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제목

1,' 논어 가이드' 를 공부하는 이 과정의 체험 < P >' 논어' 를 인류 생활의 여러 방면에 관한 유교 고전으로, 많은 장들이 인간으로서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현대인들에게 참고할 만한 의의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모든 교육자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1., 사람은 정직하고 공명정대해야 한다. 공자는 "사람의 생도 곧고, 무차별 생도 다행히 면제된다" 고 생각한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은 정직해야 하고, 정직해야 공명정대하다. 2, 사람은 "인덕" 을 중시해야 한다. 공자의 관점에서, 인덕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며, 1 위에 있다. 3, 사람은 수양의 전면적인 발전을 중시해야 한다. < P >' 논어' 에서 공부에 대한 사상은 동서고금의 교육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어 오늘날 사람들이 참고할 만하다. 이러한 사상은 요약하면 주로 다음과 같은 점이 있다:

1, 공부에 대한 태도. 공자는 학문을 추구하는 것이 우선 애학, 악학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관건이다. 2, 학습 방법에 대하여. 공자는 제자와의 대화에서 학습 방법 문제를 여러 군데 언급하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배우고 익히는 것, 역시 말하지 않는 것'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공부명언). " \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이와 함께 공자는 학사의 결합을 특히 강조하며 용감하게 3, 공부에 관한 내용을 실천한다. 공자는 공부는 박적이어야 하고, 넓어야 하며, 편파적이고 단일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네 가지를 자신의 학습 개요로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이것이 바로' 문, 행, 충성, 편지' 이다. 4, 학습의 목적에 대하여. 공자는 공부에는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요점은' 학습실용화' < P > 에 있다. 요컨대' 논어' 는 여러 각도에서 공자의 사상적 특징을 반영하며,' 논어' 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논어' 의 사상을 체계화하고 과학화할 필요가 있다. < P > 둘째, 유가 충용서의 도리와 당대의 가치 < P >' 충용서의 길' 은 공자사상, 유가학설의 핵심이자 중국 문화의 정수다. < P >' 충용' 은' 인자애인' 의 표현이자' 자신과 사람' 의 구체화다. < P >' 충용서의 길' 은 구체적으로' 충심' 이' 이미 건립을 원했고, 이미 달인에 도달하려고 했다' 는 두 가지 측면으로 나타났다. 용서' 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이다. < P >' 충용서의 길' 은' 인' 의 최고 정신경지에 도달하는 구체적인 경로와 방법으로,' 친민',' 명덕',' 지선' 으로 대학의 길이며' 치중화' 로 표현된' 중용의 길' 이다. < P > 당대의 가치:

1,' 충용서의 길' 은 인류의 보편적 윤리로, 인류 사회의 각종 갈등을 해결하는 * * * 도덕규범 < P > 인류의 * * * 동윤리는 인류 사회생활, 다른 집단교류관계, 서로 다른 집단의 갈등을 유지하고 안정시키는 것이다 < P > 공자와 유교의' 인학',' 인인 애인',' 충용서의 길',' 자신을 밀고 사람을 밀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마라' 등 보편적인 윤리적인 품격을 담고 있어 인간의 이성의식을 반영하고 보편적인 인간성 요구를 반영한다.

2,' 충용서의 길' 은 인류의 영원한 평화를 쟁취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수호하는 보편적인 진리 < P >' 충용서의 길' 이며, 사상의 기초는 인류의 보편적인 사랑이며, 인류의 분쟁을 해결하고 지속적인 평화를 쟁취하는 * * * 동사상 전제와 보편적 윤리이다. < P > 유가학설의 현세주의, 보편주의는 전 인류가 지속적인 평화를 쟁취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을 실시하는 보편적인 진리이다. < P > 3. 논어에서 군자의 도리를 이야기하다 < P > 유가문화는 뚜렷한' 사람' 을 중심으로 한 윤리형 문화다. 군자는 우리가 인간으로서의 목표이며, 우리가 열심히 노력한 사람의 일종이다.

(1) 군자는 당당하고 군자는 다투지 않고 군자는 의롭다. 즉 군자는 관용, 겸손, 대의를 이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2) 군자는 기구하지 않고 군자가 다양한 재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문질빈빈: 군자가 점잖고 소박하다는 뜻입니다. 무익함: 군자가 천하의 일에 대해 고정불변하지 않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정불변하지 않은 것은 어떻게 해서는 안 되는지, 도리에 맞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3) 자신을 공경하라: 군자는 자기 수양을 공경하고 겸손하게 하는 것이다. 신중하고 다투지 않는다: 군자는 점잖게 자신을 지키며, 남과 다투지 않는다. 무리를 지어 지낼 수는 있지만, 다른 사람과 결탁하지 않는다. 몸소 군자: 군자는 문장 덕으로 친구를 사귀고, 친구의 교제로 인덕을 키운다. 안수절조: 군자는 가난할 때 절조를 지킬 수 있고, 소인은 가난할 때 하고 싶은 대로 한다.

(4) 군자는 처세할 때 늘 자신의 용모에 주의를 기울이고 진실하고 온유하다. 항상 안색이 엄숙하고 엄숙하다는 것을 주의해라. 말하는 언사와 말투에 늘 주의를 기울이다. 군자는 백성, 식량, 장례식, 제례를 중시해야 한다. 군자는 백성들에게 좋은 점을 주지만, 자신은 소모하지 않는다. 병역은 백성을 만들지만, 백성들의 원한을 불러일으키지는 않는다. 인의를 추구하지만 재물을 탐내지 않는다. 태도 슈 타이 예약, 하지만 자랑 하지; 위엄은 점잖지만 사납지는 않다. 군자는 아홉 가지 생각이 있다. < P > 4, 유교 효도에 대한 이해효도의 현대적 의미 < P > 효도의 내포는 다음과 같은 측면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경양: 효는 3 등이다 마지막은 양친, 즉 양구체다.

2, 친병: 누구나 노화해야 하고, 사람이 늙으면 병이 많다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부모님의 나이를 꼭 알고 부모님의 건강을 마음에 두어야 한다. 부모님께 병을 주고 병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특별히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한다.

3, 입신양명, 입신도, 명현친, 부모에게 영예를 돌리는 것이 부모에게 가장 큰 효도이다.

4, 계승, "불효는 3, 뒤는 크다" 고 말했다. 부모를 공경하고, 이름을 날리며, 조상을 제사하는 것과 같은 일은 아무도 하지 않기 때문에 자손이 없는 것이 가장 큰 불효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5, 간언: 부모의 불의나 불법행위에 대해 간언하고 권고해야지 맹목적으로 복종해서는 안 된다.

6, 호스피스: 항상 숭상심 있는 태도로 부모와 조상을 기억해야 한다. 부모와 조상을 추모하는 형식은 제사이다.

현대의미:

1, 효도는 사회적 보편성과 인류 * * * 동적합성

효도는 중화민족의 전통미덕으로 역사의 산물이며, 인류 * * * 같은 심리와 감정을 다루고 있으며, 언제나 도덕적 전민성과 안정성의 구현이다.

2.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발전시키려면 효도 < P > 를 선양해야 한다. 현재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효도를 다하여 시장경제의 규칙과 양성 상호 작용을 형성하면 효도라는 전통적 미덕의 발양을 보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장경제의 건강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3. 효도를 선양하는 것은 사회 안정과 발전에 도움이 된다. < P > 가정은 사회의 기본 단위이자 국가의 기본 세포이다. 기본 단위가 안정되면 사회가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세포가 건강해야 국가라는 기체가 강해진다. 가정의 화목함과 생기발랄함을 보장하기 위해 효도를 다하는 것이 기초의 기초이다. < P > 5, 아들이 말했다: "예의를 배우지 않고, 설 수 없다" 는 논어에서 "의식" 의 사상을 결합하여 현대인의 도덕수양 < P > 의 뜻을 이야기한다. 사람은 예의 바르고 예의가 없어야 한다. 어떻게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 P > 례는 우리가 다른 사람과의 교제 과정에서 외부적으로 표현한 행동, 규칙, 형식의 합계를 말한다. < P > 현대인의 도덕수양은' 지식',' 정',' 의미',' 편지',' 행' 의 다섯 가지 측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 P > 이른바' 지식' 즉 도덕인식은 객관적인 존재의 도덕관계와 이런 관계를 다루는 도덕원칙규범에 대한 인식이다. 소위 "사랑", 즉 도덕적 감정은 실생활에서의 도덕적 관계와 행동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적 반응을 의미하며, "지식" 을 바탕으로 발생하며, 종종 사람들의 행동 방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소위 "의미", 즉 도덕적 의지란 사람들이 도덕적 의무를 이행하면서 자습적으로 모든 어려움과 장애를 극복하고 행동 선택을 하는 노력과 끈기 있는 정신을 말한다. 이른바' 편지' 라는 도덕적 신념은 어떤 도덕에 대한 심오하고 근거가 있는 진실한 신복과 그에 따른 도덕적 의무에 대한 강한 책임감을 가리킨다. 이른바' 행' 이란 습관화된 도덕행위다. 사람들이 자신의 도덕수양 때문에 독학으로 도덕원칙과 규범을 지키게 하는 일상적인 행동습관을 가리킨다. < P > 는 의식이 도덕규범의 외적 표현이며, 도덕은 의식의 정수, 의식의 내포를 반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의와 도덕의 관계는 한 사람의 도덕적 수양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 P > 6, 공자교육관 < P > 공자의 교육관념은 < P > 1, 유교무류 등 여러 방면에서 드러날 수 있다. 공자는 교무류라는 구호를 과감하게 내세우며, 사유학교 풍조를 개척했다. 귀천, 빈부, 지혜 < P > 우우, 장유는 일정한 나이만 되면 모두 교육을 해준다.

둘째,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학생의 자질, 성품, 학과를 나누어 재목으로 가르치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려면 우선 재능을 알고 학생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다음은 육재다. 자료를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학생마다 다른 가르침을 준다.

셋째, 교육상이 길다. 공자는 학생들에게 매우 접근하기 쉽고 민주적이어서, 늘 학생들에게 "인을 스승에게 양보하지 않는다" 고 격려했다. 공자는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견해를 제시하고, 다른 관점을 제시할 수 없는 학생에게 오히려 불만을 제기하도록 격려했다.

넷째, 종합 교육. 공자는 통치자가 먼저 탁월하고 군자가 아닌 군자라고 생각하는데, 군자는 현자가 미혹되지 않고, 온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한 자는 근심하지 않고, 다재다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공자는 교육을 매우 중시하며, 교육은 사람을 가르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5, 똑같이 대하다. 공자의 눈에는 모든 학생이 그의 제자였다. 그는 학생을 자기 아들을 사랑하는 것처럼 사랑했고, 친박함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P > 7, 사회현실에서 공자의리관에 대한 당신의 이해 < P > "의"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도 적절합니다. 중용' 은 적당한 의미이고, 나중에는 인류 사회 활동과 인간관계에서 따라야 할 최고 원칙과 추구해야 할 최고 도덕을 가리킨다. "이익" 은 인류의 생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이익과 공리를 가리킨다. 유교 사상가 공자는' 중리경의' (또는 선리후의) 사상을 제시했고, 공자는 이익이 백성들을 안정시키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깨닫고 치국안민은 이익 획득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 P > 는 의리 관계에서 공자가 의리로 이익을 만들고, 선의후리라는 사상을 뚜렷하게 표현했다. "사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이익을 보고 의를 잊는다", "도의에 부합하고, 취해도 무방하다", "의와 취함", "족병", "족병", "족병", "민신" 은 도덕적 추구의 범위에 속한다. 이런 대립 형세에서 공자는 도덕적 추구가 이익보다 우선적인 위치에 있다고 말한다. < P > 동시에 공자의 의리관은 또 이태리대의를 지향한다. 우리는 또한 경의가 현재의 의리관에 적합하다는 것을 발견하기도 어렵지 않다. 시장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도덕과 금전의 관계 문제가 뚜렷이 드러나고, 의리와 이익의 관계를 정확하게 보고 처리하는 것은 큰 사회문제이며, 사람, 입립과 관련된 대사이기도 하다. 이는 사회의 높은 중시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공자가 말하는' 통찰력' 은 사회 구성원들이 이와 관련하여 올바른 도덕적 취향을 하도록 계몽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 P > 8, 중용에 대한 당신의 이해와 사회에서 중용 < P > 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절충이 아니라 공정하고 적절하며 도리에 부합한다. 도란 무엇인가? "중용" 은 "천명의 소위 성, 솔직성의 술어" 라고 말했다. 즉, 자연과 일치하고, 자연의 법칙을 따르는 것을 도라고 한다.

용 이란 무엇입니까? 쉽지 않거나 변하지 않습니다. 평범하지 않고, 뾰족하지 않습니다. 세상은 항상 자연의 법칙을 따른다. 이런 변하지 않는 특성은 용인이기 때문에 천하의 정리라고 한다.

중용은 세계관이자 방법론이다. 세상의 관점에서 보면 자연은 언제나 객관적인 법칙에 부합하는 것이 중용이다. "나" 의 관점에서 세계의 객관성을 인식하고 항상 객관적인 법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것이 중용이다. < P > 일은 천하의 바른 길에 부합하며 객관적인 시각과 평화로운 마음으로 주도면밀한 방법으로 처리하고, 자기비판을 강조하며, 성실하게 슬림하고, 자신의 신분에 따라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한다. 일을 하지 않거나 하지 않으면 최선을 다해라. 주변 모든 사람에 대한 관계는 예의에 부합해야 하며, 지식, 인, 용삼덕을 가져야 한다. 영원히 진정성을 유지하다. 기회가 있을 때는 큰 공헌을 할 수 있고, 기회가 없을 때는 또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 P > 9, "사람은 믿음이 없고, 그 사실을 모른다", "논어" 의 채널 원칙과 결합하여 현실 생활의 성실성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혼자서 신용을 지키지 않으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사람이 신용을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 < P > 학습생활: 일상생활에서 자기를 속이거나 속이지 않고, 짧지도 사기도 하지 않고, 감독도 없을 때 자제할 수 있고, 과감하게 고치도록 요구하고 있다. 학교에서 지식을 구하는 것은 힘든 학습 과정이다. 공부할 때는 "아는 것을 아는 것을 아는 것을 아는 것은 모르는 것을 모르는 것" 이라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을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 모르는 척하고 아는 척 해서는 안 된다. 세상 도적의 이름을 업신여겨서는 안 된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 P > 인간관계: 성실하게 대하고, 진심으로 친구를 대하며, 입으로는 옳고 그름을 가리지 말고, 실정을 숨기세요. 편지로 사귀려면 친구 사이에 성실하고 충실해야 하며, 일단 친구를 속이면 친구도 자신을 신뢰하지 않으면 모두의 우정을 망칠 수 있다. 도의교차로 인간관계를 도의를 바탕으로 서로 도의를 원칙으로 하는 것은 일종의 군자의 교분이다. 동등한 교배로 우정을 의기투합하고 정취가 맞는 기초 위에 세우다. < P > 영업상: 영업상의 관점에서 볼 때,' 성실' 은 주로 성실한 손님, 진가, 공정매매, 계약 준수, 대출 상환, 허위 회계 안 하는 등이다. < P > 정치: 정치인에게 신뢰를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정부가 신용을 지키고 상벌이 분명해야 국민들이 정부를 신뢰하고 규율과 법을 준수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에게 화는 무신보다 더 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1, 공자는 항상' 군자의 길' 을 강조했고 현대인들은' 도덕적 자율력' 을 강조했다. 양자에 대한 이해를 이야기하고 사회윤리 실천에서의 현실적 의미를 설명해 주세요. < P >' 군자' 에 관한 많은 논술에서 공자의 말 한 마디는 군자 인격의 도덕적 내포를 종합했다 군자야! "

1, 군자의는 질 < P > 공자가 반복적으로' 군자의가 상할 줄 안다' 는 군자가 이익을 가볍고, 가난하고, 약하며, 뜻을 잃지 않고, 의리의 구분을 군자와 소인의 경계선으로 여긴다고 강조했다. < P > 그러나 군자가 이득과 의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고 일률적으로 이익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정당한 이익을 강조하며, 이른바' 군자는 재물을 사랑하고, 도리를 취한다' 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이익은 일률적으로 배척해서는 안 되지만, 이익 추구는 시종 정의의 제약 하에 있어야 한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공자는' 통찰력' 을 거듭 강조했다. 만약 의리에 맞지 않는다면, 비록 유리하지만, 취할 수 없다. 의와 비교해 볼 때, 이익은 시종 종속적인 위치에 있다.

2, 군자례는 행행 < P > 군자가' 정의' 를 질적으로 하는 것은 군자의 내면적인 도덕적 자질에 관한 것이다. 생활과 인간관계에 대해 논하면, "군자의 예의는 행한다." < P > 유가가 말한 의식은 당시 사회도덕규범으로서의 생활행동 규범을 가리킨다. 예의를 지키면 사회가' 군군, 신하, 아버지, 아들' 의 국면을 유지하고 상하와 조화를 이루는 사회 환경을 실현할 수 있다. 따라서 "의식" 을 준수하는 것이 군자의 가장 중요한 요구이다. 공자는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고 강조했다. < P > 구체적으로 군자 준례는 주로

(1) 온유를 양보하는 데 있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다투지 않고, 반드시 쏴야 한다! 절을 하고 양보하고 올라가고, 아래로 마시고, 그 싸움도 군자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사람됨이 처세하는 방면에 있어서, 군자와 선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