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소나타 A장조

모차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A장조에 대하여 K. 331의 제1악장(인터뷰)

두타이항(이하 두): 안녕하세요, 게 선생님. 저의 강의와 연주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마침 'Piano Art'에서 모차르트의 음악에 대한 기사를 써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이번 기회에 당신과 함께 논의하고 싶었습니다.

Ge Deyue(이하 'Ge Deyue') Ge): 좋습니다. 모차르트 음악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도 듣고 싶습니다.

두: 모차르트의 '소나타 A장조'(K.331)를 많이 아실 텐데요, 세 번째 악장은 우리가 아주 어렸을 때 듣고 연주했던 '터키 행진곡'입니다. . "터키 행진곡"이 더 유명하지만, 저는 그 1악장에 대한 인상이 더 깊고 마음에 듭니다. 당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악장이 모차르트 음악의 주류 스타일을 더 잘 대변하는 것 같았고, 부드럽고 우아하며 조금은 장난꾸러기기도 했고, 세상에는 경험해보지 못한 약간의 우울함도 있었습니다. 동시에 매우 고무적이고 창의적이었습니다. 이제 모차르트의 음악이 주는 인상은 1악장에 반영된 것보다 조금 더 씁쓸할 수도 있습니다. Wu Xu가 지난 학기에 연주한 'D단조 환상곡'은 모차르트의 작품 중 보기 드문 작품으로 그의 마음 깊은 곳에 있는 고통과 우울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모차르트는 자신의 감정적인 세계, 특히 내면의 고통을 대중에게 드러내고 싶어하는 그런 작곡가가 아닌 것 같아요. 베토벤은 밝고 여유로운 삶을 보여주려는 의지가 더 강한 것 같아요. 가벼운 코미디다." 모차르트 시대에 소나타 1악장을 변주곡으로 쓴 것은 의심할 바 없이 매우 대담한 혁신이었다. 당시의 많은 작품들은 숙제를 내듯이 하루에 20~30곡을 작곡했는데, 즉 소나타의 첫 번째 악장은 알레그로, 두 번째 악장은 아다지오, 세 번째 악장은 중간 음이 있는 미뉴에트이다. 섹션의 네 번째 악장은 Allegro이며 표준 소나타 형식으로 작곡되었습니다. 모차르트는 당시 이런 것들을 셀 수 없을 만큼 썼을지 모르지만, 전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는 이 변주곡을 특히 좋아했을 것이므로 이 변주곡의 독특함을 모두에게 상기시키기 위해 1악장에 배치한 것이 결코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생각합니다. 1악장과 3악장은 이 소나타의 하이라이트입니다. 3악장의 선율은 매우 특별합니다. 당시 오스트리아 사람들은 이 곡을 터키 음악으로 간주하여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당신의 참고를 위한 첫번째 운동. Negoz는 "시연을 통해 몇 초 안에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말로 완전히 표현한다면 엄청난 공간이 필요할 수 있고 완전히 설명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모든 아이디어가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예 1(1~2마디)

주제: 처음 두 마디를 연주할 때 각 마디의 후반부에 집중합니다. , 물론 전반부도 듣기 좋은데 후반부에도 리듬 패턴이 계속됩니다. 매우 중요한 리듬 패턴은 4분 음표에 8분 음표를 더한 리듬 패턴입니다. 분위기는 일종의 마돈나 같은 부드러움을 가져야 하는 우아한 작은 안단테로 표시되지만 목소리는 인상파 같지 않아야 하며 키를 누를 때 손끝에 "점"이 있어야 합니다. 엔딩을 원합니다. 주제의 처음 두 문장 중 속도를 조금 늦추세요. 조금 더 인간적인 손길. A장조의 키 자체가 따뜻한 음색이고, 이곳의 분위기는 감사의 마음입니다. 1~8마디는 합창 효과를 가집니다. 9마디부터는 왼손의 반주 질감이 바뀌어 더욱 목가적인 느낌이 납니다. 모차르트가 쓴 모든 연결고리를 꼭 주목하세요. 모차르트가 쓴 악보는 수정의 흔적이 많은 베토벤과 달리 아주 깔끔하지만, 모차르트는 이렇게 세세하게 쓸 만큼 수정이 전혀 없었으니 그가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아주 명확하게 표현되었습니다. 오른손은 항상 두 성을 연결했는데 이는 세 성의 연결과 전혀 다르며 성도 다르기 때문에 세 번째 음표에 '점'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두 번째 음표에도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제의 일부입니다. 세 번째와 네 번째 섹션에는 멋진 예표가 놓여 있는데, SF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는 약간 장난스럽습니다. 이것은 비록 길이가 두 마디에 불과하지만 뒤따르는 전체 악장의 장난스러운 부분에 대한 전조입니다. 테마의 엔딩은 코러스 멤버 수가 늘어나거나 밴드에 악기가 추가되는 효과처럼 오른손에는 코드가 추가되고 왼손에는 옥타브가 추가되는 등 꽉 차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주제는 목가적인 느낌과 약간의 장난스러움이 결합된 노래 스타일입니다. 여기서 모차르트가 표현하고 싶은 것은 밝기도 선명도도 아닌, 측정된 밝기입니다. 나는 특히 그가 표시한 grazioso라는 단어를 좋아합니다.

게: 이번 주제는 마치 사랑이 가득한 시편 같다고 생각해요.

예 2(섹션 19~21)

Du: 예. 변형 1: 가장 흥미로운 점은 처음 세 마디에 연결을 쓰는 방식입니다. 두 개의 음표와 하나의 연결음이 교대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표시는 결코 의미가 없습니다. 두 음표의 연결과 첫 음표의 지속음 연주법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처럼 4구간에 긴 연결이 등장하면 마음이 매우 편안해진다. 다양한 분야의 최고 예술 대가들의 취향과 감정은 종종 동일합니다. 여기서 나는 항상 중국 서예 필기체의 배열이 길고 짧은 색조가 번갈아 나타나는 수기법을 사용한다는 것을 느낍니다. 작은 연결선은 매우 세련되지만 계속 사용하면 사소해집니다. 네 번째 섹션의 긴 선은 매우 세련되고 신선합니다. 그럼 전형적인 밴드 악보가 있는데 여기는 베토벤 같은 빅밴드가 아니라 모차르트 스타일의 소규모 밴드라서 장점이 있는 것 같아요. 이 장점은 특별히 큰 소리는 아닙니다. 그가 원하는 것은 밴드 효과입니다. 저는 가르칠 때 항상 이 표시 뒤에 숨은 의미를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작곡가가 사용할 수 있는 표시는 그들의 아이디어에 비해 너무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모차르트의 장점은 종종 더 완전한 효과를 요구합니다. 한번은 푸콩 선생님과 모차르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던 중 모차르트는 손오공이자 가보옥이라고 하더군요. 후자는 모차르트의 음악이 그다지 남성적이지 않고 매우 온화하고 민감한 면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손오공과 같다는 것은 작곡가가 영감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하여 하나의 분위기나 형식을 고수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3마디와 24마디에서는 밴드 효과가 본격화되고, 25마디에서는 오른손이 갑자기 하나의 악기가 됩니다(코드에서 단음으로 변환). 모차르트의 음악을 연주할 때 이러한 절묘한 디테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끓인 물처럼 지루해질 것입니다. 27마디에서는 다시 작은 연결이 시작되는데, 특히 28마디에서는 계속되는 작은 연결이 음악을 매우 흥미롭게 만들어줍니다. 위의 3번의 SF, p는 그의 장난꾸러기 성격을 더욱 부각시키며 어린아이처럼 고집스럽게 요청을 반복했습니다. 이번에는 작은 연결 뒤에 긴 호흡의 솔로 문구가 없습니다. 의도적으로 모두에게 농담을하는 것입니다. 지난번엔 작은 단편 이후의 긴 문장이 참 편하다고 느꼈는데, 이제는 다들 긴 문장을 주겠다고 고집을 부리면서 34절 후반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다가, 그런 다음 밴드 유니슨의 두 마디를 추가합니다. 여기서 코드의 높은 부분은 너무 두드러지게 연주할 수 없습니다. 세 음이 서로 가까워지면 밴드 효과가 나타납니다.

변주 2: 오른손의 깡충깡충 소리, 왼손 41마디부터 나오는 2번째 8분음표의 작은 장식 등 장난스러운 요소가 충분히 발달되어 있어 특히 웃긴다. . 처음에는 왼손이 매우 규칙적이지만 한 마디에 하나의 연결이 아닌 그룹에 세 개의 음표를 작게 연결하도록 의도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특히 오른손의 비브라토는 재미가 없다고 느꼈고 포르타멘토 효과와 유사한 32음을 추가했습니다. 40마디에서는 오른손이 좀 더 조용해졌고 왼손은 다시 불안해졌습니다. 매우 선명해졌습니다. 두 번째 섹션은 스킵이지만, 첫 번째 섹션과 분위기를 다르게 하고 노래를 좀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해 제가 직접 처리하는 페달을 추가했습니다. 47번 마디에서 건너뛴 30초 음표 두 개는 매우 영적이고 생생합니다. 48절 후반의 9는 우아함(grazioso)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Sun Wukong은 여래 부처님의 손바닥에서 튀어나올 수 없습니다. 그가 아무리 장난스럽고 시끄러워도 그는 여전히 천박해질 수 없습니다. , 그렇지 않으면 그 자신이 참을 수 없을 것입니다. 8분음표 끝의 왼손 단음의 효과는 당시에는 마치 어린아이가 어른 흉내를 내는 것처럼 아주 우스꽝스럽게 들렸다.

변주 3: 갑자기 단조로 쓰여, 장난스러운 것에서 진짜 고통이 아닌 매우 부드러운 우울함으로 변합니다. 긴 선은 전혀 희박하지 않으며 첫 번째 및 두 번째 변형과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모차르트 오페라에 나오는 젊은 여주인공처럼 조금은 걱정하고 조금은 머뭇거리지만, 확실히 충격적인 일은 아니다. 주제와 마찬가지로 변주 3도 각 소절의 마지막 부분에서 더 중요합니다. 표현력 있게 연주해야 하는데 루바토를 못해요. 어렸을 때 59마디부터 시작하는 옥타브 악절이 특히 어려워서 요즘은 부속 중학교 아이들이 옥타브를 연주하는 경우가 많아요. 매우 빠르지만 여기서의 기술은 옥타브를 지속적이고 표현력 있게 연주하는 방법입니다. 중국에서는 손가락 옥타브를 사용하면 음을 낼 수 없습니다. 원하는 효과. 62번 소절의 왼손 비트는 팔의 힘 없이 손가락으로만 연주할 수 있습니다.

2부의 시작 부분은 약간 드라마틱하다. 우아함의 드라마는 멜로디를 한 옥타브 올려주는 것이 우아함에 가장 어울리는 드라마이다. 66절이 이 문단의 진짜 초점이다. 주인공은 결국 자신이 묻고 싶은 질문을 던지기 때문에 핵심이 깊을 것이다. 변주 3의 끝부분부터 변주 4의 시작 부분까지는 중간에 약간의 멈춤이 있을 수 있으나, 이 멈춤 동안 연주자의 마음은 A장조의 밝고 따뜻함으로 빠르게 채워지고 정신은 맑아져야 합니다. 이 변화에 대해.

변주곡 4: 왼손 도약은 당시 이미 매우 눈부신 작법이었습니다. 당시의 객관적인 조건에서 벗어나 리스트나 모차르트에 비하면 모차르트는 어떻게 쓸 수 있었습니까? 그럼 간단히 말해서 이 도약은 왼손을 한 옥타브 높게 사용하여 이루어진 것입니다. 악기의 3도와 오른손의 3도가 함께 목관악기 특유의 밝은 소리를 만들어낸다는 것이 작곡가의 천재성입니다. 여러 가지 설명이 필요 없이 악보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81마디부터는 즐거운 솔로가 나옵니다. 변주곡 3의 주인공은 상당히 자책하고 있는데, 여기 소프라노는 매우 기뻐하며 멜로디의 30초 음표가 급격히 낮아지면서 감정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83마디에서는 장난꾸러기 감정이 다시 나타난다. .(왼손으로 표현), 이 세 마디에 끊임없이 나타나는 30초 음표는 슬라이드 위의 어린아이처럼 영감을 줍니다. 85절은 반복입니다.

예 3(81~83악장)

변주 5: 실제로 1악장에 아다지오가 등장했는데 당시에는 너무 일탈적이었던 걸까요? 1악장에는 아다지오가 있는데 2악장은 뭐라고 써야 할까요? 하지만 모차르트는 대담한 예술가였고, 마지막 변주에서 자신의 감정을 반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5번 변주에서 아다지오를 쓰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매우 오페라적인 구절로, 콜로라투라 소프라노의 기술적으로 어려운 아리아입니다. 소위 오페라 공연은 노래 가사에 곡조가 있는 것처럼 연주할 때 분명히 가사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독일과 오스트리아 음악을 올바르게 연주하는 것이 각 소절의 첫 번째 박자를 눈에 띄게 연주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원칙은 많은 작품에 적용되지만, 모차르트는 항상 돌파구를 찾고 있었습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박자가 지속음처럼 연결됩니다. 95번, 96번, 97번 마디의 전반부는 오케스트라이고, 후반부는 콜로라투라 소프라노의 카덴차입니다. 99마디부터 멜로디의 기복이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작법이었고, 10도의 큰 점프와 2옥타브 올라가는 카덴차도 매우 높았다. 어렵고 어려운 아름다운 아리아입니다. 또한 모차르트는 이런 글쓰기 방식이 가수들에게는 너무 어렵고 상상으로만 가능한 일임을 알고 피아니스트를 위해 썼을 수도 있다. 101절과 102절에 여러 번 등장하는 SFP는 요염함과 애원에 가깝습니다. 전체 변주곡의 30초 음표는 노래하는 방식으로 연주해야 하며 체르니 에튀드처럼 연주해서는 안 됩니다. 매우 여성스러운 아리아입니다.

변형 6: 전체적인 분위기는 일종의 자부심, 어린아이의 자부심입니다. 이는 109번 마디와 110번 마디의 후반부를 통해 보여집니다. Bar 113은 동화 속 세계에서 군대가 공격하는 장면을 보여줍니다. 왼손의 아르페지오는 스네어 드럼의 효과를 가져 이미 3악장에서 사용될 동일한 음악을 예고했습니다. 터키 행진곡". , 매우 효과적인 작곡 기법. 117번과 118번 마디에서는 대사를 따라 우아하고 부드럽게 노래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125마디부터 매우 생동감이 넘쳤는데, 당시 청중 대부분이 귀족이었기 때문에 생동감이 매우 측정되었습니다. 모차르트는 양손으로 16분 음표를 사용하고 포르테 다이나믹스를 추가하여 우아하면서도 생동감을 유지했습니다. 잘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127마디에서는 왼손을 16분음표에서 8분음표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부드러운 효과가 만들어집니다. 변형이 너무 천재적입니다. 전체 변주곡에서 정확히 같은 부분이 거의 없으며, 과시하지 않고 끝없는 트릭이 있습니다! 143번과 144번 마디의 후반부에 있는 점프 마크처럼, 우리가 다르게 보이길 바라지 않는 것 같아요. 영. 왜 연주하기 쉽고 듣기 편한 긴 연결선을 쓰지 않을 수 있겠는가? 정말 훌륭하고 감탄해야 합니다! 그의 음악이 이렇게 오래 지속되는 이유는 이 세심한 작은 표시가 음악의 가장 귀중한 부분이자 이해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예 4(143~144절)

Ge: 모차르트의 작품은 실제로 연주하기가 어렵습니다.

두: 네, 해석이 자연스러워야 하지만, 너무 단순하게 연주해서는 안 되고, 인위적이어서도 안 됩니다.

Ge: 좋은 공연은 전혀 부담스럽지 않은 것 같아요. 이제 질문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모차르트의 작품을 눈물을 흘리며 웃는다고 생각하곤 했습니다. 그의 음악은 언제나 너무나 아름답고 듣기 좋았습니다. 고통 때문에 몸부림이 가득합니다. 그런데 모차르트는 부모님의 사랑을 많이 받았고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경제적으로는 그렇게 부유하지도 않았는데 왜 그렇게 괴로워하며 눈물을 흘리며 웃었을까요?

Du: 우선 저는요. 그렇다면, 모차르트가 고통을 느꼈다면 그것은 분명 경제적인 이유 때문이 아니라, 천재들이 종종 매우 외로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의 감정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있었습니다. 천재들은 보통 사람들에게 중요한 일이 그렇게 생각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때로는 큰 상처를 주기도 한다. 대부분의 천재들은 보통 사람들의 고통을 더 깊이 경험할 수도 있고, 그들의 표현이 더 전염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d" 는 이런 면에서 더 많은 것을 보여주지만, 우리에게 더욱 즐겁고 조화로운 음악을 선사한다.

Ge: 이 곡을 아주 생생하게 분석하셨네요. 작은 욕설과 장식적인 소리 모두 작곡가의 성격을 반영하고 있고, 아주 섬세하게 담아내셨네요.

두: 사실 그는 악보에 모든 요구 사항을 적어 두었습니다. 이 표시 뒤에 숨은 깊은 의미를 탐구해야 합니다. 고전 작품은 내구성이 뛰어나 플레이할 때마다 항상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