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사마광의 아들은 길검당을 함께 다스린다. 신중함: 성실과 신중함. 미움을 사서 갚지 않다:' 논어 타이버' 를 보면 어떤 사람이 미움을 받아도 보복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복수를 하다. 이 두 문장의 대의는: (루선생은 사람됨이) 관대하게 사람을 대하고, 후덕하고 신중하다는 것이다. 그는 결코 보복하지 않는다. 루덕엽은 무측천시대의 재상으로 인자함, 관대함, 근정으로 유명하다. 봉각 시랑 이소덕은 그를 촌뜨기라고 욕했다. 그는 웃으며 말했다, 나는 촌놈이 아니다, 누가 촌놈이 될 것인가! 당시, 유명한 관원인 디서인걸은 그를 좀 업신여기고, 그를 조정에서 밀어내려고 했지만, 그는 개의치 않았다. 나중에 무측천이 디인언에게 말했다. 내가 너를 알게 된 것은 건물 선생님이 나에게 추천한 것이다. 디서인걸은 매우 감동했다. ~ 건물 윤리에 대한 저자의 평가입니다.
북송 정치가, 문학가, 역사학자 사마광의' 거울 중 당기'.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온화하고 우아하며, 영웅은 무적이다. 선량한 명언을 너그럽게 봐주다
나명' 삼국연의' 제 60 회 관중. 이 말의 대의는 후한 태도로 사람을 대하고, 부드러운 방법으로 강자를 제압하며, 영웅은 무적이라는 것이다. 이상은 황권이 유비에 대한 평가다. 조조는 유장을 없애려고 한다. 유장은 장송의 계획을 듣고 유비와 잘 결혼하고 싶어 조조를 거절했다. 황천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유비 ~, 인민의 마음과는 거리가 멀다. 바로 인민의 마음과 가깝다" 고 말했다. 유비 가 촉 에 소환 된 경우, 유비 는 겸손 작은 기꺼이, 공수한 손으로 영토를 양보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이제이 단어들은 관대 한 사람들을 칭찬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남을 너그럽게 대하다' 는 지금은 관용, 관용, 선함을 묘사하는 상용성어가 되었다.
원말명 초 소설가, 연극가 나관중의' 삼국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