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중국과 서양 문화의 기원과 전통
서구 문명은 주로 그리스 문명, 로마 문명, 기독교 문명에서 유래했다. 이 세 문명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현대 문화에서 이 세 가지 기원은 백천귀해로 볼 수 있으며 모두 현대 서구 문화에 녹아들었다.
중국의 기원에 대하여 우리는 중국이라는 개념이' 중' 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정통 중국은 사실 중국을 가리킨다. 즉, 우리 조상들은 오래전부터' 여름' 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었고, 그에 상응하는 개념 중 하나는' 쉽게' 라고 불렸다. 중국은 예로부터 뚜렷한 하이의 구분이 있고, 여름은 중앙이고, 한샤는 한샤이다. 그럼' 쉬운' 은요? 이것은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시민을 가리킨다. 우리 문명의 기원은 주로 진나라 시대에 있었다. 진나라 시대에 황하 중하류는 중화문명의 발원지로 자칭했다. 중화문명권을 둘러싸고 있는 것은 넓은 의미의 이순신으로, 그 만족, 북제, 동이, 룽으로 나뉜다. 봐라, 이 몇 글자는 개자 옆에 있거나 벌레자 맨 아래에 있다. 그래서 중국을 사칭하는 중원인의 눈에는 사방의 야만과 짐승이 별반 다르지 않다. 우리 주변 사람들은 여전히 유목민이기 때문에 원시적이고 낙후된 생활을 하고 있으며, 아직 문명에 들어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근대 아편전쟁 이후 보수적인 사대부들은 여전히 서양인을' 서양인' 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만이 위대한 나라이고, 밖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야만인이다. 즉, 상대의 문헌에서 우리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역사적 한계에서' 사이' 가 어떻게 중국 정권을 끊임없이 위협하고 중국 문화와 융합되었는지에 대한 기록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명나라까지 중원 정권을 위협하는 주요 국경 문제는 모두 서북에서 왔다고 할 수 있다. 동남은 중원에 위협이 될 수 없고, 서북은 끝없이 펼쳐진 대초원으로, 언제든지 로마제국과 연결될 수 있다. 이 광활한 삼림 초원에서 야만적인 유목민들은 매일 빠른 말을 타고 초원에서 천리를 질주한다. 그들은 모두 말 등에 사는 생활에 익숙해져 있고, 천둥처럼 오고, 허리케인처럼 가는 것은 기본적으로 약탈로 생계를 유지한다. 강도 후, 서둘러 떠나라. 따라서 중원에 정착한 중국 농경문명은 기본적으로 약세에 처해 있다. 상주시대의 사서는 이런 자주 침범하는 민족을 부를 때 뚜렷한 비하적 의미를 담고 있다. 예를 들면: 귀면, 귀영, 쿤이, 개영, 고집이 세다. 시경' 의 소아리는 집이 망하여 낭패라고 묘사했다. 쉴 시간이 없어 현운과 싸우러 가다. 즉, 적어도 상조부터 서북민족이 중원을 침략하기 시작했고 서주까지 주유왕의' 전극 제후' 가 애녀 웃음 짱 이야기를 알게 된 것이다. 그럼, 그때 이미 봉화대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봉화대는 군디인의 침입을 막기 위해 건설된 것이다. 주유왕은 인민에 대한 약속을 어겼고, 나중에 서북룽디의 침공으로 미산 기슭에서 죽임을 당했고, 주평왕은 수도 낙양을 이전하여 동주시대를 시작했다. 당시 누가 주 왕실을 침략하여 죽였습니까? 이것이 바로 개군이다. 진나라에 이르러 우리는 룽디의 이름이 바뀌었다는 것을 발견하고, 흉노라는 새로운 이름이 생겼다. 물론, 이 천여 년 동안, 룽디 자체의 성분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유목민으로서, 그는 마치 눈덩이처럼 빠르게 분리되고 결합되었다. 당대의 많은 유명한 변두리 시인, 예를 들면 육유, 왕위 등은 대량의 변두리시를 써서 서북 원정의 어려움을 묘사하였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역사상 눈에 띄는 일을 한 것은 만리장성을 건설하는 것이다. 사실 이 만리장성은 진시황수의 만리장성과 육조 북방 국가의 연결일 뿐이다. 그런 다음 이 북방 국가들은 흉노의 침입을 막기 위해 잇달아 만리장성을 건설하였다. 그리고 진시황이 육조를 통일한 후, 이 북장성들을 연결시켰다. 한대에 이르면 꽤 오랫동안 안정되었다고 말해야 한다. 우리 역사에는' 웅한성당' 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한나라가 매우 강하다는 뜻이다. 한나라는 예로부터 무경문을 중시하고, 중전경독했다. 한나라가 수도를 건설할 때, 한고조 유방은 훈노에 의해 산시평성 등백산에 포위되어 생환할 가망이 없었다. 나중에, 여후는 한고조의 생명을 사기 위해 많은 돈으로 칸의 비를 샀다. 이때부터 한나라와 흉노의 친화도가 시작되었다. 문경의 통치' 의 수양성을 거쳐 한무제 시대에 이르러 국력이 강성한 후 중원은 자발적으로 흉노를 공격하기 시작했다. 동 한 시안 (西安) 디 까지, 이광, 호 질병 등, 훈족 전투, 무적, 훈족 동분서주하는 등 이 기간 동안 많은 명장이 있다. 기원전 2 세기부터 기원 2 세기까지 한나라와 흉노의 전쟁은 약 400 년 동안 계속되었다. 우리는 한나라 군국주의, 중국인들은 전쟁을 좋아하고, 한나라 이후에는 중국인이 약해졌다고 말했다. 즉, 한무제는 동중서의 건의를 받아들였다. 백가를 파면하고 유술을 독존하는 것이다. 그 이후로 유교 사상의 영향으로 한나라의 위엄이 점차 부드러워지면서 중국인들은 인심을 중시하고 속이지 않고 점차 인의예의의 나라가 되었다. 바로 한나라의 박해 때문에, 많은 흉노 사람들이 한나라를 이길 수 없어 만리장성을 넘을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서쪽으로 뛰어야 했다. 이 과정에서 흉노는 눈덩이처럼 굴러가면서 라인 강과 다뉴브 강에 도착하여 그 지역의 게르만 야만족들을 압도했다. 독일인들은 더 야만적인 흉노인들을 이길 수 없었고, 독일인들은 서쪽으로 달려갈 수밖에 없었고, 재난은 결국 로마제국에 떨어졌고, 로마제국은 멸망했다. 그래서 당시 유라시아 대륙의 양쪽에는 두 개의 강력한 제국, 동쪽의 진한제국, 서쪽의 로마제국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두 제국은 모두 타살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지리적인 이유로 정면으로 맞붙지 않고, 마치 자신이 고수인 것처럼 공기로 상대방을 짓밟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소위' 제나라' 란 양국 사이의 광활한 숲과 초원, 그리고 그곳의 유목민족을 가리킨다. 그래서 이 장기전에서 진한제국이 우세했다. 물론, 이것은 오랜 역사적 단계에서 나온 것이다. 사실 로마와 der untergang 이전에 진한왕조는 먼저 멸망했다. 한나라의 멸망은 물론 내우외환으로 인한 것이고, 물론 외환도 있다. 내우란 황건봉기, 환관이 권력을 잡고, 동탁이 권세술을 가지고 놀다가 결국 삼국이 나타났다. 삼국은 진 () 으로 돌아가고, 종위 () 는 남북조 () 를 끌어들였다. 그렇다면 남북조의 원인은 외적의 침입이다. 흉노의 일부 잔여 세력은 여전히 북서쪽 국경에 남아 있다. 일단 자신의 국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그들은 다시 돌아올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중국이 쇠퇴하고 있는 정권에 떨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한나라는 일격을 견디지 못하고 남북 양조로 분열되어 강을 따라 통치했다. 황하 북쪽의 곳은 모두 유목민족으로 당시' 오노 중국' 이라고 불렸다. 흉노, 선비, 창족, 디오대 유목민이 한족이 세운 정권을 황하 남쪽으로 몰아갔고, 그들 자신도 황하 북쪽에서 등롱을 치고 달렸다. 나중에 위진 남북조의 내란을 거쳐 6 세기가 되자 수나라가 궐기하기 시작했는데, 이것도 2 세 멸망의 짧은 휘황찬란함이다. 그리고 당나라에 들어서자 당나라는 중국 역사상 가장 휘황찬란하고 번영하는 시대였다. 이 성세에도 서북변경도 국경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당나라는 그들과 좋은 무역관계를 유지하고 쌍방이 평화롭게 지낸다. 하지만 송나라에 이르러 이전의 나쁜 관계를 회복하고 서하, 요요, 여진, 몽골 등 소수민족들이 줄곧 너의 정권을 위협하고 있다. 송조가 강남으로 전복되자 몽골 사람들은 아예 편안 일각의 남송을 없애고 몽골 정권인 원나라를 세웠다. 원나라 역시 단명했다. 중국 문화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했기 때문에, 여전히' 일거에 천하를 차지하여 다스리고 싶다' 고 생각했다. 원태조 쿠빌라이 칸은 재능 있는 사람이지만, 그의 왕공귀족은 여전히 한족을 차별하고 중국 문화를 경멸한다. 그들은 사람을 몽골인, 넓은 의미의 색목인, 김인의 통치하에 한인, 남송남인의 후예라는 네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사실 남송인의 문화 수준은 매우 높다. 그들은 정통 유교 문화를 이어가고 완전하게 유지했다. 송대부터 중국의 정치경제센터가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남방이 점차 번영하기 시작했다.
둘째, 피벗 시대의 변화
축 시대는 1920 년대 철학자 야스퍼스가' 역사의 기원과 목표' 에서 제기한 개념이다. 그는 기원전 600 년경부터 기원 600 년경까지 구대륙의 세 문명 지역에 위대한 인물들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3 대 문명은 서구, 인도, 중국을 가리킨다. 이 위대한 인물들이 자신의 문명에 미치는 영향은 나중에 누구도 비교할 수 없는 것이며, 그들은 기본적으로 이 세 문화의 정신적 버팀목을 다졌다. 예를 들어 서구의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두 이 시기에 출현했다. 이후 예수, 인도 불교의 창시자 백가쟁명, 중국의 공자, 맹자, 노자 장자가 모두 이 시대에 나타났다. 그래서 이 시대를' 축 시대' 라고 부른다. 나는 이 개념상 야스퍼스의 큰 창작이라고 생각하지만, 유감스럽게도 그는 두 가지 문제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첫 번째는 왜 이런 기적에 가까운 상황이 발생했는가 하는 것이다. 둘째, 이 시대의 중국과 서양 문화에 어떤 변화가 있었습니까? 이 두 가지 문제에 대해, 나는 한 권의 책에서 말했다: 우선 중국을 보면, 그 변화는 3 단계 과정을 거쳤다. 축 시대가 도래하기 전의 상대, 중국은 다른 원시 문명과 마찬가지로 강한 미신적 색채를 지닌 모체 문화이다. 우리의 최초의 갑골문은 점술을 전문으로 하는 종교 문자로서 제사를 지내는 데 사용되었다. 서구 학술계에서는 문명이 절에서 기원하고 절이 가장 오래된 도심이라는 관점이 있다. "경건한 제물 귀신" 은 은상의 특징이다. 황제는 그들이 숭배하는 가장 높은 신이다. 갑골문에서 황제는 끝없는 뿌리, 즉 생식 숭배를 상징하는 꽃을 대표한다. 상조가 주조로 바뀌는 것은 정권의 변화일 뿐만 아니라 종교의 변화이기도 하다. 주인은 더 이상 자연의 신을 믿지 않고 하늘은 최고무상의 신이 된다. 하늘은 주인과 혈연관계가 없다. 그는 만능의 신이다. 그렇다면 그는 무엇에 근거하여 사람을 축복합니까? 하지만 덕에 따르면, "하늘에는 친척이 없고 덕만 보좌한다" 고 해서 주조는 덕을 핵심으로 천명을 성취했다. 주대의' 덕' 은 내면의 도덕이 아니라 외적인 예절을 가리킨다. "준법 준수" 는 덕이고, "비례 굴곡법은 무덕" 이기 때문에 주조는 예의에 매우 치중하는 조대이다. 존례존덕' 은 주인의 두드러진 특징인데, 이 점에서 그들의 정신적 핵심의 변화를 알 수 있다. 다음은 선진시대 공맹의 유교 사상에 대한 변혁이다. 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외적인 예의규범을 내재적인 도덕의식인 인으로 바꾸는 것이다. 이 변화는 중국 축 시대의 가장 중요한 변화이다. 그래서 공자는 평생' 인' 이라는 글자를 말하는데, 이것은 유교의 핵심 개념이다. "자비" 는 "의식" 의 기초입니다. 사람은 내면의 인자가 있어야 외적인 예절이 있다. 그러므로' 예추악곡' 의 본질은 사람이 오래되지 않고 무정하고 무의미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겉으로 보면 공자는' 나쁜 예법' 에 직면하여 매우 슬퍼하는 수구파인 것 같다. 사실 그는 혁신가이다. 그는' 주' 의 의식을 회복하려는 것이 아니라' 주' 의 외외식을 내인의 기초 위에 세워야 한다. "인" 에 대한 이해는 많지만 가장 고전적인 것은 "인인 애인", 즉 애인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나중에 우리는' 충용서의 길','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을 더욱 이해하게 되었다. 결국 사랑의 마음이다. 맹자에서는 이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 있다. 그는' 인' 이' 친' 이라고 생각한다. 모두가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소위' 노인과 노인, 젊은이와 젊은이' 는 사회에서 보편적인 사랑 관계를 불러일으켰고, 그는' 자비와 사랑' 을 제안했다. 부끄러움과 메스꺼움, 의리; 존중, 예의 옳고 그름의 마음도 지혜롭다. " 인의례지' 의 마음은 타고난 것이다. 그래서 한 사람이 자신의 본성을 발굴하기만 하면, 반드시 자신의 본성에서 아름답고 선량한 것을 발굴하여 좋은 사람, 성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모두가' 슬림한 제가, 제가제가' 라면' 치국평천하' 가 되어 대동의 이상세계에 도달할 수 있다. 이것은 축 시대의 중국 문화의 중대한 변화이며 중국 문화의 기본 정신을 결정한다. 그것은 이 세계인의 도덕적 수양을 중시하고, 외적인 귀신과 같은 것에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중국 유가는 결국 화합 사회의 이상을 실천에 옮긴다.
마찬가지로 이 시점에서 서구 문화에도 큰 변화가 일어났다. 그리스 문화, 로마 문화, 기독교 문화를 통해 내성적인 과정이 아니라 초월적인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중국 문화는 모든 것이 마음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서구 문화는 모든 것이 외적인 신, 즉 신의 결정론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중세에는 참새 한 마리가 나무에서 떨어진 것은 하느님의 특별한 뜻 때문이 아니라는 명언이 있었다. 중국 문화는 내면수양을 강조하는데, "안팎에서 그 일이 되었다." 그러므로, 이것은' 축 시대' 중서 문화의 근본적인 변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