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 당송시 스타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시에 관해서, 당신은 당나라시를 생각할 것입니다. 명대에 이르러 이등반룡은 "문학은 반드시 진한 () 에 있고, 시는 반드시 성당 () 이 될 것" 이라는 기치를 내놨다. 이는 문장 읽기를 의미하고, 진한고문만 보면 충분하다는 뜻이다. 당시만 봐도 충분하다. 언하의 뜻은 구양수, 육유, 수시의 시를 읽을 필요가 없다. 육유 이렇게 부지런한 사람, 수시 이렇게 재능 있는 사람, 그들의 시는 모두 뽑히기 어려운데, 하물며 다른 사람은 말할 것도 없다. 정말 그래요? 송대 시인이 시를 쓰는 수준이 정말 그렇게 나쁜가요? 송대가 시를 쓸 사람을 찾을 수 없습니까? 3 19?

사실은 그렇지 않다. "복숭아리 봄바람 한 잔, 10 년 강호 한 잔." "어떤 종류의 삶이 도처에 있습니까? 마치 눈 속에서 비행하는 것과 같아야 한다. " "봄바람이 강남 해안을 푸르게 할 때, 명월은 언제 나를 비추는가? 클릭합니다 \ "그림자 맑은 그림자 얕은, 어두운 향 부동 달빛 황혼. 클릭합니다 \ "완 밸리 사운드, qunfeng 침묵, 일몰 서쪽. 클릭합니다

1 .. 당시와 송사 중 어느 것이 좋을까요?

사람들은 예로부터 당시와 송사의 우열을 비교하기를 좋아해서 의견이 분분하여 정론이 없다. 현재 대학자 전종서 관점은 매우 생각을 자극한다. 그는 "당송시풍"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당시와 송사는 왕조가 다를 뿐만 아니라 체질도 다르다.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두 종류의 시가 있다. 당시는 운치가 좋고, 송시는 도리가 좋다. "

즉, 당시와 송사는 사실 두 가지 다른 스타일이다.

당시 () 의 특징은 감정이 풍부하고, 의경이 심원하며, 송사 () 의 특징은 사리에 능하다는 것이다.

그럼 왜' 당시',' 송사' 라고 불러요? 전반적으로 당시에는 감정이 풍부하고 의경이 깊은 시가 많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스타일의 시를' 당시시' 라고 부른다. 마찬가지로 사리에 능한 시를' 송시' 라고 부른다.

문학적 풍격으로 볼 때 당시가 반드시 당인이 쓴 것은 아니며, 송시도 반드시 송인이 쓴 것은 아니다. 당대에도 이치를 잘 아는 시인이 있다. 예를 들면 두보와 같다. 송대에도 소탈하고 정경이 어우러진 시가 있다.

그래서 당시와 송사는 차이가 없고 두 가지 다른 스타일일 뿐이다.

-응? 둘째, 송시풍 형성의 배경.

사실 우리가 정말로 생각해야 할 것은 송대가 왜 당대와 다른 시풍을 형성했는가 하는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해 허 선생의 논술은 상당히 정교하다.

첫째, 송나라는 시간에 5 대를 물려받았지만 문화적으로 5 대는 계승할 것이 없어 당나라를 직접 물려받았다. 당나라는 확실히 매우 풍부한 유산을 남겼다. 이렇게 두터운 유산에 직면하여 송인은' 계승하기 어렵다' 는 압력을 느꼈다. 그래서 저는 새로운 시 스타일을 만들고 싶습니다. 당시는 서정에 능하기 때문에, 송인은 도리를 이야기하기로 선택했다. 당시는 화려한 미사여구로 유명하기 때문에 송인은 밋밋함을 선택했다.

둘째, 당시는 귀족의 문학이고 송시는 서민의 문학이다.

당나라의 문제 관념이 매우 중하여 많은 시인들이 귀족 집안 출신이다. 예를 들어, 위대한 시인 두보는 종종 그의 할아버지 두심연과 그의 먼 조상 두우를 칭찬한다. 귀족 문학은 불가피하게 사치와 낭만이 풍부하다. 안사의 혼란 이후 거의 모든 귀족들이 소멸되었다. 문학도 귀족에서 민간인으로 바뀌었다. 송대의 많은 문인들이 서민 출신이지만, 민간인이 되기를 원한다. 그래서 송시도 평실하고 소박한 기질에 물들었다.

셋째, 시험 제도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네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깊다.

만약 수능시험에서 시사만 시험한다면, 각 수험생들은 평정운의 법칙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거리에는 더 이상 영어학원이 없을 것이고, 시가 학습 클럽이다.

당대 () 는 시 () 로 선사 () 를, 송대 () 는 경학 선사 () 를 하였다. 송대는 고문이 특히 유행하는 시대이며, 구양수와 수시의 두 문단 지도자는 모두 소박하고 통속적인 문체를 제창한다. 문장 스타일도 시의 스타일에 영향을 미친다. 결국, 역시 문장 시를 쓰는 사람이다. 이것은 송시의 특징을 형성했다-산문을 시로 삼다. 산문을 시로 하는 것은 산문의 언어로 시를 쓰는 것으로, 시 언어의 점프성을 해소하고 시의 예술성을 어느 정도 떨어뜨린다.

넷째, 당오대의 호황을 반성하고 송인의 이성 정신의 발전을 핍박하다. 송대 이학이 반성한 결과 중 하나는 방종이 재난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의로움이 인간의 욕망을 소멸시킨다" 고 주장했다. " 당대의 시인 백거이는 시에서 그의 두 첩인' 수범사쿠라구치 류허리' 를 대담하게 찬양할 수 있었다. 이는 송시에서 보기 드문 일이다.

세속적인 욕망이 어떻게 억압을 하면 억압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송대 세속적인 욕망이 단어를 만나다. 이 방면에서 가장 두드러진 표현은 구양수이다. 그의 시는 비교적 공식적이고 감정도 비교적 엄숙하다. 만약 네가 그의 시만 본다면, 너는 그가 답답한 노인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바로 이런 노부께서 많은 다채로운 단어를 창조하셨다. 인생은 당연히 치정이다. 이 원망은 풍월과 무관하다. ""류초월, 사람은 황혼이 되면 "모두 구양수의 손에서 나왔다.

따라서 송대의 시인들이 시를 쓸 줄 모른다는 말은 아니지만, 쓴 시는 당대의 시와 다르다. 후세 사람들은 개인적인 취향에서 당 () 시를 추앙하는데, 예를 들면 이등반용 () 이나 송시 () 를 강조하는데, 예를 들면 원홍도 () 와 같다. 쓰촨 사람들이 매운 것을 좋아하고 광둥 사람들이 달콤한 것을 좋아하는 것처럼. 도대체 어느 것이 맛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