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원배는 미육으로 무엇을 대신할 것을 제안했다.
종교를 미육으로 대신하다. < P > 최초로 미육대종교를 제시한 것은 채원배 씨가 베이징 신주학회에서 연설한 것으로, 원래 1917 년 8 월' 신청년' 3 권 6 호를 싣고' 채원배 선집' 에 편입됐다. 말 그대로 미육대종교는 종교를 미육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흔히 심미교육이나 미감교육이라고 한다. 미육은 각종 예술과 자연계와 사회생활에서 아름다운 것을 통해 진행되며, 현실과 만물에 대한 감상인지 활동이다. 미육은 사람의 심신 건강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고, 인간의 전면 발전교육에서 미육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에 따라 종교도 일종의 주입과 교육활동이다. 따라서 형성된 신앙, 즉 종교는 현실 세계 밖에 초자연적인 존재가 있다고 믿는다 이 신비는 만물을 통섭하고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으며, 자연의 진화를 주재하고, 세상의 운명을 결정하며, 이 신비에 대한 경외와 숭배를 불러일으키며, 따라서 신앙인식과 의식 활동을 확장한다. 종교가 동경하는 이상은 허무할 뿐, 오직 자기마취일 뿐이다. 그래서 많은 고전 작가와 일반 전문가 학자들은 종교를 미육으로 대체하는 것을 강조한다. 건강, 건전, 심신이 전면적으로 발전하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사상, 관념, 내용, 성격, 방법 등의 혁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미육으로 종교를 대신하는 주류 행위가 이미 큰 진전을 이루었지만, 동시에 신앙의 자유를 허용하기 때문에 종교 행위가 여전히 나타나고 있다. 미육의 임무는 여전히 매우 무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