jian의 서문에 따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난과 고난, 그리고 재배와 관개에서도 비롯된 것으로 기복을 경험했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건륭 33년(1768년)에 쓴 삼산동리대천(Sanshan Tongli Datian)의 서문에는 "첫 번째 제목의 제목이 어디서 나온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는 그것을 흉내내며 말했다: 야채는 물건이고, 해와 달은 맛이 있기 때문에 없어서는 안 된다. 하지만 맛은 뿌리에서 나오므로 채소를 키우는 사람은 뿌리를 두껍게 재배해야 맛이 진해진다. 그러나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세상의 맛, 세상의 맛은 모두 베이컨이다. 강조해야 하지 않나?" ’ 또 다른 옛말에 ‘식물뿌리의 향은 그 성질에 따라 결정된다’고 합니다. 식물뿌리는 그냥 버려진 것일 뿐이고, 그 성질에 따라 향이 결정되지 않는 것은 알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무시하지만, 그 목적은 조용히 읽는 사람만이 이해할 수 있다. 일본 다이쇼 15년(1926)에 출판된 후쿠다 마사타로의 『채근담』 서문에는 “중국 송나라 유학자 임신민(왕신민임에 틀림없다)이 사람이 물면 물 수 있다고 말했다. 야채의 뿌리인 그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세 가지 진술이 나란히 나열되어 있어 독자들이 자세히 검토할 수 있습니다.
은둔자로서 홍잉밍은 불교, 도교, 유교의 대가였습니다. 그의 채근탄은 자신의 두 가지 진술을 모두 담고 있습니다. 유교와 그 자신의 독특한 유교사상도 있고, 순수한 무위와 사행의 공허함, 그리고 진보를 추구하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모순도 있다.
"Cai Gen Tan"에는 많은 버전이 있으며 불일치가 많이 있습니다. 이는 Mingjue에 따르면 Xiuyun Supervisory의 판화 인 Wang Qianchu의 구어체 버전입니다. 건륭 시대의 아카데미, 대만의 Feng Zuomin이 편찬한 "Cai Gen Tan"은 현재 가장 완전한 버전입니다. 5. Hong Yingming의 "Cai Gen Tan"전문.
전문: 항상 귀에 거슬리는 말을 듣고, 항상 마음에 드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덕을 닦는 디딤돌입니다.
당신의 말이 마음에 든다면.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이 귀와 마음이 즐겁고, 바람과 비가 강하고, 태양이 빛나고, 풀과 나무가 행복할 것입니다. p>
세상에는 하루도 조화가 없을 수 없고, 인간의 마음도 기쁨이 없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된 맛은 경이로움과 비범함은 완벽하지 않지만, 완벽한 사람은 정의롭습니다. 평범하다.
하늘과 땅은 조용하고 움직이지 않으며, 기운은 숨이 막힌다. 밤에는 진실이 밝혀진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진실이 밝혀지고 벗어나기 어렵고 간망예가 크게 부끄러워 질 것입니다. : 사람의 귀가 불쾌한 말을 자주 듣고 마음이 불만족스러운 것을 자주 생각한다면 이것은 덕에 대한 좋은 교훈입니다.
반대로 모든 말이 즐겁고 모든 것이 만족스러운 경우입니다. 폭풍우가 치는 날에는 새들도 슬프고 걱정스럽습니다. 식물도 무성합니다. 세상은 하루도 평화롭지 않을 수 없고, 세상은 하루도 기쁨이 없을 수 없습니다. 음식, 술, 큰 생선과 고기는 사실 진미가 아닙니다. 독특하고 비범한 사람은 세상의 진짜 위대한 사람이 아닙니다. 사실 진짜 위대한 사람은 평범한 사람들일 뿐입니다.
우리가 매일 보는 것처럼 하늘과 땅은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사실 하늘과 땅의 활동은 결코 멈추지 않습니다.
아침에는 해가 뜨고, 저녁에는 달이 하늘에 빛난다. 해와 달이 밤낮으로 운행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우주에서는 해와 달의 빛이 영원하다.
그러므로 똑똑하고 현명한 신사는 여가 시간에 예상치 못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몇 가지 계획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바쁠 때에는 잠시 쉬어가며 인생의 즐거움도 누려야 합니다.
사람은 한밤중에 혼자 조용히 앉아 자신의 마음을 관찰할 때 자신의 미망이 사라지고 진심이 드러나는 것을 발견하게 되고, 이 진심이 드러날 때 그 사람은 마음이 매우 편안하고 편안해진다. .엔진이 탄생했습니다. 이런 진심이 항상 존재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희망이 완전히 사라질 수는 없기 때문에 영혼은 부끄러움과 불안을 느끼게 될 것이며 결국에는 회개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려는 의지를 갖게 될 것입니다.
간단한 식단을 견딜 수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얼음처럼 맑고, 옥처럼 하얗다. 화려한 옷을 입고 산과 바다의 진미를 먹는 것을 중시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비굴한 노예처럼 보이려고 합니다.
사람의 야망은 순수한 마음과 적은 욕망의 상태에서만 표현할 수 있고, 물질적 향락을 추구하다 보면 사람의 온전함이 상실되기 때문이다. 출처 : 명나라 홍영명이 지은 『채근담』에서.
추가 정보: 창작 배경: 홍잉밍(Hong Yingming)의 생애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진탄현 출신으로 오랫동안 산과 숲에서 살아온 은둔자로 추정된다.
이 책은 만리시대 중후기 또는 말기에 집필, 간행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때 신종황제는 청렴하지 못한 채 나라를 운영하고 있었고, 환관들이 권력을 독점하고 있었으며, 정부를 방치하고 당파의 재앙이 만연했다.
가경나라 때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대내외적인 문제는 더욱 심각해졌고, 지식인의 마음은 극도로 둔해졌고, 당시 매우 치열한 사회적 갈등에서 헤어나지 못하였기 때문에 인물과 수묵, 시대의 목소리를 표현하다 "Cai Gen Tan"은 중국 전통 문화의 본질을 추출하고 사회 문화적 사고 방식의 조정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입니다. 사회적, 문화적 사고방식의 규범.
그러나 사회는 이러한 도덕을 거의 완전히 무시하고 제멋대로 흘러가는데, 약자와 강자가 서로 잡아먹는 현상이 끝없이 발생하며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전통문화의 높은 수준과 사회적 관습의 낮은 수준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중국 역사상 매우 특이한 문화적 현상이다. 6. '까이겐탄' 번역
우연히 '까이겐탄'을 읽었는데, 어느 날 서점을 돌아다니다가 정교하게 묶인 파란색 가죽 모조 실 한 묶음을 보았습니다. 책. 직업상 [궈지쥔 1] [궈지쥔 2] 책을 우연히 집어 들었는데, 알고 보니 어느 출판사에서 출판한 책이더군요. 탄 겐". 몇 줄을 보다가 매료됐다. 카운터 앞에 섰다. 30분 동안 읽었더니 책 주인이 눈을 굴렸다.
책 주인이 화내는 것을 막기 위해 돈을 들여 책을 사야 했다. 집에 오면 지는 해를 이용하며 향긋한 차 한잔을 하며 책을 읽었다. 주의하여. 읽지 않는다면, 읽자마자 마음속의 모든 장벽이 사라진 듯한 느낌을 받게 될 것입니다. 마치 세상을 꿰뚫어 본 듯한 느낌이고, 문득 깨달음을 얻은 것 같은 느낌입니다.
우선 저자 환추도사는 글솜씨가 뛰어나서 글 전체에 나오는 4, 6개의 문장은 모두 '시각적 관점에서 본 구어체'이지만 그 의미는 광범위하다"고 말했다. 가장 높은 수준은 가장 높은 수준에 포함되어 있다."라는 말이 생각을 자극합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책을 읽은 후 나는 과거에 내가 어떻게 잘못 처리했는지를 반성하게 되었고, 그 이후로 매일 "나 자신을 세 번 성찰"할 수 있게 된 것이 바로 이것이 차이겐탄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렸을 때 인생철학에 관한 책도 몇 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 책은 매우 인기가 있었고 인생에서 매우 실용적인 지침이 되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채'책에 비하면 아직은 피상적이며 문학적 재능도 약간 떨어진다.
관련 기록에 따르면 『채』는 명나라 홍영명 선생이 양명의 철학과 유불도교를 통합하여 지은 작품으로, 21세기 오늘날에도 세계로 진입하는 여정을 담고 있다. 세상을 탐구하고 인간 본성의 기원을 탐구하는 것은 사람들이 행동하도록 이끄는 데 여전히 매우 분명한 지침 역할을 합니다.
이 책의 제목은 송나라 왕신민(王信min)이 “채소 뿌리를 깨물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고 한 말에서 따왔다고 한다. 사람의 길은 사람의 경력의 흥망성을 결정합니다.
이 책은 청나라 강희(康熙) 때 왕실에서 내궁(内庭) 자녀들의 교과서로 간행한 책이다. 최근에는 일본과 한국의 재계에서 표준으로 여겨져 기업 경영이나 대인 조정의 참고 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원작자가 살았던 시대는 명나라가 번영에서 쇠퇴로 넘어가는 시기였기 때문에 책에서는 현실에 대한 무기력한 부정적 정서를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무활동, 조심스럽고 은둔적인 태도는 항상 경계선 사이에 스며들어 있으며, 이 모든 것은 오늘날 불 같은 비즈니스 사회의 진취적인 정신과 양립할 수 없습니다. 또한 봉건시대 선비계층의 대표로서 작가의 견해 중 일부는 다소 현학적이며 퇴폐적인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를 비판 없이 수용한다면 시대에 뒤처질 수도 있다.
시장을 살펴보면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인기를 얻고 있는 다양한 버전의 '까이겐탄'이 있는데, 각각의 장점이 있는 카테고리가 대부분이다. 원작에 대한 읽기 보조 자료와 번역본 모두 긍정적인 의미로 원작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과 설명을 제공합니다. 읽는 과정에서 주석을 달고 그림을 그리고 싶은 충동이 생기기도 했고, 때로는 무심코 낙서하기도 했고,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쌓여가서 친구들에게 배포하기도 했고, 출판을 권유하기도 했습니다. 컬렉션.
책 제목은 '와이피'라고 하는데, 원래 의도는 현자들에게 도전하려는 것이 아니라, 고대인의 술을 사용하여 가슴속의 블록을 쏟아 붓는 것입니다! 책의 눈썹에는 "올바른 비평과 비뚤어진 비평의 비밀을 아는 사람, 낙서에는 놀라운 점이 있습니다."라는 두 문장이 있습니다.
환추도사의 원작은 정확해야 하고, 비뚤어진 비평은 틀리지 않을 수도 있다. 독자 여러분, 주석을 원본 작품의 번역으로 읽지 마십시오. 그렇게 하면 내 노력이 모두 파괴될 것입니다.
비뚤어진 비판 속에 있는 현악에 대한 일부 비판은 모두 나라가 더욱 강해지고, 법치가 더욱 정직해지고, 국민의 마음이 더 단순해질 것입니다. 요즘 시중에는 유명 작품의 '삶은' 버전이 많이 나와 있고, 화면에서는 역사를 '농담'하는 경향이 팽배해 어느 것이 더 좋고, 어느 것이 더 나쁜지 구분하기 어렵다.
하지만 유통과 평가는 거기에 있다. 전문가나 학자들이 칭찬하든 폄하하든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이야기한다. 소위 중국 문화는 항상 적절한 시기에 변화에 적응하고 세련된 것과 대중적인 것을 모두 존중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가 '엘리트 문화'와 '대중 문화'가 서로 보완하는 경향을 상징하는지 여부는 전문가와 학자들이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겸손한 일은 "삶은"잔치에 매운 요리를 추가하는 것뿐입니다. 이제 양조되었으므로 모든 것이 누구의 의견에도 열려 있습니다. 나는 전문적인 문학가이자 역사학자가 아니며, 나의 전문 지식은 전통적인 문화 연구와는 거리가 멀다. 나는 우연한 관심에서 이 책을 쓰고 있다.
단어나 문장 선택에 실수가 있을 수 있으니 편하게 정정해주세요. 책에 포함된 삽화는 독자의 독서 흥미를 높이기 위해 모두 손으로 그린 것입니다.
돌이켜보면 제목과 너무 밀접하게 이어지는 것 같아서 좀 더 '멋진 의미'가 있었으면 좋겠다. 첨부된 웹사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