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은 중국 최초의 시집이다. 시경은 원래 '시'라고 불렸으며 305수(다른 6수는 제목은 있지만 내용이 없음, 즉 목적은 있지만 말이 없어 성시라고 함)로 이루어져 있어 '삼백시'라고도 불립니다. . 한나라 때부터 유학에서는 이 책을 고전으로 여겨 『시경』이라 불렀다. 한나라의 모항(毛興)과 모창(毛長)이 한때 『시경』에 대해 논평한 바 있어 『모시』라고도 불린다. 『시경』에 나오는 대부분의 시는 작자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시경』에 수록된 시의 대부분은 민간에서 나온 것이다. 주나라에는 민속풍속과 정치적 득실을 이해하기 위해 민요를 수집하는 특별한 시수집가가 있었다고 한다. 『시경』의 대부분의 시가 여기에서 나온 것이다. 다른 부분은 대신과 학자 관료들이 주 황제에게 쓴 시로 구성되어 미덕을 찬양하고 평화를 미화합니다. 그 중에 어떤 사람은 어떤 시의 작자를 검증한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추측이고, 어떤 사람은 근거가 충분하지만 그다지 중요한 내용은 아닙니다. 『시경』을 편찬한 사람에 대해서는 주공(周皇)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으나 현재로서는 이를 확증할 수 없는 것 같다. 공자가 시를 지웠다는 주장도 있는데 설득력이 없다. 『시경』에 수록된 시는 서주초기부터 춘추중기에 이르기까지 오랜 기간에 걸쳐 황하 이북에서 강한분지에 이르는 넓은 지역을 망라하고 있다. 한나라에는 육(魯), 기(齊), 한(汪)의 3개 학파가 먼저 학문 관료로 설립되었고 그 다음에는 "모시(毛夫)"가 있었다. '마오시'가 인기를 얻은 후 기, 루, 한의 시가 속속 사라졌다. 과거에 시경을 해석한 사람은 많았는데, 그 중 더 나은 사람으로는 송나라의 『시집』의 주희(朱熙), 청나라의 『시경』의 왕부지(王富治), 마서이진의 『시집총론』 등이 있다. 모택동시전', 왕헌헌의 '삼학시집' 등이 있다. 시집은 30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람', '야', '노래'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바람'은 15개국의 민요로, 이 부분은 문학적 성취도가 가장 높은 곡으로, 조국에 대한 한탄과 분노, 사람에 대한 그리움을 담고 있다. , 그리고 억압과 괴롭힘에 반대합니다. 〈야〉는 〈다야〉와 〈샤오야〉로 나뉘는데, 대부분이 귀족들이 풍년을 기원하고 조상의 덕을 기리는 시이다. "Xiaoya"에는 민요도 있습니다. 『송』은 조상의 사찰 제사를 노래한 시이다. "야"와 "송"의 시는 초기 역사, 종교, 사회를 연구하는 데 큰 가치가 있습니다. 공자는 한때 시경의 목적을 '순진함'으로 요약하고, 제자들과 자녀들에게 시경을 말과 행동의 기준으로 읽도록 가르쳤습니다. 선진(前秦) 학자들 중에는 시경을 인용한 사람이 많았는데, 예를 들어 맹자, 순자, 묵자, 장자, 한비자 등은 논증과 논증 시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시경의 문장을 자주 인용했다. 후에 『시』는 유교에서 고전으로 간주되어 『육경』(시, 서, 이, 월, 이, 춘추 포함)이 되었다. 및 "Five Classics"( "음악" 제외). 『시경』의 작품이 다루는 지역은 주로 황하 유역으로, 서쪽은 산시(山西)와 간쑤(甘肅)의 일부, 북쪽은 하북성(河南省) 서남부, 동쪽은 산동(山东), 남쪽은 강한(江河) 유역이다. .