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리다는 언어와 문학을 선호하기 때문에 그의 이론은 문학 이론에서 철학에서보다 더 인기가 있다. 그리고,
해체 자체는 의미의 확실성과 무결성에 반대하기 때문에 해체는 동일한 이론적 포인트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여전히 일반적인 특징, 즉 반이성, 반전통, 반권위가 있다.
해체주의의 이론적 원천.
1. 니체의 반이성 사상-모든 가치를 재평가하고, 문자는 모든 개념보다 앞서고, 진리는 비유, 쌍관, 의인 등 수사기법의 잡동사니에 지나지 않는다.
2. 하이데거의 언어-언어 이론은 일종의 존재 방식이자 니체와 일치한 언어 우선이론이다.
3. 구조주의의 피로-구조주의는 잠두에서 한 나라를 보려고 시도하는데, 섬세한 구조로 모든 문학 작품을 통일하여 작품의 차이성을 상실하게 한다. 많은 구조주의자들이 이런 암울한 전망을 보고 잇달아 해체주의 진영에 가입했다. 다음에 이야기할 바트는 전형적인 예이다.
해체주의의 발전.
1..1967 데리다가' 논문 헌학' 등 세 권의 책을 출간해 해체주의의 탄생을 상징한다.
2. 1960 년대 말, 데리다가 잇달아 미국에 가서 강의하면서 점차 미국의 새로운 비판의 주류를 대신하며 이른바' 예일 학파' 를 형성하여 정상에 이르렀다.
3.65438+80 년대 말, 해체주의는 점차 미미해졌다.
해체주의 문학 이론의 전반적인 평가.
비판:
1. 텍스트의 수사법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언어의 표현 기능과 교제 기능을 완전히 부정한다. 읽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2. 모든 권위, 전통, 중심, 질서를 의심, 전복, 해체하여 결국 해체 자체로 이어진다.
합리성:
1. 다른 문학 유파와 함께 텍스트의 개방성과 상호문성을 드러내며 우수한 작품의 생명력에 대한 이론적 지원을 제공한다.
2. 그 반전통, 반권위적인 경향은 서마의 반이화와 맞물려 일부 현대 지식인들의 현존질서에 대한 태도를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